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과 말씀

성경은 성도를 완전케 한다.(딤후3:14-17)

고명한자 2022. 7. 4. 19:34

성경은 성도를 완전케 한다.(딤후3:14-17)

 

14,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確信)한 일에 거(居)하라 네가 뉘게서 배운 것을 알며. 15,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聖經)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能)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救援)에 이르는 지혜(智慧)가 있게 하느니라. 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感動)으로 된 것으로 교훈(敎訓)과 책망(責望)과 바르게 함과 의(義)로 교육(敎育)하기에 유익(有益)하니. 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穩全)케 하며 모든 선(善)한 일을 행(行)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1 ) 성도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해야 하고 너를 가르친 자들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필자(筆者)는 신앙 삼십년 동안은 예수를 믿고 구원을 얻은 확신 가운데 살았지만 육신(죄의 본성)에 져서 육신대로 사는 그리스도인이었고 당시의 믿음은 내가 주님을 믿는 믿음으로 확신하며 종교인으로 충실히 살았고 성경 공부도 열심히 했으며 누구의 도움으로 믿음이 주어진 것이 아니었다.(롬8:5-8,12,13)

 

복음을 잘 가르친다는 사람들과 신학교 교수들에게 신자가 되어서 구원 받은 확신을 하며 살아도 왜 (罪, 히>핫타트, 헬>ἁμαρτία 하마르티아. sin.~ 율법을 범한 결과, 말씀에서 벗어남, 과녁을 벗어남)를 범하는 이유를 질문했지만 구원 받은 죄인이라는 대답뿐 나는 이를 몰라서 목회를 하지 않았다.(롬3:19)

 

그러나 고난이 왔고 나는 하나님께 목숨(히>네페쉬, 헬>ψυχή 프쉬케, life.~ 삶의 힘, 생명, 육신적 자아)을 걸고 기도했으며 주님은 나의 무익한 육신(肉身, 히>바사르. 헬>σάρξ 사르크스 flesh.~ 몸의 굳은 마음, 정욕, 악한 생각)의 목숨을 제거하시고 성령을 주어 죄에서 해방케 하신 하나님이셨다.(롬6:6,8:1,2)

 

2 ) 성경은 너희에게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서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다.

 

성경(聖經, 헬>γραφή 그라페, Scriptures.~ 하나님의 입이 명하셨고 성령이 모으셨다)의 저자는 하나님과 성령이시고 아들 그리스도를 주셔서 회개하여 자신을 부인(否認, 헬>ἀρνέομαι 아르네오마이, disown.~ 인연을 끊다, 인정하지 아니하다)하면 구원(救援)을 베풀어 주신 내용을 기록한 책이다.(사34:16.딤후3:15)

 

성경이 말하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內, 히>케레브, 헬>ἐν 엔, in.~ 그리스도 안에, 마음속, 나와 함께)을 말했고 예수를 믿으면 성령을 주셔서 우리 옛 사람의 굳은 마음을 제하신후 부드러운 그리스도의 마음을 주심으로 죄와 마귀에서 구원 얻은 것을 알게 된다.(겔36:26.고전6:11.롬8:1,2.요일3:8)

 

구원을 얻은 결과는 육신의 목숨(죄)을 십자가의 장사지내어 (除, 히>아바드, 헬>αἴρω 아이로, prunes away.~ 옮기다, 없이하다, 제거하다)하여 주시고 율법의 정죄(定罪, 히>라샤, 헬>κρίνω 크리노, condemn.~ 선고를 내리다, 유죄판결)가 없어 죄가 발생되지 않는다.(겔11:19,36:26.요15:2,롬8:1,2.골2:14)

 

3 )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신다.

