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 일(빛에 행함)

주를 믿어 선한일을 힘쓰게 하라.

고명한자 2012. 2. 8. 14:05

 

주를 믿어 선(善)한 일을 힘쓰게 하라.

 

딛3:6-8.

 

6,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7, 우리로 저희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8, 이 말이 미쁘도다 원컨대 이 여러 것에 대하여 굳세게 말하라 이는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조심하여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 사람들에게 유익하니라.

 

사도바울은 사랑하는 믿음의 참아들 디도에게 편지하기를 그레데에 있는 교회에 대하여 책망할 것이 없는 지도자를 장로와 감독으로 세우고 이들은 자기 정욕(情慾)대로 행하지 말아야할 것과 바른 교훈을 거스려 행하고 말하는 자들을 책망하라고 말합니다.(딛1:9) 이 같은 자들은 유대교에서 개종한 할례 당 가운데 많은데 믿음과 함께 할례도 받아야한고 주장하는 자들입니다.

 

그들은 또 조상들의 허탄한 족보이야기와 많은 전승(傳承)도 지켜야한다고 말해 하나님의 집인 교회를 온통 뒤집어지게 하며 주님의 복음을 복종치 아니하며 헛된 말로 속이고 마땅치 아니한 더러운 이(利)를 취(取)하려고 누룩으로 교훈하는 자들입니다. 이들은 항상 거짓말 장이이며 악한 짐승으로 자기 배만을 위하는 탐식 자들이라고 심각하게 말합니다.(딛1:10,11)

 

그는 이 증거 하는 말이 참되다고 말하고 네가 저희를 엄히 꾸짖으라고 말합니다. 이와 같이 함으로 저희의 믿음을 온전케 하여 유대인의 허탄한 이야기로 진리를 배반(背反)하는 사람들의 명령을 좇지 않게 하려 한다고 말합니다.(딛1:13,14) 현세에도 하나님의 교회가 기독교 바벨론종교(宗敎)로 전락하게 된 것은 깊이 뿌리내린 사람들의 누룩에 의한 거짓된 교훈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과 헤롯의 누룩을 주의하도록 예수께서도 그 제자들에게 주의 할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저들의 불신의 적은누룩이 퍼져 온 교회를 사망의 잠으로 잠들게 했고 이는 사단의 전략으로 저들이 육신의 정욕으로 행하도록 가르치고 불법의 마음에서 떠나지 못하게 하며 죄악에서 떠나지 못하게 한 것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마16:11,12.막8:15.눅12:1.갈5:3,4,9)

 

저희는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 부인하니 가증하고 복종치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라고 말합니다. 이와 같은 자들은 더럽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로 이들에게는 아무것도 깨끗한 것이 없고 오직 저희 마음과 양심이 더러운 자라고 말합니다.(딛1:16,16) 사도바울은 이와 같은 자들을 바로잡고 또 이들에게 잡혀 혼잡케 되어 넘어지고 엎드러진 자들을 바로 잡아 그레데교회를 온전케 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이에 바울은 우리도 전에는 어리석었던 자요, 순종치 아니한 자요. 속았던 자이며 각색 정욕과 유흥의 행락을 즐기며 종노릇하던 자요 악독과 투기로 지내며 가증한자요 복종치 아니하던 자요 피차 미워하던 자들이었다고 말합니다. 이와 같은 가운데서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셔서 자비를 베풀어주시고 우리를 구원해 주셨는데 이것은 우리의 의로운 행실이 아니라. 오직 주님의 긍휼을 좇아 십자가의 할례를 받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고 말합니다.(딛3:3,5)

 

그렇습니다. 우리가 중생하여 성령으로 거듭날 수 있는 것은 세상에 속한 모든 죄와 육신의 목숨과 정욕의 부패한 마음과 어둠의 영을 십자가에 주님께 드려 못 박아 장사지내고 우리 옛 사람의 목숨을 포기할 때에 우리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주어집니다. 이 같이 새롭게 된 것은 회개하여 자신이 부인될 때에 영이신 예수께서 회개한 영혼을 새롭게 하시고 깨끗한 그 영혼에 목자와 감독이 되시기 위해 주의 영으로 오십니다.

