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고전4:6)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고전4:6)
6,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가지고 본을 보였
으니 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한 말씀 밖에 넘어가지 말라 한 것을 우리
에게서 배워 서로 교만한 마음을 먹지 말게 하려 함이라.
★ 바울은 성경 말씀을 율법이라 말하고 벗어나 폐하려는 자를 경계했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 형제들에게 아볼로를 가지고 믿음의 본(本. 헬>τύπ-
ος 튀포스. example.~ 본보기. 기독교인의 표본)을 보였고 그는 브리스길
라와 아굴라에게 복음을 받고 바울과 동역하였으며 또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너희는 기록(紀錄. 히>카보드. 헬>ϒράΦω 그라포. write.~
글을 쓰다. 기록하다. 율법의 말씀을 기록하다) 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고 말했다.(고전4:6)
바울의 사역 당시나 작금이나 성경말씀에 무지한 소치로 자기가 증거 하는
것도 깨닫지 못하고 기록된 말씀을 지킬 수 없다 말하며 율법의 말씀이 폐
하여 폐기된 것으로 여기고 기록된 말씀에 대해 폐기론 주의자들이 등장했
으며 이제는 그리스도로만 산다 말하고 자신 속에 있는 성령의 음성으로만
사는 것이 삶의 기준이라며 말하는 자들이 있다.(마5:17-19.롬10:4.골2:14.
엡2:15.딤전1:7)
★ 예수님은 성경은 자신을 증거 한 책이고 이를 제자들에게 풀어주셨다.
예수님은 공생애 기간 성경 말씀을 많이 인용해 그의 제자들에게 너희가
성경(헬>ϒρΦή 그라페. Scriptures.~ 기록된 성경. 법전. 율법의 말씀)에
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며” 성경을 상고(히>샤알. 헬>ἐρευνάω 에류
나오. ask.~ 조사하다. 살피다. 인용하다. 묻다)하거니와 이 성경이 내게
(예수) 대하여 증거 한 것이라고 말씀하셨다.(시82:6.마21:42,22:29.막
12:24.눅24:32.요5:39,10:34)
주님은 십자가 대속사역을 마치신 후 부활 후 엠마오에서 제자들을 만나
성경을 풀어주셨고 그들의 마음이 뜨거웠다 말했으며 부활이 없다는 사두
개인들이 형사취수(수혼 제도) 형이 죽은 후 동생이 형수를 취해 대를 잇
는 제도와 천국에서 뉘 아내가 되느냐는 질문에 주님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해 오해한 것이라 하시고 성경을 인용하셨다.(신25:5,6.
막12:24.눅24:13-31,32)
★ 여호와께서는 성경은 자신의 입이 명했고 성신이 이를 모았다 하셨다.
또 주님은 사람이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한 후에는 장가도 아니 가고 시
집도 아니 가며 하늘의 천사들과 같다 하셨고 하나님은 죄를 범한 결과로
죽은 자(죄인)의 하나님이 아니고 죄(육. 제 목숨)를 버리고 성령으로 거
듭나서 다시 산자(말씀과 성령으로 거듭난 자)의 하나님이시라고 기록된
성경 말씀을 인용하셨다.(출3:6,15.신32:4.시93:2.느9:5.막12:18-27.눅
20:27-38.롬6:23.약1:18)
여호와께서는 이사야로 너희는 성경책을 자세히 읽어보라 이것들이 하나
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며 이는 여호와의 입(口.
히>페. 헬>στόμα 스토마. mouth.~ 생각을 발성해 소리를 내는 기관. 율
법을 말씀하신 하나님의 입)이 명하셨고 그의 신(히>엘로힘. 루아흐. 헬>
θεοί 데오이. πνῦμα 프뉴마.~ 하나님. 성령)이 이를 모았다고 하셨다.
(신8:3.수1:8.사34:16.고전2:10)
★ 하나님은 율법의 말씀 지킴은 허사가 아니고 너희의 생명이라 하셨다.
