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신다.(잠17:1-14)
1, 마른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和睦)하는 것이 육선(肉饍)이 집에 가득하고 다투는 것 보다 나으니라. 2, 슬기로운 종은 주인(主人)의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을 다스리겠고 또 그 아들들 중(中)에서 유업(遺業)을 나눠 얻으리라. 3, 도가니는 은(銀)을, 풀무는 금(金)을 연단(練鍛)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練鍛)하시느니라.
1 ) 하나님은 사람의 마음을 연단하시고 화목된 자들로 집사람을 다스리게 하신다.
하나님이 연단(演壇, 히>차라프, 헬>δοκιμάζ 도키마조, refine.~ 제련하다, 시험하다, 단련하다)하시는 것은 말씀을 듣고 하나님을 경외할 여부를 보시며 주(主)를 경외할 의도가 있으면 범죄(犯罪, 히>하타, 헬>ἁμαρτάνω 하마르타노, sinned.~ 놓치다, 집을 잃다, 죄를 짓다)치 않게 함에 있다.(출20:20.시125:3)
범죄치 않을 자들은 예수를 보내셔서 그들의 모든 죄를 사하시고 영원히 완전(完全, 히>타맘, 헬>τέλειος 테레에오스, blameless.~ 온전함, 부족함이 없음, 결점이 없음)케 하신 사람들이며 주는 금을 연단함과 같이 불과 표백하는 자와 같아 연단을 받은 자들이 의로운 제물로 주님께 드려진다.(말3:1-3.히10:14)
고로 예수를 믿고 죄 사함과 없이함을 받은 의인들은 하나님과 화목(和睦, 히>샬와, 헬>καταλλαγή 카탈라게, reconciliation.~ 평온, 화해, 서로 뜻이 맞음)케 된 자들이고 이들에게 주님은 자신의 사람들을 다스려(히>마샬, 헬>προίστημι 프로이스테미, govern.~ 통치, 지배하다) 유업을 함께 받게 하신다.(잠17:1,2)
4, 악(惡)을 행(行)하는 자(者)는 궤사(詭詐)한 입술을 잘 듣고 거짓말을 하는 자는 악(惡)한 혀에 귀를 기울이느니라. 5, 가난한 자(者)를 조롱(嘲弄)하는 자는 이를 지으신 주(主)를 멸시(蔑視)하는 자요 사람의 재앙(災殃)을 기뻐하는 자는 형벌(刑罰)을 면치 못할 자니라.
2 ) 악을 행하는 자들은 속임을 베풀고 빈궁한 자를 멸시해 재앙과 형벌을 받는다.
악(惡, 히>라아,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evil.~ 악한, 나쁜, 도덕적 결함이 있는)행을 하는 악인들은 궤사(속임)한 입술로 거짓말을 하는 악인들에게 귀를 기울이(히>나타, set.~ 뻗다, 유혹을 받다, 한 쪽으로 치우치다)고 거짓말을 좋아(히>아헵, 헬>φιλέω 필레오, love.~ 사랑하다, 좋아하다)한다.(잠1:22,17:4)
거짓말을 좋아하는 자는 거짓(셰케르, 헬>ψεῦδος 퓨도스, lying.~ 거짓말, 허위, 속임수, 사실과 다르게 꾸밈)으로 죄악(罪惡)을 끌며(히>나하그, 헬>ἄγω 아고, lead.~ 안내하다, 이끌다, 데리고 가다, 지속케 하다) 수레 줄로 함같이 죄악을 범하도록 타인을 유도하고 미혹한다.(잠17:4.사5:18,9:15,렘5:31,6:13)
가난한 자를 조롱(操弄, 히>라아그, 헬>διαχλευάζω 디아클류조아, deride.~ 조롱, 조소, 비웃고 놀림)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주를 멸시하는 자요 사람의 재앙(災殃, 히>에드, 헬>πληγή 플레게, plague.~ 구타, 강타, 불행, 천재지변, 불행한 일)을 기뻐하는 자는 형벌을 면치 못하게 된다고 말했다.(잠17:5.계18:4)
6, 손자(孫子)는 노인(老人)의 면류관(冕旒冠)이요 아비는 자식(子息)의 영화(榮華)니라. 7, 분외(分外)의 말을 하는 것도 미련한 자에게 합당(合當)치 아니하거든 하물며 거짓말을 하는 것이 존귀(尊貴)한 자에게 합당(合當)하겠느냐.
3 ) 손자는 노인의 면류관 아비는 자식의 영화며 넘치는 말과 거짓말은 합당치 않다.
