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에 선, 그리스도인.(고후1:18-24)
20, 하나님의 약속(約束)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榮光)을 돌리게 되느니라.
1 ) 복음은 육체의 지혜가 아닌 주님의 은혜와 약속과 말씀을 시인하여 영광에 이른다.
하나님의 약속(約束, 헬>ἐπαγγελία 에팡겔리아. promise.~ 예고, 통지, 언약, 서약)은 성경에 미리 예정(豫定, 헬>προορίζω 프로리조, preordained.~ 미리 정하다, 구원의 목적, 그리스도의 속죄를 미리 정함)된 것으로 주 안에서 그가 하시는 모든 일은 우리에게 예가 된다.(요5:39.행4:28.롬8:29-30.엡1:5,11)
바울은 약속의 말씀들은 주 안에서는 예(헬>ναι 나이, yes.~ 네, 그렇습니다, 긍정, 동의, 확언)라 말했고 또한 아멘(히>아멘, 헬>ἀμῄν 아멘, Amen.~ 참으로, 진실로, 확증하다, 말씀이 성취되다)이라 말한 것은 그리스도는 성경의 기록된 말씀대로 영생(永生)을 이루어 주실 것을 천명하셨다.(요5:39,14:6.롬8:4)
그는 고린도교회 형제들에게 아볼로를 가지고 본을 보였으며 이는 너희로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게 하려 한 것이고 너희가 우리에게 배웠으며 육체(肉體, 히>바사르, 헬>σάρξ 시르크스, flesh.~ 육신의 굳은 마음, 죄, 옛 사람)의 지혜로 하지 아니하고 주의 은혜로 행한 것이라 말했다.(고전4:6,고후1:20)
그는 로마교회에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과 네 마음에 있고 이는 우리가 전파한 믿음의 말씀이며 또 예수를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 살리신 것을 네 입으로 시인(是認, 헬>ὁμολογέω 호몰로게오, acknowledge.~ 인정, 자백, 신앙하다)하면 의와 구원과 영광을 얻는다고 말했다.(롬10:8-10.엡1:12.요일4:15)
21,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견고(堅固)케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22,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印)치시고 보증(保證)으로 성령(聖靈)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
2 ) 성령은 믿는 자에게 영의 인침과 기름부음을 마음에 부어 주 안에서 견고케 하신다.
바울은 하나님은 너희를 그리스도 안에서 견고(堅固, 히>미브차르, 헬>ὀχύρωμα 오퀴로마, fortification.~ 요새화, 안전함)케 하시려고 예수가 너희와 함께 계신 증거(證據, 히>에드, 헬>μαρτυρία 마르튀리아, witness.~ 증명할 근거, 목격함)를 통하여 너희가 견고케 되며 끝까지 견고케 하신다 했다.(고전1:5-8)
이를 위해 성령을 주어 육신에 있지 않고 영에 있게 하셨으며 은사(恩師, 헬>χάρισμα 카리스마, gift.~ 구원, 영생, 성령, 지혜, 지식, 말씀, 믿음, 능력 행함, 영분별, 방언, 통역, 병 고침)에 부족함이 없이 그리스도 강림의 날에 책망(責望)할 것이 없는 자로 기름을 부어 마시게 하셨다.(고전1:5-9,12:13,고후1:21)
즉 너희가 마음에 기름부음(히>마샤흐, 헬>χρίω 크리오, anoined.~ 기름을 바르다, 성령 부음을 받다)을 받으면 성령으로 인(印, 히>호담, 헬>σφραγίς 스프라기스, signet.~ 도장, 하나님의 소유, 소유권)을 치시고 하나님의 소유가 되며 모든 진리로 인도하여 하나님과 같은 삶을 산다.(고후1:21,22.엡1:13.벧전4:6)
3 ) 성령의 보증이란 말씀을 받아 신(영)이 되면 그리스도 나라의 소유권이 있게 된다.
