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와 동행(同行)하는 자.(계3:1-6)
1, 사데 교회(敎會)의 사자(使者)에게 편지(便紙)하기를 하나님의 일곱(靈)영과 일곱별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내가 네 행위(行爲)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者)로다. 2, 너는 일깨워 그 남은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穩全)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3,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悔改)하라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盜賊)같이 이르리니 어느 시(時)에 네게 임(臨)할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
1 ) 편지의 저자는 일곱 영(성령)과 일곱 별(일곱 교회 사자)을 소유한 그리스도시다.
예수는 찬양 받으실 하나님이라 바울이 말했고 요한도 주는 참 하나님과 영생이라 했으며 주님은 아시아의 일곱 교회의 목회자들에게 편지해 그 중 사데교회의 일곱별을 소유한 주님은 내가 너희 행위(行爲,히>테라크, 헬>ἔργον 에르곤, deeds.~ 인간의 행동, 몸의 동작, 일)를 안다 하셨다.(롬9:5.요일5:20.계3:1)
그리스도가 우리의 일거수일투족(一擧手一投足)을 다 보고 아심은 그는 일곱 영(성령)을 소유해 그 영(靈, 히>르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목숨, 영혼, 생명, 성령)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사랑(예수)이 우리 마음에 부은바 되셨고 주는 영으로 주와 합하면 한영이다.(롬5:5.고전6:17,고후3:17.히4:12.계1:4,3:1)
성경에서는 그리스도 예수를 하나님이시고 아들이시며 영이라 증거 하지만 기독교의 삼위일체설을 중시하는 자들은 위의 내용을 말하면 양태론(한 하나님)이며 이들은 이단이라고 정죄하는데 스가랴 선지자는 여호와(예수)의 아시는 날에 그가 왕이 되시며 홀로 하나가 되신다고 증거 했다.(사9:6.슥14:7-9.롬9:5)
2 ) 사데교회는 그리스도 예수의 몸과 지체인데 그들은 행위가 죽은 육신에 속한자다.
예수가 사데 교회에 경고한 것은 내가 너의 행위를 아는데 네가 살았다(히>하야, lived.~ 살다, 다시 살아남, 거듭났다)하는 이름 그리스도 예수를 가졌으나 죽은(히>무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ie.~ 죄의 결과, 관계단절, 말씀에 반응이 없는 자)자라 하신 것은 성령의 인도를 받지 않는 육신에 속한 자다.(계3:1)
주님은 나더러 주여(主, 히>아도나이, 헬>κύριος 퀴리오스, Lord.~ 주, 하나님, 예수, 야훼)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고 내 이름으로 사역을 했어도 불법(不法, 히>뭇태, 헬>ἀνομία 인노미아, evil.~ 무법한 행위, 법을 범함, 말씀을 지키지 않음)을 행하면 알지 못하니 떠나라 하셨다.(마7:21-23)
즉 육신(肉身, 히>바사르, 헬>σάρξ 사르크스, flesh.~ 몸, 신체, 정욕, 굳은 마음, 악한 생각)에 있는 자들은 율법의 정죄(定罪, 히>라샤, 헬>κρίνω 크리노, condemn.~ 죄를 정함, 법을 범함, 정죄하다, 심판하다)를 받고 악한 생각이 마음속에 있어 육신의 일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하나님과 원수다.(막7:20-23.롬8:5-7)
3 ) 예수는 말씀을 어떻게 받았고 어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 하라 명하셨다.
예수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세상에 오신 것은 하나님의 아들들인 말씀의 씨(種, 히>제라, 헬>σπέρμα 스페르마, seed.~ 종자, 씨 뿌림, 하나님의 아들들을 뿌림)를 뿌리러 오셨고 그가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 후에는 그의 제자들 안에 성령으로 오셔서 그들을 통하여 복음을 전하신다.(마13:37,38,28:19,20.눅8:11)
또 주님은 전에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제자들을 택하시고 복음을 전하셨지만 그리스도는 너희는 제 목숨(히>네페쉬, 헬>ψυχή 푸쉬케, life.~ 영혼, 목숨, 생명, 악한 생각, 육신의 굳은 마음)을 잃어버리라 하셨으며 예수는 자신의 마음과 성령을 주시고 제자들 안에서 함께 복음을 전하신다.(마13:37.롬5:5.갈2:20)
바울은 에베소교회 형제들에게 너희는 그리스도를 이같이 배우지 않았고 진리가 예수 안에 있는 것 같이 그에게서 듣고 또한 그 안에서 가르침을 받았다고 역설했으며 이에 복음을 듣는 자들은 곧 그리스도 예수에게서 듣고 배운 것을 알아야하며 이에서 벗어나 거짓 선생들에게 잘못 배웠으면 회개하라.(엡4:20,21)
4,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者) 몇 명이 네게 있어 흰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合當)한 자인 연고(緣故)라. 5, 이기는 자(者)는 이와 같이 흰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生命冊)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天使)들 앞에서 시인(是認)하리라. 6, 귀 있는 자는 성령(聖靈)이 교회(敎會)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 지어다.
