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과 예수를 앎

여호와를 찾으면 모든 것을 깨닫는디.(잠28:1-14)

고명한자 2025. 6. 21. 13:29

여호와를 찾으면 모든 것을 깨닫는다.(잠28:1-14)

 

1, 악인(惡人)은 쫓아오는 자(者)가 없어도 도망(逃亡)하나 의인(義人)은 사자(獅子) 같이 담대(膽大)하니라. 2, 나라는 죄(罪)가 있으면 주관자(主管者)가 많아져도 명철(明哲)과 지식(知識)이 있는 사람으로 말미암아 장구(長久)하게 되느니라.

 

1 ) 나라에 죄가 있으면 어중이가 나서나 의인과 지혜자로 번영하고 장구하게 된다.

 

세상의 모든 나라들은 여호와의 것이고 만일 나라(히>고임, 헬>βασιλεία 바실레이아, nations.~ 이방인의 나라, 각 나라 국가)에 (罪, 히>핫타트, 헬>μαρτία 하마르티아, sin.~ 율법을 범한 결과, 법률위반, 표적을 빗나간)가 있으면 법을 범한 자들이 득의 하여 집권을 위해 불법이 성(盛)하게 된다.(시22:28)

 

그러므로 솔로몬은 범죄 한 나라에는 주관자(主管者, 히>마샬, 헬>κυριεύω 쿠리유오, lord it over.~ 주인노릇 하는 자, 다스리는 자, 집권자, 정치세력)들이 많아지고 죄는 백성을 (辱,히>할랄, 헬>ὀνειδίζω 호네이조, revile.~ 책망하다, 욕하다, 부당함을 비난하는 말)되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잠14:34,28:2)

 

반면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로운, 합법적, 의협심이 있는, 믿음이 있는, 경건한, 그리스도를 본받은 자)은 사자와 같이 담대하고 명철과 지식(知識)이 있는 사람들로 인하여 장구(長久, 히>아라크, prolong.~ 길다, 오래간다, 권좌의 긴 기간)케 된다 말했다.(잠28:1,2)

 

3, 가난한 자(者)를 학대(虐待)하는 가난한 자는 곡식(穀食)을 남기지 아니하는 폭우(暴雨) 같으니라. 4, 율법(律法)을 버린 자(者)는 악인(惡人)을 칭찬(稱讚)하나 율법을 지키는 자는 악인을 대적(對敵)하느니라. 5, 악인(惡人)은 공의(公義)를 깨닫지 못하나 여호와를 찾는 자(者)는 모든 것을 깨닫느니라.

 

2 )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것을 깨닫고 율법을 버린 자는 악인을 칭찬하는 자다.

 

솔로몬은 하나님의 백성이라 하며 율법(律法, 히>토라, 헬>νόμος 노모스, law.~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의무, 율례, 법규, 관습, 법령, 명령, 법률, 가르침, 말씀, 신구약 전체)을 버린 자는 악인을 칭찬(稱讚, 히>테힐라, 헬>ἔπαινος 에파이노스, praise.~ 찬양, 미덕을 치송하고 기림, 높임)하는 자라 말했다.(잠28:4)

 

반면 율법을 지키는 자를 바울은 아무나 율법을 지켜서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肉體, 히>바사르, 헬>σάρξ 사르크스, flesh.~ 사람, 굳은 마음)가 없고 그리스도와 함께 내가 죽고 성령(聖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Holy Spieit.~ 생명, 영혼, 영, 보혜사)을 받으면 율법을 지키게 하신다 말했다.(갈3:11.롬8:4)

 

솔로몬은 악인(惡人, 히>라샤, 헬>πονηρός 포내로스, wicked.~ 범죄자, 권리를 침해하는 자)은 공의를 깨닫지 못하나 여호와를 찾는(히>바카쉬, 헬>ζητέω 제테오, look for.~ 구하다, 요구하다, 얻으려 애쓰다) 자는 모든 것을 깨닫(히>빈, 헬>συνίημι 쉬니에미, realize.~ 이해, 지각, 생각)는 다고 말했다.(잠28:5)

