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을 들으면 거듭난다.(요5:24-27)
말씀을 들으면 거듭난다.(요5:24-27)
24, 내가 진실(眞實)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永生)을 얻었고 심판(審判)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死亡)에서 생명(生命)으로 옮겼느니라. 25, 진실(眞實)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者)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音聲)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26, 아버지께서 자기(自己)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27, 또 인자(人子)됨을 인(因)하여 심판하는 권세(權勢)를 주셨느니라.
1 ) 예수는 자신의 말을 듣고 이를 믿으면 영생을 얻고 심판에 이르지 않는다 하셨다.
예수는 나의 말(히>다바르, 헬>다바르, 헬>λόγος 로고스, sayings.~ 말, 말씀, 설교, 예언, 명령, 율법, 진술)은 진실(眞實, 히>에메트,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have prepared.~ 진리, 성실, 사실, 신실)하고 천지는 없어지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않으며 예언하신 말씀들을 다 이루신다 하셨다.(마24:34,35.요5:24)
또 그리스도 예수는 자신의 말을 듣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 하나님을 믿으면(히>아만, 헬>πιστεύω 피스튜오, belive.~ 믿다, 의지하다, 확신하다, 신뢰하다, 맡기다) 영생(永生, 히>하이예 올람, 헬>αἰώνιος ζωή, 아이오니오스 조에, eternal life.~ 영원한 삶, 천국의 삶)을 얻게 된다고 말씀하셨다.(요5:24,14:6,17:3)
그러나 믿음을 소유하는 것은 사람의 뜻과 행위가 아니고 하나님이 은혜로 자신을 아는 마음과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주어 전심으로 내게 돌아오게 하심으로 그들은 내 백성이 되며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된다, 또 주님은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도 내게 오지 못한다 말씀하셨다.(렘24:7.요6:44.엡2:8)
2 ) 영생을 얻으면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가 유일신 하나님과 예수를 알게 된다.
우리가 영생을 얻는(히>마차, 헬>εὑρίσκω 휴리스코, has found.~ 발견하다, 주는 것을 소유하다) 것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앎(히>야다, 헬>γινώσκω 기노스코,announce.~ 알게 하다, 알리다, 나타내다)을 통해서만 가능하고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는 비밀이다.(잠21:21.요17:3.고전2:7)
즉 그리스도는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신 것으로 감추었던 것인데 우리 영광(榮光, 히>카보드, 헬>δόξα 독사, golory.~ 우리 안에 오신 예수의 광채)을 위하여 나타내셨고 우리에게 예수께로 난 믿음을 주심으로 우리가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가 하나님과 그의 아들 그리스도를 알게 하신다.(요17:3.행3:16.엡2:8)
세상에 태어난 자는 죄(罪, 히>핫타트, 헬>ἁμαρτία 하마르티아, sin,~ 범죄, 율법을 범한 결과, 법률 위반행위)의 결과로 사망(死亡, 히>마웨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eath.~ 영적죽음, 육적인 죽음, 예수와 관 계 단절)에 있지만 예수를 믿으면 사망에서 옮겨 생명(예수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요5:24.롬5:12,6:23)
3 ) 예수 그리스도의 증언은 진실하고 죽은 자들이 이를 들으면 살아나 거듭나게 된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福音, 헬>εὐαγγέλιον 위앙겔리온, gospel.~ 구원의 기쁜 소식, 하나님과 예수의 소식)의 소식은 진실(眞實, 히>에메트,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faithfulness.~ 진리, 사실, 성실, 헛되지 않음) 하기에 죽은 자들이 이를 들으면 살아(소성, 거듭난다)난다 말씀하셨다.(시19:7.막1:14,15.요5:25)
다윗은 주의 율법은 완전하고 영혼을 소성(蘇醒, 히>하야, 헬>θεραπεία 데라페이아, renew.~ 죽은 영혼을 살게 하다, 영혼이 주님과 소통케 되다, 죽음에서 살아나다)케 하며 주의 증거는 확실하여 지혜롭고 정직하며 마음을 기쁘게 하고 그의 계명은 순전하여 눈을 밝게 한다고 말했다.(시19:7,8,119:25.사 57:15)
복음을 듣고(히>샤마, 헬>ἀκούω 아쿠오, hear.~ 듣다, 경청하다, 순종하다) 알고 믿게 되는 것은 우리들이며 그 피의 말씀이 너희 죄를 단번에 영원히 사하시고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가며 영혼이 살아 거듭나(헬>ἀναγεννάω 아나겐나오, regenerate.~ 다시 나다, 영적인 새사람이 되다)게 된다.(요5:24,25)
4 )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는 그의 능력으로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와 같은 삶을 산다.
