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完全)한 상(賞)을 받은 룻.(룻2:12)
12, 여호와께서 네 행(行)한 일을 보응(報應)하시기를 원(願)하며 이스라
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날개 아래 보호(保護)를 받으러 온 네게 온전
(穩全)한 상(賞) 주기시를 원하노라.
★ 이방 여인 룻은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주님을 기업과 상으로 받은 자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은 주께서 주시는 상이 있고 이는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임하여 말씀을 이상(환상) 중에 나타내시며 아브람아 두려워
말라! 나는 너희 방패와 지극히 큰 상급이라 하셨고 주께서 주시는 상은
하나님 자신을 주시는 것이다.(창15:1)
히브리서기자는 계시될 믿음 예수그리스도가 자신에게 있어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그에게 나아가는 자는 주께서 존재하시는 것을 알고 믿으
며 또 주님을 찾는 자들에게 하나님은 자신을 상으로 주시는 것을 믿는
자라고 말했다.(요6:29,17:3.갈3:23.히11:6)
모압 여인 룻은 이방 사람이었지만 주께서 아브람에게 나는 전능한 하나
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 하라 그리하면 열국의 아비가 되고
또 언약대로 여호와를 믿으면 천하 만민이 복을 얻는 다는 약속대로 룻
은 상(賞)을 받았다.(창17:1-5.룻4:17.갈3:13,14)
그는 이스라엘사람 엘리멜렉과 그의 아내 나오미의 아들(말론. 기론)이
자기 땅에 흉년이 들어 모압에 우거(잠시거주)하여 그의 아들을 만나 결
혼을 했으나 자식을 얻지 못했고 십년정도 되어 엘리멜렉과 그 두 아들
이 죽고 시모와 룻은 과부가 되었다.(룻1:1-5)
★ 나오미는 룻에게 고향으로 돌아가라 말했으나 그는 여호와를 택했다.
나오미는 모압 지방에서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권고하사 양식을 주셨
다함을 듣고 두 자부와 돌아가려다가 수혼 제도를 말하며 두 며느리에
게 너희들은 너희 신(그모스)에게 돌아가라 말했고 그중 오르바는 돌아
갔으나 룻은 나오미의 명을 거절했다.(룻1:8-15)
룻은 시모에게 떠나는 것을 강권치 마시라 말했고 어머니의 가는 곳에
가서 함께 유숙하며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
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라는 신앙의 고백을 하며 시모와 생사고락을 함
께 할 것을 고백했다.(룻1:16,17.롬10:8-10)
즉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을 믿고 그 아들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은 완전
하신 하나님을 상으로 받아 자신의 주인 삼는 것이며 그에게 상을 받으
면 전능한 능력이 함께 하여 성도가 완전한 행실을 하게 되고 이는 주님
의 화려한 영광 때문이었다.(룻2:11,12.겔16:14)
나오미는 룻의 확고한 신앙 고백과 하나님과 그의 백성과 시모를 사랑하
는 그의 선한 행실을 보았으며 자기와 함께 가기로 결심한 것을 보고 더
이상 말하기를 그쳤으며 고토로 돌아왔을 때는 보리추수 할 시기에 친족
중 유력자 보아스를 만나게 되었다.(룻2:1)
★ 룻은 시모의 고토(고향)로 좇아와 보아스를 만나 축복의 말을 들었다.
보아스는 베들레헴에서 와서 자기 밭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여호와께
서 너희와 함께 하시기를 원했고 그들은 보아스에게 여호와께서 복주시
기를 원한다며 여호와의 이름으로 축복하는 아름다운 성령의 교통하심을
보게 된다.(룻2:4.고전1:3,16:24,고후1:2,13)
보아스는 또 자기 밭에서 일하는 룻을 만나 그에게 자비를 베풀고 자기
밭에서 일하며 여기를 떠나지 말라! 이르며 네가 남편이 죽고 시모에게
행한 것과 고국을 떠나 타국 백성에게 왔으니 여호와께서 네 행한 일에
보응(報應)주시기를 원했다.(룻2:11,12.잠8:17)
또 그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날개(히>카나프. 헬>πτέρυξ
프테렉스.~ 날개. 성도를 보호하시는 주님의 날개) 아래 보호(히>나차르.
헬>ἀμύνω 아뮈노.~ 돌보아 지키다. 경계하다) 받으러 온 네게 온전(완
전)한 상(賞)주시기를 원했다.(시17:8,104:3.잠2:8)
온전(히>톰. 말레. 칼릴. 샬렘. 타밈. 헬>τέλιος 텔레이오스. καταρτ-
ίζω 카타르티조.~ 완전과 동의어. 흠 없이. 마음과 행실의 무결. 행위로
좇아 완전함)한 상(賞 히>사카르. 헬>μισθος 미스도스.~ 보상. 주의
강림)은 보화를 얻는 것이다.(잠8:17,20:7.마5:12,6:20)
★ 룻은 예수님의 예표가 되는 보아스를 영접해 그 나라의 상을 받았다.
예수께서 보화(寶貨 헬>θησαυρός 데싸우로스.~ 하늘의 보물. 보배.
복음과 그 영광. 그리스도)는 자기를 부인하면 율법의 말씀을 완전히 지
키게 하시는 하나님과 그의 영을 받는다고 말씀하셨다.(마6:20,7:11,19:
21,26.막10:27.눅9:23,24,11:13.고후4:7.골2:3)
이에 솔로몬은 네 귀를 지혜(성신)에 기울이고 마음을 명철(분별의 능력)
에 두며 지식(말씀)을 불러 구하고 이를 얻으려 소리를 높이며 물질을 구
하듯이 구하고 찾으면 여호와를 깨닫고 알며 그가 정직한 자를 위해 완
전한 지혜를 주신다고 말했다.(잠1:23,2:2-7)
모압 여인 룻은 그의 가족들과 시모 나오미 안에 함께 계시는 여호와 하
나님이 그들에게서 선(善 히>토브. 헬>ἀϒαθός 아가도스.~ 좋은. 기쁜.
