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케 되는 그리스도의 능력.(고후12:1-9)
1, 무익(無益)하나마 내가 부득불(不得不) 자랑하노니 주의 환상(幻像)과 계시(啓示)를 말하리라. 2,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십사 년 전에 그가 세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3, 내가 이런 사람을 아노니(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4, 그가 낙원(樂園)으로 이끌려 가서 말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5, 내가 이런 사람을 위하여 자랑하겠으나 나를 위(爲)하여는 약(弱)한 것들 외(外)에 자랑치 아니하리라.
1 ) 바울은 하나님께 계시와 환상을 받아 세째 하늘에 방문한 것을 타자라고 말했다.
바울은 다메섹에서 찾아오신 예수를 만나 개종 후 환상(幻像, 히>하존, 헬>ὅραμα 호라마, vision.~ 환영, 꿈과 유사함)을 보았는데 이는 눈을 뜨고 볼 수도 있고 감고도 볼 수 있으며 계시(啓示, 헬>ἀποκάλυψις 아포칼립시스, revelation.~ 폭로, 가르쳐 알게 하다)로 인해 영(靈)안에 주어진다.(행9:3-5.고후12:1-4)
그는 십 사년 전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사람 즉 타자(他者)를 아는데(자신을 말한 것이고)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모른다 했는데 즉 몸은 땅에 있었고 자아가 하나님의 영에 의해 낙원(樂園, 헬>παράδεισος 팔라데이소스, paradise.~ 에덴과 같은 곳, 사후세계)에 방문한 것을 말한다.(고후12:3,4)
기독교에서는 이를 입신(入神)이라고 말하며 바울은 일반적인 그리스도인들도 회개하고 죄 사함과 죄 없이함을 받으면 성령을 받고 예수와 함께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려 은혜로 구원을 얻으며 또 함께 하늘에 앉히(히>야샤브, 헬>κάθημαι 카데마이, sit.~ 앉다, 거주하다)셨다고 말했다.(엡2:4-6)
2 ) 그는 낙원에서 말할 수 없는 것들을 보고 들었지만 나의 나약함만 말한다 했다.
성경의 사역자들이 보좌를 방문하고 본 증언들이 있지만 히브리서 기자의 증언에 그리스도인들이 이른(히>보, 헬>ἔρχομαι 에르코마이. arrive.~ 도착하다, 임하다, 다다른 곳) 곳은 불붙는 산과 흑암과 폭풍이 있는 무서운 시온산과 살아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에 천사들이 있다 했다.(히12:18-22)
또 새 언약의 중보 예수와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가 있고 하늘의 기록한 장자들의 총회(열두 족장)와 교회(열두 사도)와 만민의 심판자 하나님과 및 온전케 된 의인들의 영들이 진동치 못할 나라를 받았으니 은혜(恩惠, 히>헨, 헬>χάρις 카리스, grace.~ 은총, 호의)를 받자고 말했다.(히12:23-28)
바울은 하늘 보좌(낙원)의 일들을 함구하였기에 잠시 타인의 증언을 언급했으나 그가 의도한 바에 자세히 말하지 않은 것이 아니고 개괄적으로 너희가 주와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며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권했으며 그는 천상을 말하기 보다는 자신의 연약함을 말했다.(고후12:5.골3:1,2)
6, 내가 만일 자랑하고자 하여도 어리석은 자(者)가 되지 아니할 것은 내가 참 말을 함이라 그러나 누가 나를 보는 바와 내게 듣는 바에 지나치게 생각할까 두려워하여 그만두노라. 7, 여러 계시(啓示)를 받은 것이 지극(至極)히 크므로 너무 자고(自高)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肉體)에 가시 곧 사단의 사자(使者)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8, 이것이 내게서 떠나기 위(爲)하여 내가 세 번 주께 간구(懇求)하였더니. 9,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恩惠)가 네게 족(足)하도다 이는 내 능력(能力)이 약(弱)한 데서 온전(穩全)하여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對)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能力)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3 ) 그는 사실적인 것들을 말할 수 있지만 듣는 자가 지나치게 생각할까 염려했다.
