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과 단련은, 풍부를 위함이다.(시66:10-12)
10, 하나님이여 주께서 우리를 시험(試驗)하시되 우리를 단련(鍛鍊)하시기를 은(銀)을 단련함 같이 하셨으며. 11, 우리를 끌어 그물에 들게 하시며 어려운 짐을 우리 허리에 두셨으며. 12, 사람들로 우리 머리위로 타고 가게 하셨나이다 우리가 불과 물을 통행하였더니 주께서 우리를 끌어 내사 풍부(豊富)한 곳에 들이셨나이다.
1 ) 우리는 하나님이 내 안에서 행하신 일들을 봐야만 한다.
예수는 아버지가 자신에게 주신 모든 자들에게 영생을 주시려고 아버지의 이름과 그의 말씀을 주셨으며 제자들에게 하나님과 그리스도가 하나인 것 같이 하나 되게 하시라 간구하셨고 예수는 아버지가 주신 영광(榮光.히>카보드. 헬>δόξα 독사. glory.~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을 우리들에게 주셨다.(요17:3,6,22)
그리스도가 자신의 영광을 주심은 하나님과 예수가 하나이심 같이 우리가 아버지와 아들과 연합(聯合. 히>라와. 헬>συμβιβάζω 쉼비바조. join.~ 사람이 하나님께 돌아와 하나 되는 것) 하기 위함이고 다윗은 여호와(예수)는 우리 영혼을 살려두시며 실족함을 허락지 아니 하신다 증거 했다.(시66:9.요17:22,23)
2 ) 우리가 주와 연합함은 사랑이 완전히 이루어진 것이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연합(聯合)하면 실족(失足. 히>무트. 헬>σκανδαλίζω 스칸달리조. cause to sin.~ 죄를 짓다. 말씀을 불순종함)하지 아니하는 것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와 성령이 내 안에서 완전(完全. 타밈. 헬>τέλειος 텔레이오스. blameless.~ 결점이 없음)을 나타내신 결과다.(시18:25,32.요17:23.딤후3:17)
완전한 사랑을 이루는 것은 하나님이 그 아들을 사랑하여 하나 되심과 같이 우리를 사랑하여 하나가 된 것을 알게 하시고 우리가 주의 영광을 내 안에서 보며 예수가 아버지의 이름과 자신을 사랑하신 사랑이 우리 안에 있어 사랑이 우리 안에 완전히 이루어진 것을 알게 된다.(요17:23-26.고후5:17.요일4:12,17)
3 ) 주의 사랑은 우리 영혼을 살리고 실족하지 않게 하신다.
예수의 사랑이 우리 안에 완전히 이루어지려면 우리의 옛 사람을 십자가에 주님께 드리고 마음에 할례를 받아 생명과 빛이신 그리스도가 우리 안에 주인으로 오셔서 그가 우리의 영혼을 살리시고 우리를 그의 반석위에 세워 견고케 하시면 그는 낮이시기에 우리를 실족 지 않게 하신다.(시31:5.요5:24,25,11:9,16:1)
다윗은 주께서 영혼을 살리시고 실족(범죄)치 않게 하셨으며 악인의 권세가 의인의 업(業. 히>마아세. 헬>ἐργασία 에르가시아. occupation.~ 행위. 생업. 유산)에 미치지 못하고 주께서 죄악에 손을 대지 못하게 하시며 의인의 마음에는 율법이 있어 그 걸음에 실족이 없다 말했다.(시37:31,66:9,125:3.요11:9)
4 ) 하나님은 완전한 사랑을 주시고 시험하시며 단련하신다.