야고보사도는 각양 좋은 은사(恩賜, 헬>χάρισμα 카리스마, gift.~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구원, 영생, 성령, 지식, 믿음, 영분별, 능력 행함)와 온전한 선물은 다 빛의 아버지가 주시고 그가 우리로 조물 중에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 자기의 뜻을 좇아 진리(眞理)의 말씀(성령)으로 우리를 낳으셨다 말했다.(약1:17,18)
즉 말씀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을 소성한다, 살아난다, 거듭난다, 말씀으로 낳았다(히>얄라드, 헬>γεννάω 겐나오, begotten.~ 하나님의 자녀로 태어나다, 출생, 거듭남) 말했고 베드로는 육체의 고난(십자가의 죽음)을 받으신 주께서 죄를 그쳤기에 후에는 성령으로 하나님처럼 산다 말했다.(벧전4:1,2,6)
그는 복음을 받은 자들은 육체로는 사람처럼 흙으로 돌아가는 심판을 받으나 영(성령)으로는 하나님처럼 살고 극한 방탕에 살지 않는 것을 이상히 여겨 비방을 받으며, 요한은 성령으로 하나님의 사랑이 완전히 이루어 진 우리는 그리스도의 어떠하심과 같이 세상에서 예수님처럼 산다 말했다.(벧전4:4-6.요일4:17)
5 ) 우리가 들은 복음은 썩지 아니할 씨인 하나님의 말씀이고 성령이며 이로서 거듭난다.
우리가 거듭나는 것은 주의 말씀을 듣는 것으로부터 출발하고 그 말씀이 하나님과 아들 그리스도며 그가 말한 성령을 말하고 한분 하나님의 구원의 복된 소식이 복음이며 이는 썩을(히>발랄, 헬>μίγννμι 미그뉘미, mix.~ 섞다, 혼합하다, 세상 것과 하나님의 것을 혼합함) 씨가 아니고 썩지 아니하는 씨다.(벧전1:23)
썩지 아니하는 씨(種子, 히>제라, 헬>σπέρμα 스페르마, seed.~ 종자, 자손, 아버지의 혈통, 언약의 자손, 하나님의 말씀)란 사람의 의지(意志, 헬>θέλημα 텔레마, will.~ 생각의 결정기관, 욕망의 행동)가 아니고 하나님의 생각과 이치대로 이루시는 말씀이며 싹이 나며 이를 이루신다.(사4:2,11:1.롬8:4.벧전1:23)
여호와의 싹(芽, 히>체마흐, 헬>χόρτος 코르토스, sprout.~ 잎에서 돋아난 줄기, 메시야 예수)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인 그리스도이고 그가 왕이 되어 지혜와 공평과 정의로 행하며 나를 의(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의롭다)롭게 하신다.(렘23:5-6.행13:39.롬6:7)
6 ) 복음을 들으면 그 말씀이 우리의 죄를 사하고 생명이 있게 하시며 의롭게 하신다.
우리가 의롭게 되는 것은 죄(罪)가 있는 것을 의롭다 칭(稱, 히>카라, 헬>καλέω 칼레오, to call.~ 부르다, 일컫는다, 있는 상태를 말함) 한 것이 아니고 죄 사함과 죄 없이함을 받고 율법 외에 한 의(義)이신 예수가 마음에 주인이 되어 정죄가 없이 의롭게 된 것을 말한다.(시32:2.행2:38,3:19.롬3:21,22,5:1,6:6)
즉 하나님은 자기 생명(生命, 히>네페쉬, 헬>ζωή 조에, life.~ 삶, 마음, 영혼, 욕구, 하나님의 선물)을 그 아들에게 주어 그가 원하는 자에게 주게 하셨고 예수는 자신의 계명(誡命, 히>미츠와, 헬>ἐντολή 엔토레, commandments.~ 영으로 지킬 명령, 율법)을 지키는 자에게 자신(생명)을 나타내신다.(요5:26,14:21)
계명을 지키는 것은 육신의 목숨 죄로 죽은(死亡, 히>무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ie.~ 육신과 정신이 살았으나 영적으로 죽은 자, 주님과 관계가 없는 자) 영혼을 주님께 드려 예수의 십자가 죽음에 연합해 죄의 본질(옛 사람)이 함께 죽고 다시 살리기 위해 주님이 생명을 주신다.(요5:26.10:10.롬6:6,7)
7 ) 예수님은 심판하는 권세가 있고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면 심판을 당한다.
그리스도는 심판(審判, 히>미슈파트, 헬>κρίσις 크리시스, judgment.~ 공정, 법령, 범죄의 판결)하는 권세를 받으셨고 그 대상은 악한 자의 미혹을 받아 불의(不義, 히>아울라, 헬>ἀδικία 아딬키아. unrighteousness.~ 부정, 불법, 죄, 진리를 믿지 않음)를 좋아 하는 모든 자를 심판하신다.(요5:27.살후2:9-12)
그러나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않고 믿지 아니하는 자는 벌써 심판을 받은 자며 하지만 지금은 저들을 심판을 하지 아니하고 주께서 하신 모든 말씀들이 마지막 날 저희를 심판해 선한 일을 하면 생명의 부활로 나오고 악한 일을 행하면 심판의 부활로 나오는 자가 있다고 하셨다.(요3:18,5:29,12:47,48.행17:31)
베드로는 주의 길이 참으심이 너희의 구원이 되기에 권하노니 주 앞에 점도 없고 흠도 없이 평강 가운데 나타나기를 힘쓰라 말했으며 또 바울은 그리스도인이 범죄 하며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너희에게 심판이 있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고 말했다.(고후7:9-11.살후2:12,3:1-5.벧후3:14,15)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