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부인하는 어리석(미련)은 자.(시14:1-7)
하나님을 부인하는 어리석(미련)은 자.(시14:1-7)
시14:1, 어리석은 자(者)는 그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도다 저희는 부패(腐敗)하고 소행(所行)이 가증(可憎)하여 선(善)을 행(行)하는 자가 없도다.
1 ) 솔로몬은 미련한 자의 어리석음은 속이는 자고 다윗은 하나님을 부인한다 했다.
솔로몬은 슬기로운 자의 지혜는 자기(自己)의 길을 아는 것이라도 미련(히>이우웰레트, 헬>μωρία 모리아, foolishness.~ 어리석음, 우둔함, 고집을 부림, 도를 벗어남)한 자의 어리석음(히>이우웰레트, 헬>ἄφρων 아프론, folly.~ 우둔함, 사물에 어둡다, 지능과 사고력이 부족하다)은 속이는 것이라 했다.(잠14:8)
그러므로 그는 미련한 자나 어리석은 자의 속성은 속이는(히>라마, 헬>πλανάω 프라나오, deceived.~ 미혹하다, 그릇인도하다, 꾀어 해를 입히다) 자들이고 다윗은 어리석은 자들은 그 마음에 하나님을 부인(否認, ἀρνέομαι 아르네오마이, disown.~ 거절, 단절. 부정)하여 없다 한다 말했다.(시14:1,53:1.잠14:8)
이에 미련한자는 죄(罪, 히>핫타트, 헬>ἁμαρτία 하마르티아, sin.~ 율법을 범한 결과, 불법, 범죄의 결과)를 심상히 여기고 또 악(惡, 히>라아,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evil.~ 나쁜, 착하지 않음, 도덕적 결함, 악을 따름)에서 떠나기를 싫어하며 부패와 소행이 가증해 선행하는 자가 없다 말했다.(시14:1.잠13:19,14:9)
2,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인생(人生)을 굽어 살피사 지각(知覺)이 있어 하나님을 찾는 자(者)가 있는가 보려 하신즉. 3, 다 치우쳤으며 함께 더러운 자(者)가 되고 선(善)을 행(行)하는 자가 없으니 하나도 없도다.
2 ) 여호와의 통찰력이 살피셨으나 주를 찾는 자가 없고 다 더러워 선행 자가 없다.
그러므로 세상에 많은 어리석고 미련한 인생들 중에 지각(知覺, 히>비나, 헬>διάνοια 디아노이아, insight.~ 깨달음, 이해력, 통찰력, 생각, 명철)이 있어 하나님을 찾는 자가 있는가 보려 하신즉 다 치우쳐 함께 더러운(히>타메, 헬>κοινόω 코이노오, defile.~ 불결해지다, 때가 묻다, 부정한)자가 되었다.(시14:2,3)
고로 다윗은 저희가 스스로 물러가 더러운 자가 되었다 말했고 바울은 한 사람 아담으로 죄가 세상에 들어왔으며 모든 사람이 죄를 지어서 사망(死亡, 히>마웨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eath.~ 죽음, 하나님과 관계단절, 불통)이 모든 사람에게 이루어졌으며 인류의 비극이 시작됨을 말했다.(창3:3.롬5:12.계22:15)
4, 죄악(罪惡)을 행(行)하는 자(者)는 다 무지(無知)하뇨 저희가 떡 먹듯이 내 백성을 먹으면서 여호와를 부르지 아니하는 도다
3 ) 악인은 다 무지해 저희가 떡먹듯 주의 백성을 먹고도 여호와를 부르지 아니하였다.
하나님은 의인(義人)의 심장을 감찰(監察, 히>바한, 헬>δοκιμάζω 도키마조, search.~ 시험하다, 입증하다, 감시하여 살피다, 심령을 보신다) 하시고 악인과 강포(强暴, 히>하마쓰, 헬>διασείω 디아세이오, extort money by violence.~ 폭력, 부당행위, 강탈, 사나움)함을 좋아하는 자를 미워하신다.(시7:9,11;4,5)
이유는 죄악을 행하는 자들은 다 무지(無知, 히>벨리 다아트, 헬>ἄγνοια 아그노이아, without knowledge.~ 지식 없음, 하나님을 아는 것이 없음, 어리석음) 함으로 저희가 떡을 먹듯이 내 백성(百姓, 히>고이, 헬>ἔθνος 에드노스, nations.~ 민족, 국민, 사람들, 만물들)들을 먹는다고 하셨다.(시14:4,53:4,119:91)
여호와께서 무지한 자들이 떡 먹듯 내 백성을 먹는 다는 말을 다윗의 증거에 만물(萬物, 히>콜, 헬>πᾶς 파스, everything.~ 세상 모든 종류, 세상의 존재들, 동물, 식물, 공기)이 주의 종(히>에베드, 헬>δοῦλος 둘로스, servant.~ 만물이 하나님의 창조물, 하인)이 된 것을 소비한다는 말이다.(시119:91.골1:16.히3:4)
즉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며 날과 밤은 서로에게 지식(知識, 히>다아트, 헬>γνῶσις 그노시스, knowledge.~ 사물의 내용,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영(성령)을 보내어 지면을 새롭게 하시며 이는 주의 부요함이고 때를 따라 식물 주기를 바란다.(시19:1-6,104:24-30)
고로 사람들이 세상에서 섭생(攝生)을 하면서 숨쉬고 먹고 마시며 삶을 유지하는 모든 것은 곧 하나님의 종인 공기와 물과 음식물과 기타 모든 것들을 사용하여 떡 먹듯이 주의 백성을 먹으면서(섭취)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지(히>카라, 헬>καλέω 칼레오, call.~ 부르다, 소리쳐 찾다) 않는다 책하셨다.(시14:4,53:4)
5, 저희가 거기서 두려워하고 두려워하였으니 하나님이 의인(義人)의 세대(世代)에 계심이로다. 6, 너희가 가난한 자의 경영을 부끄럽게 하나 오직 여호와는 그 피난처가 되시도다.
