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 건축 되는 의인의 집.(잠24:1-16)
1, 너는 악인(惡人)의 형통(亨通)을 부러워하지 말며 그와 함께 있기도 원(願)하지 말지어다. 2, 그들의 마음은 강포(强暴)를 품고 그 입술은 잔해(殘害)를 말함이니라. 3, 집은 지혜(智慧)로 말미암아 건축(建築)되고 명철(明哲)로 말미암아 견고(堅固)히 되며. 4, 또 방(房)들은 지식(知識)으로 말미암아 각종(各種) 귀(貴)하고 아름다운 보배로 채우게 되느니라.
1 ) 주의 집은 지혜와 명철이 있고 방에 지식과 보배가 있으니 악한 것을 멀리 하라.
솔로몬은 의인의 집(히>바이트, 헬>οἶκος 오이코스, house.~ 세대, 가정, 장소, 성전, 여호와의 거처)은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하나님의 속성, 슬기, 총명, 메시아, 성령)로 건축이 되고 명철로 말미암아 견고하게 서게 된다 말했다.(시5:7,26:8,27:4,122:1-9.잠24:3.롬16:5.고전3:9)
바울은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동역 자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과 집이라 말했고 땅에 있는 장막 집(몸, 육체)이 무너지면 하늘에 있는 영원(永遠, 히>올람, 헬>αἰών 아이온, eternity.~ 항상, 영구히, 끝없는)한 집이 우리에게 예비 되어 있고 보증으로 성령을 주어 이루신다고 말했다.(고전3:9,고후5:1-10)
솔로몬은 방(房, 히>헤데르, chamber, room.~ 침실, 마음, 기억한 생각들, 지식 감정 의지)들은 지식(知識, 히>다아트, 헬>γνῶσις 그노시스, knowledge.~ 말씀, 율법, 하나님을 아는 지식)으로 각종 귀하고 아름다운 보배로 채워졌다 했으며 고로 의인은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 말고 경계하라고 말했다.(잠24:1-4)
5, 지혜 (智慧)있는 자(者)는 강(强)하고 지식(知識) 있는 자는 힘을 더하나니. 6, 너는 모략(謀略)으로 싸우라 승리(勝利)는 모사(謀士)가 많음에 있느니라. 7, 지혜(智慧)는 너무 높아서 미련한 자(者)의 미치지 못할 것이므로 그는 성문(城門)에서 입을 열지 못하느니라. 8, 악(惡)을 행(行)하기를 꾀하는 자(者)를 일컬어 사특(邪慝)한 자라 하느니라. 9, 미련한 자(者)의 생각은 죄(罪)요 거만(倨慢)한 자는 사람의 미움을 받느니라. 10, 네가 만일(萬一) 환난(患難) 날에 낙담(落膽)하면 네 힘의 미약(微弱)함을 보임이니라.
2 ) 모사는 지혜와 지식과 모략으로 승리하게 되지만 미련한자는 성문에서 함구한다.
솔로몬은 지혜와 지식이 있는 자는 강(强)하여 힘을 더하고 또 너는 모략(謀略, 히>에차, counsel.~ 충고, 의논, 의도, 계획, 여호와의 신)으로 싸우라 말했으며 승리는 모사(謀士, 히>핫다바르, 헬>σύμβουλος 쉼불로스, counselor.~ 조언자, 꾀가 있는 자, 메시아의 별칭)가 많음에 있다고 천명했다.(잠24:5,6.사11:2)
즉 지혜(智慧)는 너무 높아(히>룸, 헬>ὑψόω 휩소오, exalts.~ 높다, 일어나다, 위로 향하여 멀다, 하나님의 높으심)서 미련한 자는 미치지(히>나사, 헬>ἐπέρχομαι 에페르코마이, reach.~ 도착, 붙잡다, 이르다, ~을 따라 잡다) 못하고 성문에서 입을 열지 못하게 된다 말했다.(삼상2:1-8.시30:1,2.잠24:7.사26:11)
반면 사무엘의 어머니 한나는 여호와 앞에 자신의 심정을 통해 기도한 것을 들어주셨고 아들 사무엘을 주신고로 여호와는 가난케도 부하게도 높이기도 또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드사 귀족들과 함께 앉아 영광의 위(位, 히>킷쎄, 헬>θρόνος 드로노스, throne.~ 자리, 지휘, 보좌)에 세우신다 했다.(삼상1:15,2:1-10)
3 ) 행악하고 사특한 미련한 자의 생각은 죄고 환난 중에 낙담하면 약함을 보임이다.
