하나님의 강림은 시험 후 죄를 범치 않게 하신다.
(출20:20,21)
20,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 말라 하나님이 강림(降臨)하심은
너희를 시험(試驗)하고 너희로 경외(敬畏)하여 범죄(犯罪)치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21, 백성(百姓)은 멀리 섰고 모세는 하나님의 계신 암흑
(暗黑)으로 가까이 가니라.
★ 하나님은 백성에게 강림하여 의인을 만드시고 말씀을 지키게 하신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
ρία 소테리아. salvation.~ 건지다. 구출. 보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
는 것)하신 것은 그들 중에 거하여(居. 히>야샤브. 헬>κατοικέω 카토
이케오. dwell.~ 거주하다. 머물러 살다) 그들의 하나님이 되려 하신 것
이다.(출15:2,29:45,46.시14:7.롬1:16.고후1:6,6:18)
또 시내 산에 도착한 백성들에게 가나안에서 지킬 십계명을 주셨고 내가
너희에게 강림(降臨. 히>야라드. 헬>παρουία 파루시아. coming.~ 현
존. 오심. 신이 속세로 내려옴)한 것은 너희를 시험(試驗. 히>나싸. 헬>
πϵιράζω 페이라조. test.~ 믿음이 있는가 보는 것)하여 지혜의 도를 지
키는 가 보신다 하셨다.(출20:20.신4:5,6)
그러나 하나님의 도(道. 히>데레크. 세무아. 헬>ὁδός 호도스. λόϒος
로고스. way. word.~ 길. 방법. 말씀. 진술. 율법)는 정직하니 의인(擬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의롭게 된 자)이라야 지키고 죄
인은 거쳐 넘어진다 하셨으며 그의 아들 그리스도는 하나님만이 지켜
행하실 수 있다고 하셨다.(호14:9.마19:26)
★ 주님은 육신에 속한 백성을 구원하고 말씀을 순종하나 시험해 보신다.
하나님이 강림하여 거하심은 백성에게 믿음(여호와의 사자. 예수그리스
도)을 주시고 완전한 영이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하셨으며 또 완전
케 하시고 너희는 내 앞에 행하여 완전 하라 명하셨으며 그들의 순종 여
부를 시험해 지혜와 지식이 있는 백성인가를 보신 것이다.(창17:1.출20:
20,28:3.민14:14.신4:6,18:13.잠2:5-7)
바울은 이스라엘 조상들이 다 바다와 구름에서 세례를 받고 신령한 식
물과 음료를 마신 것은 반석 되신 그리스도로부터 마신 것이며 그러나 저
희의 다수를 기뻐하지 않으신 것은 악을 즐겨 행하고 우상숭배를 하며
간음하고 주를 시험하며 원망하다가 멸망을 당했으니 이런 일은 우리
에게 거울이 되었다고 말했다.(고전10:1-21)
야고보는 시험을 당하는 것은 욕심(히>네피쉬. 티아와. 헬>ἐπιθυμία
에피튀미아.~ 탐욕. 욕망. 동경. 사모. 마음. 영혼)에 끌려 미혹(迷惑.
히>타아. 헬>πλανάω 플라나오.~ 방황하다. 길을 잃다. 잘못행하다. 탈
선하다) 된 것으로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
는다 말했다.(시95:10.갈5:16,17.약1:13-15)
★ 성령님의 강림으로 한 영이 된 자들은 성전으로 시험에서 건져주신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애굽에서 구원을 받고 홍해에서 세례를 받은 성민(히>
암 카도쉬. 헬>ἅϒιος 하기오스.~ 성도. 거룩한 백성. 명령과 법도와 율법
을 지키는 자)으로 완전한 자였으나 다시 세상 애굽을 동경하고 몸 밖의
죄를 몸 안으로 받아들여 음행을 하며 육신을 따라난 자가 되었다.(신26:
18,19.사30:1-17.고전6:18,10:18.히3:12,13.벧전2:9)
그러나 하나님의 강림은 우리가 주와 연합해 한영(靈. 히>루아흐. 헬>
πνϵῦμα 퓨뉴마. spirit.~ 숨. 바람. 기운. 목숨. 영혼. 성령. 신령. 생령)이
되고 우리 안에 성령이 오신 것이며 우리는 성령의 성전(헬>ναός 나오
스. temple.~ 성전. 하늘성소. 그리스도의 몸. 성도의 몸)이 되었다.(겔39:
29.요2:21.롬8:16.고전6:17,19.살전5:23)
그러므로 하나님은 자신과 연합한 거룩한 성민(성도)에게는 자신의 욕심
에 끌려 미혹되어 시험당하는 것을 허락(許諾. 히>아바. 헬>ἐπιτρέπω
에피트레포. allow.~ 동의하다. 청을 들어주다)지 아니하시고 사람이 감당
할 시험밖에는 당한 것이 없으며 시험당할 즈음에 너희로 피할 길을
내어 능히 감당케 하신다.(고전10:13)
★ 주님의 시험하심은 거룩함에 참여해 은혜를 받고 의의 열매를 주신다.
