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을 받으면 선한 일에 힘쓴다.(딛3:4-8)
4, 우리 구주(救主) 하나님의 자비(慈悲)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5, 우리를 구원(救援)하시되 우리의 행(行)한바 의(義)로운 행위(行爲)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矜恤)하심을 좇아 중생(重生)의 씻음과 성령(聖靈)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1 ) 하나님은 자비하신 분이고 그의 사랑을 나타내심으로 우리가 이를 알게 된다.
하나님은 모세 앞을 지나시며 반포하여 나는 여호와로라 자비(慈悲, 히>라훔, 헬>χρηστότης 크레스토테스, merciful.~ 동정, 사랑, 가엽게 여김)롭고 은혜로우며 노하기를 더디하며 인자와 진실이 많고 죄인들의 죄를 용서하시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자녀 삼사 대까지 보응한다 하셨다.(출34:5-7)
그러나 주께서 세상을 사랑(히>아하바, 헬>ἀγάπη 아가페, love.~ 친절, 호의, 아들의 목숨을 주심)하여 독생자 예수를 우리를 위해 대속 제물로 주셨고 죄를 사(赦)하여 주셨으며 우리를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ρία 소테리아, salvation.~ 죄에서 구원, 건져줌)하여 죄를 없이해 주셨다.(행2:38.3:16.행3:19)
그렇다면 구원을 받은 증거란? 다윗은 하나님이 자신을 구원하셨고 또 자신의 힘이 되셔서 구원의 뿔(물리치는 힘)이 되셨다 했고 우리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나를 드리면 심상(尋常)히 범죄 하던 육신의 마음이 죽고 없어져 죄와 상관없는 삶을 살도록 함으로 주의 사랑을 받은 것을 알게 된다.(시18:1,2.롬6:14)
2 ) 사랑은 우리의 행위와 상관없이 긍휼로 중생의 씻음과 성령으로 새롭게 하신다.
바울은 그레데에 있는 성도들에게 우리도 전(前)에는 어리석은 자요 속은 자요 각색 정욕과 행락(行樂, 헬> ἡδονή 헤도네, pleasure.~ 감각적 기쁨, 향락, 쾌락, 욕망과 기쁨)에 종노릇하던 자요 악독과 투기와 가증스런 자요 피차 미워하던 자였으나 하나님께서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 주셨다.(딛3:3,4)
그 결과 하나님 아버지의 구원은 우리의 선한 행위(行爲, 히>테레크, 헬>ἔργον 에르곤, deeds.~ 길, 방법, 일, 행동, 동작)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重生, 헬>παλιγγενεσία 팔링게네시아, regeneration.~ 새로 태어남, 거듭남, 육신이 죽고 영이 살아남)의 씻음으로만 받게 된다.(딛3:5)
예수께서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 하심은 중생하여 옛 사람이 죽고 성령(聖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Holy Spirit.~ 숨, 바람, 호흡, 생명, 영혼, 영, 성령)을 받아 죄를 씻어(히>라하츠, 헬>νίπτω 닙토, wash.~ 죄 씻음) 새롭게 하심으로 받게 되는 것이다.(요3:5,6.딛3:5)
6, 성령(聖靈)을 우리 구주(救主)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豊盛)히 부어주사. 7, 우리로 저의 은혜(恩惠)를 힘입어 의(義)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永生)의 소망(所望)을 따라 후사(後嗣)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8, 이 말이 미쁘도다 원(願)컨대 네가 이 여러 것에 대(對)하여 굳세게 말하라 이는 하나님을 믿는 자(者)들로 하여금 조심(操心)하여 선(善)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 사람들에게 유익(有益)하니라.
3 ) 주님이 사랑을 주심은 성령의 기름부음을 풍성하게 부어 주심으로서 나타내신다.
