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알면 마귀를 이긴다.(요일2:12-17)
12, 자녀(子女)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 죄(罪)가 그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赦)함을 얻음이요. 13,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태초(太初)부터 계신 이를 앎이요 청년(靑年)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악(惡)한 자(者)를 이기었음이니라.
1 ) 우리가 예수를 믿으면 죄를 사함을 받아 죄가 없게 된다.
요한이 교회 구성원들에게 글을 쓰는 것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죄(罪. 히>핫타트. 헬>ἀμαρτία 하마르티아. sin.~ 율법의 말씀을 범한 행위. 불법) 사함(赦. 히>나사. 헬>ἀφίημι 에피에미. forgive.~ 용서하여 놓아주다. 죄를 탕감 받다)을 받으면 모든 죄가 없게 되는 것을 천명(闡明) 했다.(행2:38,3:19.요일2:12)
베드로는 오순절에 성령을 받고 자신이 죄 사함과 죄 없이함을 받고 이스라엘 온 집에게 예수의 십자가 죽음을 증거 하니 그들의 마음이 찔려 우리가 어찌 할지를 묻자 회개하여 주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과 또 죄 없이 함을 받으라 그 결과 유괘한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르게 된다고 말했다.(행2:38,3:19)
2 ) 죄과에서 떠나면 구속 주가 오심으로 예수를 알게 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유다) 자기 백성들에게 말씀하시기를 구속(救贖. 히>페두트. 헬>ἀπολύτρωσις 아폴뤼트로시스. deliverance.~ 죄에서 풀어놓음. 해방. 예수)자가 시온(히>치욘. 헬>Σιών 시온. Shion.~ 예루살렘의 성. 하늘 도성)에 임함은 야곱 중에 죄과를 떠난 자에게 임하신다고 말씀하셨다.(사59:19,20)
마태는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추었는데 구속 주 그리스도는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다 하셨고 죄 사함을 받을 백성들에게 오셨으며 또 지금은 예수의 이름으로 죄 사함과 죄 없이함을 받은 자들에게 성령으로 오신 것을 알게 하신다.(마4:16,17.고전2:9-12)
3 ) 태초의 말씀을 알면 아비와 청년들이 악한 자를 이긴다.
그리스도는 태초(太初. 레쉬트. 헬>ἀρχή 아르케. beginnibg.~ 사물의 시작. 우주의 처음)부터 계셨던 말씀(히>다바르. 헬>λόγος 로고스. word.~말. 하나님의 생각. 율법. 예수. 성령)이시고 이를 알면(히>야다. 헬>γινώσκω 기노스코. announce.~ 알게 하다. 알리다) 악한 자를 이긴다 했다.(요1:1,14요일2:14)
즉 말씀이신 하나님과 예수와 성령이 우리 안에 오시면 그가 아버지가 되시고 주를 알게 되며 장성한 신앙인은 영적 아비가 되고 말씀으로 자신의 모든 행사를 삼가(히>샤마르. 헬>βλέπω 불레포. be careful.~ 지키다. 경계하다) 지키는 청년들은 말씀을 따라 삼가 함으로 이기게 된다.(시119:9.딛1:15.요일2:13)
14, 아이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아버지를 알았음이요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태초(太初)부터 계신 이를 알았음이요 청년(靑年)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강(强)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속에 거(居)하시고 너희가 흉악(凶惡)한 자(者)를 이기었음이라.
4 ) 교회 안에는 아이와 청년과 아비들이 신앙을 구성한다.
교회(敎會. 헬>ἐκκλησία 에클레시아. church.~ 예수의 몸. 그리스도 안의 모임)는 의인들의 모임이고 영적으로 성숙한 아비가 있고 또 자신의 행실을 주의 말씀에 따라 삼가 지키는 청년들이 있으며 또 영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어린 아이들의 신앙인들로 구성되어 있고 가라지도 있다.(마13:25-30.요일2:13,14)
반면 요한은 아비들과 청년들과 아이들은 아버지 하나님을 알았고 청년들은 믿음이 강한 자들로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속(히>케레브. 헬>καρδία 카르디아. within.~ 마음 안에. 생각 속에)에 거하시기에 너희가 흉(凶. 히>레샤. βαρύς 바뤼스. savage.~ 마귀. 악한 범죄자)한 자를 이겼다 말했다.(요일2:13,14)
5 ) 예수 안에 있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이 거하신다.
예수는 자신이 택(擇)한 자들에게 계시(啓示. ἀποκάλυψις 아포칼륍시스. revelation.~ 아버지를 알게 함. 영적인 것을 폭로함)를 주어 아버지 하나님을 알게 하셨고 이에 주의 말씀에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다 하셨으며 즉 아무나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아는 자가 없는 비밀이다.(마11:27.고전2:7)
하나님은 스스로 숨어(히>하바. 헬>κρύπω 크립토. hide.~ 숨다. 숨기다. 보이지 않게 몸을 감추다) 계신분이고 우리 안에 진리(眞理)의 말씀으로 계시며 능력으로 역사하여 율법의 요구(要求. 히>샤알. 헬>χρεία 크레이아. ask.~ 구하다. 지키게 하다. 명하다)를 이루어지게 하신다.(신26:18.수1:8.사45:15.롬8:4)
6 )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시면 너희가 흉악한 자를 이긴다.
예수는 아버지의 이름과 자신에게 주신 말씀들을 제자들에게 주셨고 내가 아버지에게서 나온 줄 저들이 알고 믿었으며 또 내게 주신 영광을 너희에게 주었고 아버지와 내가 하나인 것 같이 너희도 내 안에서 온전(穩全. τελειόω 텔레이오오. complete.~ 완성하다. 흠결이 없다)히 하나가 되었다 하셨다.(요17:8,22)
바울의 증거에 주와 합하는 자들은 한 영이고 우리 안에 말씀과 성령으로 계신 예수는 하나님이시며 주님은 항상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흉악한 자 마귀를 이기게(히>야콜, 헬>νικάω 니카오. overcome.~ 극복하다. 이기다. 적을 쳐 부시다)하시고 예수의 행적을 나타내 주신다 말했다.(롬9:5.고전6:17,고후2:14)
7 ) 영적인 사람들은 우리 영혼의 목자가 마귀를 멸하신다.
예수는 말씀을 받은 자들의 신(神)이라 하셨고 바울은 영(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생명. 성령. 말씀)을 받은 자는 주와 한 영이기에 하나님 앞에서 진(陳. 히>마하네. 헬>παρεμβολή 파렘볼레. camp.~ 사단의 군대)을 파하는 강력으로 마귀의 군대를 파한다고 천명했다.(고전6:17,고후10:4,5)
그리스도는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세상 신 악한 마귀(魔鬼. 헬>διάβολος 디아볼로스. Devil, Satan.~ 타락한 천사. 악마. 귀신)의 일을 멸(滅. 히>아바드. 헬>ἀπόλλυμι 아폴뤼미. perish.~ 죽다. 멸망하다. 없어지다)하려 오셨고 이에 우리로 예수 안에서 항상 이기게 하신다.(요16:11.고후2:14.히2:14.요일3:8)
하나님은 백성들의 오른 손을 붙들고 도우시기에 우리에게 노하던 자들이 수치와 욕을 당할 것이며 너와 다투는 자들이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이 되며 멸망하고 네가 찾아도 너와 싸우던 자들을 만나지 못하며 너를 치는 자들이 아무것도 아닌 것같이 허무하게 될 것이라 우리를 도우시는 주가 말씀하셨다.(사41:10-13)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