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철은 얻는 자의 생명 샘이다.(잠16:17-33)
17, 악(惡)을 떠나는 것은 정직(正直)한 사람의 대로(大路)니 그 길을 지키는 자(者)는 자기(自己)의 영혼(靈魂)을 보전(保全)하느니라. 18, 교만(驕慢)은 패망(敗亡)의 선봉(先鋒)이요 거만(倨慢)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19, 겸손(謙遜)한 자(者)와 함께 하여 마음을 낮추는 것이 교만(驕慢)한 자와 함께 하여 탈취물(奪取物)을 나누는 것보다 나으니라.
1 ) 정직한 사람의 대로는 악을 떠나 영혼이 살게 되며 교만과 거만하면 패망한다.
악(惡, 히>레샤, 헬>κακία 카키아, wickedness.~ 부정, 사악, 착하지 않음, 올바르지 않음)은 그 모양이라도 버려야하는 것이 성도의 신분이고 만일 악을 떠나려면 예수의 교훈대로 구하고 찾고 두드리면 성령(聖靈, 히>루아흐, 헬>νεῦμα 퓨뉴마, Holy Spirit.~ 말, 영, 성령)을 주신다.(마7:7,8,11.눅11:13.살5:22)
성령을 받으면 영이 씻음(히>라하츠, 헬>νίπτω 닙토, wash.~ 죄를 씻다,제의적 씻음)과 거룩(聖, 히>코데쉬, 헬>ἁγιασμός 하기아스모스, holiness.~ 구별, 세속적인 것이 없음)함과 의(義 히>체다카,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사람의 도리, 의로움)롭 도록 하신다.(고전6:11)
의인은 악을 떠나 정직(正直, 히>야샤르, right.~ 거짓과 외식이 없음, 언약에 충실함)한 자의 길을 걷고 영혼을 보존하나 교만과 거만한 자는 패망(敗亡, 히>셰베르, ruin.~ 패하여 망함, 죄인에 따르는 벌)을 이루기에 겸손한 자와 함께 마음을 낮추는 것이 교만한 자와 탈취물을 취하는 것 보다 낫다.(잠16:17-19)
20, 삼가 말씀에 주의(注意) 하는 자(者)는 좋은 것을 얻나니 여호와를 의지(依支) 하는 자가 복(福)이 있느니라. 21, 마음이 지혜(智慧)로운 자가 명철(明哲)하다 일컬음을 받고 입이 선(善)한 자(者)가 남의 학식(學識)을 더하게 하느니라. 22, 명철한 자에게는 그 명철(明哲)이 생명(生命)의 샘이 되거나와 미련한 자(者)에게는 그 미련한 것이 징계(懲戒)가 되느니라.
2 ) 명철한 자는 명철이 생명샘이고 말씀에 주의하나 미련한 자는 우매가 징계로다.
솔로몬은 명철(明哲, 히>테무나, understanding.~ 이해력, 현명한 사리, 지혜, 판단력)한 자는 지혜롭고 입이 선(善)하며 생명(生命, 히>네페쉬, 헬>ζωή 조애, life.~ 생명, 욕구, 마음, 삶)의 샘(히>마코르, 헬>πηγή 페게, will of water.~ 의인의 입, 주를 경외함)이 있다고 말했다.(잠10:11,13:14,14:27요3:36,4:14)
또 명철한 자는 말씀에 주의(主意, 히>카샤브, 헬>φυλάσσω 퓔라쏘, listen.~ 듣다, 청종, 주목하다, 마음에 새겨두다) 하여 좋은(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토스, was good.~ 기쁨, 충만함, 넉넉함, 귀중함) 것을 얻는데 예수는 이를 성령이라 또 내가 주는 물은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다 하셨다.(눅11:13.요4:14)
고로 마음이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슬기, 성령, 메시야는 지혜와 총명의 신이다)로운 자가 명철한 자라 칭했고 입이 선(善, 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토스, good.~ 좋은, 기쁜, 아름다운, 최고의 도덕적인, 하나님의 일)한자는 타인의 학식이 있게 한다 말했다.(잠16:20-22.딛2:14)
23, 지혜(智慧)로운 자(者)의 마음은 그 입을 슬기롭게 하고 또 그 입술에 지식(知識)을 더하느니라. 24, 선(善)한 말은 꿀 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良藥)이 되느니라. 25,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바르나 필경(畢竟)은 사망(死亡)의 길이니라. 26, 노력(努力)하는 자(者)는 식욕(食慾)을 인(因)하여 애쓰나니 이는 그 입이 자기(自己)를 독촉(督促)함이니라.
3 ) 지혜 자는 슬기롭고 그 말은 양약이며 사람의 말은 진리가 아닌 사망의 길이다.
