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과 고난과 염려

성도의 고난은 주를 경외키 위함이다.(고후1:5-8)

고명한자 2020. 8. 26. 20:17

성도의 고난은 주를 경외키 위함이다.

(고후1:5-8)

 

5, 그리스도의 고난(苦難)이 우리에게 넘친 것 같이 우리의 위로(慰勞)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넘치는 도다. 6, 우리가 환난(患難) 받는 것도 너희의 위로와 구원(救援)을 위함이요 혹 위로 받는 것도 너희의 위로를 위함이니 이 위로가 너희 속에 역사(役事)하여 우리가 받는 것 같은 고난을 너희도 견디게 하느니라.

1 ) 성도의 고난은 우리 안에 계신 예수님의 고난을 말한다.

바울은 복음을 전(傳)하면서 고난(苦難. 히>오니. 헬>πάθημα 파테마. affliction.~ 고생. 괴로움. 어려움) 당하는 것을 “그리스도의 고난이 넘쳤다” 말했고 베드로도 성도들의 시련과 불 시험 당하는 것을 이상히 여기지 말라 이는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예한 것”이니 오히려 즐거워하라 말했다.(고후1:5,벧전4:12,13)

그러므로 성도가 당하는 시험과 고난은 우리 안에 들어오시고 우리가 예수 안에 들어가서 그가 세상 끝 날까지 함께 계시면서 세상의 죄를 십자가의 죽음으로 담당하셨고 또 제자들이 고난을 당케 하심은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에 동참케 해 예수가 받는 영광에 우리도 참예케 한 것이다.(롬8:17.골1:24.딤후3:12)

2 ) 고난은 우리 안에 계신 예수 그리스도가 넘치게 하신다.

바울은 예수가 자기를 낮추(히>샤펠. 헬>ταπεινόω 타페이노오. descended.~ 자기비하. 낮추다. 겸손)시고 우리 안에서 그의 남은 고난을 우리에게 당케 하심은 우리로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케 해 예수가 우리와 함께 계신 것을 나타내시며 증거 하심으로 일체인 것을 알게 된다고 말했다.(요14:21,23.고후1:5)

히브리서 기자는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로 칭함을 거절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苦難) 받기를 잠시 낙을 누리는 것 보다 더 좋아했으며 “그리스도를 위해 능욕 받는 것”을 애굽의 보화 보다 큰 재물로 여겼고 저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을 보는 것 같이하여 참았다.(히11:24-27)

3 ) 목사의 위로는 성도가 구원 받는 것으로 위로를 받는다.

주의 종은 주의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주고 이를 충실히 감당해 이 모든 일에 전심전력하며 자신의 믿음의 진보(進步. προκοπῄ 프로코페. advance.~ 행위 온전함. 행위 완전함. 성숙함)를 나타내며 자신과 또 내게서 듣는 사람들이 구원을 받는 것으로 위로를 받게 된다.(고후1:5,6.딤전4:15,16)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ρία 소테리아. salvation.~ 죄에서 건져줌. 영이 되게 함)을 받는 것은 하나님과 그 아들 예수가 완전히 임하여 거하시도록 세례(洗禮. 헬>βάπτισμα 밥티스마. baptism.~ 마음에 세례. 죄 씻음. 옛 사람을 벗어버림)를 주고 죄과를 떠나게 하는 것이다.(사59:20.마28:19.요일4:13,17)

7, 너희를 위한 우리의 소망(所望)이 견고(堅固)함은 너희가 고난에 참예(參預)하는 자가 된 것 같이 위로에도 그러할 줄을 앎이라. 8, 형제(兄弟)들아 우리가 아시아에서 당(當)한 환난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願)치 아니하노니 힘에 지나도록 심한 고생(苦生)을 받아 살 소망까지 끊어지고.

1 ) 너희의 소망은 예수이고 저를 본받아 고난에 참예하라.

시험과 환난과 고난은 예수도 피하고 싶어 하셨으며 이를 죽게 되었다 말씀하셨고 이 고난을 좋아할 위인은 없으나 그리스도는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저가 한 제물로 십자가를 지고 영원한 속죄의 죽음을 맞이하여 우리를 거룩하게 하셨으며 거룩한 자들을 영원히 완전케 하셨다.(마26:38.막14:34.요15:10.히10:14)

이에 우리의 소망은 예수이고 저가 먼저 가신 고난의 길 십자가의 죽음의 길 곧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자기목숨(제 목숨)을 부인하고 성령으로 오신 그리스도와 동행하며 또 그의 남은 고난 즉 맡겨 주신 영혼들이 죄를 벗어 버리고 주님과 동행케 해야 하는 것이다.(마28:19.요15:10,13.고후1:7.빌1:7-11,2:5,13)

 

2 ) 주는 고난 받는 자를 위로하시고 타인을 위로케 하신다.

