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에 속한 사람들

정직한 자와 교통하심.(잠3:27-35)

고명한자 2024. 5. 19. 13:04

정직한 자와 교통하심.(잠3:27-35)

 

27, 네 손이 선(善)을 베풀 힘이 있거든 마땅히 받을 자(者)에게 베풀기를 아끼지 말며. 28, 네게 있거든 이웃에게 이르기를 갔다가 다시오라 내일(來日) 주겠노라 하지 말며. 29, 네 이웃이 네 곁에서 안연(晏然)히 살거든 그를 모해(謀害)하지 말며. 30, 사람이 네게 악(惡)을 행(行)하지 아니하였거든 까닭 없이 더불어 다투지 말며. 31, 포학(暴虐)한 자를 부러워하지 말며 그 아무 행위(行爲)든지 좇지 말라.

 

1 ) 솔로몬은 어려운 사람들은 마땅히 받을 자라며 베풀 힘이 있으면 주라고 말했다.

 

주의 백성은 이웃 가난한 자들에게 손을 펴서(히>나타, 헬>ἐκτείνω 엑테이노, stretch out.~ 뻗다, 늘이다, 펴서 벌리다, 빌려주다) 그들의 요구를 들어 줄 수 있어야 함은 하나님은 세상 사람들에게 그의 (히>제로아, 헬>βραχίων 브라키온, arm.~ 사람의 힘, 여호와의 팔 예수)을 펴서 구원하셨다.(사53:1)

 

여호와의 팔은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말하고 하나님은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여 질고를 당케 해 영혼을 속건제로 드린 결과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들을 의롭게 하며 그들의 죄악을 담당하셨고 모든 자들은 주님께 빚을 진자들이며 예수는 우리의 빚을 탕감해 주셨다.(사53:10,11.마18:32)

 

이에 솔로몬은 성도가 살 동안 네 손이 (善, 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토스, good.~ 좋은, 기쁜 일, 도덕적인일, 금전차용)을 베풀 힘이 있거든 마땅히 받을 자에게 아끼지 말라 내일 주겠다 미루지 말라했고 이를 빌미로 꾸고 갚지 않는 자가 있으나 다윗은 이런 자들을 악한자라 치부했다.(시37:21.잠3:27,28)

 

2 ) 그는 이웃을 모해하지 말고 악인과 다투지 말며 포악한 자를 흠모치 말라 말했다.

 

솔로몬은 아들에게 네가 살아가는 동안 네 이웃이 안연(晏然, 히>베타흐, 헬>εἰρήνη 에이레네, safety.~ 안전, 염려 없음, 평안히 거함)히 살거든 그를 모해(謀害, 히>하라쉬, plot.~ 파다, 새기다, 갈다, 꾀로서 해치다) 하지 말라 사람이 네게 악을 행치 아니하였거든 까닭없이 더불어 다투지 말라했다.(잠3:29,30)

 

바울은 성도의 쓸 것을 공급하고 손 대접하기를 힘쓰며 너희를 핍박(逼迫, 히>라다프, 헬>διώκω 디오코, persecute.~ 박해하다, 곤경에 처해 괴롭게 하다) 하는 자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며 서로 마음을 같이 하여 높은(히>룸, 헬>ὑψόω 휩소오, exalts.~ 마음을 높이다)데 두지 말며 낮추라고 말했다.(롬12:13-16)

 

솔로몬은 사람이 네게 (惡, 히>라아,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evil.~ 악한 생각, 바르지 않은, 도덕적 결함)을 행하지 아니하였거든 까닭 없이 다투지(히>리브. 헬>μάχομαι 마코마이, quarrel.~ 경쟁하다, 육체적인 싸움, 말다툼) 말며 포학한 자를 흠모치 말고 아무 행위든 좇지 말라 권했다.(시7:16.잠3:30,31)

 

32, 대저 패역(悖逆)한 자(者)는 여호와의 미워하심을 입거니와 정직(正直)한 자(者)에게는 그의 교통(交通)하심이 있으며. 33, 악인(惡人)의 집에는 여호와의 저주(詛呪)가 있거니와 의인(義人)의 집에는 복(福)이 있느니라. 34, 진실(眞實)로 그는 거만(倨慢)한 자(者)를 비웃으시며 겸손(謙遜)한 자(者)에게 은혜(恩惠)를 베푸시나니. 35, 지혜(智慧)로운 자(者)는 영광(榮光)을 기업(基業)으로 받거니와 미련한 자(者)의 현달(顯達)함은 욕(辱)이 되느니라.

 

3 ) 주님은 패역 한자를 미워하시나 정직한자에게는 그의 교통하심이 있다 말했다.