반면 미련(히>이우웰레트, 헬>μωρία 모리아, foolishness.~ 어리석음, 우둔함, 도덕적이지 않음, 하나님을 부인하는 자)한 자는 그의 미련이 징계가 되고 저 들이 보기에는 바르다 하나 필경은 사망(死亡, 히>마웨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eath.~ 죽음, 주와 분리됨, 율법을 범한 결과)의 길이다.(잠16:25.롬6:23)
지혜자의 마음은 그 입을 슬기(히>셰켈, 헬>φρόνησις 프로네시스, wisdom.~ 이해력, 지혜, 메시야, 깨달음, 사려 깊은 행동)롭게 하여서 노하기를 더디 하고 입술에 지식을 더하며 그가 하는 말은 송이 꿀보다 더 마음에 달고 양약(良藥, 히>마페르, healing.~ 치료, 건강)이 된다 말했다. (잠12:18,16:24,19:11)
반면에 일의 결국이 하나님께 로서 나는 것을 모르면 자기의 노력(努力, 헬>κόπος 코포스, effort.~ 일, 수고, 노동)으로 애쓰나 이는 식욕을 위함이고 이것이 굴레(히>레쎈,헬>χαλινός 칼리노스, control.~ 재갈, 속박)가 되어 독촉(督促, 히>우츠, kept pressing.~ 서두름, 재촉)을 받는다.(잠16:26.전12:13.렘10:23)
27, 불량(不良)한 자(者)는 악(惡)을 꾀하나니 그 입술에는 맹렬(猛烈)한 불같은 것이 있느니라. 28, 패려(悖戾)한 자(者)는 다툼을 일으키고 말 장이는 친(親)한 벗을 이간(離間)하느니라. 29, 강포(强暴)한 사람은 그 이웃을 꾀어 불선(不善)한 길로 인도(引導)하느니라. 30, 눈을 감는 자는 패역(悖逆)한 일을 도모(圖謀)하며 입술을 닫는 자는 악(惡)한 일을 이루느니라.
4 ) 악하고 패려한 말장이는 친한 벗을 이간해 이웃을 불선으로 꾀며 악행을 이룬다.
불량(不良, 히>베리야알, wicked man.~ 무지한, 성품이 나쁜, 악을 도모하는 자)한 자는 악을 꾀하고 그 입술에는 맹렬한 불같은 것이 있어 엘리 제사장의 아들들은 여호와를 알지 못했고 주의 제물에 손을 대었으며 마온의 나발은 다윗의 보호아래서 그의 청을 거절한 완고한 분량 자였다.(삼상2:12,25:2-17,25)
이에 엘리의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블레셋의 전투에서 죽었고 나발은 다윗을 선대한 아비가일의 소식을 듣고 낙담해 몸이 돌과 같이 되었더니 여호와가 나발을 치시(히>나카, 헬>τύπτω 튑토, to smite.~ 살해, 매질)매 그가 죽었고 다윗은 그의 악행이 그 머리에 돌아갔다 말했다.(삼상4:17,25:38,39.잠16:27)
또한 퍠려(悖戾, 히>익케쉬, perverse.~ 굽은, 사악한, 비꼬인)한 자들은 다툼(히>리브, 헬>μάχομαι 마코마이, quarrel.~ 싸우다, 경쟁, 논쟁)을 일으키고 말 장이로서 패역한 일을 도모하며 벗을 이간하고 강포한 자는 이웃을 꾀어 불선(不善)한 길로 인도함으로 망하게 하는 자다,(잠6:12,16:28,29.갈5:7-12)
31, 백발(白髮)은 영화(榮華)의 면류관(冕旒冠)이라 의(義)로운 길에서 얻으리라. 32, 노(努)하기를 더디 하는 자(者)는 용사(勇士)보다 낫고 자기(自己)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者)는 성(城)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 33, 사람이 제비는 뽑으나 일을 작정(作場) 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
5 ) 사람의 작정과 노인의 영광은 의로운 길에서 주께서 주시고 겸손하면 승리 한다.
솔로몬은 백발(白髮)이 있는 노인의 영화(榮華, 히>카베드, 헬>δοξάζω 독사조, glorify.~ 영예롭다, 영광이 있다, 영화롭다, 찬란하다)는 의로운 주님의 구원을 받고 거룩케 된 모습으로 영광이 그의 면류관(冕旒冠, 히>네제르, 헬>στέφανος 스테파노스, crown.~ 각종의 화관, 승리의 관)으로 표현 되었다.(잠16:31)
즉 성도의 신앙은 성령으로 속사람이 능력으로 강건해야하고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며 지혜의 장성(長成, 히>가달, 헬>ἀποτελέω 아포텔레오, grew up.~ 성장하다, 성숙된 믿음)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바울이 권면했고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충만해야 한다 말했다.(고전14:20.엡3:16-19)
성도는 노(努, 히>아프 헬>ὀργή 오르케, anger.~ 분,노, 화, 싸움의 요인)하기를 더디 해야 하고 그는 용사보다 낫고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며 그 배후에는 하나님의 작정(作定, 히>자맘, 헬>κρίνω 크리노, had decided.~ 계획, 판결, 일의 결정)이 사람보다 앞서 도모하신다.(잠16:32,33)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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