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의인의 영성

하나님께 인정 받는 의인의 길.(시1:1-6)

고명한자 2022. 4. 5. 21:39

하나님께 인정받는 의인의 길.(시1:1-6)

 

1, (福) 있는 사람은 악인(惡人)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罪人)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傲慢)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2, 오직 여호와의 율법(律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晝夜)로 묵상(黙想)하는 자(者)로다. 3,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時節)을 좇아 과실(果實)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行事)가 다 형통(亨通)하리로다.

 

1 )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와 죄인의 길과 오만 한 자의 자리를 좇지 않고 피한다.

 

다윗은 (福, 히>아슈레, 헬>εὐλοϒία 율로기아, blessing.~ 죄 사함, 정죄를 당치 않음)있는 자는 허물의 사함을 얻어 정죄를 당치 않고, 아브라함은 이 믿음의 조상이며 의인도 같은 복을 받아 악인(惡人, 히>라사, 헬>πονηρό? 포네로스, wicked.~ 범죄자, 마귀)의 꾀를 좇지 않는다.(시1:1,32:1,2.롬4:7-11)

 

주님은 타락한 천사 계명성을 바벨론의 왕 또는 사람(히>아담, 헬>ἄνθρωπο? 안드로보스, man.~ 인류, 인간, 타락한 천사 계명성, 마귀)이라 하셨고 예수는 욕심(慾心, 히>타아와, 헬>ἐπιθυμία 에피뒤미아, desire.~ 정욕, 탐욕)으로 행하면 마귀 자녀라 하셨으며 의인은 이를 좇지 아니한다.(시1:1.사14:16.요8:44)

 

의인은 죄인(罪人, 히>핫타, 헬>ἁμαρτωλό? 하마르톨로스, sinner.~ 죄 있는, 죄 많은, 범죄자)의 길에 서지 않고 오만(傲慢, 히>히>레침, mockers.~ 경멸, 자랑, 조롱하는 자)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않음은, 이 모든 것들은 마귀로부터 오기에 의인은 예수 안에서 성령의 인도를 받는 삶이다.(시1:1.롬8:4,14.빌2:13)

 

2 ) 복 있는 자는 주의 율법을 밤낮 묵상하고 이를 지켜 과실을 맺어 행사가 형통하다.

 

복 있는 의인은 그 마음(心靈, 히>네페쉬, 헬>ψυχή 프쉬케, soul.~ 생명, 영혼, 생각, 정신상태)에 하나님의 율법(律法, 히>토라, 헬>νόμο? 노모스, law.~ 법률, 성경 말씀, 사랑의 완성)이 있고 이 율법은 완전하여 사람의 영혼을 소성(塑性)케 하며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한다.(시19:7,119:50.롬13:10.벧전1:23)

 

즉 다윗은 주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黙想, 히>하가, meditate.~ 말하다, 속삭이다, 궁리하다, 생각하다)했고 그가 완전(完全, 히>타밈, 헬>τέλειο? 텔레이오스, blameless.~ 부족함이나 결점이 없음, 완전히 행함)히 행한 것은 주께서 법도를 근실히 지키게 하셨기 에 가능했다.(시18:25,63:6,77:12,119:1-4.마5:45)

 

즉 율법은 사망의 법으로 정죄를 받기에 죄인(악인)들은 결코 지킬 수 없지만 다윗은 기름부음을 받아 그 영(神)이 지키게 하심으로 행위(行爲, 히>테라크, 헬>ἔρϒον 에르곤, deeds.~ 길, 방법, 하는 짓)가 완전해 주의 법을 지켰고 죄악에서 스스로를 지켜 행사가 형통했었다.(삼상16:12,13.시1:3,18:23,24,23:5)

 

4, 악인(惡人)은 그렇지 않음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5, 그러므로 악인이 심판(審判)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罪人)이 의인(義人)의 회중(會中)에 들지 못하리로다. 6, 대저(大抵)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認定)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亡)하리로다.

 

3 ) 악인은 그렇지 아니하고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으며 주의 심판을 견디지 못한다.