 

고로 그리스도 예수는 영생(永生, 히>하이예 올람, 헬>αἰώνος ζωῄ 아이오니오스 조애, eternal life.~ 영원한 생명, 천국에서 사는 삶, 예수로 사는 삶)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히>야다, 헬>γινώσκω 기노스코, know.~ 깨닫다, 알다, 인식하다, 연합) 것이라 하셨다.(요17:3)

 

솔로몬은 율법을 지키면 악인을 대적(對敵, 히>차르, 헬>ἀντίδικος 안티디코스, ememy.~ 적, 원수, 마귀를 대적함)하는 것이고 또 악인은 가난한 자를 학대해 곡식을 없게 한다 했고 베드로는 깨어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녀 삼킬 자를 찾으니 믿음으로 대적하라 권했다.(창22:17.잠28:3-5.벧전5:8)

 

6, 성실(誠實)히 행(行)하는 가난한 자는 사곡(邪曲)히 행하는 부자(富者)보다 나으니라. 7, 율법(律法)을 지키는 자(者)는 지혜(智慧)로운 아들이요 탐식(貪食)자를 사귀는 자는 아비를 욕(辱)되게 하는 자니라. 8,(重)한 변리(辨理)로 자기(自己) 재산(財産)을 많아지게 하는 것은 가난한 사람 불쌍히 여기는 자(者)를 위(爲)하여 그 재산을 저축(貯蓄)하는 것이니라.

 

3 ) 탐욕은 가난한 자를 위한 저축이고 하나님만 지키시는 율법을 사람이 지킴이란?.

 

솔로몬은 율법을 지키는 자는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슬기, 명철, 하나님, 예수, 성령)로운 아들이라 했으나 사람은 율법을 지키지 못하고 나를 부인하여 성령을 받으면 그 영이 지키게(히>나차르, 헬>τηρέω 테레오, guarded.~ 율법을 지키다, 말씀을 지키다) 하신다.(신26:18.롬8:4)

 

그리스도는 제자들에게 계명(誡命, 히>미츠와, 헬>ντολῄ 엔토레, cvommandments.~ 종교상 지킬 규정, 명령, 율법, 말씀)은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은 다 할수(히>아사, 헬>ποιέω 포이에오, do.~ 행하다, 성취하다, 목적을 달성)있다고 하셔서 율법은 하나님들만 지키신다.(마19:26.막10:27.눅18:27)

 

그러므로 솔로몬이 그의 아들에게 율법을 지키는 지혜로운 아들이란 지혜의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와 그의 성령과 연합(聯合, 히>라와, 헬>συμβιβάζω 쉼비바조, join.~ 둘 이상이 하나가 되다, 성적인 일, 주와 합하여 한 영이 되다)하여 주의 신(성령)을 받아서 영이 율법을 지키게 한다는 말이다.(겔36:27)

 

또한 성실(成實, 히>에무나, 헬>ἀλῄθια 알레데이아, faithfulness.~ 진실, 진리, 완전, 신실함)한 간난한 자는 마음이 굽은 부자보다 낫고 중한 변리로 재물을 모으는 자는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데 사용될 재산을 저축(貯蓄, 히>아싸브, 헬>θησαυρίζω 데사우리조, set aside.~ 저장, 예금)하는 것이다.(잠28:6-8)

 

9, 사람이 귀를 돌이키고 율법(律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祈禱)도 가증(可憎)하니라. 10, 정직(正直)한 자(者)를 악(惡)한 길로 유인(誘引)하는 자는 스스로 자기(自己) 함정(陷穽)에 빠져도 성실(成實)한 자는 복(福)을 얻느니라. 11, 부자(富者)는 자기(自己)를 지혜(智慧)롭게 여겨도 명철(明哲)한 가난한 자(者)는 그를 살펴 아느니라.

 

4 ) 율법 폐기론 자들은 함정에 빠진 가증한 자고 지혜자는 법을 지키는 복된 자다.

