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물과 영광과 생명을 주시는 여호와.(잠22:1-16)
재물과 영광과 생명을 주시는 여호와.(잠22:1-16)
1, 많은 재물(財物)보다 명예(名譽)를 택(擇)할 것이요 은(銀)이나 금(金)보다 은총(恩寵)을 더욱 택할 것이니라. 2, 빈부(貧富)가 섞여 살거니와 무릇 그들을 지으신 이는 여호와시니라. 3, 슬기로운 자(者)는 재앙(災殃)을 보면 숨어 피(避)하여도 어리석은 자들은 나아 가다가 해(害)를 받느니라.
1 ) 솔로몬은 진귀한 것 보다는 명예와 은총을 택하고 슬기로 앙화를 피하라 말했다.
솔로몬이 말한 슬기(히>세켈, 헬>φρόνησις 프로네시스, wisdom.~ 지혜, 이해력, 하나님의 속성)로운 자란 성령을 받고 그의 능력인 명철로 말씀을 분별하여 불법을 피하며(히>하싸, 헬>φεύγω 퓨고, seek.~ 피난하다, 주의 보호를 받다, 몸을 숨겨 드러내지 않다) 해(害)를 당치 아니하는 자를 말했다.(시36:7.22:3)
그러나 자신을 드러내기 좋아하는 자들은 명예(名譽, 시>셈, fame.~ 이름, 평판, 자신의 존귀)와 은총(恩寵, 히>헨, 헬>χάρις 카리스, favor.~ 호의, 은혜, 하나님의 사랑, 진리의 결과)을 택하지 아니하고 부당이득을 취하려 불법으로 판결을 굽게 하고 은과 금을 취하는 판관들의 비리를 보게 된다.(잠17:23,22:1)
악인(惡人)은 사람의 품에서 뇌물(賂物, 힐>쇼하드, bribe.~ 부당이익, 정당치 않은 돈)을 받고 판결을 굽게(히>나타, 헬>διαστρέφω 디아스트레포, pervert.~ 구부리다, 공정치 못한 판결)하지만 여호와께서는 공의를 좇아야지 만일 불법을 자행하면 갈린 밭과 무더기와 같이 된다 말씀하셨다.(신16:19.미3:11,12)
4, 겸손(謙遜)과 여호와를 경외(敬畏)함의 보응(報應)은 재물(財物)과 영광(榮光)과 생명(生命)이니라. 5, 패역(悖逆)한 자(者)의 길에는 가시와 올무가 있거니와 영혼(靈魂)을 지키는 자는 이를 멀리하느니라. 6, 마땅히 행(行)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2 ) 여호와를 경외해 재물과 영광과 생명을 얻고 영혼 보존의 도를 교훈하라 말했다.
그는 겸손(謙遜, 히>아나와, 헬>ταπεινοφροσύνη 타페이노포르쉬네오, humility.~ 타인을 높이고 자신을 낮춤, 도덕적, 경건에 이름)한 자만 여호와를 경외(敬畏, 히>야레, 헬>φοβέω 포베오, fear of the Loed.~ 공경, 존경, 두려워하다) 하고 마음에 할례를 받아야지 주를 사랑 할 수 있음을 말했다.(신30:6.잠22:4)
즉 주를 경외함의 보응(報應, 히>나탄, 헬>ἀποδίδωμι 아포디도미, reward.~ 주다, 갚음. 지불하다)은 재물과 영광(榮光)과 생명(生命, 히>네페쉬, 헬>ζωῄ 조애, life.~ 영혼, 욕구, 삶)이고 영혼을 지키는 자는 패역(悖逆, 히>메리, 헬>ἀντιλογία 안틸로기아, revolt.~ 반역, 배교)을 경계 한다.(렘17:10.겔7:3.요14:6)
즉 반역하는 자의 길에는 가시(히>코츠, 헬>ἄκανθα 아칸다, thorns.~ 가시가 달린 나무, 잔인한 형벌의 도구)와 올무(히>파흐, 헬>παγίς 파기스, snare.~ 새를 잡는 올가미, 재앙과 음모, 사냥꾼의 덫)가 있으나 영혼을 지키는 자는 이를 멀리하고 신앙은 유아교육을 하면 늙어서도 믿음을 지킨다.(잠22:5.사33:12)
7, 부자(富者)는 가난한 자(者)를 주관(主管)하고 빚진 자는 채주(債主)의 종이 되느니라. 8, 악(惡)을 뿌리는 자는 재앙(災殃)을 거두리니 그 분노(忿怒)의 기세(氣勢)가 쇠(衰)하리라. 9, 선(善)한 눈을 가진 자(者)는 복(福)을 받으리니 이는 양식(糧食)을 가난한 자에게 줌이니라. 10, 거만(倨慢)한 자(者)를 쫓아 내면 다툼이 쉬고 싸움과 수욕(羞辱)이 그치느니라.
3 ) 선한 덕으로 사람을 대하고 노와 악과 거만을 버리며 주종관계에 매이지 말라.