바울은 하나님의 사랑 예수로 인하여 성령을 풍성(豊盛, 히>로브, 헬>πλοῦτος 플루토스, adundance.~ 다수, 풍부, 넉넉함)히 부어 즉 기름부음(히>마사흐, 헬>χρίω 크리오, anoint.~ 사람의 머리에 기름을 바르다, 성령의 임재, 직임에 인증)을 받음으로 우리가 그의 은혜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롬6:7.딛3:6,7)
우리가 기름부음을 받음은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리스도 안에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印, 히>호탐, 헬>σφραγίς 스프라기스, signet.~ 인장, 도장, 하나님의 소유)침을 받는 것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소유이며 그 나라의 기업을 얻어 보증으로 그 영을 받아 주와 합한 것이다.(고후6:17.엡2:13,14)
우리는 하나님의 만드신 바로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欠)이 없게(완전) 하시려고 예정(豫定, 헬>προρρίζω 프로오리조, preordanined.~ 미리 결정하다, 만물 창조 전에 계획함)하사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엡1:5,2:16)
4 ) 신자는 주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함을 받고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었다.
그리스도인이 의롭다 하심을 얻으려면 바울은 우리 옛사람(헬>παλαιὸς ἄνθρωπος 팔라이오스 안드로포스, old man.~ 육신의 사람, 아담 안의 사람, 거듭나지 못한 자)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 죄의 몸(히>바사르, 헬>σῶμα 소마, body.~ 몸의 생각, 굳은 마음)이 멸해야 한다 천명했다.(겔36:26.롬6:6,7)
이에 죄의 몸이 멸(滅, 히>아바드, 헬>ἀπόλλυμι 아폴뤼미, perish.~ 몸의 생각이 파괴되다. 육신의 생각이 망해 없어지다, 죄가 왕 노릇하지 못한다)하면 죽은 자가 죄(罪)에서 벗어나 의(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
sness.~ 공의, 도리, 율법외의 그리스도)롭다 하심을 얻는다.(롬6:6,7)
그 결과 영생(永生, 히>하이예 올람, 헬>αἰώνιος ζοή 아이오니오스 조에, eternar life.~ 영원한 생명, 영원한 삶, 예수의 생명으로 끝없이 사는 삶)의 소망을 따라 하나님 나라의 후사(後嗣, 헬>κληρονόμος 클레로노모스, heir.~ 상속자, 대를 잇는 아들, 그리스도)로서 예수와 함께 그 나라의 유업을 잇는다.(딛3:7)
5 ) 복음의 증인들은 이 말들을 굳세게 전해서 믿는 자들로 선한 일에 힘쓰게 하라.
주의 종(히>에베드, 헬>δοῦλος 둘로스, servant.~ 노예, 예수에게 팔린 자, 복음 전할 사명 자)들은 그리스도 예수께서 지상명령으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洗禮, 헬>βάπτισμα 밥티스마, baptism.~ 죄를 씻다, 십자가에 죽게 하다)를 주도록 명령을 받았다.(마28:19)
그러나 세례를 물에 잠기는 형식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모든 말씀을 전해 가르쳐 지키게 하며 모든 것을 믿으며 바라며 견디(히>나사, 헬>ὑπομένω 휘포메노, endure.~ 남아있다, 멀물러 있다, 고난을 참아내다) 도록하고 옛 사람을 십자가에 장사지내 죽게 하며 성령을 받아 영으로 살게 해야 한다.(고전6:17,13:7)
이를 위해 그리스도 안에서 아비가 되어 맡겨주신 영혼들을 마음에 영접(迎接, 헬>δέχομαι 데코마이, receive.~ 받아들이다, 영혼이 거듭나도록 받으라)하여 함께 죽고(히>아포네트, 헬>ἀποθνήσκω아포드네스코, die.~ 옛 사람이 죽다, 죄의 본성이 죽다) 함께 예수의 부활의 능력으로 살게 해야만 한다.(고후7:3)
우리가 받은 영원한 생명은 하나님의 지극히 높으신 능력(能力, 히>오즈, 헬>δύναμις 뒤나미스, power.~ 권능, 힘, 신적인 능력)으로 우리가 성령을 받으면 그 영의 능력으로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히>쿰,헬>πληρόω 프레로오, confirm.~ 율법을 완성하다)지게 하심으로 우리가 선(善)한 일을 하게 된다.(롬8:4.딛3:8)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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