 

솔로몬은 귀를 돌이켜 율법을 듣지 않는 폐기(廢棄, 히>파라르, 헬>καταργέω 카타르게오, frustrate.~ 깨뜨리다, 좌절시키다, 무효화 하다, 법규와 제도를 무시하다)론 주의자들에 대하여 그의 기도도 가증(可憎, 히>토예바, 헬>βδέλυγμα 브델뤼그마, abomination.~혐오, 비윤리적)한 자들이라고 책망을 했다.(잠28:9)

 

그는 저들은 정직(正直, 히>야샤르, right.~ 거짓과 허식 없는, 마음이 곧은, 하나님의 통치에 복종하는 자, 죄에서 떠난 자)한 자들을 악한 길로 유인(誘引, 히>샤가, 헬>αἰχμαλωτίζω 아이크말로티조, lead.~ 길을 잃다, 잘못인도하다, 속이다, 꾀어내다) 하지만 스스로 함정에 빠진 자들이라고 말했다.(잠28:9,10)

 

또 정직한 자들은 (福, 히>아슈레, 헬>εὐλογία 율로기아, blessing.~ 기쁨, 행복, 물질적 영적인 복, 은총, 구원)을 얻게 되고 율법 폐기론 자들은 자기 함정에 빠지나 명철(明哲, 히>테무나, understanding.~ 이해력, 총명)한 자들은 모든 것들을 살펴서 함정을 피해 나간다 말했다.(시2:12.잠3:13,28:10,11)

 

12, 의인(義人)이 득의(得意) 하면 큰 영화(榮華)가 있고 악인(惡人)이 일어나면 사람이 숨느니라. 13, 자기(自己)의 죄(罪)를 숨기는 자(者)는 형통(亨通)치 못하나 죄를 자복(自服)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으리라. 14, 항상(恒常) 경외(敬畏)하는 자(者)는 복(福)되거니와 마음을 강퍅(剛愎)하게 하는 자는 재앙(災殃)에 빠지리라.

 

5 ) 의인은 여호와를 경외하여 영화와 복이 있고 악인은 자기의 죄로 재앙에 빠진다.

 

솔로몬은 의인이 득의(得意, 히>알라츠, 헬>πρόθεσις 프로데시스, gaining their purpose.~ 계획, 목적, 결의, 뜻을 이룸)하여 구원을 얻으면 큰 영화(榮華, 히>카보드 헬>δοξάζω 독사조, glorify.~ 영광, 명예, 몸과 마음이 귀하게 되어 세상에 들어남)가 있고 악인이 일어나면 사람이 숨는다 말했다.(잠11:10,28:1)

 

또 사람이 자기 죄(罪)를 숨기(히>싸타르, conceal.~ 감추다, 숨기다, 위장하다)는 자는 형통치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히>나타쉬, 헬>ἀφίημι 아피에미, desert.~ 보내버리다, 가게하다, 취소하다, 포기하다, 돌아보지 않는다)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게 됨으로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버려야 한다.(잠28:13.골3:9)

 

고로 여호와를 항상 경외(敬畏, 히>야레, 헬>φοβέω 포베오, fear of the Lord.~ 두려워하다, 무서워하다, 존경하다, 항상 의지하다)하는 자는 악에서 옮기게(히>나싸, 헬>μεταβαίνω 메타바이노, move.~ 떠나다, 이사, 죄 있던 곳에서 죄 없는 곳으로 이사 하다)

하시고 죄에 손 못 대게 하신다.(시125:3.잠16:6)

 

그러므로 항상(恒常) 경외하는 자는 복(福)되거니와 마음이 강퍅(剛愎, 히>셰리루트, 헬>σκληρύνς 스클레뤼노, stubbornness.~ 완고, 완악, 굳게하다, 고집이센)한 자는 재앙(災殃, 히>에드, 헬>πληγή 플레게, plague.~ 구타, 강타, 재난, 불행, 천제지변, 온갖 불행한 일)에 빠지게 된다고 경고했다.(잠1:26,28:14)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