4 ) 그리스도와 동행하는 자들은 그가 입힌 흰옷을 더럽히지 않은 합당한 자들이다.
주와 동행(同行, 히>알라크, 헬>συμπορεύομαι 쉼포류오마이, accompany.~ 연합하다, 같이 말씀 위를 걷다)하는 자는 옛 사람이 주와 함께 죽고 그의 부활의 영광과 예수의 마음과 성령을 받아 영의 인도로 살며 그리스도로 옷(히>베게드, 헬>ἱμάτιον 히마티온, garment.~ 예수를 입다)입은 자다.(롬13:14.갈3:27)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삶의 주관(主管, 히>마샬, 헬>κυριεύω 퀴리유오, lord it over.~ 주가 되다, 주인노릇하다, 지배 관리하다)자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성령이시고 말에나 일에나 성령으로 행하는 삶을 통해 모든 율법이 요구하는 것을 지켜 이루시기에 영으로 하나님처럼 완전한 삶을 사는 자이다.(갈5:16)
만일 우리가 자고(自高, 히>쌀랄, 헬>ὑπεραίρω 휘페라이로, exalt oneself.~ 자기노력, 일어나다, 스스로 높이다)하고 행위로 율법을 지키려 한다면 이는 헐어버린 율법 지킬 의무를 다시 세워 죄를 범함으로 예수가 주신 흰 옷을 더럽히고 은혜에서 떨어지며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는 자가 된다.(갈2:17,18,5:3,4)
즉 주와 동행하는 흰옷을 입은 자들은 성령으로 하나님과 같은 행위를 하도록 하나님이 완전(完全, 히>타밈, 헬>τέλειος 텔레이오스, blamless.~ 온전한, 부족함과 결점이 없음)케 하시고 예수도 우리를 완전케 하심으로 바울은 완전한 자들은 이에 대하여 증거 하라 말했다.(요17:23.빌3:15.골1:28.히12:2.벧전4:6)
5 ) 흰옷을 입은 자들은 항상 이기고 생명책에 녹명되었으며 예수가 인정해 주신다.
예수의 증언에 사데 교회 중에는 그 옷을 더럽(히>타메, 헬>κοινόω 코이노오, defile.~ 불결해지다, 세상 것에 빠지다, 육신에 속하다, 우상숭배하다)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있어서 나에게 합당(合當, 히>야타브, 헬>πρεπει 프레페이, it is right.~ 좋다, 훌륭하다, 꼭 알맞다. 협력하다)하다 하셨다.(빌1:27.계3:4,5)
그러나 기독교인들은 죄를 범(犯)해 주와 합당치 않은 죄인(罪人, 히>핫타, 헬>ἁμαρτωλός 하마르톨로스, sinner.~ 죄 있는, 죄 짓는 자, 주의 뜻을 불순종하는 자)들도 예수를 믿기에 천국에 간다 하나 주님은 죄인은 죄의 종으로 나를 찾다가 죄 가운데서 죽고 아버지 집에 오지 못한다 하셨다.(요8:21,24,34,35)
반면 합당한 자들은 주님과 동행하고 항상 이기며 흰 옷을 입으며 그 이름이 생명책(生命冊, 히>하이 네페쉬, 헬>βίβλιον ζωῆς 비블리온 조에스, Book of lif.~ 보좌 앞 성도의 명부, 생명록)에 녹명되고 주께서 그 이름이 반드시 흐리지(헬>έξαλείφω 엑살레이포, erase.~ 딲다, 씻다, 지우다) 않는다 하셨다.(계3:5)
즉 예수의 성령(聖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Holy Spirit.~ 영혼, 성부의 영, 성자의 영, 보혜사)은 그리스도에게서 받은 말씀들을 교회에 증거 하신 것으로 들을 귀(耳, 히>오젠, 헬>οὖς 우스, ear.~ 청각, 마음의 귀, 주의 말씀을 들을 수 있는 여력)있는 자들에게 전하신 것이다.(마13:16,17.요16:13..계3:6)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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