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나무 지혜를 얻으면 복이 있다.(잠3:11-18)
11, 내 아들아 여호와의 징계(懲戒)를 경(經)히 여기지 말라 그 꾸지람을 싫어하지 말라. 12, 대저(大著)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者)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懲戒)함 같이 하시느니라.
1 ) 하나님이 백성을 징계하심은 낮추시고 시험해 마음의 여부를 알려 하심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기 백성을 애굽에서 불러내시고 사십년 동안 광야의 길을 걷게 하셨으며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懲戒, 히>무싸르, 헬>παιδεύω 파이듀오, discipline.~ 허물을 책함, 참교육, 부모가 자식을 근실히 징계함)함 같이 너를 징계하시는 줄 생각하고 나의 명령과 도를 행해 경외하라 하셨다.(신8:1-6)
솔로몬은 그 아들에게 여호와의 징계를 경(輕, 히>하사크, 헬>ἐλαφρός 엘라프로스, light.~ 보류하다, 삼가 하다, 가볍게 여기다)히 여기지 말고 꾸지람(히>게이라, 헬>ἐλέγχω 엘렝코, rebuke.~ 비난, 힐책, 책망하다)을 싫어하지 말라 이에 히브리서 기자는 꾸지람을 받을 때에 낙심치 말라 했다.(잠3:11.히12:5,6)
그러나 신구약에 마음의 할례(割禮, 히>물라, 헬>περιτομῄ 페리토메, circumcision.~ 육적인 몸을 벗다. 손으로 하지 않은 십자가의 세례, 마음 가죽을 베다)를 받지 않은 자는 고난이 오면 넘어지고 범죄 하나 주님은 그들을 시험(試驗, 히>나싸, 헬>πειράζω 폐이라조, test.~ 마음을 알아보다) 하신다.(신8:2.약1:2)
2 ) 너는 부모가 아들을 징계함 같이 주께서 징계 하시는 줄 생각하고 경외하라.
인간은 하나님의 생기(生氣,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breath.~ 숨, 호흡, 생명, 성령)를 받은 소생(所生, 히>얄라드, 헬>γένος 게노스, was desc- ended.~ 낳다, 자식, 신의 소생)으로 예수는 유대인들에게 율법의 말씀을 받은 너희를 신(神)이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말씀하셨다.(창2:7.시82:6.요10:34,35)
그렇다 성도는 세상에서 구별(區別, 히>바달, 헬>διακρίνω 디아크리노, sepsrate.~분리, 만민 중 구별) 됨은 십자가의 세례를 받아서 옛 사람을 벗었고 이런 자들은 성령으로 살기에 믿음의 시험과 징계를 온전(穩全, 히>샬렘, 헬>τελειός 텔레이오스, cpmplete.~ 흠결이 없음)히 이루게 된다.(레20:24.골2:11,12)
그러나 육의 목숨이 죽지 않은 자들은 징계를 견디지 못하고 원망과 불평하며 믿음에서 떨어지나(히>나팔, 헬>πίπτω 핍토, fall.~ 실패하다, 아래로 내려지다) 성령으로 거듭난 자는 능히 징계와 시험을 감당하고 주를 경외(敬畏, 히>야래, 헬>φοβέω 포베오, fear of the Lod.~ 공경하다)하게 된다.(신8:5,6.고전10:13)
13, 지혜(智慧)를 얻은 자(者)와 명철(明哲)을 얻은 자는 복(福)이 있나니. 14,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銀)을 얻는 것 보다 낫고 그 이익(利益)이 정금(正金)보다 나음이니라. 15, 지혜는 진주(眞珠)보다 귀(貴)하니 너의 사모(思慕)하는 모든 것으로 이에 비교(比較)할 수 없도다.
3 ) 지혜와 명철의 신 성령은 은과 진주에 비교할 수 없으니 너는 저를 사모하라.
