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죄 받지 않는 자

영광을 구하는 자 속에 불의(不義)가 없다.(요7:16-18)

고명한자 2020. 7. 28. 15:15

영광을 구하는 자 속에 불의(不意)가 없다. (요7:16-18)

16,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 교훈(敎訓)은 내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것이니라. 17,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行)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서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 18, 스스로 말하는 자는 자기 영광(榮光)만 구하되 보내신 이의 영광(榮光)을 구(求)하는 자는 참되니 그 속에 불의(不義)가 없느니라.

 

1 ) 예수의 교훈은 자신 속에 계신 아버지의 것이라 하셨다.

그리스도의 교훈(敎訓. 히>무싸르. 토라. 헬>διδαχή 디다케. correctlon.~ 징계. 가르쳐 이끌어줌. 하나님의 가르침)은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고 아버지께서 자신 속에 계셔서 가르치시는 말씀 들은 것과 내게 보여 주신 것들을 보고 말하며 예수는 스스로 아무 것도 말하지 않는다 하셨다.(요8:26-29,38,17:8)

예수의 종 목사(牧使. ποιμήν 포이멘. pastor.~ 목자. 양치기. 교회 사역자)도 성령을 받아 영(靈)으로 오신 그리스도와 하나님이 자신 안에서 말씀하시는 복음을 영혼들에게 가르쳐 교회가 되고 완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하고 목사는 자신 안에서 말씀하는 하나님의 증거를 말하는 자다.(고후3:17,13:3.엡4:11-13)

바울은 그리스도는 (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성령. 생명. 진리)이고 주의 영이 계신 (히>마콤. 헬>τόπος 토포스. place.~ 공간. 영혼. 마음. 교회)에는 자유(自由)가 있으며 율법의 수건을 벗은 후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며 이는 주의 영으로 비롯된 결과라 말했다.(고후3:17,18)

2 ) 우리 행위가 하나님의 뜻인지 자신의 말인지 알 수 있다.

우리의 행위는 예수의 계명을 지켜 자신의 목숨(육. 옛 사람)이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었고 옛 사람을 벗어버렸으며 주의 마음과 그의 영을 받아 그 성령의 인도로 모든 진리의 말씀을 이루고 행동하는 자며 우리는 곧 성령이신 하나님 예수와 함께 행하는 자다.(요15:10,13.롬6:6,7:4,8:4.엡4:22.빌2:5,13)

그리스도인의 행위(行爲. 히>테라크. 헬>ἔργον 에르곤. deeds.~ 길. 방법. 신앙을 행위로 나타냄)는 하나님께 받은 율법의 말씀을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행하는 것을 말하고 그 결과 의인의 행위가 완전한 것은 우리 안에 오신 하나님의 의 즉 예수와 그의 영으로 행하는 자들이며 곧 자신의 의다.(신6:25.롬8:4)

또 자신 안에서 가르치는 기름부음이 계시면 너희는 성령으로 행하는 자고 만일 예수가 너희 안에 계시지 않으면 매사 행위의 동기가 자신의 의견(意見. 히>테아. 헬>γνώμη 그노메. opinion.~ 자기 마음의 생각. 뜻)대로 행하는 자며 성령으로 사는 행위와 자신의 행위가 구별이 된다.(창6:2.요7:17.롬8:4.요일2:27)

3 ) 자기 영광을 구하고 주의 영광을 구하지 않는 자가 있다.

이스라엘의 초대 왕(王) 사울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주께서 그에게 (神.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마음. 생명. 영. 성령)과 새 마음을 주셨고 사울은 변(變)하여 새 사람으로 거듭났으며 선지자들과 함께 예언 곧 하나님의 말씀하시는 말을 듣고 백성들을 가르치는 자가 되었다.(삼상10:1,6-9)

그런데 여호와는 그에게 주변 나라 아말렉을 치게 하셨고 그들의 모든 소유를 남기지 말며 진멸하되 남녀와 소아 와 젖 먹는 아이와 우양과 약대와 나귀를 죽이라 즉 왕을 포함해 모든 것과 모든 자를 도륙하라 하셨으나 사울은 백성과 가치 없는 것은 죽이고 왕 아각과 좋은 것들을 남겨 불순종했다.(삼상15:1-9)

사울 왕은 자기 영광(榮光. 히>카보드. 헬>δόξα 독사.glory.~ 광명. 명예. 위험. 위대함)을 구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구치 않았으며 불순종 하여 말씀을 지키지 않았고 주님은 그를 세워 왕 삼은 것을 후회 하셨으며 그가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기에 여호와께서도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다.(삼상15:11,26)

4 ) 주님의 영광을 구하여 얻은 자는 마음속에 불의가 없다.

모세는 이스라엘에게 너는 행복자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그는 너를 돕는 방패고 너희 영광(榮光)의 칼이며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라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을 것을 말했으며 예수는 이 영광을 제자들과 오늘날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셨다.(신33:26-29.요17:22.살후2:14.벧전5:10)

주의 영광을 구(求)하고 찾고 두드리면 성령을 받아 지혜로운 자가 되며 영광의 기업을 얻게 하시고 정직하며 완전한 자에게 성령을 예비하여 주시고 영의 인도로 행실이 완전(完全. 히>타밈. 헬>τέλειος 텔레이오스. blameless.~ 부족함과 결점이 없음)한 자가 되게 하신다.(잠1:23,2:2-8,20:7.마7:7,8.눅11:9-13.엡1:18)

예수는 나를 보내신 하나님의 영광인 자신을 구하면 성령을 주신다 약속하셨고 바울은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自由. 헬>ἐλευθερία 엘류테리아. freedom, liberty.~ 죄(육신)와 마귀와 사망에서 해방됨. 율법의 정죄에서 벗어남)가 있으며 영광 안에는 불의가 없다고 하셨다.(눅11:9.요7:18,8:36.고후3:17,18)

5 ) 불의가 없는 자는 그리스도와 동일한 완전한 의인이다.

그리스도의 증거에 자신의 영광 안에는 불의(不義. 히>아울라. 헬>ἀδικία 아디키아. unrighteousness.~ 부정. 불법. 옳지 않음. 사악함)가 없다 하셨고 이는 계명을 지켜 전에 옛 사람을 십자가의 주님께 드려서 함께 장사지내 벗어버려 모든 불의에서 깨끗함을 얻었기 때문이다.(요15:13.롬6:6,7.엡4:22.요일1:6-9)

요한은 하나님은 빛이시고 그는 어두움이 조금도 없으시며 만일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고 어두운(불의) 가운데 행하면 거짓말을 하며 진리를 행치 않는 자라 또 바울은 불의를 행하는 자는 하나님 나라의 유업이 없다고 말해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는 불의를 할 수 없다 말했다.(고전6:9.요일1:5,6)

의인은 불의가 없는 예수의 영광 안에 거하고 성령의 인도를 받아 그 영의 인도로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행하면 제자가 그 선생 예수보다는 높지 못하나 행위가 완전케 된 자는 그 선생(先生. 헬>διδάσκλος 디다스칼로스. teacher.~ 교사. 스승. 그리스도)과 같게 된다고 하셨다.(마10:24,25.눅6:40.롬8:4.빌4:13)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