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다.(잠11:17-31)
17, 인자(仁慈)한 자(者)는 자기(自己)의 영혼(靈魂)을 이(利)롭게 하고 잔인(殘忍)한 자(者)는 자기(自己)의 몸을 해(害)롭게 하느니라. 18, 악인(惡人)의 삯은 허무(虛無)하되 의(義)를 뿌린 자(者)의 상(賞)은 확실(確實)하니라. 19, 의(義)를 굳게 지키는 자(者)는 생명(生命)에 이르고 악(惡)을 따르는 자(者)는 사망(死亡)에 이르느니라. 20, 마음에 패려(悖戾)한 자는 여호와의 미움을 받아도 행위(行爲)가 온전(穩全)한 자(者)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
1 ) 인자한 의인은 의를 행하고 의를 뿌리며 의를 지켜 완전하여 주를 기쁘시게 한다.
인자(仁慈, 히>헤쎄드, 헬>χρηστός 크레스토스, loving kindness.~ 친절, 인자, 자비, 사랑)란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그의 아들이 있는 자들로 자기 영혼(靈魂, 히>네페쉬, 헬>ψυχή 프쉬케, soul.~ 생명, 마음, 욕구, 사람, 몸의 리더)을 이롭게 하는데 영혼의 감독 예수가 영으로 인도해 주신다.(요14:6.벧전2:25)
그리스도가 내 안에 오시면 마음에 의(義, 히>체다카, 헬>δικι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도덕적 행위, 진실함, 온전케 됨, 믿음의 결과)를 뿌리(히>자라, 헬>σπείρω 스페이로, scatter seed.~ 파종하다, 말씀을 뿌리다, 심다)시고 우리도 이일에 동참하게 하신다.(시126:6.잠11:18.마13:38)
또 행위가 온전(穩全, 히>타밈, 헬>τέλειος 텔레이오스, complete.~ 완전, 부족이 없음, 흠결이 없음)한 자들은 주의 기뻐하심을 받고 주님은 의인의 마음의 소원(所願, 히>타아와, 헬>ἱκετηρία 히케데리아, desire.~ 욕망, 갈망, 바라는 일)을 이루어 주시며 네 의를 정오의 빛같이 나타내신다.(시37:4-6.잠11:20)
그리스도가 나의 의(義)를 정오의 빛(光, 히>오르, 헬>φῶς 포스, light.~ 하나님과 예수 자신은 빛이시다, 열두시의 빛, 그리스도의 빛)과 같이 나타내신다함은 주와 함께 다니면(히>할라크, 헬>περιπατέω 페리파테오, walk.~ 가다, 걷다, 동행) 빛이신 예수를 봄으로 실족(범죄)하지 아니한다는 말이다.(요11:9)
2 ) 악인은 잔인하게 자기의 몸을 해롭게 하고 행악으로 사망에 이르는 미움의 대상이다.
악인은 마음이 패려(悖戾, 히>익케쉬, perverse.~ 굽은, 사악한, 그릇된)하고 잔인함은 하나님이 사람을 지으신 것은 우리 몸을 자신의 성전(聖殿, 히>헤칼, 헬>ἱερόν 히에론, temple.~ 성소, 예배장소, 성령의 거처, 하나님과 주의 나라)과 주의 거처를 삼으셨으나 악인은 이를 더럽혔다.(고전3:16,6:19,고후6:16)
이는 악인들이 자기 몸(히>바사르, 헬>σῶμα 소마, body.~ 육체, 신체, 인간의 몸, 인간 전체)을 해롭게 한 것으로 바울은 고린도교회에게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성령이 너희 안에 거(居, 히>야샤브 헬>κατοικέω 카토이케오, dwell.~ 머루르다, 거주하다, 살다)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냐고 말했다.(고전3:16)
그는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히>타메, 헬>κοινόω 코이노오, defile.~ 불결해 지다, 죄를 짓다, 우상숭배를 하다)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滅亡, 히>아바드, 헬>ἀπόλλυμι 아폴뤼미, perish.~ 멸망하다, 없어지다, 죽다)하신다 하셨고 이에 악인은 자신의 몸을 해롭게 하여 사망을 당했다.(잠11:17-20)
21, 악인(惡人)은 피차(彼此) 손을 잡을지라도 벌(罰)을 면(免)치 못할 것이나 의인(義人)의 자손(子孫)은 구원(救援)을 얻으리라. 22, 아름다운 여인(女人)이 삼가지 아니하는 것은 마치 돼지 코에 금(金)고리 같으니라. 23, 의인(義人)의 소원(所願)은 오직 선(善)하나 악인(惡人)의 소망(所望)은 진노(震怒)를 이루느니라.
3 ) 의인의 소원은 선함을 지향하고 악인의 소원은 야합과 향락으로 진노를 당한다.
