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것을 예배하는 그리스도인.(요4:20-26)
20, 우리 조상(祖上)들은 이 산(山)에서 예배(禮拜)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21, 예수께서 가라사대 여자(女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山)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1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예배를 특정 장소에서 드리는 것으로 알고 그렇게 말한다.
그리스도는 유대를 떠나 갈릴리로 가시던 중 사마리아 수가라는 동네에 야곱이 판 우물가에서 여인을 만나 그에게 물을 좀 달라 하셨고 그는 유대인은 사마리아 사람과 상종치 않는데 내게 물을 달라느냐 질문하니 예수는 네가 나를 알았더라면 내게 하나님의 선물과 또 생수를 구했을 것이라고 하셨다.(요4:3-10)
하나님의 선물(膳物, 히>맛탄, 헬>δωρεά 도레아 gift.~ 하사품, 하나님이 예수와 성령을 주심)은 사람의 행위가 아니고 값없이 주시는 믿음과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ρία 소테리아, salvation.~ 도와 건져줌, 죄의 해방)을 말하며 또 네가 내가 누군 줄 알았더라면 생수를 주었으리라 하셨다.(요4:10.엡2:8)
그리스도가 주시는 생수는 영생(永生, 히>하이예 올람, αἰώνιος 아이오니오스, eternal life.~ 영원한 생명과 삶)을 말한 것이고 또 그 여인은 주님께 자신의 조상은 산에서 예배를 했는데 당신들은 예루살렘에서 예배하느냐 하자 예수는 산과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예배할 때가 이른다 하셨다.(요4:10-14..요일5:20)
2 ) 그리스도는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온다 하셨다.
사람들은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을 장소적인 개념으로 말하지만 그리스도는 이를 초월하여 항상(恒常) 예배드릴 때(히>에드, 헬>καιρός 카이로스, time.~ 시간의 간격, 정해진 때, 일정한 시간)가 이르게(헤>보, 헬>ἔρχομαι 에르코마이, arrive.~ 오다, 돌아오다, 도래됨) 된다고 말씀하셨다.(시50:5.요4:20,21)
구약의 예배는 제의적 행위로 특정 장소에서 제사(祭祀, sacrifice.~ 제물을 드려 백성의 죄를 속함, 하나님과 사람의 화목의식)의 제물을 드려 속죄와 하나님과의 화목(和睦祭, 히>셸렘, 헬>ἱλασμός 힐라스모스, sin offering.~ 화목제, 감사제, 속건제, 속죄와 보상)한 관계를 가졌었다.(레5:15,-19,7:7-17,22:18-30)
그러므로 유다백성들은 예루살렘에서 제의를 위한 성전 장소가 있었고 이스라엘은 사마리아에서 제사 드리는 장소가 있었으나 그리스도 예수는 아버지께 예배(禮拜, 헬>λατρεία 라트레이아, worship.~ 예배, 섬김, 경배의식, 내적 외적인 산제사)할 때가 도래(到來) 된다고 말씀하셨다.(요4:21.롬9:4,12:1.히6:1,6)
22,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禮拜)하노니 이는 구원(救援)이 유대인(人)에게서 남이니라. 23,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神靈)과 진정(眞情)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自己)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3 ) 사람들은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지만 그리스도는 아는 것을 예배한다 하셨다.
히브리서 기자는 율법(律法, 히>토라, 헬>νόμος 노모스, law.~ 법률, 가르침, 그리스도의 말, 말씀,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이는 사(赦, 히>나사, 헬>ἀφίημι 에피에미, forgive.~ 보내다, 취소하다, 죄를 용서하다, 죄인을 용서하다)함이 없다 말했다.(레17:11.히9:22)
그러나 율법은 사람들을 법아래 가두고 육신(肉身, 히>바사르, 헬>σάρξ 시르크스, flesh.~ 살, 몸, 신체, 악한 생각. 옛 남편)에 율법을 가입해 범죄(犯罪, 히>하타, 헬>ἁμαρτάνω 하마르타노, sinned.~ 죄를 짓다, 율법을 범하다)를 더하게 하셨고 반면 은혜로 그 아들의 십자가 죽음으로 우리를 속죄하셨다.(롬5:20)
또 예수는 아버지께서 자신에게 주신 모든 자에게 영생(永生, 히>하이예 올람, 헬>αἰώνιος ζωή 아이오니오스 조애, eternal life.~ 영원한 생명, 영원한 삶)을 주시려고 세상에 오셨으며 생명을 주시려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그리스도를 알도록(헬>γνῶσις 그노시스, knowing.~ 지식, 인식) 하셨다.(요17:2,3)
이에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과 연합(聯合, 히>라와, 헬>συμβιβάζω 쉼비바조, join.~ 예수와 우리가 하나 되다, 연합하다)하여 참으로 예배드리시는 그리스도 예수와 함께 그 안에서 신앙 처음부터 예배드리는 자고 영원히 예배드리는 삶이며 이로 인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예배드리는 것을 알게 하셨다.(요4:22)
4 ) 하나님은 예배로 언약한 예배 자들을 모으시는데 그 행위를 옳게 해야 만 한다.