아름다운. 최고의 도덕)을 행하시는 일을 보고 알았기에 전에 자기의 신
그모스(몰렉)에게 가지 않았다.(룻1:16-18)
룻은 그리스도의 예표(히>모페트. 오트. 헬> τύπος 튀포스.~ 미래사건
의 표징. 암시. 표상. 징조. 주께서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징조와 예표
가 되게 하셨다)인 보아스를 택했고 하나님 나라의 기업을 있게 하는 자가
되었다.(룻3:8,4:13.사8:18,20:3.골2:16,17)
★ 사람은 예수의 표상으로 그를 믿으면 신의 성품을 받아 기업을 얻는다.
그러므로 에덴에서 타락한 아담은 오실 자 예수님의 표상(예표:~ 모양.
형상. 형식. 표본. 상징. 예수그리스도의 모양)으로 그리스도께서는 십자
가의 승리로 하나님 나라의 첫 열매가 되셨고 구원을 얻은 아담의 후손
도 첫 열매가 되게 하셨다.(롬5:14.고전15:20.약1:18)
주님은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어 우리
로 조물(造物 헬>κτίσμα 크티스마.~ 창조된 것. 하나님의 지으신 것) 중
의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그리스도 안에서 선(善)한 일을 위해 신의 성
품으로 지으셨다.(엡2:10.딛2:14.벧후1:4)
룻은 이스라엘이 탈 애굽 할 때에 모압 땅 통과를 가로막아 주께서 저주
하신 민족의 여인이지만 아브람과의 언약대로 선민 이스라엘의 구원과
이방인들에게도 포괄적인 구원 베푸실 언약을 지키신 것으로 그는 완전한
상을 받은 자였다.(룻1:16,2:12,17.히11:6)
그는 엘리멜렉과 그 가계의 끊어진 기업을 여호와께서 허락하신 수혼
제도로 기업 무를 보아스를 택했고 이는 우리도 그리스도를 하나님과 그
아들로 깨닫고 알고 믿어서 죄 사함을 받고 주님 나라를 기업으로 얻어야
할 것을 교훈 하셨다.(신25:5-10.룻4:1-17)
★ 룻이 보아스의 씨를 받았던 것 같이 우리도 말씀의 씨를 받아야 한다.
성도는 하나님의 택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진리의 말씀(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印) 치심을 받았
으니 이는 우리 기업의 보증이 되사 그 얻은 것을 구속해 주님의 영광을
찬미케 하신 것이다.(겔16:14.엡1:12-14)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그리스도에게서 받고 그의 영화로 성도의 화려
함(히>케붓다. 헬>ἔνδοξος 엔독소스.~ 영광스러운. 훌륭한. 빛나고 아
름다운)이 완전하다고 말씀하신대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실족)이 없는
백성이 되었다.(겔16:14.요11:9,17:22,23.엡1:4,5)
이 엘리멜렉 가족들은 복의 통로였고 나오미는 전도자며 보아스는 그리
스도의 모형이기에 룻은 나오미의 말대로 보아스의 발치에서 이불을 덮
어 씨 주실 것을 기다렸고 소원했으며 이불을 덮는 것은 예수그리스도로
옷 입는 것의 예표였다.(마13:37.롬13:14.갈3:27)
보아스는 씨를 뿌리시는 예수님의 모형이고 씨는 하나님의 아들들로 주
님은 말씀의 씨를 뿌리시며 이 씨는 썩지 아니하고 살아있으며 항상 있
는 말씀이고 우리는 이 말씀과 성령과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거듭나서 하
나님 나라의 유업을 얻는다.(마13:37,38.벧전1:23)
★ 하나님의 경륜과 섭리와 목적과 그 뜻은 우리의 완전함에 있는 것이다.
룻이 낳은 아들은 사람들이 나오미가 낳았다 하여 그 이름을 오벳이라 했
고 이는 다윗의 아비인 이새의 아비였으며 이들은 유다의 며느리 다말이
유다에게서 쌍둥이를 낳은 베레스의 후손들로 유다지파로 오신 예수그
리스도의 통로였다.(창38:1-30.룻4:17-22)
하나님의 구속은 이성으로는 이해되지 않는 경륜과 섭리이고 그의 주권
적인 뜻이며 아무도 항거 할 수 없고 우리가 예수님의 은혜로 구속을 받
고 완전한 상(賞) 받는 것은 그리스도를 사랑하고 그의 능력으로 완전히
행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롬9:9-24.딤후3:17)
주께서 우리를 향하신 소원은 에덴동산에서 잃어버린 하나님의 완전한
형상(생령)을 여인의 후손 그리스도를 통해서 회복하시고 그의 완전한 영
광으로 하나님과 일치하는 삶을 살게 하시는 것이 주님의 목적과 뜻이다.
(창2:7,17:1.신18:13.마5:48.요일2:5,6,4:17)
이는 주께서 너희에게 선한 일 즉 아름답고 착한일(완전한 구속)을 시작하
신 것으로 그의 완전한 사랑 예수그리스도를 주셔서 그의 영광의 화려함이
너희를 완전케 하시는 것을 달리 생각지 않고 믿으면 너희의 완전함이 영
원하리라.(겔16:14.빌1:6.골1:4-6.딤후3:17)
아멘! 룻이 보아스와 연애했듯이 그리스도인은 예수님과
연애해서 그 나라를 기업으로 받는 자다.(엡1:14)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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