 

하나님은 패역(悖逆, 히>메리, 헬>ἀντιλογία 안티로기아, revolt.~ 반역, 불순한, 말씀과 권위를 업신여김)을 범한 고라와 이스라엘과 유대의 반역(反逆, 히>마라드, 헬>ἀντιλέγω 안틸레고, rebelled.~ 반역, 모반, 하나님께 대한 반란)으로 그들을 다 폐하고 나라가 되지 못하게 하셨다.(렘31:36.겔2:3-5.유1:11)

 

또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위 하늘을 측량 할 수 있고 아래로 땅의 기초를 탐지할 수 있다면 내가 이스라엘 자손의 행한 모든 일로 그들을 다 버린다( 히>샬라크, 헬>ἀφίημι 에피아미, desert.~ 보내다, 가게 하다, 취소하다) 하셨고 이스라엘 자손은 우상숭배로 인해 짐승의 씨를 받은 연고다.(렘31:27,37)

 

그 결과 그리스도는 세상 자기 백성에게 오셨을 때 이스라엘은 알지 못했고 거부했으며 오히려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이는 일로 주께서 예언 하신대로 돌 위에 돌 하나 남지 않고 예루살렘을 무너뜨릴 것을 말씀하셨으며 로마 티투스 장군의 침공으로 말씀이 이루어졌으나 아직도 그들은 예수를 알지 못한다.(마24:2)

 

그러나 정직(正直, 히>야샤르, right.~ 거짓이 없는, 죄 없는, 하나님의 성품)한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교통(交通, 히>쑤르, 헬>κοινωνία 코이노니아, fellowshop.~ 밀접한 관계, 연합, 의사소통, 성령의 소통)이 있고 바울은 각 교회의 편지 끝에 성령의 교통하심이 있다 말했다.(신32:4.시119:137.호14:9.고후13:13)

 

4 ) 악인과 거만한 자의 집에는 여호와의 저주함과 욕과 비웃으심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악인(惡人, 히>라샤,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wicked.~ 범죄한, 성질이 사나운, 적대적, 타인의 권리를 침해함)은 하나님에게 속히 베임을 당하고 거만(倨慢, 히>레츠, 헬>φυσίωσις 퓌시오시스, pride.~ 경멸하는 자, 겸손하지 않은, 자신을 내세움)한 자에게는 여호와의 저주가 있다 말했다.(시37:20.잠3:33)

 

다윗은 악인은 칼을 빼고 활을 당겨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엎드러 뜨리며 행위가 정직한 자를 죽이나 그 칼은 자기의 마음을 찌른다 말했고 악인은 멸망(滅亡, 히>아바드, 헬>ἀπόλλυμι 아폴뤼미, perish.~ 파괴하다, 망해 없이지다, 죽다)하겠으며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고 악을 싫어하지 않는다 했다.(시37:14,15)

 

솔로몬은 행악 자는 득의(得意, 히>얄라츠, 헬>πρόεσις 프로데시스, triumph.~ 목적을 달성, 뜻을 이룸)로 인하여 뜻을 이루지만 너는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 말 것은 대저 행악 자는 장래가 없으며 주께서 악인을 비웃(히>라아그, 헬>ἐκμυκτηρίζω 에크뮈크테리조, deride.~ 조롱하다)으신다고 말했다.(잠3:34.약4:6)

 

5 ) 주님은 지혜로운 겸손한 의인에게 은혜를 주시고 영광의 기업을 받도록 하신다.

 

그러나 주님은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슬기, 하나님의 속성, 지혜와 총명의 신 성령)롭고 겸손(謙遜, 히>아나와, 헬>ταπεινοφροσύνη 타페이노프로쉬네, humility.~ 타인을 높이고 자신을 낮춤, 인격)한 자에게는 의인이라 칭하시고 은혜와 영광을 기업으로 주신다.(잠3:34.딤후2:10)

 

이에 하나님의 의(義)를 받은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로운, 합법적, 의로운, 하나님을 믿고 율법에 충실한자)은 불의에서 떠나 성령으로 충만케 된 하나님의 영광(榮光, 히>카보드, 헬>δόξα 독사, glory.~ 빛나는 명예)을 기업으로 받게 되는 자들이다.(잠3:35.딤후2:19)

 

이를 위해 그리스도는 대 제사장적 기도를 아버지 하나님께 올려 드리며 자신이 아버지께 받은 자들에게 아버지의 이름과 말씀과 그에게 받은 영광을 제자들에게 주셨고 자신이 아버지와 하나이심과 같이 영광을 받은 제자들을 아버지와 아들과 하나 되어 온전함으로 서로 사랑한 영광을 알게 하셨다.(요17:6-26)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