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때.

예수님의 초림과 유월절

고명한자 2009. 7. 15. 22:31
 

제목: 예수님의 초림과 유월절(눅22:7-20)     (8)

 

1.예수그리스도의 초림은 구약 예언 성취.

 

마1:21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이 말씀은 구약 예언. 창3:15여인의 후손. 창15:4네 몸에서 날자. 창17:19이삭과 그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 창22:17네 씨로 크게 번성 하여.신18:18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말을 그 입에 두 리니 내가 그에게 명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고하리라. 시2:12그 아들에게 입 맞추라  그렇지 아니하면 진노하심으로 너희가 길에서 망하리니 그 진노가 급하심이라  여호와를 의지 하는 자는 다 복이 있도다. 사53:1-12 순. 줄기.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킴.

 

미5:2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는 근본 상고에, 태초에니라. 슥9:9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 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 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우며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곧 나귀새끼니라. 마8:18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에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 지셨도다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요1:29 이튼 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어린 양이로다.  

 

2.예수 그리스도 와 유월절.

(출12:3-20. 레23:6 신16:1-8)

 

(1)구약 의 유월절 과 무교절.

(출12:1-11.아빕 월 .유대 민간월력으로는 7월. 이스라엘의 출애굽을 기념하기 위한 종교 력, 1월14일-21일. 태양력으로는 3. 4월 보리 이삭이 나오는 때. 포로 귀환 이후에는 니산월. 로 불리운다. ) 지나가다. 뛰어 넘다.재앙∼넘어감.  (히) פסח.(헬) πασχα.일반적으로 절기를 가르치며. 한정해서 언급하면 유월절희생 제물을 먹는 것(출12:21;대하30:18).후기 유대교에서 유월절은 무교절의 의식을 포함한 모든 의식을 말한다. 1월10일 각 가족대로 어린양을 흠 없는1년 된 숫 컷으로 양이나 염소 중에 취하고. 이달14일 해질 저녁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어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날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불에 구어 먹고.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곳 소화 하라.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 여호와 로라.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 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너희는 이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지니라.(출12:3-13). 유월절의 중심내용은  그 밤에 애굽 나라 초 태생과 장자를 다 죽인 사건(출12:12.29-36). 이날에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떠난 사건(출12:17.37-42). 그리고 무교절 규례를 내려주신다(출12:15-20)

 

유월절 규례의 의미;

애굽의 압제에서 비참한 노예 생활을 하던 이스라엘의 역사적 해방과 구원사건 을 말한다. 영적인 의미는 피로 이룬 구원 사건이다 이는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연상시킨다. 이는 세상의 모든 죄악을 깨끗이 도말할 예수 그리스도 곧 어린양의 피를 의미한다.(히9:14). 또한 그리스도의 몸을 상징하는 어린양의 고기는 오늘날 우리의 구원이 된다. 즉 우리가 구원 얻게 된 것은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몸을 아끼지 아니하고 우리를 위한 희생 제물로 내주셨기 때문이다(히10:10,사53:5-6).

 

그리고 이스라엘의 낡은 관습에서 해방시키고 죄악의 요소로 상징 되는 묵은 누룩을 제거함으로 새롭게 변화된 백성으로 사는 삶을 제시한다. /쓴 나물 과 무교병은 애굽 생활의 고초를 상기시키며 그곳에서 /급히 나온 것을 상징 한다. 이것은 인간이 고통스런 죄에서 신속히 빠져 나와야 함을 말한다. 항상 신을 신고 지팡이를 준비하는 행위는 주님의 부르심과 명령에 속히 반응해야 함을 의미한다.  유월절은 구원의 거룩한 섭리와 그리스도 예수의 구속 사역을 예표 하는 사건으로 이스라엘만 아니라 .오늘 우리에게도 깊은 영적 의미를 말한다.

 

무교절과 규례(출12:15-20);

이 무교절은 유월절에 이어 7일 동안 지키는 기념일로 모든 백성이 누룩 없는 빵을 먹어야한다(18-20).각 절기가 구별 된 다기보다 연속된 기념제이다. 부득이 나눈다면 14일은 유월절 양을 잡고 15일 부터1주일 동안 무교병을 먹는 기간이다. 유월절이 장자 사망의 재앙 곧 모든 존재의 근원으로부터 끊어지는 형벌에서 구원함을 얻는데 대한 감사제라면 .무교절은 고난의 쇠 풀무 애굽에서 급히 빠져 나와야 되는 백성들의 심령상태(心靈 常態)를 기억(記憶) 하는추억(追憶)하는祭다.(17).

