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인 예찰(豫察).(잠27:17-27)
영적인 예찰(豫察).(잠27:17-27)
17, 철(鐵)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같이 사람이 그 친구(親舊)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 18, 무화과(無花果)나무를 지키는 자(者)는 그 과실(果實)을 먹고 자기(自己) 주인(主人)을 시종(侍從)하는 자는 영화(榮華)를 얻느니라.
1 ) 신령한 그리스도인은 주의 뜻을 예찰하여 친구의 얼굴을 주 앞에서 빛나게 한다.
솔로몬은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하나님의 영, 예수, 메시야, 슬기) 있는 자를 날카로운 철(鐵, 히>바르젤, 헬>σίδηρος 시데로스, iron.~ 금속, 기계 제작용, 가공, 광을 내게 함)에 비유했고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라 사람으로 사망의 그물을 벗어나게 한다 했다.(잠13:14)
또 지혜 있는 자의 열매(히>페리, 헬>καρπός 카르포스, fruit.~ 수정 후 자란 씨방, 과실, 행위의 결과)는 생명나무(生命, 히>에츠 하하이임, tree of life.~ 생명나무, 선악과, 예수를 상징)로 주의 제자들이 전도를 하면 이를 받는 자들이 생명인 그리스도로 영생을 소유하여 자녀가 된다.(잠11:30.고전4:15,고후11:2)
고로 솔로몬은 지혜 있는 의인(義人)들을 철에 비유했고 또 그리스도인들을 빛(光, 히>오르, 헬>φῶς 포스, light.~ 광명, 밝은 빛, 하나님, 그리스도 예수, 말씀)이라 말해서 의인에게는 빛이 있으며 환하게(헬>φωτίζω 포티조, illuminate.~ 비치다, 빛을 주다, 예수
그리스도를 주다) 빛난다고 말했다.(잠13:9)
이에 지혜 있는 자와 동행(同行, 히>얄라크, 헬>συμπορεύομαι 쉼포류오마이, accompany.~ 길을 같이 가다, 예수를 좇고 따르다, 친구와 믿음의 길을 가다) 하면 지혜를 얻고 즉 말씀과 성령(聖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숨, 기운, 목숨, 생명, 영)을 받고 동행하며 빛나서 천국에 간다.(잠27:17)
2 ) 하나님을 시종하는 종은 무화과의 실과를 먹고 결국에는 의와 영화로움을 얻는다.
그리스도인은 우리를 구원하신 세세토록 찬양받으실 하나님 그리스도에게 영광(榮光, 히>카보드 헬>δόξα 독사, 광명, 빛나는 명예)을 돌리는 자며 성도들은 하나님이 창세전에 미리 아시는 자들로 아들의 형상(形像, 히>첼렘, 헬>εἰκών 에이콘, image.~ 예수의 성품, 인격)을 본받도록 정(定)하셨다.(롬8:29,30,9:5)
그러므로 주의 뜻(헬>θέλημα 델레마, will.~ 무엇을 하리라 마음먹은, 하나님의 목표, 성령 받는 것, 아들을 보고 믿는 것)을 받들어 순종한 자들은 무화과(無花果, 히>테에나, 헬>συκῇ 쉬케, fig.~ 무화과나무, 뽕나무 과의 관목, 실과가 달린다)를 풍족(豊足)히 얻고 평화와 번영의 삶을 살게 된다.(신8:1-8.빌4:19)
다윗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기 위해 애굽의 무화과나무를 치고 찍으(히>카라트, 헬>ὰποκόπτω 아포콥트, cut down.~ 우상을 베어 넘어뜨리다, 제거)셨으나 미가는 말일에 이스라엘을 위하여는 민족들을 심판하시고 각 사람이 포도나무와 무화과 나무아래서 번영을 누린다 했다.(시105:23-33.미4:1-4)
고로 예수에게 시종(侍從, 히>샤라트, was attending.~ 섬김, 봉사, 제사장의 일)을 들던 제자들은 포도와 무화과나무의 실과를 먹고 번영케 되며 영화(榮華, 히>카베드, 헬>δοξάζω 독사조, glorify.~ 찬양하다, 영광을 돌리다, 찬란케 된다) 롭게 됨은 하나님과 예수가 하나 됨 같이 저들도 하나가 된다.(요17:22)
이에 예수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영광을 제자들에게 주셨고 이를 받아 한 영이 된 자들은 온전(穩全, 히>타밈, 헬>τελειόω 텔레이오 complete.~ 완성, 성취, 흠결 없이 완전하다)함을 이루어 아버지가 주를 사랑하심 같이 저희도 사랑하신 것과 내가 저희 안에 저가 내 안에 있게 하려 한다 하셨다.(요17:23-26)
19, 물에 비취이면 얼굴이 서로 같은 것같이 사람의 마음도 서로 비취느니라. 20, 음부(陰府)와 유명(幽冥)은 만족(滿足)함이 없고 사람의 눈도 만족함이 없느니라. 21, 도가니는 은(銀)을, 풀무로 금(金)을, 칭찬(稱讚)으로 사람을 시련(試鍊)하느니라.
3 ) 이심전심이 좋고, 음부나 유명은 족함이 없으며, 사람은 칭찬으로 시련을 당한다.