증인(證人, 히>에드, 헬>μάρτυς 마르튀스, witness.~ 증거 있는 자, 목격자, 예수를 아는 자)은 빛을 받아 그 빛에 대해 증거 하는 것이고 이에 듣는 자들이 지나치게(히>라바, 헬>ὑπέρ 휘페르, over and above.~ 크게 부풀리다, 정도를 넘어서다) 생각할 것에 대비 하여 자랑치 말아야 한다.(마5:14.고후12:6.엡5:8)
여호와가 말씀하여 지혜 있는 자는 지혜를 자랑치 말고 용사는 그 용맹을 자랑치 말며 부자는 그 부함을 자랑치 말라 자랑(히>할랄, 헬>καυχάομαι 카우키오마이, boast.~ 뽑내다, 외모로 자랑함. 육체를 신뢰하는 자)하려면 명철하여 나를 아는 것과 나는 인애와 공평과 정직을 땅에 행하는 자라고 하셨다.(렘9:24)
바울은 자신과 일하는 아볼로를 가지고 본(本, 헬>τύπος 튀포스, example.~ 표, 흔적, 귀감, 모범)을 보였으며 이는 너희로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 한 것으로 너희가 우리에게 배워서 대적하여 교만(驕慢, 히>가온, 헬>ὑπερηφανία 휘페레파니아, pride.~ 높임, 자기자랑)치 말게 하려 함이다.(고전4:6)
4 ) 바울은 여러 계시를 받아 이에 자고하지 않기 위하여 사단의 가시가 주어졌다.
바울이 여러 계시를 받은 것은 하나님의 비밀(秘密, 히>쏘드, 헬>μυστήριον 미스테리온, mystery.~ 알리지 않음, 공개치 않은, 깨닫지 못함)인 그리스도와 말씀들이고 이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예비하신 성령을 받게 되면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신 것이다.(요16:13.고전2:7-12)
이로 인해 바울은 자신이 자고(自高, 히>쌀랄, 헬>ὑπεραίρω 휘페라이로, exalt oneself.~ 스스로 높이다, 일어나다, 의기양양하다)하지 않기 위해 하나님이 육체(몸)의 가시(히>코츠, 헬>ἄκανθα 아칸다, thorns.~ 찌르는 상처, 잔인한 형벌, 고통, 심판)곧 사단의 사자를 주어 자고 치 않도록 하셨다.(고후12:7)
필자도 복음을 받은 지 오십 이년이 흘러갔고 그동안 진리를 밝히는데 심혈을 기울이게 하셨으며 주의 음성을 듣기도 했고 눈을 뜨고 신비한 체험도 했으나 복음을 전하는 나는 처음부터 두통과 피부병과 중년에는 당뇨병에 시달리며 현재를 지내며 칠십 네 살인데 복음을 전하며 ZOOM 으로 예배를 드리고 있다.
5 ) 그는 기도로 가시, 제해주실 것을 구했으나 주의 능력은 약한대서 완전케 된다.
바울은 사단의 가시가 떠나기 위해 세 번 주께 간구(懇求, 히>테엔나, 헬>δέησις 데에시스, supplication.~ 탄원, 애원, 간절히 구함, 은혜와 긍휼을 구함) 했지만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足, 히>사베아, 헬>ἀρκέω 아르키오, is filled.~ 만족하다, 양에 차다)하다 하셨고 이에 만족해야만 했다.(고후12:9)
필자는 신앙이 어릴 때는 이를 이해할 수 없어서 반발했었고 부모가 자녀에게 대하는 태도가 정말 이것밖에 할 수 없냐며 얼마나 탄원했는지 모른 다 그러나 듣지 않으셨고 다만 나의 육체의 생명을 십자가에 장사지내 주시라 간구했을 때에 마음에 할례를 베풀어 주셔서 죄과를 떠나는 경험을 했다.(골2:11,12)
그 후 바울의 본을 받아 고난을 견디며 사역을 했고 그가 갈라디아 교회에 복음을 전해 형제들에게 내가 너희와 같이 되었으니 너희도 나와 같이 되라 말했고 육체의 연약할 때에는 시험 거리가 있었지만 업신여기지 아니하고 버리지도 아니했으며 하나님과 천사와 예수와 같이 영접하여 위로가 되었다.(갈4:12-14)
바울은 자신의 연약함을 말했고 그가 받은 계시와 환상을 자랑치 않았으며 자신의 연약(軟弱, 히>로크, 헬>ἀσθένεια 아스테네이아, weaknesses.~ 약함, 유약, 질병)한 것을 자랑한 것으로 그리스도의 능력(能力, 히>오즈, 헬>δύναμις 뒤나미스, power.~ 권능, 힘)이 자신에게 머물기를 원한 것이다.(고후12:9)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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