하나님의 사랑 예수가 성령으로 우리 마음에 오시면 그 영(靈)의 도움으로 실족(범죄)지 않고 율법(규례. 율례. 계명. 말씀)이 요구하는 것들을 지켜 이루어 항상 이기게 하시고 주 앞에 완전하여 여호와의 도(율법의 말씀)를 스스로 지켜 악하게 하나님을 떠나지 않게 된다.(시18:21-25.겔36:27.요16:1.롬5:5,8:4)
이 승리의 삶을 위해 완전한 사랑 예수를 주셨고 그의 생명으로 살게 하셨으며 또 그렇게 항상 사는지 시험(試驗. 히>나싸. 헬>πειράζω 페이라조. test.~ 고난을 주어 믿음을 살피다) 하시고 연단(演壇. 히>차라프. 헬>δοκιμάζω 도키마조. refine.~ 단련. 제련. 시험하다)하신다.(신8:2.시66:10.약1:2-4.계3:1-5)
5 )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 이스라엘을 시험하셨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시험하여 독자 이삭을 모리아 산에서 번제로 드릴 것을 명하셨고 그는 순종함으로 시험을 통과하여 이삭을 살렸으며 또 네 씨(예수)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다의 모래알 같게 되며 네 씨로 천하 만민이 복을 얻는다 하셨고 이는 그리스도를 말한 것이다.(창22:2,16-18.갈3:16)
또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자신의 말을 청종하고 나 보기에 의(義. 히>체다카. 헬>ικ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사람이 지킬 도리)를 행하도록 법도(율법)와 율례(법규. 율법. 법령)를 정하시고 시험하여 백성이 순종하면 애굽에 내린 질병이 없겠으며 모든 질병을 치료하신다 하셨다.(출15:25,26)
6 ) 시험은 낮추고 그물에 들게 하며 어려운 짐을 지게 한다.
하나님이 우리를 낮추(히>샤펠. 헬>ταπινόω 타페이노오. descended.~ 낮추다. 겸손해지다)시는 것은 그의 명령(율법. 말씀)을 지키는지 여부를 보시려는 것으로 사람이 사는 것은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주의 말씀을 순종하고 지킴으로 사는 것인 줄 알게 하시려는 것이다.(출16:4,20:20.신8:1-10.마4:4)
이에 주께서 우리로 그물(히>메추다. 헬>δίκτυον 딕튀온. net.~ 새나 고기를 잡는 도구. 올무)에 들게 하시고 어려운 짐(멍에)을 우리 허리에 두신 것은 근심케 함으로 낮추신 것으로 젊을 때에 멍에를 메는 것이 좋으니 잠잠하고 주의 긍휼을 기다리면 소망 중에 자비와 긍휼이 있게 된다.(시66:11.렘애3:22-33)
7 ) 고난을 견디고 주님을 바라면 풍부한 곳으로 들이신다.
다윗은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로운. 합법적. 의로운 자)은 고난(苦難. 히>오니. 헬>πάθημα 파테마. affliction.~ 고생. 괴롭고 어려움. 연단)이 많다 또 여호와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 귀는 저희 부르짖음에 기울이시며 모든 고난에서 건지신다 말했다.(시34:15,17,19)
예레미야는 애가에서 여호와는 자비와 긍휼이 무궁하기에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 한다 이것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成實. 히>에무나.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faithfulness.~ 진실. 신실함. 진리)이 크다 그가 근심케 하시나 그 풍부(豊富)한 자비대로 긍휼히 여기실 것이라 말했다.(시66:12.렘애3:22,23,32)
8 ) 하나님의 풍부한 곳은 영혼의 안식처 그리스도 안이다.
다윗은 주가 자신을 시험과 단련(鍛鍊. 히>차리프. refine.~ 제련과 연단하다)하시기를 은의 찌기를 제거함 같이 사람들로 머리위로 타고 가게 하셨으며 물과 불을 통과해 우리를 끌어내어 풍부(豊富. 히>말레. 헬>περισσεύω 페리쓔오. be rich.~ 영적 물질적 풍부)한 곳에 이르게 하셨다고 말했다.(시66:12)
바울은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넘치게 하신다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려한 것이다 또 우리 주 예수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하게 하려 하신 것이라고 말했다.(고후8:9,9:8)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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