 

이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신 것은 전적인 주님의 십자가와 그 영의 베푸는 할례의 능력으로 새롭게 된 자들에게 주께서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하게 주십니다. 이는 영원한 성령의 충만을 부어주신 것입니다. 그 결과로 우리가 주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함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하나님 나라에 후사가 되었습니다.(딛3:5-7)

 

이들은 그 영이 임하시는 그날에 그의 무거운 세상 짐이 그들의 어깨에서 떠나고 그의 멍에가 자신의 목에서 벗어지되 성령의 충만함으로 기름진 까닭에 마귀와 죄와 육신의 목숨의 수고하고 무거운 멍에가 부러지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약속대로 필경(畢竟)은 위로부터 성신(聖神)을 우리에게 부어주셔서 광야가 아름다운 밭이 되며 아름다운 밭이 산림(山林)과 같이 되고 에덴같이 삶이 풍성케 될 것입니다.(사10:27,32:15.겔36:35.마11:28,29)

 

이와 같이 지혜의 영이 오시면 우리 안에서 언약의 말씀을 보이시며 인도를 받아 안연히 살고 재앙의 두려움이 없이 평안히 살게 하십니다.(잠1:23,33) 또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닫게 하시고 하나님을 알게 되는데 이는 여호와께서 지혜의 영을 주시고 그 영을 받은 자들이 정직하여 그를 위해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어주십니다.(잠2:5-7.사11:2)

 

이와 같은 자들의 영혼에는 지혜의 영이 들어가시며 주님의 지식의 말씀들이 자신들의 영혼에서 즐겁게 됩니다. 또 완전한 율법과 증거의 말씀들을 알게 되고 지키게 하시기 때문에 영혼이 소성케 되며 우둔한자가 지혜롭게 되어 마음을 기쁘게 하고 눈을 밝게 함으로 주의 말씀을 보고 깨닫게 되어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해 주심으로 주님의 말씀이 송이 꿀 보다 더 달게 됩니다.(시19:7,10,119:1-4.잠2:10.요14:26,16:13)

 

그러나 그리스도인이라 하면서 아직도 거짓목자들의 거짓교훈에 속아 정욕으로 행하고 죄악을 즐기며 행락(行樂)에 종노릇하고 악독과 투기(投機)로 지내며 타인을 모략중상(謀略中傷)하고 거짓말로 일관하여 권모술수를 쓰며 주변의 있는 사람들을 미워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이 같은 종교생활을 행하면서도 자기가 보기에는 자기를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소개합니다.(렘2:35.딛3:3)

 

그러나 주께서는 말씀하시기를 그들이 말하기를 자신은 무탈하고 무죄하며 진노가 떠났기 때문이라고 말하나 보라 나는 죄를 범치 아니하였다 함을 인하여 내가 너를 심판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렘2:35) 오늘날 우리의 삶은 어떻습니까? 육신의 정욕으로 방탕하고 방임하며 행하는 자들은 그 생각 자체가 죄라고 말하며 사망으로 하나님과 원수가 되며 이들에게는 그리스도의 영이 없는 자들입니다.(잠24:,9,30:12.롬8:6-9,13.유1:18,19)

 

이와 같은 상황은 교회의 역사를 통해 언제나 있었나 봅니다. 초대 교회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종말의 교회실태(實態)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오늘날도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원수 노릇을 합니다. 저희의 마침은 멸망으로 그들의 신(神)은 배로 자기 욕심으로 육신의 것들을 채우기에 바쁘고 그들의 영광은 저희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에 일을 생각하는 세상에 속한 자들입니다.(빌3:18,19)

 

이들이 십자가의 도를 말하지만 자신의 육신에 정욕의 목숨은 죽지 않고 그냥 살아있어서 욕심을 채우기를 거머리처럼 세상 것들을 다고 다고하며 있는 것으로 족한 줄을 모릅니다.(잠30:15) 우리는 이와 같은 자들에게서와 이와 같은 것들에서 돌아서야합니다. 지금은 주님의 은혜와 긍휼을 입을 때입니다. 썩어질 세상 것에 노예가 되면 하늘에 소망이 없습니다.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는 이제 예비 된 그리스도의 영을 풍성히 받아 은혜를 힘입어 의를 받고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어야합니다. 이 일을 위해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과 특히 사도바울은 오늘날도 이 여러 말로 굳세게 서서 말하며 그리스도의 영 안에서 선한 일에 힘쓰라고 권면합니다. 우리는 선한 일을 위하여 지음을 받았습니다. 선한일이란 그리스도의 영 안에서 그 영으로 행하는 것을 말합니다.(미6:8.엡2:10.딛2:11-14)

 

우리가 이와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겸손히 동행하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인자(仁慈)를 사랑하며 공의를 행하고 의롭고 온전하고 완전하게 무죄하게 행하는 것이 아름다운 일로서 우리 모두가 이와 같은 영생의 소망가운데 예비 된 약속의 유업을 받으시며 이와 같은 여러 말씀들을 굳세게 말하고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조심하여 선한 일에 힘쓰게 하여 모든 사람들을 유익하게하시는 모든 분들이 다 되시기를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복하며 기도드립니다.

 

 

 

 

 

아멘

 

 

 

 

 

작 성 자   왕    종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