하나님이 명하시되 나의 성도(聖徒, 히>하씨드, 헬>-γιος 하기오스, saints.~ 하나님께 봉헌된, 헌신된, 거룩케 된, 나실 인)를 내 앞에 모으라(히>아싸프, 헬>συνάγω 쉬나고, gather.~ 모으다, 거두어들이다, 특정장소로 소집하는 것) 제사로 나와 언약한 자고 나를 영화롭게 해야할 자들이라 하셨다.(시50:5,23)
하나님과 언약(言約, 히>베리트, 헬>διαθήκη 디아다케, covenant.~ 동맹, 약속, 연합)한 자들은 그 행위를 옳게(히>야샤르, 헬>δίκιος 디카이오스, upright.~ 바른, 법대로, 의로운, 정직한)하는 자라야 나를 영화(榮華, 히>카베드, 헬>δοξάζω 독사조, honor.~ 영광 돌려 빛내다)롭게 한다 하셨다.(시50:5,23.살전2:10)
예배 자 그리스도인들은 행위를 옳게 하는 완전(完全, 히>타밈, 헬>τέλειος 텔레이오스, blameless.~ 부족함이 없음, 결점이 없음, 예수가 완전케 하심)한 자고 솔로몬은 행위가 완전한 자를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 합법적, 율법을 완전히 준수)이라 말했다.(잠20:7)
24, 하나님은 영(靈)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神靈)과 진정(眞情)으로 예배할지니라. 25, 여자가 가로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고(告)하시리이다. 26,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로라 하시니라.
5 ) 하나님은 영이고 예배는 신령과 진정으로 드려야함을 알려주신 이는 그리스도다.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하나님은 영(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프뉴마, spirit.~ 숨, 바람, 목숨, 생명, 영, 성령, 주의 말, 말씀)이시고 예배하는 자는 신령(神靈, 헬>πνευματικός 퓨뉴마티코스, apiritual.~ 영적인, 성령 충만한, 영에 속한, 성령의 인도를 받음)과 진정으로 예배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요4:24)
신령하다는 것은 성령을 받고 영의 인도(引導, 히>보, 헬>ἄγω 이고, brought.~ 말씀과 성령 안으로 들어가다, 영으로 율법의 요구(要求)를 이루다, 성령을 주심은 한영이 되게 하심)로 우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말한 것을 생각(히>하샤브, 헬>δοκέω 도케오, remember.~ 회상, 기억)나게 하신다.(요14:26)
예배 자는 옛 사람이 성령과 말씀을 받고 주의 계명을 지켜 옛 사람을 십자가의 주님께 드려 함께 죽고 말씀과 성령으로 거듭나(헬>ἀναγεννάω 아나겐나오, regenerate.~ 다시 나다, 영적 새사람이 되다)면 진정(眞情, 히>에메트, 헬>ἀλήθια 알레데이아, truth.~ 참, 진리)으로 예배드리는 자가 된다.(요4:24,15:13)
그리스도인들은 예수가 가르치신 대로 참 마음인 주의 말과 말씀과 성령과 주의 겸손과 온유의 마음(헬>καρδία 카르디아, mind.~ 정신, 사고, 이해력, 예수의 마음과 생각)을 소유하여 영의 인도로 말씀을 이루는(히>쿰, 헬>πληρόω 플레로, confirm.~ 채우다, 성공하다, 성취하다) 예배 자가 되어야 한다.(롬8:4)
그리스도인은 예배 자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말씀과 성령과 나의 참 마음(완전한 의인의 마음)으로 하나님께 예배드려야 하는 것을 알고 예배드리는 자다.(잠20:7.요4:22-24,6:63)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택하신 거룩한 예배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리(말씀)으로 거룩케 된자.(요17:14-19) (0) | 2021.07.10 |
---|---|
몸을 드리는 산 제사.(롬12:1-2) (0) | 2020.09.24 |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는 자.(요4:23,24) (0) | 2020.03.08 |
성도는 땅과 하늘에서 예배하는 자다.(계4:10,11) (0) | 2017.08.16 |
주의 영광으로 성도가 거룩케 된다.(출29:43-46) (0) | 2017.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