하나님은 위로(慰勞. 히>나함. 헬>παρκαλέω 파라켈레오. comfort.~ 회개하다. 하나님의 돌보심)의 주님이시고 다윗은 주님의 위로를 바랐으며 주를 위로의 하나님이라 말했고 하나님은 자신이 시온을 위로하는 자라 하셨으며 예수는 애통하는 자는 위로를 받는다 하셨다.(시71:21,86:17.사51:3,12.마5:4.고후1:3,4)

바울은 하나님은 모든 환난 중에 위로의 주님이시고 우리가 그에게 위로를 받으며 그 받는 위로로써 환난(患難. 히>차라. 헬>θλῖψις 들립시스. trouble.~ 궁핍. 고통. 재난. 압박. 탄압)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케 하시는 하나님이라 말했고 그 위로가 자신과 성도들 속에서 역사(役事)한다고 말했다.(고후1:6,7)

3 ) 바울은 아시아에서 심한 고난으로 죽음에 직면 했었다.

솔로몬은 고난당하는 자는 그 날이 다 험악(險惡 히>라 헬>τραχύς 트라퀴스. rough.~ 악이 도사림. 거침. 순탄치 못한 길)하다 말했고 다윗은 의인에게는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 모든 고난에서 건지신다 말했으며 바울도 자신은 고난을 당했으나 주가 모든 것에서 건지셨다 말했다.(시34:19.잠15:15.딤후3:11)

 

또 바울은 그리스도의 고난이 자신에게 넘친 것 같이 너희를 위로하시는 주가 너희 속에서 역사(役事. 히>멜라카. 헬>ἐνέργεια 에네르케이아. work.~ 일. 업무. 하나님의 일하심)하심으로 그가 받는 고난을 너희도 능히 견디게 하심으로 고난 받는 것에 참예하여 승리케 하신다고 말했다.(고후1:5-7,2:14.살후1:5)

9, 우리 마음에 사형선고(死刑宣告)를 받은 줄 알았으니 이는 우리로 자기(自己)를 의뢰하지 말고 오직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만 의뢰(依賴)하게 하심이라. 10, 그가 이같이 큰 사망(死亡)에서 우리를 건지셨고 또 건지시리라 또한 이후(以後)에라도 건지시기를 그를 의지(依支)하여 바라노라.

1 ) 고난은 자기를 신뢰치 말고 하나님만 의지하라는 것이다.

다윗은 고난당하기 전에는 그릇(잘못) 행하였으나 고난을 당하는 것이 유익한 것은 주의 율례(律例. 히>호크. 헬>νόμος 노무스. law.~ 율법. 말씀. 법령. 가르침)를 배우게 되었고 그가 나를 괴롭게 하심은 성실하시기 때문이라 또 하나님은 고난당하는 자를 신원하신다 말했다.(시119:67,71,75,140:12.살전4:6)

바울은 자신이 복음을 전하면서 아시아에서 심한 고생을 했는데 그 실정이 사형선고 즉 죽는 줄 알았으며 그러나 그는 주님 때문에 당하는 고난은 자신을 의지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만 의뢰(依賴. 히>바타흐. 헬>πείθω 페이도. trust.~ 믿고 의지함)하며 소망을 두는 것이라고 말했다.(시4:5,37:3.잠3:5.고후1:9)

2 ) 고난 중 하나님을 의뢰하면 사망에서 우리를 건지신다.

하나님을 의뢰하는 것은 모든 일을 주께 맡겨(히>갈랄. 헬>κλῇρος 카레로스. commit.~ 위임하다. 위탁하다. 굴려 보내다) 굴려 보내는 것이며 다윗은 날 때부터 주께 맡겼고 또 자신의 모든 짐을 여호와께 맡긴 자였으며 주께서 자신의 영혼을 사망에서 건져주셨다고 말했다.(시22:10,33:19,37:5,55:22,56:13)

이에 우리가 예수를 믿는 것은 자신을 부인하고 주와 합하여 한 (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생명. 성령. 신령한)이 되면 그리스도의 말을 듣고 하나님을 믿어 주를 의뢰하는 자며 사망에서 옮겨 생명(生命. 히>네페쉬. 헬>ζωη 조애. life.~ 영원한 생명)에 들어간 자다.(요5:24.고전6:17.요일3:14)

3 ) 바울은 고난에서 건지시는 주님을 의지하며 바라고 있다.

바울은 자신은 십자가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고 예수의 마음으로 새 마음이 되었으며 지금은 자신의 육체 속에 그리스도께서 살고 계시고 그의 고난이 자신에게 넘쳐 죽은 자와 방불하나 그가 이같이 큰 고난에서 건지셨고 또 후에도 건지시기를 주를 의지하여 바란다고 말했다.(고후1:10.롬6:6.갈2:20.빌2:5)

그는 디모데에게 주께서 자신 곁에 서서 나를 강건케 하심은 나로 전도의 말씀을 온전(穩全. 톰. 헬>살렘. 헬>τέλειος 텔레이오스.~ blameless.~ 완전한. 결점이 없음)히 전파하여 이방인으로 듣게 하시려고 사자에게서 건지셨으며 또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 내어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신다 말했다.(딤후4:17,18)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