이에 성경의 기록된 말씀은 여호와의 입이 명한 율법의 말씀이고 주님은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증거 한 말(율법)을 너희 마음(히>네페쉬. 헬>Ψ-
υχή 프쉬케. mind.~ 영혼. 욕구. 정신. καρδία 카르디아. mind.~ 정신. 마
음. 사람의 본성)에 두고 “율법의 모든 말씀”을 너와 너희 자녀들에게 지
켜 행하게 하라 이는 너희에게 허사가 아니라 너희의 생명이라 말씀하셨
다.(신32:46,47.사34:16)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에게 율법의 말씀을 지키는 것이 허사(虛事. 히>리
크. 헬>κενός 케노스. empty~ 공허한 일. 헛된 일)가 아니고 너희의 생명
(生命. 히>네페쉬. 헬>ζωή 조에. life.~ 영혼. 사람. 욕구. 마음. 목숨)이니
이 일로 얻은 땅(가나안.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너희 날이 장구 하겠다 하
셨으며 다윗은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蘇醒)케 한다고 증거 했다.
(신33:46.시19:7.벧전1:23)
★ 주님은 마음에 율법이 있는 자가 백성이고 우리는 말씀으로 거듭난다.
베드로는 너희가 거듭나는 것이 썩어질 씨(히>제라. 헬>σπέρμα 스페-
르마.~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아들들)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 곧 하나님의 살아있고 항상 있는 말씀(히>다바르. 헬>λόϒος 로고스.~
하나님. 그리스도. 성경. 율법의 말씀)으로 되었으며 이는 세세토록 있고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이 말씀이라 말했다.(신32:46.사6:13.마13:38.눅
8:11.롬9:8.벧전1:23,25.요일2:7)
바울은 기록된 성경 말씀이 네 입에 가까워 네 입에 있고 네 마음에 있다
말했으며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말했고 하나님께서는 이사
야를 통해 의(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하나님의 속
성. 그리스도. 공의. 사람의 행할 도리)를 알며 마음에 내 율법이 있는 자
가 내 백성이라고 말씀하셔서 주님과 그의 백성들은 율법의 말씀을 배제
할 수 없다.(사51:7.롬10:8)
★ 바울은 말씀(율법) 밖으로 나가지 말 것은 이는 예수그리스도 안이다.
바울은 고린도교회 형제들에게 너희는 성경의 말씀(율법) 밖으로 넘어가
지 말라! 말씀은 하나님이시고 그리스도 안이기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도. 율법) 밖으로 넘어가면 흘러 떠내려가는 것이라 히브리서 기자가 말
했으며 만일 성경 율법의 말씀을 무시하고 폐하며 없어진 것처럼 생각하
면 하나님을 인정치 않는 행위로 예수의 말씀을 부정하는 것이다.(마5:
17-20.요1:1,5:39.고전4:6.히2:1)
예수께서는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다 하셨고 베드로는 거듭나는 것은 썩지
아니할 씨인 말씀(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이라 말했으며 그리스도는 자신
이 전하시는 율법의 말씀이 영(靈. 루아흐. 헬>πνϵῦμα 프뉴마. spirit.~ 목
숨. 생명. 영. 성령. 하나님)이요 생명(生命. 네피쉬. 헬>ζοή 조에. life.~
영혼. 사람. 욕구. 마음. 하나님이 주신 삶)이라고 하셨다.(신32:47.시19:7.
요5:39,6:63.벧전1:23)
★ 율법의 말씀은 폐하지 않았고 죄인의 무익한 육신(죄)이 폐한 것이다.
그런데 기록된 말씀을 말하면 율법주의자(거짓선지자) 취급을 하고 적대
시 한다 그러나 그는 율법이 하나님이라는 것을 모르고 예수께서는 율법
과 선지자를 폐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완전케 하신다 하셨고 이는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율법의 말씀에 정죄 받는 사람의 목숨(제 생명. 육. 죄)을 폐하
고 멸해 사람 속에 율법의 말씀을 세워 하나님 같이 살게 하신 것이다.
(마5:17.롬6:6,8:4.벧전4:6)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이루어지고 주님은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
희를 자유케 하리라 아들이 자유케 하면 너희가 자유케 된다 그러나 율법
의 말씀은 사람은 지키지 못하며 사람 속에 하나님(말씀과 율법)이 성령
으로 우리 안에 의를 주어 하나님의 의가 되고 그 의에 성령이 율법의 말
씀이 요구하는 것을 지키게 함으로 우리가 지켜서 말씀(율법)을 이루게
된다.(롬8:4.고후5:21.히6:10)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고명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