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죄인. 음녀)을 이기려면.(잠2:6-12)
6, 대저 여호와는 지혜(智慧)를 주시며 지식(知識)과 명철(明哲)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 7, 그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完全)한 지혜를 예비(豫備)하시며 행실(行實)이 온전(穩全)한 자에게 방패(防牌)가 되시나니. 8, 대저 그는 공평(公平)의 길을 보호(保護)하시며 그 성도(聖徒)들의 길을 보전(保全)하려 하심이니라.
1 ) 하나님은 지혜의 성령을 구하는 자에게 생명나무 되신 그리스도를 주신다.
여호와는 지혜의 성령을 구하는 자에게 중보자 예수그리스도를 주시고 예수는 하나님의 사랑이며 그는 성령으로 우리 마음에 기름부음으로 오셨으나 그러나 내가 믿는 다고 그리스도가 오시는 것이 아니며 먼저 죄과를 떠나야 구속 주 예수께서 너희 마음에 들어 오시는 것이다.(사59:20.마4:17.눅9:23,24.롬5:5)
예수는 성령을 아버지께 구하여 다른 보혜사로 우리와 영원토록 함께 계실 것을 약속 하셨고 그러나 오순절에 오셨지만 모든 사람에게 함께 계신 것이 아니며 그리스도는 이를 구하라 주신다 찾으라 찾게 된다 문을 두드리라 열리게 된다 하셨으며 구하는 이에게 성령을 주신다고 하셨다.(마7:7,8.눅11:13.요14:16)
요한의 증거에 새 하늘과 새 땅인 하늘의 성 새 예루살렘은 성도가 예수의 신부로 단장된 모습으로 묘사되었고 하나님의 장막이 있으며 보좌에 계신이가 생명나무와 생명수 강에서 생명수 샘물을 주어 먹이시며 속히 오신다 하셨고 내가 줄 상이 있으며 일한 대로 갚아 주신다고 하셨다.(계21:2,3,6,7,22:2,12,17)
2 ) 여호와는 죄악을 벗어버린 정직한 자를 위해 완전한 지혜의 영을 주신다.
다윗은 자기의 허물(히>페샤. 헬>παράπτωμα 파랍토마. transgression.~ 범죄. 하나님의 권위를 거부하는 행위)을 깨달을 자가 누구냐? 말해 죄인은 자신이 얼마나 어떻게 범죄 한 줄을 아는 자가 없다 말했고 솔로몬은 내가 내 마음을 정(淨)하게 하며 내 죄를 깨끗하게 할 자가 없다고 말했다.(시19:12.잠20:9)
다윗은 나를 숨은 허물에서 벗어나게 하시라 주님께 탄원했고 종으로 고범 죄(故犯罪. 히>제드. 헬>formal sin.~ 오만한 범죄. 일부러 범한 죄)를 짓지 말게 하사 그 죄가 나를 주장치 못하게 하시면 내가 정직(正直. 히>야샤르. right.~ 악을 떠난. 마음이 결백함)하여 죄과에서 벗어나겠다고 고백했다.(시19:12,13)
그러나 죄를 벗어버리는 것은 나의 노력으로는 아니 되고 성령을 받아 영(성령)으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아서 거듭나야 무죄(無罪. 히>나키. 헬>ἀθῷος 아도오스. innocent.~ 허물의 없음. 죄가 없음)한 자가 되며 주님은 무죄한 정직한 자에게 완전한 지혜의 성령을 주신다.(잠2:7.호8:5.고전6:11)
3 ) 주님은 행실이 온전한 자의 방패가 되시고 공평과 성도의 길을 보전하신다.