솔로몬은 선(善, 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토스, good.~ 좋은, 기쁜, 아름다운, 착함, 하나님의 선한 성품)한 눈이 있는 자는 복(福, 히>아슈레, 헬>εὐλογία 율로기아, blessing.~ 만족, 기쁨, 행복, 영적 물질적인 복)을 받게 되는 것은 이는 양식을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 주었기에 한 말이다.(시23:6.잠22:9.딛2:14)
또 부자는 가난한 자를 주관하고 채무자는 채주(債主, 히>노새, moneylender.~ 채권자, 돈을 빌려주는 자)의 종으로 종속관계가 되며 이로 인해 악을 뿌리면 재앙(災殃, 히>에드, 헬>πληγῄ 플레게, plague.~ 구타, 강타, 재난, 불행)을 거두게 되고 그가 분노하면 쇠하게 된다 말했다.(잠6:15,17:5,22:8.계11:6)
그는 거만(倨慢, 히>레츠, 헬>φυσίωσις 퓌시오스, pride.~ 자신을 높이는 자, 겸손치 않고 교만한자)한 자를 쫓아내면 다툼이 쉬고 싸움과 수욕(羞辱, 히>헤파르, disgrace.~ 질책, 부끄럽고 욕된 일)이 그치게 된다 말했고 예수님도 교회중 범죄자가 돌이키지 않으면 세리 취급하라 하셨다.(잠22:10.마18:15-17)
11, 마음의 정결(淨潔)을 사모(思慕)하는 자(者)의 입술에는 덕(德)이 있으므로 임금이 그의 친구(親舊)가 되느니라. 12, 여호와께서는 지식(知識) 있는 자(者)를 그 눈으로 지키시나 궤사(詭詐)한 자의 말은 패(敗)하게 하시느니라. 13, 게으른 자(者)는 말하기를 사자(獅子)가 밖에 있은즉 내가 나가면 거리에서 찢기겠다 하느니라.
4 ) 지식 있으면 여호와가 눈으로 지키시고 정결하면 친구가 되시니 조신해야 한다.
하나님은 모세를 대(對)하실 때에 친구(親舊, 히>레아, 헬>φίλος 필로스, friend.~ 동료, 오래 사귄 벗, 같은 생명)와 이야기함과 같이 대면(對面, 히>파님 엘 파님, 헬>κατὰ πρόσωπον 카타 프로소폰, face to face.~ 얼굴을 마주보다) 하셨고 그는 여호와 앞에서 타인보다 온유함이 승(勝)했었다.(출33:11.민12:3)
또 그가 처음 하나님을 만났을 때에 여호와의 사자(使者, 히>말라크, 헬>ἀπόστολος 아포스톨로스. messenger.~ 천사, 메시야, 그리스도)인 예수를 만났는데 여호와의 이름이 그에게 있었고 그는 너의 선 곳은 거룩하니 네 발에서 신(히>나알, 헬>ὑπόδημα 휘포데마, sandal.~ 신발)을 벗으라 명하셨다.(출3:5)
모세는 신을 벗음으로 인간의 권리를 박탈(剝奪, 히>가잘, withhold.~ 인간의 권리를 제하다, 강탈당함) 당한 것이고 이는 곧 마음의 할례를 받아 육신의 목숨(히>네페쉬, 헬>ψυχή 프쉬케, life.~ 영혼, 목숨, 육신적인 삶)을 벗고 예수의 마음을 받아 온유함이 주님과 같았다.(출3:5,23:20-23.신25:9,10.마11:29)
솔로몬은 마음의 정결(淨潔)을 사모하고 입술의 덕(德)이 있으면 주님과 친구가 되며 지식의 말씀(히>다바르, 헬>λόγος 로고스, word.~ 하나님, 예수, 성령, 율법, 성경의 말씀)이 있으면 여호와가 눈(히>아인, 에나임, 헬>ὀφθαλμός 오프달모스, eyes.~ 사물을 보는 기관)으로 지키신다고 말했다.(잠22:11,12)
반면 궤사(詭詐, 히>미르바, 헬>δόλος 돌로스, deceit.~ 속임, 기만, 배반, 간사한 거짓말)한 자의 말은 폐(廢, 히>파라르, 헬>καταργέω 카타르게오, make ineffective.~ 무효화, 좌절)한다 말했고 또 세상의 게으른 자들은 말하기를 내가 나가면 거리의 사자에게 찢기리라 염려한다 말했다.(시34:13.잠22:12,14)
14, 음녀(淫女)의 입은 깊은 함정(陷穽)이라 여호와의 노(努)를 당(當)한 자(者)는 거기 빠지리라. 15, 아이의 마음에는 미련한 것이 얽혔으나 징계(懲戒)하는 채찍이 이를 멀리 쫓아내리라. 16, 이(利)를 얻으려고 가난한 자(者)를 학대(虐待)하는 자와 부자(富者)에게 주는 자는 가난하여질 뿐이니라.
5 ) 여호와의 노를 당하는 자는 음녀에게 빠지니 부하려 사리사욕을 더하지 말아라.
솔로몬은 음녀(淫女, 히>잇샤 자라, 헬>πόρνη 포르네, adulteress.~ 모르는 여인, 색욕이 센 여자, 음탕한 여인, 호리는 말을 함)에 대하여 그는 말로 호려(히>헬카, somoothness.~ 미끄러움, 유창한, 유혹하다)서 꿀을 떨어 뜨리는 깊은 구렁과 함정 같으니 그를 연모하지 말라고 말했다.(잠5:3,20,22:14,23:27)
그는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슬기, 하나님, 메시야, 성령)를 얻으면 그가 네 마음에 들어가 음녀와 말로 호리는 이방계집에게서 구원하고 반면 불순종하여 여호와의 노(努, 히>아프, 헬>ὀργή 오르게, anger.~ 분노, 화, 죄의 결과)를 당하는 자는 음녀에게 빠진다 말했다.(잠22:14)
또 신앙교육을 유아 때에 하면 마음에 미련한 것이 얽혔(히>아파프, 헬>ἐμπλέκω 엠플레코, gets involv.
~ 에워싸다, 함정, 잡히다)어도 징계하는 채찍이 이를 멀리 쫓아내고 부당한 이득을 취하려 하여 가난한 자를 학대해서 취한 것을 부자에게 주는 자가 있으나 그 결과 가난하여질 뿐이라고 말했다.(잠22:14-16)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