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운 지식이 있는 의인.(잠10:1-18)
지혜로운 지식이 있는 의인.(잠10:1-18)
1, 솔로몬의 잠언(箴言)이라 ᄋ 지혜(智慧)로운 아들은 아비로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 2, 불의(不義)의 재물(財物)은 무익(無益)하여도 의리(義理)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 3, 여호와께서 의인(義人)의 영혼(靈魂)은 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惡人)의 소욕(所欲)은 물리치시느니라. 4,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者)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富)하게 되느니라. 5, 여름에 거두는 자(者)는 지혜(智慧)로운 아들이나 추수(秋收) 때에 자는 자(者)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 6, 의인(義人)의 머리에는 복(福)이 임(臨)하거늘 악인(惡人)의 입은 독(毒)을 머금었느니라.
1 )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고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의 원인이 된다.
솔로몬은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하나님 속성, 슬기, 예수에게 임하신 성령)를 얻으려면 귀를 기울여서 지식의 말씀과 명철(明哲, 히>테부나, understanding.~ 이해력, 현명한 사리에 밝음, 분별력, 말씀)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은과 보배를 구하듯 해야 한다 말했다.(잠2:2-4)
지혜와 명철의 책망(責望, 히>야카흐, 헬>ἐλέγχω 엘렝코, complained.~ 결정하다, 판단하다, 꾸짖다, )을 듣고 돌이키면 나의 신(神,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프뉴마, spirit.~ 생명, 영, 성령)을 너희에게 부어 주며 나의 말을 너희에게 보여 성령은 우리에게 율법을 지켜 이루게 하신다.(신26:18.잠1:23.겔36:27.롬8:4)
고로 부모가 자식이 성령을 받고 지혜와 명철이 임하기를 소원(所願, 히>타아와 헬>βούλομαι 블로마이, desire.~ 욕망, 갈망, 바람)하는 것은 성령을 받으면 지혜가 있는 아들이 되고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 의로운, 합법적)의 삶을 살기에 그러하다.(잠2:20,10:1,11)
2 ) 여호와는 의인의 영혼과 머리에 복을 주시나 악인 즉 원수의 소욕은 물리치신다.
여호와 하나님은 의인(義人)의 영혼(靈魂, 히>네페쉬, 헬>ψυχή 프쉬케, osul.~ 마음, 생각, 사람, 욕구, 정신)에 복(福, 히>아슈레, 헬>υὐλογία 율로기아, blessing.~ 만족, 기쁨, 행복, 영적 축복)을 주시고 주리지 않게 하시며 이는 지혜의 성령의 교훈으로 하나님 경외함을 알고 명철하게 하신다.(잠9:9,10,10:3,6)
바울은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예비하신 성령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며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하나 성령을 우리에게 보이(히>라아, 헬>βλέπω 블레포, see.~ 보다, 볼 수 있다, 눈에 띠다, 알다, 설명하다)셨고 하나님의 깊은 것과 은혜로 주신 것을 알게 하셨다 말했다.(고전2:9-12)
그러나 하나님은 악인(惡人, 히>라샤,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wicked.~ 범죄한 죄인, 마귀 적, 세상적)의 소욕(所欲, 히>타아와, 헬>ἐπιθυμέω 에피튀메오, cravings.~ 욕망, 갈망, 욕심, 갈망)은 물리치시고 성령은 육체의 소욕을 거슬려 대적하여 우리의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신다.(잠10:3.갈5:17.약4:15)
7, 의인(義人)을 기념(記念)할 때에는 칭찬(稱讚)하거니와 악인(惡人)의 이름은 썩으리라. 8, 마음이 지혜(智慧)로운 자는 명령(命令)을 받거니와 입이 미련한 자는 패망(敗亡)하리라. 9, 바른 길로 행(行)하는 자(者)는 걸음이 평안(平安)하려니와 굽은 길로 행(行)하는 자는 드러나리라. 10, 눈짓하는 자(者)는 근심을 끼치고 입이 미련한 자(者)는 패망(敗亡)하느니라. 11, 의인(義人)의 입은 생명(生命)샘이라도 악인(惡人)의 입은 독(毒)을 머금었느니라. 12,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우느니라.
3 ) 지혜로운 의인의 입은 명령을 받아 생명 샘이 되고 사랑으로 허물을 가리는 자다.
