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그리스도의 증거

예수가 우리 안에 계신 증거.(고후13:5-11)

고명한자 2022. 11. 30. 21:11

예수가 우리 안에 계신 증거.(고후13:5-11)

 

5, 너희가 믿음에 있는 가 너희 자신(自身)을 시험(試驗)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確證)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가 버리운 자니라. 6, 우리가 버리운 자(者) 되지 아니한 것을 너희가 알기를 내가 바라고. 7, 우리가 하나님께서 너희로 악(惡)을 조금도 행(行)하지 않게 하시기를 구(求)하노니 이는 우리가 옳은 자(者)임을 나타내고자 함이 아니라 오직 우리는 버리운 자 같을지라도 너희로 선(善)을 행(行)하게 하고자 함이라. 8, 우리는 진리(眞理)를 거스려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오직 진리를 위(爲)할 뿐이니.

 

1 ) 바울은 성도들에게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것이 곧 믿음에 있는 것이라 증거 했다.

 

바울은 성도들에게 너희가 믿음(히>에무나, 헬>πίστις 피스트스, faith.~ 믿는 마음, 믿음의 주체는 그리스도, 은사)에 있는 가 자신을 시험(試驗, 헬>πειράζω 페이라조, test.~ 사물의 진위를 밝히다, 믿음의 상태를 알아보다)해 보고서 너희 안에 그리스도 예수가 계신 가를 증명해 보라고 말했다.(롬8:10.고후13:5)

 

그는 그리스도가 내 안에 계심은 믿음의 (主, 히>아도나이, 헬>κύριος 퀴리오스, Lord.~ 주님, 하나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 예수가 우리 안에 계신 것이라 말했고 베드로는 나면서 앉은 병자를 예수의 이름으로 고치며 이 사람이 난 것은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 낫게 했다고 말했다.(행3:16.고후13:5)

 

히브리서기자는 그리스도 예수가 믿음의 (主宰, 히>샤르, 헬>κύριος 퀴리오스, Lord.~ 주, 주인, 하나님, 그리스도)라 말했고 이는 바라는 것들의 실상(實狀, 히>쿤, 헬>ὑπόστασις 휘포스타시스, facts.~ 실제, 바라던 예수의 등장)으로 소망 중에 예수가 우리 안에 오신 상태를 믿음이라 했다.(히11:1,6,12:2)

 

2 ) 예수 안에 서는 악을 조금도 행치 않고 선행으로 진리를 위하며 거슬리지 못한다 했다.

 

바울은 그리스도 (內, 히>케레브, 헬>ἐν 엔, in.~ 안에, 예수 안에, 마음 속)에 들어가려면 육적 몸, 죄의 몸, 옛 남편, 악한 생각이 멸하여 죽고 벗어(히>파샤트, ἐκδύω 에크뒤오, stripped.~ 죄를 벗기다, 정욕을 벗다, 영광을 제하다)버려야 한다 말했으며 예수는 이를 제 목숨이라 말씀하셨다.(눅9:24.엡4:22)

 

즉 제 목숨 아담 안의 옛 사람이 있으면 이는 육신(肉身, 히>바사르, 헬>σάρξ 사르크스, flesh.~ 죄를 의도하는 몸, 혈육의 인간, 인간의 본성)에 있고 육신의 일을 생각하며 불가불 죄를 범하고 하나님과 원수(怨讐, 히>오예브, 헬>ἔχθρα 에크드라, enemy.~ 적대적, 해를 끼침)로 행한다.(롬6:23,7:17,8:5-7,13)

 

그러나 우리 옛 사람이 죽고 예수의 마음을 받아 새로운(新, 히>하다쉬, 헬>καινός 카이노스, new.~ 새롭게 창조됨, 본래 새것으로 돌아감) 피조물이 되면 우리가 주 안에 들어가고 우리 안에 그리스도가 오셔서 다시는 (惡, 히>라, 라아,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evil.~ 악행, 범죄)을 행치 않게 된다.(고후13:7)

 

9, 우리가 약(弱)할 때에 너희의 강(强)한 것을 기뻐하고 또 이것을 위(爲)하여 구(求)하니 곧 너희의 온전(穩全)하게 되는 것이라. 10, 이를 인(因)하여 내가 떠나 있을 때에 이렇게 쓰는 것은 대면(對面)할 때에 주(主)께서 너희를 파(破)하려 하지 않고 세우려 하여 내게 주신 그 권세(權勢)를 따라 엄(嚴)하지 않게 하려 함이니라. 11,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형제(兄弟)들아 기뻐하라 온전(穩全)케 되며 위로(慰勞)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하며 평안(平安)할지어다 또 사랑과 평강(平康)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問安)하라.