여호와를 경외하고 그 도에 행하는 자마다 복이 있는 것은 수고한 대로 먹고 복되며 형통하고 네 집의 아내와 상에 둘린 자식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며 네 자식의 자식인 손자(孫子, 히>베네 바님, 헬>ἔκγονος 엑고노스, grandchildren.~ 아들의 아들, 자식의 자식)를 보고 평강이 있게 된다고 말했다.(시128:1-6)
솔로몬은 손자는 노인(老人)의 면류관(冕旒冠, 히>네제르, 헬>στέφανος 스테파노스, crown.~ 왕의 관, 정복자의 관, 영광을 얻은 자의 상징)이고 그의 아비는 자식의 영화(榮華, 히>카보드 헬>δοξάζω 독사조, honoer.~ 귀하게 빛나다, 영예를 주다, 영화롭다)라 자식과 손자가 있는 자는 복되다고 말했다.(잠17:6)
반면 분외(分外, 히>예태르, ἀναλογία 아나로기아, arrogant.~ 바른 관계에서 벗어난, 분수에 지나친)의 말을 하는 것도 미련한 자에게는 합당하지 아니 하겠거든 하물며 거짓말을 하는 것이 존귀(尊貴, 히>카보드, 헬>τιμή 티메, honor.~ 명예, 영광, 광체, 높고 귀함)한 자에게는 합당하겠느냐고 질문했다.(잠17:7)
8, 뇌물(賂物)은 임자의 보기에 보석(寶石) 같은 즉 어디로 향(向)하든지 형통(亨通)케 하느니라. 9, 허물을 덮어 주는 자(者)는 사랑을 구(求)하는 자요 그 것을 거듭 말하는 자는 친(親)한 벗을 이간(離間)하는 자니라. 10, 한 마디로 총명(聰明)한 자(者)를 경계(警戒)하는 것이 매 백 개(百個)로 미련한 자(者)를 때리는 것 보다 더욱 깊이 박이느니라.
4 ) 총명한자를 경계함이 옳고 허물은 용서해야 구원하는 자며 뇌물은 형통케 한다.
총명(聰明,히>비나, 헬>σύνεσις 쉬네시스, discernment.~ 이해력, 영리함, 기억력이 좋음)은 하나님이 주시는 은사이고 총명한 자에게 경계(警戒, 히>우드, 헬>ἐπιτιμάω 에피티마오, warn.~ 증거, 충고, 교훈하다, 가르치다)를 행함이 미련한 자를 매 백대로 때리는 것 보다 더욱 깊이 박힌다.(대하2:12.잠17:10)
반면 허물(죄)을 덮어(히>카싸, 헬>καλύπτω 카륌토, cover.~ 숨기다, 감추다, 무엇을 씌어 보이지 않게 하다) 주는 자는 사랑을 구하는 자나 거듭 말하는 자는 친한 벗을 이간(離間, 히>파라드, 헬>ἐκκλείω 에클레이오, separte.~ 나누다, 분리하다, 두 사람 사이를 갈라놓다)하는 자가 된다.(잠16:28,17:9.갈4:17)
또한 뇌물(賂物, 히>쇼하드, bribe.~ 사례금, 정당치 못한 선물, 술수의 대가)은 임자(바알, 헬>κύριος 퀴리오스, owner.~ 주
인, 소유자, 물건을 가진 자)의 보기에 보석(寶石, 히>에벤 예카라, 헬>λίθος τίμιος 리도스 티미오스, precious stones.~ 희귀한 돌, 귀한 물건) 같은 즉 이로서 형통을 추구한다.(잠17:8)
11, 악(惡)한 자(者)는 반역(叛逆)만 힘쓰나니 그러므로 그에게 잔인(殘忍)한 사자(使者)가 보냄을 입으리라. 12, 차라리 새끼 빼앗긴 암콤을 만날지언정 미련한 일을 행(行)하는 미련한 자(者)를 만나지 말 것이니라. 13, 누구든지 악(惡)으로 선(善)을 갚으면 악(惡)이 그 집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14, 다투는 시작(始作)은 방축(防築)에서 물이 새는 것 같은 즉 싸움이 일어나기 전(前)에 시비(是非)를 그칠 것이니라.
5 ) 반역과 악을 행하면 잔인한 자를 만나니 시비를 그치고 미련한 자를 멀리하라.
악한 자는 반역(反逆, 히>마라드, 헬>ἀντιλέγω 안틸레고, rebelled.~ 모반, 배반, 반역하다)만 힘을 쓰고 이에 그에게는 잔인(殘忍, 히>아크자리, cruel.~ 인정이 없는, 모진, 자비가 없는)한 사자(使者, 히>말라크, 헬>ἀπόστολος 아포스톨로스 messenger.~ 천사, 사명자, 선지자)가 이르게 된다.(잠17:11.렘6:19-23)
반역한 자는 재앙(災殃, 히>에드, 헬>πληγή 플레게, plague.~ 강타, 재난, 불행, 질병)이 임하게 되는데 차라리 새끼 빼앗긴 암 콤을 만나는 것이 낫지 미련(히>이우웰레트, 헬>μωρία 모리아, foolishness.~ 어리석음, 하나님을 부정함, 고집쟁이)한 자는 악을 선으로 갚고 악이 그 집에서 떠나지 않는다.(잠17:13)
여호와 왈, 질그릇 중 한 조각 같은 자가 자기를 지으신 자로 더불어 다투(히>리브, 헬>μάχομαι 마코마이, quarrer.~ 경쟁하다, 싸우다)는 자에게는 화(禍, 히>라아, 헬>οὐαί 우아이, woe.~ 재난, 변고, 질병)가 있다 하셨고 다투는 자의 시작은 방죽에 물이 새는 것 같으니 시비를 그치라.(잠17:14.사45:9.빌2:3)
바울은 빌립보 교회에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의 교제에 같은 마음을 품고 뜻을 합해 아무 일에나 다툼이나 허영(虛榮, 헬>κενοδοξία 케노독시아, vanity.~ 자만, 야심, 허식)으로 하지 말고 겸손(謙遜, 히>아나
와, 헬>ταπεινοφρσύνη 타페이노프로쉬, humility.~ 자기를 낮춤)한 마음으로 행하라고 말했다.(빌2:1-3)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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