하나님은 의인을 사랑(히>아하바, 헬>ἀγάπη 아가페, love.~ 사랑, 친절, 호의, 존경, 정) 하시고 복을 주시며 의인의 세대(世代, 히>톨레도트, 헬>γενεά 게네아, generation.~ 가문, 후손, 세대, 시대, 의인의 삶의 여정)에 함께 계시는 것은 마음이 지혜로워 하나님의 명령을 받기에 그렇다.(시14:5,146:8.잠10:8)
반면 악인은 입이 미련(히>이우렐레트, 헬>μωρία 모리아, foolishness.~ 어리석음, 우둔함, 고집, 터무니없음)하여 주의 말씀에 순종치 않아 패망(敗亡, 히>셰베르, ruin.~ 파괴, 파멸, 패하여 망함)하게 됨은 이스라엘의 초대 사울왕은 아람 왕 아각과 그의 소유를 다 멸하라 하셨으나 불순종했다.(삼상15:1-19)
그 결과 그는 이스라엘의 왕이 되지 못하고 버림을 받았다 그러나 의인의 입은 생명(生命, 히>네페쉬, 헬>ζωή 조애, life.~ 영혼, 욕구, 마음, 목숨)의 샘(히>마코르, 헬>πηγἡ 페게, well of water.~ 새물, 예수가 주시는 생수, 성령)으로 성령으로 사랑을 실천하고 허물을 가리우는 자다.(잠10:12.요일5:16)
13, 명철(明哲)한 자의 입술에는 지혜(智慧)가 있어도 지혜(智慧) 없는 자의 등을 위(位)하여는 채찍이 있느니라. 14, 지혜(智慧)로운 자는 지식(知識)을 간직하거니와 미련한 자(者)의 입은 멸망(滅亡)에 가까우니라. 15, 부자(富者)의 재물(財物)은 그의 견고(堅固)한 성(城)이요 가난한 자(者)의 궁핍(窮乏)은 그의 패망(敗亡)이니라. 16, 의인(義人)의 수고(受苦)는 생명(生命)에 이르고 악인(惡人)의 소득(所得)은 죄(罪)에 이르느니라. 17, 훈계(訓戒)를 지키는 자(者)는 생명(生命) 길로 행(行)하여도 징계(懲戒)를 버리는 자(者)는 그릇 가느니라. 18, 미워함을 감추는 자(者)는 거짓의 입술을 가진 자(者)요 참소(讒訴)하는 자(者)는 미련한 자(者)니라.
4 ) 명철과 지혜로운 의인의 입술에는 지식을 간직하며 재물이 있고 생명에 이른다.
성령의 명철한 분별(分別, 히>바달, 헬>δοκιμάζω 도키마조, distinguish.~ 차이를 나누다, 분리, 살펴 알다, 말씀을 분별)력이 있는 의인의 입술에는 지식(知識, 히>다아트, 헬>γνῶσις 그노시스, knowledge.~ 말씀, 율법, 법, 사물을 아는 마음)을 간직하여 지혜의 성령의 인도를 받는 자다.(잠2:20,10:14.롬8:14)
성령(지혜)의 인도를 받으면 주의 영이 내 안에서 의로운 길과 공평한 길 가운데로 다니심은 이는 영을 사랑하는 자들로 재물(財物, 히>하일, wealth.~ 세력, 부, 재산, 돈, 값진 물건, 풍요)을 얻어서 그 곳간에 채우게 하시는데 그 결과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 되어 삶이 풍요로워진다.(잠8:17-21,10:15)
반면 가난한 자의 궁핍(窮乏, 히>에브욘, 헬>ἀνάγκη 아낭케, needy.~부족, 물질적 가난)은 그의 패망이지만 의인의 수고(受苦, 히>예기아 헬>κόπος 코포스, labor.~ 노력, 일, 소득, 산물)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罪, 히>핫타트, 헬>ἁμαρτία 하마르티아, sin.~ 법률위반, 범죄)에 이르게 된다.(잠10:16)
5 ) 훈계는 생명 길이고 징계를 거부하면 실족이며 미움과 참소는 거짓과 미련이다.
사역자(使役者, 히>메샤레트, 헬>λειτουργός 레이투르고스, servants.~ 종, 대행자, 하나님의 입)는 복음을 받고 육의 죄를 벗어버린 후 성령을 받아 죄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함을 받아 하나님과 화목(히>샬와, 헬>καταλλαγή 카타라게, reconciliation.~ 평온, 번영, 화해)케 되어 자유케 된 자다.(롬5:11.갈5:1)
또 주께서 종들에게 화목의 말씀을 부탁(히>차와, 헬>παραδίδωμι 파라디도미, entrust.~ 넘겨주다, 맡기시다. 당부하다) 하셨고 이에 화목케 하는 직책을 주셔서 죄인들에게 교훈하며 훈계(訓戒, 히>무싸르, 헬>νουθεσία 누테시아, admonition.~ 징계, 경고)하여 하나님과 화목을 도모 하는 자다.(고후5:18,19)
그러나 징계를 저버리고 주의 종을 미워하는 것을 감추는 자는 거짓(히>셰케르, 헬>ψεῦδος 프슈도스, lying.~ 거짓말, 허위, 속임수, 사실과 다름)의 입술을 가진 자며 참소(讒訴, 히>딥바, 헬>διάβολος 디아볼로스, slanderin.~ 비방적, 중상자, 악마)하는 자로서 미련한 자라고 솔로몬이 천명했다.(잠10:17,18)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