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에 대한 그리스도의 교훈.(눅18:1-8)
눅1:1, 항상(恒常) 기도(祈禱)하고 낙망(落望)치 말아야 될 것을 저희에게 비유(譬喩)로 하여. 2, 가라사대 어떤 도시(都市)에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고 사람을 무시(無視)하는 한 재판관(裁判官)이 있는데. 3, 그 도시에 한 과부(寡婦)가 있어 자주 그에게 가서 내 원수(怨讐)에 대(對)한 나의 원한(怨恨)을 풀어주소서 하되.
1 ) 그리스도의 기도 교훈은 항상 낙망하지 말고 이루어질 실상을 보고 하라 하셨다.
모세의 제자인 유대인들은 하나님은 죄인(罪人, 히>핫타, 헬>ἁμαρτωλός 하마르토로스, sinner.~ 죄가 있는, 죄를 지은 사람)들의 기도를 듣지(히>샤마, 헬>ἀκούω 아쿠오, hear.~ 듣다, 경청하다, 귀를 기울여 청종하다)아니하시고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의 기도를 들어주신다는 신념이 있다.(요9:31)
그러나 예수는 죄인이라도 하나님 앞과 주 앞에 나와 항상(恒常, 히>타미드, 헬>πάντοτε 판토테, always.~ 계속 적으로, 언제나, 늘, 항구적) 기도하고 낙망(落望, 히>샤하흐, 헬>ἐγκακέω 엥카케오, downcast.~ 지치고, 실망하며, 굴복하고, 희망을 잃다)치 말며 기도해야할 것을 비유(比喩)로서 말씀하셨다.(눅18:1)
죄인은 하나님께 나올 수는 없으나 회개(悔改, 히>슈브, 헬>μετάνοια 메타노이아, repentance.~ 개심, 돌아섬, 죄를 버리고자 함)할 마음을 주시고 가까이 오게 함으로 그가 내게 접근(接近, 히>나가쉬, come near.~ 가까이 끌어옴, 오는 것을 허용함)하게 함으로 올수 있다고 하셨다.(민4:19.렘30:21.딤후2:25)
2 ) 주님은 재판관을 하나님에 비유하여 원수의 원한을 풀어 주시라 기도하라 하셨다.
예수는 하나님을 불의한 재판관에 비유(比喩, 히>마샬, 헬>παραβολῄ 파라볼레, parable.~ 비교, 상징, 표상, 실례로 설명함)하셨고 과부는 주 앞에 돌아와야 할 죄인에 비유하셨으며 그런데 과부에게는 원수(怨讐, 히>오예브, 헬>ἔχθρα 에크드라, enemy.~ 타락한 육신, 계명성. 사단)가 있었다.(눅18:8.요8:44)
구약의 과부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떠난 상태를 과부(寡婦, 히>알마나, 헬>χῄρα 케라, widow.~ 남편이 없는 여자, 신랑 예수가 없는 자)라 했고 신약은 신랑 그리스도와 결혼하지 못한 여자는 원한(怨恨, 히>미스테마, 헬>ἐκδίκησις 엑티케시스, animosity.~ 악의, 증오, 육신의 목숨)이 있다.(눅9:24,18:3.롬6:6)
바울은 육신(肉身, 히>바사르, 헬>σάρξ 사르크스, flesh.~ 몸, 죄, 악한 생각, 정욕)에 있는 자들은 몸에 남편(男便, 히>이쉬, 헬>ἀνήρ 아네르, husband.~ 나의 배우자, 육신의 생각, 율법, 죄)이 있고 그가 있는 동안은 그의 지배를 받으며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의 원수며 법에 굴복치 않는다 말했다.(롬7:2,8:6,7)
4, 그가 얼마동안 듣지 아니하다가 후(後)에 속으로 생각하되 내가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고 사람을 무시(無視)하나. 5, 이 과부가 나를 번거롭게 하니 내가 그 원한을 풀어 주리라 그렇지 않으면 늘 와서 나를 괴롭게 하리라 하였느니라.
3 ) 재판관에 비유되신 하나님은 번거롭게 하는 과부의 기도를 들어주신다고 하셨다.