의인의 소원이 선(善, 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토스, good.~ 좋은, 기쁜, 아름다운, 하나님의 일을 행함)을 지향함은 바울은 우리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치 않은 세상 정욕(情慾, 히>타아와, 헬>ἐπιθυμία 에피튀미아, desires.~ 욕망, 정욕, 색욕)을 다 버렸다 했다.(딛3:11,12)
그는 또 우리로 근신과 의로움과 경건(敬虔, 히>하씨드, 헬>εὐσέβεια 유세베이아, godliness.~ 공경하는 마음, 삼가 조심함, 모든 것을 드림)함으로 살고 예수가 자신을 주심은 우리를 깨끗케 하사 선(善)한 일에 열심(熱心, 히>킨아, 헬>ζῆλος 젤로스, zeal.~ 열정적, 분투)하는 친 백성 삼으셨다 했다.(딛2:11-14)
반면 세상 악인들은 피차 손을 잡아도 벌(罰, 히>셰파팀, 헬>ἐκδίκησις 에크디케시스, judgment.~ 심판, 죄의 형벌, 판결)을 면치 못할 것이고 세상 아름다운 여인들과 야합해도 소용이 없고 그들의 소원은 진노와 사망(死亡, 히>마웨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eath.~ 죽음, 하나님과 불통)에 이른다.(잠11:19)
24, 흩어 구제(救濟)하여도 더욱 부(富)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過度)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25, 구제(救濟)를 좋아하는 자(者)는 풍족(豊足)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潤澤)하게 하는 자(者)는 윤택하여 지리라. 26, 곡식(穀食)을 내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百姓)에게 저주(詛呪)를 받을 것이나 파는 자는 그 머리에 복(福)이 임(臨)하리라.
4 ) 의인은 영적 육적으로 남을 윤택케 하나 왜곡된 경제활동은 악인의 주된 일이다.
주님은 모세를 통해 가난(히>달라, 헬>πτωχεία 프토케이아, poor.~ 낮음, 비천한, 살림이 부족한)한 형제들을 반드시 구제(救濟, 히>맛타나, 헬>ἐλεημοσύνη엘레에모쉬네, charity.~ 구하여 건져줌, 가진 소유를 나누어줌)할 것을 명하셨고 만일 이를 실천하지 않으면 네가 죄를 얻는다 했다.(신15:7-11.잠11:24-26)
하나님은 솔로몬으로 구제하여도 더욱 부(富, 히>오셰르, 헬>πλοῦτος 플로토스, riches.~ 재물이 많음, 재화가 넉넉함)하게 되고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되며 구제는 남을 윤택(潤澤, 히>다센, be soaked.~ 번영하다, 넉넉하다, 살찌게 하다)하게 하는 것으로 구제를 좋아하면 풍족해 진다 말했다.(잠11:24,25)
또 농작물을 매점매석(買占賣惜)하여 값을 올리고 출하(出荷)하지 않는 농민과 상공인들은 백성에게 저주(詛呪, 히>아라르, 헬>κατάρα 카타라, curse.~ 남이 못되기를 바람, 율법의 선언)를 받고 죄(罪, 히>핫타트, 헬>핫타트 헬>ἁμαρτία 하마르티아, sin.~ 법률위반, 불법)를 얻게 된다고 말했다.(신15:9.잠11:26)
27, 선(善)을 간절(懇切)히 구(求)하는 자는 은총(恩寵)을 얻으려니와 악(惡)을 더듬어 찾는 자에게는 악(惡)이 임(臨)하리라. 28, 자기의 재물(財物)을 의지 하는 자는 패망(敗亡)하려니와 의인(義人)은 푸른 잎사귀 같아서 번성(蕃盛)하리라. 29, 자기 집을 해(害)롭게 하는 자의 소득(所得)은 바람이라 미련한 자는 마음이 지혜(智慧)로운 자의 종이 되리라. 30, 의인(義人)의 열매는 생명(生命)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 31, 보라 의인이라도 이 세상(世上)에서 보응(報應)을 받겠거든 하물며 악인(惡人)과 죄인(罪人)이리요.
5 ) 의인의 소득과 열매는 생명나무로 사람을 얻고 악인과 죄인은 자기 집을 해한다.
하나님이 택해 마음(헬>καρδία 카르디아, mind.~ 정신, 생각, 욕망, 이해)에 할례(割禮, 히>물라, 헬>περιτομή 페리토매, circumcision.~ 육신의 할례, 마음의 악한 생각을 베어버리다)를 받고 의(義)를 얻은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의로운 자)들은 열매가 있다.(신10:16)
의인들은 선(善)이신 하나님을 간절히 구해 은총(恩寵, 히>헨, 헬>χάρις 카리스, favor.~ 호의, 은혜와 총애, 사랑)을 얻어 푸른 잎사귀 같이 번성(蕃盛, 히>리바, 헬>πληθύνο 플레뒤노, crease.~ 크게, 많아짐, 증가, 번식)하고 지혜로워 미련한 자들의 주인이 되어 그들을 부리는 사역자가 된다.(잠3:4,27-29)
반면 악인들은 악을 더듬어 찾아서 악(惡, 히>라아,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evil.~ 악한, 나쁜, 착하지 않음, 올바르지 않음, 양심을 좇지 않음)이 임하고 자기 집(히>바이트, 헬>οἷκος 오이코스, house.~ 세대, 가정, 여호와의 집)을 해(害)롭게 하며 이에 상응한 보응으로 하나님께 패망을 당케 된다.(잠11:27,28,31)
반면 의인(義人)의 열매(히>페리, 헬>καρπός 카르포스, fruit.~ 씨방의 과실, 행동의 결과, 성령의 결과)는 생명나무(히>에츠 하하임, tree of life.~ 생명의 열매가 있는 나무, 예수를 의미)로 사람을 얻고 이는 지혜의 성령을 얻은 자들은 생명이 있어 사람을 구원하게 됨을 말한다.(잠3:18,11:30.딤전4:16.계22:2)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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