 

하나님은 악인들을 (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사람이 행할 도리, 믿음으로 얻음)롭다 하지 않으시고 악한 자의 죄를 (定, 히>에레크, 헬>τιμάω 티마오, estimate.~ 평가하다, 값을 정하다)하여 그 행위대로 그 머리에 돌리며 정죄 하신다.(출23:7.신25:1.왕상8:32)

 

즉 주 앞에서 사람 사이의 시비로 행하는 악한 생각과 말과 행실은 정죄(定罪, 히>라샤, 헬>καταδικάζω 카타디카조, condemn.~ 악하다, 악하게 행하다, 심판하다, 유죄판결을 하다)를 당하게 되고 죄 값을 받게 되며 다윗은 이를 바람에 나는 겨가 불려가는 것에 비유했다.(신25:1,2.시1:4.마13:49,50롬8:5-7)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어떤 형제라는 자가 음행과 탐람(이익, 부당이익을 추구함)과 우상숭배와 후욕(욕설하는 자)과 술 취함과 토색(약탈, 속여 빼앗음)하는 자들이 있거든 악인들을 판단(판결)하고 사귀지도 말며 그런 자와 함께 먹지도 말고 이, 악한 사람들을 너희 교회 중에서 내어 쫓으라 말했다.(고전5:11-13)

 

4 ) 의인의 회중에 죄인은 들어오지 못하고 오직 구속함을 입은 자들을 위하여 있다.

 

의인의 회중(會衆, 히>에다, community.~ 회합, 무리, 모인사람, 의인의 회합, 교회 그림자)은 이스라엘공동체를 말하고 오늘날 교회(敎會, 헬>ἐκκλησία 에크레시아, church.~ 회, 회중, 그리스도인의 모임) 공동체(共同體)의 그림자며 말씀을 나누어 받고 구속함을 받은 자들만이 있게 된다.(사34:16,17,35:1-10)

 

의인의 회중은 예루살렘 시온성에 거하는 것을 말하고 거기는 여호와의 영광의 아름다움(그리스도 선하심)을 보게 되며 하나님이 백성들을 보수하여 구속(救贖, 히>페투트, 헬>ἀπολύτρωσιϛ 아폴뤼트로시스, deliverance.~ 행방, 죄에서 자유, 구원함)함을 받은 자들만 위하여 있게 된다.(사35:8-10.요17:22-24)

 

그러나 죄인과 악인들과 그리고 깨끗(히>타헤르, 헬>καθαρίζω 카다리조, cleanse.~ 깨끗하게 하다, 죄에서 씻음 받다)지 못한 자는 지나지 못하고 우매한 행인들은 범치 못하며 사자와 사나운 짐승이 그리로 올라가지 못하고 만나지 못하며 여호와의 구속함을 받은 의인들만 그리로 행한다.(사35:8-10.계22:14,15)

 

5 ) 그러므로 대저 여호와께서는 의인의 길은 인정하시지만 악인의 길은 망케 하신다.

 

대홍수 전 노아는 당대에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ϛ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로운, 의로운 자, 완전히 행한 자)이었고 완전히 행했으며 그가 의롭게 행한 것은 하나님이 동행(同行, 히>얄라크, 헬>συμπορεύομαι 싐포류오마이, accompany.~ 함께 가다)하셨기 때문이다.(창5:24,6:8,9,7:1.요일4:17)

 

하나님의 지혜(성령)가 주님이 의로운 길(모든 율법의 말씀)로 행하고 인애와 공평(公平, 히>미슈파트, 헬>ἰσότηϛ 이소테스, justice.~ 정의, 범령, 율법, 주의 길)과 정직을 땅(사람 안)에 행하심으로 의인이 율법의 말씀을 지켜서 의롭게 행케 하시는 분임을 깨닫게 하시려는 것이다.(신6:25,26:18.잠8:20.렘9:23)

 

즉 하나님은 의인들에게는 율법을 지키게 하심으로 의롭게 하시고 그들이 행한 의가 곧 너희의 의(義)라 또 의를 행하는 자들을 의인이라 칭하셨으며 인정해 주시나 범죄 하는 악인들의 길은 인정해 주시지 아니하고 그들은 그 행한 죄악으로 인해 망하게 하신다.(신6:25,26:18.시1:6.겔36:27.마13:49.롬6:23,8:4)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