 

3 ) 바울은 자신은 주 안에서 약하나 교회의 성도들이 강하고 완전하게 되는 것을 구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 형제들을 향해 우리가 (弱, 히>카샬, 헬>ἀσθενέω 아스데네오, be weak.~ 질병의 결과, 육신의 신자를 품은 결과)하게 된 것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과 능욕과 궁핍과 곤란을 당하는 것들을 말한 것이고 이는 자신이 약하게 되면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강하게 된다 했다.(고후7:3,12:9,10)

 

그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많은 계시(啓示, 헬>ἀποκάλυψις 아포칼립시스, revelation.~ 폭로, 하나님의 뜻을 보여줌, 천국의 베일을 벗어 보이다)를 받은 것이 지극히 커서 자고(自高, 히>쌀랄, 헬>ὑπεραίρω 휘페라이로, exalt oneself.~ 스스로 높임, 의기 양양)치 않도록 약하게 하셨다 했다.(고후12:7-9)

 

또 예수께서는 육신의 약한 것들을 짊어지셨고 십자가에 못 박히셨으나 하나님의 능력(能力, 히>오즈, 헬>δύναμις 듀나미스, power.~ 주의 권능, 힘, 영향력)으로 사심과 같이 너희도 선을 행하고 온전(穩全, 히>타밈, 헬>τέλιος 텔레이오스, blameless.~ 온전함, 결점이 없음)케 되기를 구(求)했다.(고후13:7,9)

 

4 ) 그는 성도들을 주 안에 견고히 세우려 했고 자신에게 주신 권세로 엄하지 않게 했다.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 복음을 전하며 받은 핍박과 고난으로 위험(危險, 히>후브, 헬>κινδυνέυω 킨뒤뉴오.~ were in jeopardy.~ 위태하다, 형세가 어렵다, 곤란한 상태)을 무릅쓰고 여러 번 파선했고 날마다 죽는데 이르는 수고를 했으나 성도들을 권해 흔들리지 않고 주의 일에 힘쓰라 말했다.(고전15:30,31,58)

 

그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주 안에서 구변(말씀의 교제)과 모든 지식(예수의 증거)이 풍족(豊足, 히>샤바, 헬>περισσεύω 페리슈오, be rich.~ 만족하다, 넉넉하여 모자람이 없다)하여 그리스도의 증거(證據, 히>에드, 헬>μαρτυρία 마르튀리아, witness.~ 예수가 함께 계신 실상)가 너희 중에 있다고 말했다.(고전1:5,6)

 

바울은 너희 중에 예수의 증거가 있으면 견고(堅固, 히>미브차르, 헬>ὀχύρωμα 오퀴로마, fortification.~ 굳건함, 하나님의 요새, 예수 안)케 되어 주 강림의 날 책망할 것이 없이 끝까지 견고케 하시니 내가 (嚴, 히>페레크, 헬>ἀκρίβεια 아크리베이아, harshness.~ 심하게)히 말하지 않는다 말했다.(고후13:10)

 

5 ) 형제들은 위로로 기뻐하고 온전케 되며 평안 할 것은 하나님이 함께 계시기 때문이다.

 

그는 마지막에 고린도교회 형제들에게 부탁해 주 안에서 기뻐하라 또 예수의 명대로 너희가 완전(完全, 히>탐, 헬>πληρόω 플레로오, complete.~ 온전한, 결점이 없다, 끝마치다)케 되며 위로(慰勞, 히>나함, 헬>παρακαλέω 파라칼레오, comfort.~ 괴로움을 잊고 쉬다, 격려)를 받으라 말했다.(마5:48.고후13:11)

 

바울이 위로를 받으라는 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은 자비(慈悲, 히>라흠, 헬>χρηστότης 크레스토테스, merciful.~ 동정심, 사랑, 가엾게 여김)와 위로의 아버지시고 환난(患難, 히>차라, 헬>θλῖψις 들립시스, trouble.~ 궁핍, 곤란, 근심, 재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 하시는 하나님이라 했다.(고후1:3.빌2:1,2)

 

성도는 고난 중에도 하나님이 함께 계심으로 그가 주시는 위로로 형제들을 위로하고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ρία 소테리아, salvation.~ 도와 건져줌, 죄에서 건져줌)을 받게 하기 위함이며 이 위로가 너희 속에서 역사하여 너희가 견딤으로 소망의 고난에 참예 하고 서로가 위로를 받으라 말했다.(고후1:6,7)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