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영적 진단. (마13:18-23)
18, 그런즉 씨 뿌리는 자의 비유를 들으라.
그리스도 예수는 씨 뿌리는 비유(比喩. 히>마샬. 헬>παραβολή 파라볼레. parable.~ 비교. 상징. 표상. 진리를 밝힘)로 하나님 나라의 유업을 받을 백성들 중 “결실하는 자와” “결실하지 못하는 자”들이 있음을 천명(진리를 밝힘)하셨다.(눅8:11)
1, 길가 같은 사람의 마음에 뿌리 운 씨.
19, 아무나 천국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할 때}는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리 운 것을 빼앗나니 이는 곧 {길가에 뿌리운자}요.
1 )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하면 마귀에게 말씀을 뺏긴다.
말씀은 능력으로 주의 모든 이름위에 높게 하셨고 열 왕들이 말씀을 듣고 감사했으며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했고 그의 지식의 소리가 온 땅에 통하며 그 말씀이 세계 끝까지 이르고 하나님이 해를 위해 하늘에 장막을 베푸셨다.(시19:1-4,138:2)
주님의 말씀은 성령의 검이고 능력이지만 듣고 “깨닫지 못하면 악한 자 마귀가 육신에 속한 자들에게 들려졌던 {말씀을 빼앗기도록 주께서 허용하셨고}” 죄를 범하는 죄인들의 주인은 마귀며 거짓의 아비이기 때문이다.(마13:19.요8:44.엡6:17)
2 ) 말씀을 빼앗긴 자는 거듭나지 못한 육신에 속한자다.
{길가와 같은 마음에} 뿌리 운 씨(種子. 히>제라. 헬>σπέρμα 스페르마. seed.~ 자손. 후손. 하나님의 아들들. 말씀)란 굳어진 마음에 복음을 받아들일 마음이 없는 교만(驕慢)한 자이고 자기의 생각을 하나님처럼 여기는 자다.(마13:19,38.롬10:3)
현대 “목회자들과 기독교인들 대부분이 육신에 속해 악한 자(마귀)에게 말씀을 빼앗겼고” “그들이 아는 말씀은 문자로만 알며 사역을 하고 배우며 적용하지만 성령의 인도하심과 역사가 없어 거듭나거나 열매를 맺지 못한다.”(마13:19.계3:1-3)
2, 돌밭 같은 사람의 마음에 뿌리 운 씨.
20, {돌밭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되 21,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시 견디다가 말씀을 인하여 환난이나 핍박이 일어나는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요.
1 ) 돌밭은 말씀을 신중히 받지 못하는 경솔한 마음이다.
돌밭은 흙이 얇은 곳으로 심성이 박하고 굳어있는 마음으로 복음의 말씀을 받을 때에 기쁨으로 받지만 그 속에 진리의 말씀을 귀중히 여기는 믿음이 없고 철저히 따라가는 순종이 없는 것은 신앙의 뿌리가 없는 육신에 져서 살기 때문이다.(롬8:13)
신앙의 뿌리(히>쇼레쉬. 헬>ῥίζα 리자. root.~ 식물의 땅에 박힌 밑 둥. 그리스도 안에 정착함)가 없는 자는 {그리스도 안에 들어가지 못한 육신에 속한 자고 “이 죄인들은 선한 하나님과 그 아들 예수께서 함께 계시지 아니하는 자다.”}(롬7:18)
2 ) 돌밭의 마음~ 말씀으로 환난(핍박) 받으면 실족한다.
신앙의 뿌리는 하나님 영광의 풍성을 따라 주의 성령이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케 하시고 믿음으로 그리스도 예수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시며 너희가 사랑(그리스도) 가운데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 충만케 된다.(엡3:16-20.요일4:13)
그러나 신앙의 뿌리가 없는 자는 자기 속에 예수께서 함께 하지 않기에 말씀을 인하여 환난이나 핍박이 일어나면 곧 넘어지(히>나팔. 헬>πίπτω 핍토. brought.~ 실패하다. 내던져지다. 실족하다)는 것은 {육신에 속한 자이기 때문이다}.(롬7:18)
3, 가시떨기 같은 사람의 마음에 뿌리 운 씨.
22, {가시떨기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들으나 세상(世上)의 염려(念慮)와 재리(財利)의 유혹(誘23)惑)에 {말씀이 막혀 결실(結實)치 못하는 자요}.