솔로몬은 지혜와 명철의 신 성령을 얻는 자는 복(福, 히>아슈레, 헬>εὐλογία 율로기아, blessing.~ 만족, 기쁨, 행복, 영적 물질적 축복)이 있고 그 이익은 은과 진주에 비교(比較, 히>아라크, 헬>συγκρίνω 슁크리노, compare.~ 평가하다, 견주어보다) 할 수 없으며 귀하니 사모하라고 명했다.(시89:6.잠3:12-15)
그는 지혜의 성령과 명철과 지식을 불러 구(求, 히>바카쉬, 헬>αἰτέω 아이테오, search.~ 수색, 요구, 찾아 얻다)할 때에는 소리를 높여 감추인 보화를 찾음과 같이 찾으면(히>바카쉬, 헬>ζητέω 제테오, look for.~ 구하다, 요구하다, 원하다)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닫고 하나님을 알게 된다 했다.(신4:29.잠2:2-4)
예수께서도 제자들에게 너희가 구하면 주시고 찾으면 찾게 되며 문을 두드리면 열린다 하셨고 아버지께서 찾는 자(者)에게 좋은(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토스, was good.~ 아름다운, 귀중한, 충분한) 것 성령(聖靈, 히>루아흐, 헬>πνῦμα 퓨뉴마, spirit.~ 영, 성령)을 주시지 않겠냐고 하셨다.(마7:7-11.눅11:9-13)
16, 그 우편(右便) 손에는 장수(長壽)가 있고 그 좌편(左便) 손에는 부귀(富貴)가 있나니. 17,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 첩경(捷徑)은 다 평강(平康)이니라. 18, 지혜(智慧)는 그 얻은 자(者)에게 생명(生命)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福)되도다.
4 ) 지혜와 명철의 신 성령의 우편 손에는 장수가 있고 좌편 손에는 부귀가 있다.
솔로몬은 지혜와 명철과 지식(智識, 히>다아트, 헬>γνῶσις 그노시스, knowledge.~ 인식한 내용, 알고 있는 마음, 분별력, 마음의 생각)의 성령은 그 우편에는 장수(長壽, 히>아라크 야빔, 헬>μακροχρόνιος 마크로크로니오스, long lived.~ 날이 길다, 영생, 삶이 길다)가 있고 이는 영생을 얻은 연고였다.(요14:6)
성령의 좌편 손에는 부귀(富貴, 히>혼, possessions.~ 재산과 지휘가 있음, 부유함)가 있어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응(報應, 히>나탄, 헬>ἀποδίδωμι 아포디도마이, reward.~ 인과에 따라 선악을 갚아주다, 보상)이 주어지는데 재물과 영광(신의 성품에 참예)과 생명이 주어진다.(잠12:28.고후3:18.벧후1:4)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는다 하셨고 주를 사랑하는 자(者)란 여호와가 베푸시는 마음의 할례(割禮, 히>물라, 헬>περιτομῄ 페리토메, circumcision.~ 십자가의 죽음으로 육의 목숨을 잃어버림)를 받으면 하나님을 사랑하게 하신다 즉 마음가죽을 베고 주님께 속한 자를 말한다.(신30:6.골2:11)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은 그의 사랑을 입고(히>라베쉬, 헬>ἐνδύω 엔뒤오, put on.~ 예수의 옷을 입다, 주와 연합)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나며 내가의롭고 공평한 길로 행함은 나를 사랑하는 자로 재물(財物, 히>하일, wealth.~ 재산, 부요, 돈과 물질)을 얻어 곳간에 채우게 하신다고 하셨다.(잠8:17-21)
5 ) 지혜와 명철의 첩경은 평강이고 이를 얻는 것은 생명나무며 복이 있는 자다.
성도는 믿음의 실상(實狀, 히>쿹, 헬>ἀσφαλής 아스팔레스, facts.~ 견고함, 확실한, 안전한, 실제의 상태)이 있고 예수가 나의 영혼에 목자로 나와 함께 계시면 나를 거처(居處, 히>모샤브, 헬>κατοίκησις 카토이케시스, dwelling place.~ 회합, 거주함, 하나님의 성전)로 삼아 동거하시는 증거가 있다.(요14:23)
주님은 지혜와 명철의 영(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바람, 생명, 성령)이시고 우리가 주와 합하면 한 영이며 소망이 부끄럽지 아니함은 성령으로 하나님 사랑 예수가 우리 마음에 부어져 평강(平康, 히>샬롬, 헬>εἰρήνη 에이렌에, peace.~ 평화 번영)이 있게 된다.(잠3:17.요14:27.롬5:5.고전6:17)
성도 안에는 예수가 계시고 그는 생명 나무(生命樹, 히>에츠 하하이임, tree of life.~ 생명나무, 선악과, 생명의 원천)로 의인의 열매(히>페리, 헬>καρπός 카르포스, fruit.~ 과실, 행동의 결과)는 생명나무로 지혜로운 사람은 사람을 얻는데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생명나무에 나가게 된다.(잠3:18,11:30.계22:14)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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