하나님은 백성들이 자발적으로 회개(悔改, 히>슈브, 헬>μετάνοια 메타노이아, repentance.~ 죄를 뉘우치고 돌아섬, 육신에서 돌아섬)치 못할 것을 아시고 회개함을 주어 진리(眞理, 히>에메트,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truth.~ 실제, 예수, 하나님)를 알면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 주를 좇게 하신다.(딤후2:25,26)
그러므로 말씀과 성령을 우리 구주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풍성(豊盛, 히>로브, 헬>πλοῦτος 플루토스, abundance.~ 다수. 풍부히, 넉넉히)히 부어주시고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으로 후사(後嗣, 헬>κληρονόμος 크레로노모스, heir.~ 상속자, 예수)가 되게 하신 것이다.(딛3:4-7)
주님 나라의 보증인 성령이 있는 성도들은 하나님의 일(히>멜라카, 헬>ἔργον 에르곤, work.~ 엄무, 활동, 선한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일) 곧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에 주인 삼고 그의 믿음을 소유하여 하늘에서 보내신 참 떡 예수로 영생을 얻어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신다 하셨다.(요6:29,32-40)
23, 내가 내 영혼(靈魂)을 두고 하나님을 불러 증거(證據) 하시게 하노니 다시 고린도에 가지 아니한 것은 너희를 아끼려 함이라.
4 ) 우리의 옛 사람은 주와 십자가에서 함께 죽었고 하나님은 믿는 자의 증인이 되신다.
하나님은 신구약 백성들 가운데 함께 계셔서 아담이 선악과를 취해 하나님 되려던 뱀(마귀)의 미혹으로 사망(하나님과 사람이 분리됨) 가운데 있던 관계를 회복케 하시려고 우리 옛사람을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죽이신 후 예수의 부활로 거듭나서 새 생명의 관계로 화목케 하셨다.(롬5:5-10,6:6,7.요일4:13-18)
또 하나님은 성령을 주셔서 그가 우리 안에, 우리가 주 안에 거하는 줄을 알게(히>야다, 헬>γινώσκω 기노스코. Know.~ 알다, 깨닫다, 인식하다)하셨고 이에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신 것과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셨으며 하나님은 우리의 증인(證人)이 되신다.(고전2:9-13,고후1:23.요일4:13)
바울은 자신은 예수의 십자가에서 죽었고 자신 안에는 세세토록 찬양받으실 하나님이신 그리스도가 함께 살고 계시며 그가 나의 증인(證人, 히>에드, 헬>μάρτυς 마르튀스, witness.~ 증거자, 목격자, 법적인 것을 증명하는 자)이 되시니 내가 그를 불러 증거 하시게 한다 말했다.(롬1:9,9:5.고후1:23.갈2:20.빌1:8)
하나님이 우리 안에서 두루 행해 자신을 증거 하는 일은 함께 계시는 예수를 나타내시는 일로 주님은 우리 안에서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말씀, 하나님의 행하심, 사람이 행할 일들)를 행하심으로 율법의 요구를 이루신다.(롬8:4.고후6:16)
24, 우리가 너희 믿음을 주관(主管)하려는 것이 아니요 오직 너희 기쁨을 돕는 자(者)가 되려 함이니 이는 너희가 믿음에 섰음이라.
5 ) 사역자는 성도의 믿음을 주관하지 아니하고 기쁘게 하며 믿음에 서는 것을 돕는 자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첫 번 방문 시 더러움과 음란과 호색함의 죄를 회개하지 아니하는 여러 사람들을 보았기에 그는 두 번째 가면 용서치 아니한다는 단호한 경고를 했었다 그러나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바울사도 안에서 말씀하시는 증거를 구한 사실이 있기에 저들을 믿음의 형제로 대하였다.(고후12:20-13:3)
또 그는 로마교회 형제들에게는 믿음이 연약한 자를 받되 의심하는 바를 비판하지 말라 어떤 사람은 모든 것(말씀들)을 먹을 만한 믿음이 있고 연약한 자는 채소(초보의 말씀)를 먹나니 너희는 먹지 않는 자를 판단(判斷, 히>미슈파트, 헬>κρίμα 크리마, justice.~ 판결, 심판, 정죄)치 말라고 경계 했다.(롬14:1-3)
이는 하나님이 저를 받으셨으니 남의 하인을 판단하는 너는 누구냐 그 섰는(히>야차브, 헬>ἵστημι히스테미, stood.~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서다, 예수 안에 있다, 믿음 위에 있다) 것이나 넘어지는 것이 제 주인에게 있으니 저가 세움을 받으리니 저를 세우는 권능이 주님께 있고 그를 받으셨다고 말했다.(롬14:3,4)
그는 고린도교회 형제들에게 우리가 너희 믿음을 주관(主管, 히>마샬, 헬>κυριεύω 퀴라유오, lod it over.~ 주인노릇하다, 관장하다, 다스리다)하려는 것이 아니고, 오직 너희 기쁨을 위해 돕는(히>아자르, 헬>βοηθέω 보에데오, help.~ 지지자, 조력자) 자가 되려함이니 너희가 믿음에 섰다 말했다.(고후1:24)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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