솔로몬은 행악(行惡, 히>포알레 아웬, 헬>κακοῦργος 카쿠르고스, evildoer.~ 악행 자, 우상숭배자, 불법 을 범하는 자, 죄인) 자들을 사특(邪慝, 히>하네프, be godless.~ 더럽혀지다, 모독당하다, 행악하는 지도자)한 자라 여호와의 집에서 발견된 선지자와 제사장들 중에 악행 하는 자들이 있다 하셨다.(렘23:11)
그는 또 미련(히>이우웰레트, 헬>μωρία 모리아, foolishness.~ 어리석음, 우둔함, 터무니없는 고집 부림, 도덕적 무례함)한 자들의 생각(히>빈, 헬>δοκέω 도케오, consider.~ 이해, 생각, 지각, 주의하다)은 그 자체가 죄라 말했고 거만한 자들은 사람의 미움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잠19:3,22:15,24:8,9.고전1:30)
그는 또 네가 만일 환난(患難) 날에 낙담(落膽, 히>무그, melt.~ 녹다, 용해하다, 간이 떨어지는 놀램)하면 네 힘의 미약(微弱, 히>카톤, small.~ 어린, 하찮은, 중요치 않은, 작고 연약함)함을 보이는 것이라 말했고 이는 원수의 조롱거리가 되며 네가 믿는 주의 권능을 불신하는 결과인 것이다.(잠24:10.히12:3-6)
11, 너는 사망(死亡)으로 끌려가는 자(者)를 건져주며 살륙(殺戮)을 당(當)하게 된 자를 구원(救援)하지 아니치 말라. 12, 네가 말하기를 나는 그것을 알지 못하였노라 할지라도 마음을 저울질하시는 이가 어찌 통찰(洞察)하지 못하시겠으며 네 영혼을 지키시는 이가 어찌 알지 못하시겠느냐 그가 각(各) 사람의 행위(行爲)대로 보응(報應)하시리라.
4 ) 여호와가 함께 하는 성도는 구원자니 이 사명을 순종치 아니하면 보응을 받는다.
솔로몬은 지혜 자는 위로 향한 생명 길(生命, 히>호르호트 하이임, paths of life.~ 사는 길, 천국의 길, 천국으로 향한 생명길)로 인해 그 아래 있는 음부(陰府, 히>셰올, 헬>ᾅδης 하데스, sheol.~ 무덤, 지옥, 구덩이, 저승)를 떠나게 되고 정직한 자는 그 길을 지키며 자기영혼을 보존한다 했다.(잠15:24,16:17)
또 의인에게 여호와를 의뢰케 하심은 특별히 진리의 지식을 알게 하셔서 너로 확실한 말씀을 깨닫고 네게 보내는 자들에게 진리의 말씀을 회답(回答, 히>아나, answer.~ 증거, 대답, 진리를 알게 하다)하여 사망으로 끌려가는 자를 건져(히>나찰, 헬>ρύομαι 뤼오마이, save.~ 구출, 구원)주려는 것이다.(잠22:19-21)
그는 너는 죄의 결과인 사망으로 끌려가 살륙(殺戮, 히>하라그, slaughtered.~ 파괴, 죽이다, 살인하다, 법률적 심판)을 당하는 자를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ρία 소테리아, salvation.~ 구원, 구출, 죄에서 건져줌)하라 명했고 바울도 디모데에게 사람들을 구원하라고 명령했다.(잠22:21,24:11,12.딤전4:16)
13, 내 아들아 꿀을 먹으라 이것이 좋으니라 송이꿀을 먹으라 이것이 네 입에 다니라. 14, 지혜(智慧)가 네 영혼(靈魂)에게 이와 같은 줄을 알라 이것을 얻으면 정녕(丁寧)히 네 장래(將來)가 있겠고 네 소망(所望)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15, 악(惡)한 자(者)여 의인(義人)의 집을 엿보지 말며 그 쉬는 처소(處所)를 헐지 말지니라. 16, 대저(大抵) 의인(義人)은 일곱 번(番) 넘어질지라도 다시 일어나려니와 악인(惡人)은 재앙(災殃)으로 인(因)하여 엎드러지느니라.
5 ) 송이 꿀 지혜는 영혼의 본질이고 장래 소망이며 의인은 일어서도 악인은 망한다.
솔로몬은 아들에게 송이꿀(히>노페트 추핌, honey from the comb.~ 벌집 속의 꿀, 영혼의 지혜의 성령, 말씀, 율법)을 먹으라 이것이 좋고 네 입에 달다 곧 지혜의 성령이 네 영혼에 좋은(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토스, was good.~ 귀중한, 말씀, 성령) 것이라고 천명했다.(잠24:13.사39:8.마7:11.눅11:13)
다윗은 여호와의 율법(律法, 히>토라, 헬>νόμος 노모스, law.~ 가르침, 계명, 규범, 법률, 말씀, 사랑)은 완전하고 영혼을 소성(蘇醒, 히>하야, 헬>θεραπεία 데라페이아, renew.~ 살아나다, 생명유지, 거듭나다)케 하며 정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 꿀보다도 더 달다 말했다.(시19:7-10,119:25.잠24:13)
고로 다윗과 솔로몬은 율법의 말씀과 지혜의 성령이 영혼에 있으면 정녕(丁寧, 히>아켄, 헬>ἀσφαλῶς 아스팔로스, yet.~ 틀림없이, 진실로, 참으로)히 네 장래가 있고 소망이 끊이지 않으며 의인은 일곱 번 넘어져도 일어나려니와 악인(惡人)은 재앙(災殃)으로 인(因)하여 엎드러지게 된다고 말했다.(잠24:14-16)
솔로몬은 영혼(靈魂, 히>네페쉬, 헬>ψυχή 프쉬케, soul.~ 생명, 사람, 욕구, 생각, 마음, 성령의 거처)은 여호와의 등불(燈, 히>네르, 헬>λύχνς 뤼크노스, lamp.~ 불을 밝힘, 말씀이 영혼이 있는 것, 마음에 하나님이 계신 것)이라 또 마음을 집과 방이라 즉 지혜의 말씀이 거하는 곳이라 말했다.(잠20:27,24:3,4)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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