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에게 듣고 배운 그리스도인.(엡4:21-30)
21, 진리(眞理)가 예수 안에 있는 것 같이 너희가 과연(果然) 그에게서 듣고 또한 그 안에서 가르침을 받았을 진대. 22, 너희는 유혹(誘惑)의 욕심(慾心)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舊習)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23, 오직 심령(心靈)으로 새롭게 되어. 24, 하나님을 따라 의(義)와 진리(眞理)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사람을 입으라. 25, 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各各) 그 이웃으로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肢體)가 됨이니라.
1 )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너희와 함께 계신 예수에게서 복음을 듣고 배우는가?
바울은 예수가 십자가 대속과 부활 승천 후 약 육십년이 지나 에베소교회에 창세전에 택한 자녀들을 사랑 안에서 거룩하며 흠이 없게 하시려고 진리의 복음인 구원의 말씀을 듣고 또 믿어 약속한 성령으로 인(印, 히>호탐, 헬>σφραγίζω 스프라기조, signet.~ 도장, 성령의 도장)치심을 받았다 말했다.(엡1:3,4,13)
그는 진리(眞理, 히>에메트, 헬>ἀλῄθεια 알레데이아, truth.~ 사실, 참, 이치, 확실성, 신뢰성)가 예수 안에 있음과 같이 너희가 과연(果然, 히>옴남, 헬>ὄντως 온토스, truly.~ 진실로, 참으로, 앎의 결과) 그에게서 듣고 가르침을 받았다 했으며 이는 오늘날 우리도 내 안에 계신 그리스도에게 배운다는 말이다.(엡4:21)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세 번째 갈 때 범죄자를 용서치 않는다 했고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자신 안에서 말씀하시는 증거(證據, 히>에드, 헬>μαρτυρία 마르튀리아, witness.~ 주인, 목격자, 예수가 하시는 말씀)를 너희가 구했다 말했으며 이에 너희는 오늘날 전도자 속에서 말씀하시는 예수의 교훈을 받는 가?(고후13:3)
2 ) 너는 옛 사람을 벗었고,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아 새롭게 되었는가?
만일 너희가 너희 안에 계신 예수에게서 말씀을 듣고 배우는 자라면 주의 성령의 기름부음(히>마샤흐, 헬>χρίω 크리오, anoint.~ 기름을 머리에 바르다, 성령의 기름 부음을 받다)을 받아서 모든 것을 알게 되며 그 기름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시니 아무도 가르칠 필요가 없음은 곧 성령이 가르치신다.(요일2:20,27)
바울 안에 계시는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인해 하나님의 사랑이신 예수가 그의 마음에 부은바 되신 것 같이 만일 너희가 성령을 받으면 그 영으로 너희가 주 안에서 씻음(히>라하츠, 헬>νίπτω 닙토, wash.~ 영원한 속죄의 피로 죄를 씻다, 제의적인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롬5:5,6:6,7.고전6:11)
그리스도인이 성령을 받아 죄 사함 받으면 옛 사람(헬>παλαιὸς ἄνθρωπος 안드로포스, old man.~ 아담에 속한 자, 육의 사람, 범죄 자, 거듭나지 못한 자)이 십자가 죽음의 할례를 받아 육의 생각이 죽고 이를 벗어버리면 예수의 마음을 받아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 그리스도로 새것이 된다.(고후5:17.빌2:5,3:3)
26, 분(忿)을 내어도 죄(罪)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27, 마귀(魔鬼)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28, 도적(盜賊)질하는 자(者)는 다시 도적질하지 말고 돌이켜 빈궁(貧窮)한 자에게 구제(救濟)할 것이 있기 위하여 제 손으로 수고(受苦)하여 선(善)한 일을 하라. 29,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德)을 세우는데 소용(所用)되는 대로 선(善)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恩惠)를 끼치게 하라.
3 ) 마귀로 틈타지 못하게 선한 말과 선한 일을 하여 듣는 자에게 은혜를 끼치라.
