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와 그리스도(목자)

목자와 감독 예수께 돌아온 자.(벧전2:19-25)

고명한자 2023. 5. 8. 21:08

목자와 감독 예수께 돌아온 자.(벧전2:19-25)

 

19, 애매(曖昧)히 고난(苦難)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 슬픔을 참으면 이는 아름다우나. 20, (罪)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稱讚)이 있으리요 오직 선(善)을 행(行)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1 ) 그리스도인은 애매히 고난이 닥칠 때 하나님을 생각하고 슬픔을 참으면 아름답다.

 

예수를 믿고 따를 때에 주님은 황당한 요구를 하시는 것은 우리 육신(肉身, 히>바사르, 헬>신체, 육체의 소욕, 굳은 죄의 마음, 악한 생각)의 목숨(히>네페쉬, 헬>φυχῄ 푸쉬케, life.~ 삶, 생명, 영혼)을 잃어버리고 나를 좇아야 되며 이보다 나를 더 사랑하는 것이 없다고 하셨다.(마10:39,16:25.눅9:23,24.요15:13)

 

주의 계명을 지켜 제 목숨을 주님께 드리고 자기 십자가를 지며 따르는 중에도 욥의 애매(헬>ἀδίκως 에디코스, unjustly.~ 불의 하게, 부당하게, 아무 잘못 없이)히 당한 시험과 고난이 올 때가 있어 우리가 혼란하게 된다 그러나 욥은 자신의 가는 길은 단련하신 후에 정금같이 나온다고 말했다.(욥23:10.단12:10)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마지막 때까지 간수하고 봉함하라 많은 사람이 연단(演壇, 히>차라프, 헬>δοκιμάζω 도키마조 refine.~ 제련, 단련, 시험)으로 죄의 정화가 되며 그리스도의 인내에 들어가서 애매한 고난 중에 하나님을 생각하고 슬픔을 참으면 아름답다고 베드로가 말했다.(사1:24.슥13:9.살후3:5벧전2:19,20)

 

2 ) 죄가 있어서 매를 맞고 참으면 칭찬이 없으나 선행으로 일관하면 아름답게 된다.

 

솔로몬은 지혜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으로 사람으로 사망의 그물을 벗어나게 한다 했고 정직히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외하여도 패역(悖逆, 히>메리, 헬>ἀντιλογία 안티로기아, revolt.~ 반역, 악하고 불순한)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과 권위를 업신여기며 교만하여 입으로 매를 자청한다고 말했다.(잠13:14,14:3)

 

그리스도는 (罪, 히>핫타트, 헬>ἁμαρτία 하마르티아, sin.~ 율법을 범함, 세상을 사랑하는 자)를 범하는 죄의 (히>에베드, 헬>δοῦλος 둘로스, servant.~ 노예, 죄를 범하는 자)들은 저들이 나를 찾다가 죄 가운데서 죽고 내가 가는 아버지 집에는 오지 못한다 말씀하셨다 죄인들아! 회개하라.(요8:2124,34,35)

 

하나님은 범죄자들을 (히>셰베트, 헬>ῥάβδος 랍도스, rod.~ 장대, 막대기, 때리는 도구)로서 다스리시는데 교만하고 미련한자는 입으로 매를 자청(自請)하여 멸망하나 (善, 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토스, good.~ 성령이 우리로 율법을 이루심)을 행하면 아름답게 된다.(잠14:3,18:6,7.롬8:4.딛2:14.벧전2:20)

 

21, 이를 위(爲)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苦難)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本)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22, 저는 죄(罪)를 범(犯)치 아니하시고 그 입에 궤사(詭詐)도 없으시며. 23, (辱)을 받으시되 대신(代身) 욕하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받으시되 위협(威脅)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공의(公義)로 심판(審判)하시는 자(者)에게 부탁(付託)하시며.

 

3 ) 예수의 본을 좇는 자들은 주가 고난을 받음 같이 그의 자취를 따르도록 하신다.

 

그리스도인은 주의 부르심을 받아 십자가에서 예수와 함께 죽었고 그리스도의 부활로 다시 산자로 여기며 우리의 행함(行一, 히>할라크, 헬>πορεύω 포류오, go.~ 가다, 걷다, 행동하다)은 우리가 율법의 요구(要求, 히>샤알, 헬>χρεία 크레이아, ask.~ 청하다)를 행하는 것이 아니고 성령이 이루신다.(롬3:20,8:4)

 

그리스도인은 예수가 받으신 고난(苦難, 히>오니, 헤>πάθημα 파테마, affliction.~ 고생, 괴로움, 어려움, 죄의 심판)을 경험케 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피할 길을 내사 능히 감당케 하며 그리스도의 자취(히>차아, 헬>ἴχνος 이크노스, step.~ 발자취, 흔적)를 따라오게 하신다.(시34:19.고후1:5,7.벧전2:21)

 

바울도 우리와 함께 하시는 그리스도의 고난이 넘침으로 우리의 위로(慰勞, 히>나함, 헬>παρακαλέω 파라칼레오, comfort.~ 즐겁게 하다, 괴로움을 잊게 하다)도 예수로 인하여 넘쳤고 우리가 환난 받는 것도 복음을 듣는 너희의 위로와 구원을 위함이며 위로가 너희 속에서 견디도록 역사한다 말했다.(고후1:3-6)

 

4 ) 주님은 죄도 없고 속임도 욕하지도 위협하지도 않으셨고 하나님을 의지 하셨다.