4 ) 하나님은 의인의 세대에 계시고 그들의 피난처가 되시나 악인은 다만 두려워한다.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創造, 히>바라, 헬>κτίζω 크티조, created.~ 선택, 조물주가 만물을 만듦) 하신 것은 아담을 흙으로 지으시고 그 코에 생기(生氣,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breath.~ 마음, 영, 성령)를 불어넣어 생령(生靈, 히>네페쉬 하야, a livlng being.~ 영적 존재)이 된 것이다.(창2:7.고전6:17)
즉 사람의 존재의 목적은 하나님과 동행(同行, 히>얄라크, 헬>συμπορεύομαι 쉼포류오마이, accompany.~ 인생의 길을 같이 가다, 연합, 주와 합해 같이 걷다)함에 있고 그리스도 예수는 자신을 믿으면 빛(光, 히>오르, 헬>φῶς 포스, light.~ 빛은 생명이다, 거룩, 의로움, 순결)이라 하셨다.(마5:14.요8:12.엡5:8)
즉 우리가 그리스도를 마음에 영접하면 주와 합해 한 영(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생명, 영혼, 영, 성령, 예수와 한 존재)이고 예수를 믿음으로 하나님께 의(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사람의 행할 도리)를 받은 의인이다.(롬1:17,3:22,고전6:17.히12:23)
고로 다윗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히>야레, 헬>φοβέω 포베오, be afraid.~ 무서워하다, 존경하다, 경외심)함은 주님은 의인의 세대(世代, 히>톨레도트, 헬>γενεά 게네아, generation.~ 가문, 후손, 시대)에 계시고 사람들은 의인을 부끄럽게 하나 오직 여호와가 그들의 피난처가 되어 주신다 말했다.(시14:5,6)
7, 이스라엘의 구원(救援)이 시온에서 나오기를 원(願)하도다 여호와께서 그 백성(百姓)의 포로(捕虜)된 것을 돌이키실 때에 야곱이 즐거워하고 이스라엘이 기뻐하리로다.
5 ) 이스라엘의 구원은 시온에서 오고 오늘날 구원은 하늘 시온 새 예루살렘에서 온다.
하나님은 바다를 저어서 그 물결로 흉용케 하시는 분이시고 내가 내 말을 네 입에 두며 내 손 그늘로 너를 덮었고 내가 하늘을 펴며 땅의 기초를 정하고 시온(히>치온, 헬>Σιών 시온, Zion.~ 요새, 성채, 예루살렘, 다윗 성, 하늘의 도성)에게 이르기를 너는 내 백성(百姓)이라고 말씀하셨다.(사51:16,17.히12:22)
하나님은 장대하고 준수하며 시초부터 두려움이 되고 강성해 대적을 밟는 백성 이스라엘의 시온에 여호와가 그의 기념이름(히>제케르, renown.~ 기억, 기념, 하나님의 이름)을 두신 산이며 자신의 의를 주시고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ρία 소테리아, salv-
ation.~ 구출, 건지심) 하셨다.(사18:7,26:8,46:13)
그러나 신약의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녀들은 주와 함께 옛 사람이 죽고 성령을 받아 새 영(靈)이 되어 거듭난 자들은 은혜로 구원을 얻고 또 주와 함께 일으키사 함께 하늘(히>샤마임, 헬>ούρανός 우라노스, heaven.~ 우주의 하늘 윗 하늘, 하늘나라, 새 예루살렘)에 앉히신 자다.(엡2:5,6.골3:1-4.히12:22)
반면 다윗은 이스라엘의 구원이 시온에서 나오기를 원했고 여호와가 그들과 함께 예루살렘에 계셨기에 백성들의 포로된 것을 돌이키실(히>슈브, 헬>στρέφω 스트레포, changed.~ 변화, 회개를 촉구) 때에는 야곱이 즐거워하고 이스라엘이 기뻐함은 회개(悔改)는 하나님이 하도록 하신다.(시14:7,53:6.딤후2:25,26)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