신자가 세상에서 살면서 분(忿, 히>헤마, 헬>θυμός 튀모스, anger.~ 노함, 진노, 열 받음)할 때가 있는데 진리의 말씀을 전하면 이단이라 말하고 배반하는 일이 있으며 그러나 바울은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라 즉 예수도 간음한 여인과 성전미문의 병자에게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명하셨다.(요5:14,8:11.엡4:26)
바울은 분을 내면 마귀(魔鬼, 헬>διάβολος 디아볼로스, Satan.~ 중상자, 비방자, 악마, 귀신)가 틈을 타는데 이는 그리스도가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 금식 후에 돌로 떡을 만들어 먹어보라고 미혹(迷惑, 히>타아, 헬>πλανάω 플라나오, stray.~ 잘못행하다, 방황케 하다)하듯 삼킬 자를 찾는다.(눅22:31.벧전5:8)
신자는 사단의 유혹을 받지 않도록 옛 사람의 행실인 도적질을 하지 말고 빈궁한 자를 구제키 위해 선(善, 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토스, good.~ 좋은, 도덕률, 하나님과 합력)한 일을 하며 덕을 세우는 말을 하여 듣는 자에게 은혜(恩惠 히>헨, 헬>카리스 grace.~ 주의 호의, 선물)를 끼치라 말했다.(엡4:28,29)
30, 하나님의 성령(聖靈)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속(救贖)의 날까지 인(印) 치심을 받았느니라. 31, 너희는 모든 악독(惡毒)과 노(怒)함과 분(忿)냄과 떠드는 것과 훼방(毁謗)하는 것을 모든 악의(惡意)와 함께 버리고. 32, 서로 인자(仁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容恕)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
4 ) 성령을 근심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속의 날까지 인 치심을 받았느니라.
바울은 신자는 예수를 믿고 옛 사람을 벗은 후 성령(聖靈, 히>루아흐, 헬>νεῦμα 퓨뉴마, Spirit.~ 바람, 숨, 생명, 영)을 받아 구속의 날, 주 강림의 날 부활체를 입을 때까지 인(印)치심을 받았으니 너희는 하나님의 소유로 성령을 근심(히>야곤, 헬>λύπη 뤼페, sorrow.~ 슬픔, 번민, 고민)케 말라 말했다.(엡4:30)
성령을 근심케 한 대표적 인물 중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은 사무엘의 전갈로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아말렉이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올 때에 길에서 대적한 일을 추억하시고 그들을 쳐서 모든 소유와 남녀와 소아와 젖 먹는 아이와 우양과 나귀를 죽이라 하셨으나 사울은 이를 어기고 불순종했다.(삼상15:2-11)
이에 성신이 사울을 떠나셨고 여호와가 부리시는 악신(惡神, 히>루아흐 라이, evil spirit.~ 악 영, 마귀, 귀신들)이 그를 번뇌(煩惱, 히>메후마, turmoil.~ 파멸, 근심, 소동, 당혹케 됨, 시달림)케 했으며 바울은 성령을 근심케 하면 소멸된다 말했고 이에 믿는 자들은 조심해야 한다 명했다.(삼상15:14,15.살전5:19)
5 ) 말로 형제를 속이고 악독과 노함과 분 냄과 훼방하지 말며 서로를 용서하라.
바울은 너희는 주께서 말씀하신 세상 사람들의 마음에서 나오는 모든 악독(惡毒, 헬>πονηρία 포네라아, wickedness.~ 흉악과 독살스러움, 악한 생각, 죄악)과 노함과 분 냄과 떠드는 모든 악의(惡意, 헬>κακία 카키아, malice.~ 나쁜 것, 좋지 못함, 타락, 악덕, 악의, 악한 습관)를 함께 버려야한다 말했다.(엡4:31)
이는 주께서 교훈하신 것으로 사람 속에서 나와 사람을 더럽게 하는 육의 마음의 심사(心思, 히>마흐셰보트 레브, purposes of heart.~ 마음의 고안, 계획, 마음의 생기는 일)로서 예수는 육신의 제 목숨을 친구 그리스도를 위하여 잃어버리면 이에서 더 큰 사랑이 없다 하셨다.(눅9:23,24.요12:24-26,15:10-13)
그리스도의 특화(特化)된 명령에 원수(怨讐, 히>오예브, 헬>ἔχθρα 에크트라, enemy.~ 대적, 나라에 해를 끼치는 자, 형제에게 해를 끼친 자, 육신에 속한 자)를 사랑하며 형제가 범죄 하면 일흔 번에 일곱 번씩 용서하라 하셨고 이는 무한대로 용서하라는 명령으로 함구하고 순종해야만 한다.(마5:44,18:21,22.롬8:13)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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