솔로몬은 얼굴이 물에 비취(히>오르, 헬>λάμπω 럼포, give light.~ 은혜, 빛나다, 비추어보다, 사물을 분별해 보다)면 서로 같음과 같이 사람의 마음(히>네페쉬, 헬>ψυχῄ 프쉬케, soul.~ 생명, 영혼, 생각, 지 정 의, 욕구)도 서로가 비취면 같은 마음이 되고 다른 마음은 들어 나게 된다.(민6:25.시31:16.잠27:19)
고로 주 안에서 주와 같은 믿음이 되기 위해 시련(試鍊, 헬>δοκίμιον 도키미온, testing.~ 시험, 단련, 믿음 여부 확인)이 불가피하고 이는 말과 행실이 은혜 중 소금의 고루게 함 같은가 또 하나님의 뜻대로 예수를 보고(히>라아, 헬>히>라아, 헬>εἶδον 에이돈, see.~ 조사, 바라보다) 믿는가?(요6:40.약1:3.벧1:7)
그는 음부와 유명(幽明,히>아밧돈, Destruction.~ 지옥, 멸망, 저세상, 무덤, 음부)은 만족(滿足, 히>사베아, 헬>ἐμπίπλημι 에피플레미, be satisfied.~ 마음의 흡족, 만족)함이 없고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칭찬은 사람을 시련하나 완전한 신앙은 극한 단련으로 정금 같은 신앙이 나온다.(욥23:10.잠27:20,21)
22, 미련한 자(者)를 곡물(穀物)과 함께 절구에 넣고 공이로 찧을지라도 그의 미련은 벗어지지 아니하느니라. 23, 네 양(羊) 떼의 형편(形便)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떼에 마음을 두라. 24, 대저(大抵) 재물(財物)은 영영(永永)히 있지 못하나니 면류관(冕旒冠)이 어찌 대대(代代)에 있으랴.
4 ) 주의 종은 양떼와 소떼에 마음을 두고 미련한 자의 명예와 재물을 탐하지 말라.
솔로몬은 미련(히>이우휄레트, 헬>μωρίω 모리아, foolishness.~ 어리석음, 우둔, 고집 장이, 육신에 속한 자)한 자는 곡물과 함께 절구에 넣어도 벗어지지 않는다 했고 즉 육신(肉身, 히>바사르, 헬>σάρξ 사르크스, flesh.~ 살, 몸, 굳은 마음, 육신의 생각, 욕망)의 마음은 성령을 받아야 몸의 행실이 죽는다.(롬8:13)
이에 바울은 너희가 성령을 좇아 행해야 육체의 욕심(慾心, 히>타와, 헬>ἐπιθυμία 이피튀미아, desire.~ 욕망, 정욕, 탐심, 이기심)을 이루지 아니함은 성령의 소욕이 육체를 거슬(히>마라, 헬>ἀνθίστημι 안데스테미, defy.~ 반대로 대적하다, 적대적이다)려 대적하여 원하는 것을 못하게 한다 말했다.(갈5:16,17)
또 솔로몬은 영영히 있지 못할 세상의 재물에 마음을 두지 말고 네게 맡기신 양(羊, 히>촌, 헬>πρόβατον 프로바톤, sheep.~ 무리, 성도, 주의 백성) 떼의 형편(形便, 히>파님, conditions.~ 얼굴, 상황, 살림살이, 신앙 상태)과 소떼에 마음을 두라 말했고 주님은 때를 따라 양식을 주라 명하셨다.(잠27:23.마25:45)
25, 풀을 벤 후(後)에는 새로 움이 돋나니 산(山)에서 꼴을 거둘 것이니라. 26, 어린 양(羊)의 털은 네 옷이 되며 염소는 밭을 사는 값이 되며. 27, 염소의 젖은 넉넉하여 너와 네 집사람의 식물(食物)이 되며 네 여(女)종의 먹을 것이 되느니라.
5 ) 말씀은 영 혼 몸과 골수를 찔러 쪼개 육이 죽고 영이 살며 우리의 양식이 된다.
다윗과 솔로몬은 인생을 풀(히>하치르 헬>χόρτος 코르토스, grass.~ 식물, 단명 하는 인간의 실상)에 비유했고 주께서 돌아가라 하여 그의 목전에는 밤의 한 경점 같으며 고로 피어 자라다가 베면 마르고 소멸(消滅, 히>칼라, 헬>ἀποκτείνω 아포크테이노, cons-
umed.~ 사라짐, 소모됨)케 된다.(시90:3-6.잠27:25)
반면 신, 구약은 하나님이 베푸시는 마음의 할례를 받으면 옛 사람이 죽고(히>무트, 헬>ἀποθνῄσκω 아포드네스코, die.~ 육신의 목숨, 죄 사함, 악한 생각의 소멸) 성령을 받아 하나님의 시온 산(山, 히>하르, 헬>ὄρος 오로스, mountain.~ 하나님의 거처 북방산)에 거하면 꼴을 얻는다.(시48:1-14.잠27:25.롬6:6,7)
꼴(히>바르에 헬>νομή 노메, pasture.~ 예수로 얻게 되는 양식, 말씀)을 거둠은 양의 우리의 문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얻고 생명의 꼴을 얻어 증거 해 영혼을 구원하며 주가 양식(糧食, 히>레헴, 헬>ἔρτος 아르토스, food.~ 떡, 식사, 과일, 말씀)을 주심으로 가족이 먹는다 했다.(잠27:25-27.마6:31,33.요10:9)
고로 풀의 베임은 옛 사람이 죽고 제거됨을 말하고 새로 움이 돋는 것은 영혼이 소성하여 거듭나는 것이며 산에서 꼴을 거둔다는 말은 시온 산 하나님의 성산은 하늘의 예루살렘이고 우리의 어머니이며 성령을 통해서 말씀을 얻고 온가족의 식물이 되어 영을 좇아 생명의 삶을 살게 된다.(시119:40.갈4:26.계3:12)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