 

그리스도의 본질(本質, 헬>ὑπόστασις 휘포스타시스, essence.~ 성질, 실재, 확신, 독자적 성품)은 무죄(無罪, 히>나키, 헬>ἀθῷος 아도오스, innocent.~ 점이 없음, 결백함, 흠이 없음, 죄가 없음)한 분이고 자신을 정죄하며 팔고 못 박은 자들을 위협하지 않으셨고 다만 아버지께 의탁하였다.(눅23:46.벧전2:22,23)

 

우리가 예수를 본 받아야할 것은 그가 대 제사장에게 잡히던 날 베드로가 검으로 종의 귀를 떨어뜨리니 검을 쓰는 자는 검으로 망한다 하셨고 내가 아버지께 구하여 열두 영(천사들)이 더되는 천사를 보내시게 할 수 있지만 성경의 말씀이 이루어져서 백성을 구원하실 것을 말씀하셨다.(마1:21,26:48-54.벧전2:23)

 

그리스도는 세상에 오셔서 죄인들을 위해 사람의 (例, 헬>κατά 카타, in terms of.~ 의를 이룰 목적, 일반적인 방법을 따라, 규범에 따라)대로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목숨을 버리셨고 십자가에서 대속 하셨으며 요단강에서 세례 요한에게 침례를 받으셨고 우리를 살리려고 다시 살아나셨다.(마3:15.요15:10)

 

24, (親)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罪)를 담당(擔當)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對)하여 죽고 의(義)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25, 너희가 전(前)에는 양(羊)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는 너희 영혼(靈魂)의 목자(牧者)와 감독(監督) 되신 이에게 돌아왔느니라.

 

5) 예수의 대속은 그의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해 죄에 대해 죽고 의로 살게 하셨다.

 

구약의 선지자(先知者, 히>나비, 헬>προφήτης 프로페테스, prophet.~ 대변자, 말씀을 전하는 자, 미리 아는 자, 예언자)들은 율법을 전해 여호와의 팔과 중보자며 (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사람의 행할 도리, 믿음으로 얻는 의)인 아들을 전했다.(사53:1,59:16,17)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히>파다, redeem.~ 죄를 속함, 구원, 죄 값을 치룸)은 하나님의 계명(誡命, 히>미츠와, 헬>ἐντολή 엔톨레, commandments.~ 명령, 부과, 지킬 규정)으로 그가 원하신 것으로 영혼을 속건 제물로 드리면 그 씨를 보고 말씀을 받은 자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들이다.(사53:10.마13:38.눅8:11)

 

예수가 세상에 오신 것은 씨(말씀)를 뿌리러 오셨고 씨는 하나님의 아들들이며 베드로는 너희의 거듭난(헬>ἀναγεννάω 아니겐나오, regenerate.~ 다시 나다, 영적으로 나다) 것은 썩지 않을 씨인 말씀과 그의(義)를 받은 것으로 세세토록 살아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살게 되었다고 말했다.(벧전1:23,25,2:24)

 

6 ) 그리스도인의 치료는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그가 채찍을 맞음으로 나음을 얻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그랄에 거주할 때에 왕 아비멜렉이 사라를 취해 꿈에 하나님이 그에게 현몽하여 네가 그 여인을 취한 그 여인으로 인해 죽는다 하셨고 아비멜렉이 가까이 아니한 고로 주여! 의로운 백성도 멸(滅)하시냐 하자 나도 너로 온전한 마음으로 행함을 알고 범죄 치 않도록 하셨다 말했다.(창20:1-17)

 

아브라함이 그랄 왕을 위해 기도하니 그의 아내와 여종을 치료(治療, 히>라파, to heal.~ 건강하게 하다, 육신과 모든 문제를 고치다)하셨고 또 이스라엘이 마라에서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자 부르짖어 기도하니 한 나무를 지시하여 이를 물에 던지니 물이 달아졌고 이는 이스라엘을 시험하신 것이었다.(출15:22-25)

 

그 후 주님은 그들에게 너희가 내 말을 청종하고 나 보기에 의를 행하며 계명에 귀를 기울이고 모든 규례를 지키면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을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않는다 하셨으며 또 그리스도 예수가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채찍에 맞으심으로 우리는 나음(치료)을 얻게 되었다고 말했다.(벧전2:24)

 

7 ) 우리는 목자 없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었지만 영혼의 목자와 감독에게 돌아왔다.

 

시편기자 다윗의 증언에 여호와는 자신의 목자(牧者, 히>로에, 헬>ποιμήν 포이멘, shepherd.~ 양을 치는 목동, 하나님의 백성을 돌보는 자)라 칭했고 또 신약에 오신 그리스도 예수는 자신을 선한 목자라 하셨으며 자신은 양(羊)의 우리의 문(하나님의 안식처, 그리스도 예수 안)이라고 하셨다.(시23:1,28:9.요10:11)

 

이에 사람은 아담 안에서 육신의 목숨이 있고 죄에 거할 때에는 목자 없는 삶이며 복음 전함을 받고도 죄를 완전히 벗어 버리지 않으면 그리스도를 믿는 다고 자처하나 하나님은 죄과를 떠난 자에게 구속주가 오신다 선포하셨고 죄를 범하면 영혼의 목자가 함께 계시지 아니한다는 결론이다.(사59:20.요8:34,35)

 

그러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히고 죄(罪)에서 벗어나면 영혼의 목자와 감독(監督, 헬>ἐπίσκοπος 에피스코포스, bishop.~ 영혼을 지키는 자, 수호자, 관리자) 되신 주께서 마음의 주인으로 오셔서 모든 진리(율법의 말씀) 가운데로 인도해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하신다.(요16:13.롬8:4.갈5:22,23)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