재판관은 자신이 하나님도 두려워 아니하고 또 사람들을 무시하던 자였으나 생각하기를 얼마동안은 그 여인의 소원을 들어주지 아니하다가 여인이 다른 사람들과 다른 게 있음은 자주(헬>πυκνά 퓨크나, frequently.~ 종종, 더 자주, 매우 자주, 정신 못 차리도록) 찾아와 원한을 풀어 달라 청했다.(눅18:3-5)
예수는 강화된 기도 요청의 교훈에 대해 너희 중에 누가 벗이 여행 중에 왔는데 밤중에 다른 친구 집에 가서 말하기를 벗이여 내 친구에게 먹일 떡이 없으니 떡 세 덩이를 빌려 달라 말하면 그 친구가 나를 괴롭게 말라 문은 이미 닫혔고 가족들이 누웠으니 줄 수 없다 하지 아니 하겠냐 라고 말씀하셨다.(눅11:5-7)
또 내가 너희에게 말하니 비록 벗됨을 인하여서는 일어나 주지 아니할 지라도 그 강청(强請, 히>파차르, 헬>ἀναίδεια 아나이 데이아, brazen insistence.~ 고집, 뻔뻔함, 강요하다, 억지로 청함) 함을 인하여서는 일어나서 그 소용대로 주리라(히>나탄, 헬>δίδωμι 디도미, give.~ 주다, 가지게 하다)고 하셨다.(눅11:8)
6, 주(主)께서 또 가라사대 불의(不義)한 재판관의 말한 것을 들으라. 7, 하물며 하나님께서 그 밤낮 부르짖는 택(擇)하신 자들의 원한(怨恨)을 풀어 주지 아니하시겠느냐 저희에게 오래 참으시겠느냐. 8,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速)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그러나 인자(人子)가 올 때에 세상(世上)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
4 ) 예수는 재판관의 말을 들으라 하나님은 택하신 자의 원한을 풀어 주신다 하셨다.
그리스도가 비유로 말씀하신 불의한 재판관의 말을 들으라(히>샤마, 헬>ἀκούω 아쿠오, hear.~ 듣다, 경청하다, 순종하다, 이르는 말대로 따르다) 하신 것은 하나님은 자기의 택(擇, 히>바하르, 헬>ἐκλέγω 에클레고, choose.~ 선택하다, 여럿 가운데 고르다)하신 자들의 원한을 풀어주신다고 말씀하셨다.(눅18:6,7)
하나님이 택하신 자들은 자기를 경외(敬畏, 히>야레, 헬>φοβέω 포베오, fear of the Lord.~ 두려워하다, 존경하다, 의지하도록 하다)키 위해 경건한 자를 택하셨고 세상에서 청함을 받은 사람은 한 사람도 혼인 잔치에 참예치 못하나 오직 택함을 받은 자들만 혼인 잔치에 참예하고 구원을 얻는다.(눅14:24.롬11:7)
하나님은 자기의 택하신 자들의 바라는 기도를 들으시고 죄과(罪過, 히>페샤, rebellion.~ 반역, 범죄, 그릇된 허물, 죄의 결과)를 떠나게 하시며 마음의 원한을 풀어(헬>λύω 뤼오, be dissolved.~ 헐다, 부수다, 죄를 사하다, 없이하다)서 육신이 없어져 구속주가 함께 계심으로 동행케 된다.(시5:3.사59:20.눅18:7)
5 ) 주님은 내가 세상에 다시 올 때에 원한을 풀어서 믿음 있는 자를 보겠냐 하셨다.
예수는 내가 세상에 구름을 타고 능력과 영광으로 다시 올 때에 천사장의 나팔 소리와 함께 동에서 서편에 이르기 까지 뻔적임과 같이 임하실 때에 믿음(히>에무나, 헬>πίστις 피스티스, faith.~ 신뢰, 주와 그의 말씀을 믿는 마음, 원한이 없는 자)이 있는 자를 보겠느냐고 하셨다.(마24:27-31.눅18:8.살전4:13-18)
믿음이 있다는 말은 그리스도의 약속의 말씀을 믿고 육신의 목숨인 원한을 풀어서 죄과를 떠난 사람들을 보겠느냐는 말이며 그러나 택하심을 받은 자들은 원한의 제 목숨 옛 남편을 벗어 버리기 위해 밤낮 부르짖어(히>자아크, 헬>κράζω 크라조, cry out.~ 소리치다, 외치다, 강청하다) 기도해야만 한다.(렘33:3)
필자는 나의 육신의 목숨을 벗어버려 부인키 위해 밤낮으로 장소와 시간을 가리지 않고 부르짖어 기도하기 시작하니 하나님이 은총과 간구(懇求, 히>테힌나, 헬>δέησις 데에시스, supplication.~ 탄원, 애원, 간절히 구함)하는 심령을 주셨고 그리스도 예수의 증인이 되게 해 주셨다.(렘15:11.슥12:10.요일5:11,12)
아멘!
그리스도 예수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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