1 ) 가시 떨기 마음은 염려 재리 유혹으로 결실치 못한다.
가시떨기와 같은 마음이 혼잡한 자는 종교생활을 하지만 자기 육신의 목숨을 버리지 않은 자고 그 마음은 마귀가 주인이며 {세상 것에 집착하고 말씀을 듣지만 유익이 되지 못하는 것은 세상 염려와 재리의 유혹으로 말씀이 막힌 자다}.(마13:22)
종교생활을 하지만 세상의 염려(念慮. 히>바타흐. 헬>μεριμνάω 메림나오. worry.~ 세상 생활의 염려. 근심과 걱정하다)와 재리(財利. 헬>πλοῦτος 플루토스. wealth.~ 재물과 이익)와 유혹(誘惑)을 받고 흔들리는 자는 말씀이 막혔다.(마13:22)
2 ) 말씀이 막히면 성령을 거부하고 열매를 맺지 못한다.
우리는 복음을 듣고 회개하여 자신을 부인하고 성령을 받아 열매를 맺으며 하나님의 의가 되시는 예수를 받고 우리도 하나님의 의가 되어 의롭고 거룩하며 영원히 완전케 되는 것이 신앙의 정체성이다.(눅9:23,24.롬3:22,6:6,7.고후5:21.히10:14)
반해 육신에 있는 자는 성령의 일과 하나님의 법(法. 히>토라. 헬>νόμος 노무스. law.~ 율법. 가르침. 말씀)을 거부해 하나님이 그가 들은 말씀을 빼앗아 넉넉한 자에게 주시고 없는 자는 말씀이 막혀 결실치 못한다.(마13:12,19.롬8:7.고전2:14)
4, 좋은 땅 같은 사람의 마음에 뿌린 씨.
23, {좋은 땅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니} 결실(結實)하여 혹 백 배, 혹 육십 배, 혹 삼십 배가 되느니라 하시더라.
1 ) 좋은 땅은 에덴과 시온과 예수그리스도 안을 말한다.
좋은(좋다. 히>토브. 헬>ἀϒαθός 아가토스. was good.~ 기쁜. 아름다운. 귀중한. 충분한) 땅(히>에레츠. 아마다. 헬>ϒῆ 게. ground. earth.~토지. 에덴. 가나안. 시온. 새 땅. 천국)은 긍국적으로 예수 그리스도 안을 말한다.(마5:3.계21:1-22)
씨 뿌리는 자는 예수님이고 씨는 말씀이며 하나님의 아들들이고 이는 썩지 아니하는 씨로서 거듭나게 되며 이 말씀은 성령으로 영을 받으면 하나님께로 나와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게 된다.(마13:37,38.요6:63.고전1:30.벧전1:23.요일4:13)
2 ) 좋은 땅(예수 안)은 깨닫는 자만 들어가서 결실 한다.
{좋은 땅은 예수그리스도 안을 말하고} 주 안에 들어가려면 아버지와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啓示. 헬>ἀποκάλυψις 아포칼립쉬스. revelation.~ 하나님과 예수가 가르쳐 깨닫게 하심)를 받아 깨닫게 하시고 너희 안에 예수가 계시게 된다.(빌2:13)
깨닫는(히>빈. 헬>συνίημι 쉬니에미. realize.~ 이해하다. 생각하다. 알게 하다) 것은 {복음을 전하는 자 속에서 말씀하시는 예수님께 듣고 배워 그가 알게 하시고 깨닫게 하시는 자들은 예수님 안에 들어가서 열매를 맺게 된다.}(마13:15.엡4:21)
3 ) 말씀을 깨달은 자는 백배 육십 배 삼십 배 결실한다.
좋은 땅 예수 안에 들어가려면 먼저 주의 계명을 깨닫고 지켜 그리스도와 복음을 위해 제 목숨(육신)을 잃어버려야 죄 사함을 받고 성령으로 거듭나서 그 영의 인도를 받아야 그리스도께 가서 하나님을 위해 열매를 맺는다.(요15:10,13.롬7:4)
열매는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의 성령을 통해서 맺는데 완전히 영의 인도를 받으면 백배를 결실하고 자기 생각이 주장하는 여부에 따라 혹 육십 배, 혹 삼십 배의 열매를 맺게 되며 사람의 노력이 아닌 성령으로 결실케 된다.(호14:8.갈5:23)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고명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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