 

오늘 우리도 이 같은 믿음을 소유하고 보존 하려면 은혜를 항상 기억하고 항상 감사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하나님께 감사한 다는 것은 단순히 절기를 기억하여 지키는 것만을 의미 하지 않고 무교절 곧 출애굽의 참된 정신을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무교병과 누룩이 상징 하는 의미는; 누룩은 발효작용을 하기에 선악에 대한비유로 사용되어왔다. 누룩이 보이지 않게 할 것이요.(신16:4). 예수님께서도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의 누룩을 조심 하라 말씀하심으로 그 누룩을 위선과 악의상징으로 표현하고 있다(마16:6-11).

 

또한 바울도 누룩을 악의 침투로 상징한다. 너희의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 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고전5:6). 그러면서 유월절에 누룩을 제거하라. 고 설명 한다.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 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7). 이스라엘 백성의 주식은 유교병인 이었다(호7:4) 그러나 반죽을 부풀릴 시간도 없이 퍽퍽한 떡을 먹으면서 출애굽 해야 했던 급박한 상황은 결국 이스라엘 백성이 무교병을 먹으면서 기억 할 것은 죄악의 소굴이었던 애굽에서 탈출한 자신들은 더 이상 죄의 요소를 가까이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즉 아무리 급박하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성도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말씀에 순종하여 우리 자신을 죄와 상관없는 삶을 살아야한다. (롬6:6-7)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함을 얻었음이니라.(롬6:14)죄가 너희를 주관치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 있음이니라.

 

(2)신약의 유월절과 무교절

(마26:17-29. 막14:12-25. 눅22:7-20. 고전11:17-34)예수그리스도의 초림은 구약의 언약과 율법. 그리고 선지자들의 증거를 통해 예정된 사건이다(롬3:21). 그분의 증언 중 눅16:16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여기서 율법의 기한과 한정을 언급하시며. 새 언약 의 하나님나라에 복음을 열어놓으셨다.

 

이에 구약의 유월절과 무교절. 제사제도가 레위계통에서 멜기세택의 반차를 좇는 별다른 한 제사장을 세웠으니 곧 예수그리스도시라. 제사 직분이 변혁한즉 율법이 반드시 변역(變易) 하리니(히7:12). 전에 계명이 연약하며 무익하므로 폐하고(히7:18).....히7:22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그러므로 유월절과 무교절을 예수께서 폐하시고 마26:29. 막14:25. 눅22:16,18.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유월절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루기까지, 다시먹지 아니하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이제부터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까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다시 마시지 아니 하리라.

 

율법의 요구에 따른 마지막 유월절 양이신 예수그리스도

첫 언약인 율법은.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서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히9:22, 레17:11).즉 속죄의 방법은 피 에 있다 증언 한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 하고 오직 자기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히9:12) 오직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히10;12).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히10:14). 또 저희 죄와 저희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 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이것을 사 하셨은 즉 다시 죄를 위하제사 드릴 것이 없느니라(히10:17-18). 율법이 요구하는 유월절 희생은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으로 종결되었다.

 

세례요한은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라고증언 했다(요1:29). 마태의 증언은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 물로 주려함이니라(마20:28). 바울은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또한 골2:14-16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옛 계명인 율법과 절기들)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②새언약의중보이신 예수께서 주신절기는

성만찬.(마26:17-29,막14:12-25,눅22:7-20,요6:53-58.고전11:17-34). 수난 전 제자들과의 만찬은 인류의 대속주로 오신 주님을 기념하는 것과 주님과 연합 된 것을 기억하며(골2:12,갈2:20). 새 언약의 피와 그리스도의 몸인 떡에 참여하는 것. 새로운 피조물 된 것(고후5:17). 그리고 그리스도와의 사귐과 공동체의 사귐 속에서 종말에 다가올 주님의 재림을 희망하며 주님의 죽음을 현재화 하여 믿음으로 주님과 함께 죽고 부활하심에 동참하여  현재화된 하나님의 나라를 그분의 성령으로 살아감을 재인식하는 행위다.


결   론 :

유월절 절기로는 우리의 구원이 되지 못한다. 절기의 주인 되신 주님이 그의 희생의 수난과 피로 우리 죄를 덮으시고 우리를 구속하신 은혜를 믿음으로 받아드리며 감사하는 예식이다. 즉 주님과 연합하여 십자가에서 죽고 주님과 함께 살아난 자들이다. 다른 말로는 세례다.

 

늘 이 세대는 예식이나 절기 행사를 하나님 보다 더 귀하게 여기는 자들이 있다. 우리는 성만찬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주님을 깊이생각 해 야 할 것이다. 성만찬의 회수가 중요하지 않다. 초대교회는 날마다 떡을 떼었다(행2:46-47). 우리 모두가 이 성찬에 참여하는 자되기를 기도하면서 마치려 한다.      

 

                                                    <아  멘>

 

 작성자  왕  종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