하나님 앞에서 정직한 자가 되려면 죄 사함과 죄 없이 함을 받아 그 결과 허물의 사함과 죄의 가리 우심을 받고 여호와께 정죄를 받지 않는 자가 되며 주께서 굳은 육신의 마음을 제하시고 부드러운 예수의 마음을 주시며 그의 성령을 주시면 하나님의 율례와 규례인 말씀을 지키게 하신다.(시19:13.겔36:26,27)
즉 성령으로 진리의 말씀을 지켜 이루면 우리 행실이 온전(穩全. 히>샬렘. 칼릴. 헬>τέλυιος 텔리이오스. complete.~ 완전하다. 흠 결이 없다. 하나님으로 살다)케 되고 주님은 행실(行實. 히>테레크. 헬>ἤθος 에도스. behavior.~ 삶의 행위. 삶의 방식)이 완전한 자의 방패가 되어주신다.(잠2:7.히12:2.요일4:13,17)
하나님은 성도 안에서 나는 의로운 길로 행하고 공평(公平. 히>미슈파트. 헬>ἰσότης 이소테스. justice.~ 정의. 율법의 말씀. 표준에 맞음)한 길 가운데로 다니는데 이는 성도의 길을 보전(保全. 히>샤마르. 헬>τηρέω 테레오. preserve.~ 지키다. 간직하다)하여 악에게 빠지지 않기 위함이다.(잠8:20.요17:15.빌2:13)
9, 그런즉 네가 공의(公義)와 공평과 정직(正直) 곧 모든 선(善)한 길을 깨달을 것이라. 10, 곧 지혜가 네 마음에 들어가며 지식(知識)이 네 영혼(靈魂)에 즐겁게 될 것이요. 11, 근신(謹愼)이 너를 지키며 명철(明哲)이 너를 보호(保護)하여. 12, 악(惡)한 자의 길과 패역(悖逆)을 말하는 자에게서 건져 내리라.
4 ) 성령을 받으면 공의와 공평과 정직과 선한 길을 깨닫고 영혼이 즐겁게 된다.
지혜의 성령을 받으면 공의와 공평과 정직한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되는데 하나님이 우리 안에서 의로운 길로 행하시고 공평한 길 가운데로 다니시는 것으로 모든 진리의 말씀인 율법을 말하며 하나님은 그의 성령으로 우리 안에서 모든 율법의 요구를 지켜 이루심으로 열매를 맺으신다.(잠8:20.요16:13.롬8:4)
즉 나는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고 성령으로 거듭나서 변화된 새 마음에 하나님과 예수와 성령이 거처(居處. 히>모샤브. 헬>κατοίκησις 카토이케시스. dwelling place.~ 우리의 영 혼 몸을 집과 성전으로 삼음)를 삼고 오심으로 그가 주도적으로 공의와 공평과 정직을 행하신다.(잠8:20.요14:23.갈5:24.골2:12)
즉 선(善. 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토스. good.~ 율법을 지킴. 하나님과 예수와 성령의 행실)을 행하는 것은 주체가 하나님이시고 그가 우리 안에서 선을 집행하심으로 이것이 우리의 의(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의로운 행실)가 되며 의가 왕(王) 노릇하신다.(신6:25.롬5:17)
5 ) 성령은 근신과 명철이 되시며 우리를 지키고 보호하여 죄인에게서 건져내신다.
성령의 특성은 근신(勤愼. 히>메짐마. 헬>νήφω 네포. be sober.~ 정신 차리다. 말과 행실을 조심하다)과 명철(明哲. 히>테부나. understanding.~ 이해력. 현명한 생각. 하나님의 말씀을 분별함)이고 이를 구하고 찾는 자들에게 하나님에 대하여 알게 하시며 근신이 너를 지키고 명철이 너를 보호하신다.(잠2:11)
성령의 특성은 근신과 명철인 고로 너희를 악한 자(마귀)와 이단(죄인. 음녀)에게서 또 말로 호리(유혹)는 이방 계집에게서 건져.(히>나찰. 헬>ρύομι 뤼오마이. save.~ 구원하다. 구출하다)내어 구원하시기에 하나님은 우리를 예수 안에서 항상 이기게 하시고 주를 알게 하신다.(잠2:11,12,16.고후2:14.살전1:10)
또 우리가 이단(죄인. 음녀. 이방인)을 이기려면 십자가에 자신의 영혼을 미쁘신 조물주께 부탁드리고 성령을 의지하면 그 영의 명철과 근신이 악한 자의 길과 패역을 말하는 음녀(이방 죄인)에게서 건져 구원하여 주신다 그러나 누구든지 죄인에게로 가는 자는 생명 길을 얻지 못한다.(잠2:11,12,16,19.벧전4:19)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