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 안에서 행하는 자.(요3서1:1-4)
1, 장로는 사랑하는 가이오 곧 나의 참으로 사랑하는 자에게 편지하노라. 2,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3, 형제들이 와서 네게 있는 진리를 증거 하되 네가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하니 내가 심히 기뻐하노라. 4, 내가 내 자녀들이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함을 듣는 것보다 더 즐거움이 없도다.
1 ) 요한은 가이오에게 사랑을 고백했고 영혼과 범사와 강건 하기를 구했다.
요한은 자신을 교회의 장로라 칭(稱)했고 그는 연장자며 맡겨주신 사람들을 사랑하는 자고 사랑한다는 말은 예수의 계명을 지켜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자를 말하며 곧 주와 함께 연합하여 십자가에서 옛 사람이 죽고 말씀과 성령을 받아 예수 안에 거하며 성령의 인도를 받는 자들인 것을 말한다.(요15:13.롬8:14)
그는 가이오를 사랑하여 예수를 사랑하고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가게 한 장본인이며 그리스도가 명하신 한 알의 밀이 죽어야 열매를 맺고 죽지 않으면 한 알 그대로 있으며 자기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리고 자기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존하며 주가 함께 계시게 한 자다.(요12:24-26)
요한은 가이오가 예수를 섬기고 그리스도와 함께 동행케 하게 한 자며 하나님이 가이오를 귀하게 여기게 한자고 사도는 이 같은 상태에 있는 자의 영혼이 잘된 것이라 말했으며 그는 가이오의 범사에 하는 일이 잘되고 강건하기를 기원했으며 이에 하나님을 경외하면 재물과 영광과 생명을 주신다.(잠22:4.요12:26)
2 ) 가이오는 진리 안에서 행해 형제들이 이를 증거 했고 요한은 기뻐했다.
그리스도인이 진리(眞理. 히>에메트. 헬>ἀλήθεια 알레테이아. truth.~ 사실. 실제. 성실. 참 이치.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행한다는 말은 자신의 옛 사람을 부인하고 성령을 받아 이를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시는 성령의 인도가 함께 하시는 것을 말한다.(롬8:4,14.갈5:16)
바울은 갈라디아 교회에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는데 이는 육체는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은 육체의 소욕을 거스려서 서로 대적하여 너희의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며 너희가 만일 성령이 인도하시면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다 말했다.(갈5:16-18)
요한이 말한 가이오가 진리 안에서 행한다는 것은 즉 율법의 정죄가 없다는 말이고 곧 가이오가 율법과 육신의 옛 사람(죄의 본성)에 대하여 죽었으며 이제는 성령을 받아 영의 새로운 것으로 율법의 모든 말씀을 이루는 모습을 봄으로 하나님의 사랑이 그에게 이루어진 것을 심히 기뻐했다.(롬7:4-6,8:4.요3서1:3)
3 ) 요한은 자녀들이 진리 안에서 행하는 것보다 더 즐거운 것이 없다 했다.
하나님의 자녀는 형제이신 그리스도 예수를 사랑(수직적 사랑)하여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 자고 그가 우리를 위해 목숨을 버리셨기에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수평적 사랑)을 위하여 목숨(죄의 본성. 옛 남편. 육. 죄. 제 목숨. 악한 생각)을 버린 자들이다.(요6:63.눅9:24.요일3:14,16)
그러나 자녀가 형제인 예수를 사랑치 않아 자신을 부인하지 않고 형제들을 위해 제 목숨을 부인하지 아니하였다면 진리 밖에서 행하는 자며 그리스도와 그의 계명을 거역하는 자고 반면 진리의 말씀에 순종하여 자신의 옛 사람을 부인하면 너희 대신 예수의 성령이 오셔서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 하신다.(요16:13)
자녀는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 있고 모든 진리의 말씀으로 가르치시며 참되고 거짓이 없기에 그가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며 주의 의로우신 대로 행하는 자는 그에게서 난 줄을 알고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며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거하신 것으로 즐겁게 된다.(요일2:27-29,4:7,요일3서1:3,4)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