 

성경(聖經)의 말씀은 하나님의 감동(感動, 히>라바쉬, 헬>θεόπνευστος데오프뉴스토스, inspiration.~ 하나님의 자극, 느끼도록 마음을 움직이다)으로 된 것으로 백성들을 교훈(敎訓, 히>무싸르, 헬>διδαχῄ 디다케, correction.~ 징계, 가르쳐 이끌어줌, 경고로 바로 잡다)하여 바르게 가르치신다.(롬15:4.딤후3:16)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책망(責望, 히>야카흐, 헬>ἐλέγχω 엘렝코, complained.~ 결정하다, 판단하다, 입증하다, 꾸짖다)할 것이 없는 자가 되어야지 자주 책망을 받으면서 목이 곧은 사람은 갑자기 패망을 당하고 피하지 못하나 거룩하고 흠 없이 행하면 책망 당할 것이 없는 자가 된다.(잠29:1.골1:22,딤전5:7)

 

주의 제자는 맡겨주신 영혼들을 교훈하여 모든 행실을 바르게(히>야샤르, 헬>εὐθύς 유뒤스, upright.~곧은, 정직한, 도리에 맞는, 말씀의 통치를 받다)하게 하고 (義,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받도록 교육해 의로운 자가 되게 해야 한다.(딤후3:16)

 

4 ) 성경 말씀은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고 모든 선한 일을 온전히 행하게 한다.

 

말씀을 가르치는 목적은 세상에 속한 자에게 복음을 전해 옛 사람의 죄를 벗어(히>말라트, 헬>καταργέω 카타르게오, escaped.~ 피하다, 구원하다, 자유자가 되다)버려서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온전(穩全, 히>타밈, 헬>τέλειος 텔레이오스, blameless.~ 완전한, 결점 없는)한 자가 되게 하시려는 것이다.(딤후3:17)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케 된 자들은 하나님의 온전케 하시는 능력(能力, 히>오즈, 헬>δύναμις 뒤나미스, power.~ 권능, 신적인 영향력, 하나님의 권능)으로 거룩하고 옳고 흠(欠) 없이 행함으로 하나님의 완전하심 같이 완전한 삶을 사는데 이는 우리 안에 오신 그의 능력 때문이다.(마5:48.고전2:6,4:20.살전2:10)

 

바울은 예수의 제자들은 자신 안에 오신 그리스도의 성령으로 행하는 자들로 (善, 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토스, good.~좋은, 기쁜, 최고의 도덕율, 의로운, 하나님과 동행)한일을 온전(완전)히 행하게 하시는데 이는 믿는 자속에 하나님의 말씀이 역사(役事)를 행하시기에 선한 일에 열심케 한다.(살전2:13.딤후3:17)

 

그는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은혜가 나타나 우리를 양육하여 경건치 않은 것과 세상의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살고 소망에 크신 구주 예수의 강림을 기다리게 하시고 주가 불법에서 구속하시며 깨끗케 하셨고 선(善)한 일에 열심 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셨다고 말했다.(딛2:11-14)

 

5 )성경은 빠진 것이 없고 짝이 있으며 하나님의 입이 명하셨고 성령이 이를 모으셨다.

 

여호와는 너희는 나의 책을 자세(仔細, 헬>ἀκριβῶς 아크리보스, carefully.~ 정확하게, 속속들이 빠짐없이, 장 절 단어까지)히 읽어보라 하셨고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으며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命)하셨고 그의 신(성령)이 이것들을 모으셨다 말씀하셨다.(사34:16)

 

하나님이 말씀을 종들에게 주심은 이를 의뢰(依賴, 히>바타흐, 헬>πείθω 페이도, trust.~ 믿다, 확신하다, 의지하다)하여 특별히 알게 하신 것으로 너로 확실한 진리의 말씀을 깨닫고 너에게 보내는 자에게 진리의 말씀으로 회답(回答, 히>아나, answer.~ 증언, 대답하다)케 하려는 것이다.(신20:11.잠22:19-21)

 

이에 말씀을 회답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의(義)를 알고 마음에 율법이 있는 자들이며 너희의 선생의 목소리가 너희 뒤에서 너희가 우편이나 좌편으로 치우칠 때에 말소리가 네 귀에 들려 이르기를 이것이 정로니 너희는 이리로 행하라 하시고 오늘 날은 성령이 조용히 내 안에서 가르치신다.(사30:21,51:7.요일2:27)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