우리가 계명을 지켜면 그리스도 안(가나안 땅)에 들어가고 주께서 시험
하시는 것은 우리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알려하신 것이며
성도는 말씀으로 사는 자들이다 그러나 마음의 할례를 받고 생명을 받
아 성령으로 지키는 것이며 사람(육신)에 속한 자는 거쳐서 넘어진다.(신
8:1-3,30:6.호14:9.요14:21,15:10,13)
그러므로 지혜의 영으로 사는 자는 주께서 은혜(恩惠. 히>헨. 헬>κάρ-
ις 카리스. grace.~ 은총. 호의. 선물. 혜택. 구원의 은사)를 주셔서 낮추
고 주리게 하셨으며 이는 사람이 말씀으로 사는 줄 알게 하셨고 그가 함
께 하심으로 광야 사십년 동안 의복이 헤어지지 않았고 발이 부르트지 않
았으며 부족한 것이 없었다.(신2:7,8:3-4)
이에 하나님이 강림하시는 것은 사람이 그 아들을 시험하고 징계하심 같
이 징계(懲戒. 히>무싸르. 헬>παιδϵία 파이데이아.~ 허물을 뉘우치도
록 경계함. 응징과 교육)하여 우리를 유익케 하며 그의 거룩함에 참예케
하시고 시험과 징계가 당시는 슬퍼 보이나 후에는 연달한 자의 의의 평
강의 열매를 맺게 된다.(출20:20.히12:5-13)
★ 주님은 죄인 중에서 떠나 계시고 의인에게 강림(임마누엘)하여 계신다.
주께서 우리에게 임마누엘(히>임마누엘. 헬>Εμμανουῄλ 엠마누엘.~
강림.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하심은 이사야로 예언하신 메시야
예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심으로 육신(죄악)과 율법에서 구원을 얻고 생
명의 성령의 법으로 죄와 사망에서 해방을 얻어 범죄 치 않게 하신다.
(사7:14.마1:23.롬7:6,8:1,2.요일3:6,9,5:18)
그러나 육신(죄악)에 속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 앞에 가까이 가
지 못하고 멀리 설수 밖에 없는 것은 가나안 땅을 정탐한 자들 중 여
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한 자들이 악평(惡評)하여 광야에서 죽었고 “여호
와는 그 남은 자들 중에 계시지 않으시니” 가나안으로 올라가지 말
라 말했다.(출20:21.민14:30,34,37,38,40-42.고전10:18.히7:26)
또 성경은 구약과 신약이나 범죄 한 육신에 속한 죄인에게는 하나님
께서 함께 계시지 않고 이미 떠나셨으며 예수께서도 죄인 중에서
떠나 계시니 주님을 믿는 다 말하고 범죄 하는 자는 신구약에서 마음에
할례를 받고 악에서 떠나 여호와께 정죄를 당치 않아야 복이 있다 말했
다.(시32:1,2,37:33.호5:6.롬4:7,8,8:1,2.히7:26)
★ 성도는 예수님에게 씨(말씀. 하나님의 아들들)를 받고 범죄 치 않는다.
하나님의 소원은 사람의 마음에 예수(씨. 하나님의 아들들. 말씀)를 주
인 삼는 것이고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하며 주님을 마음에 주인
삼은 자가 범죄 치 못하는 것은 말씀의 씨를 받고 그에게서 난자들로
아버지에게서 난 예수그리스도가 지키시므로 악한 자가 만지지도 못
한다.(시125:3.마13:37,38.빌2:13.요일3:9,5:18)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이 죄를 범치 않을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약속하신 법적인 것으로 세상의 법을 범해도 감옥에 가는데
하물며 하나님의 법을 범하고도 피하여 갈수 있는 가? 주님은 법을 범
하는 자를 불법한 자라 하셨고 불법이 죄이며 죄를 범하는 자는 마귀
에게 속했다고 요한사도로 말씀하셨다.(요일3:4,8)
주님은 성경으로 범죄 치 않고 정죄를 당치 않는 자가 복이 있으며
구약은 모세와 다윗으로 그렇게 해 주시는 분이라 하셨고 신약은 예수님
과 그의 제자들로 우리를 완전케 해 죄(罪)를 범치 않게 된다고 말씀
하셨다.(출20:20.시18:23-26,26:6,119:3,125:3.호8:5.3마5:48.요8:12,12:
46.행25:8.롬4:7,8.고전2:6.요일3:6,9,5:18)
아멘! 주님 증거의 말씀에 아멘과 그의 증인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고 실제가 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이다.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고명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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