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의인의 영성

의인은 생명의 인도자.(잠12:17-28)

고명한자 2024. 9. 29. 13:02

의인은 생명의 인도자다.(잠12:17-28)

 

17, 진리(眞理)를 말하는 자(者)는 의(義)를 나타내어도 거짓 증인(證人)은 궤휼(詭譎)을 말하느니라. 18, 혹(或)은 칼로 찌름 같이 함부로 말하거니와 지혜(智慧)로운 자(者)의 혀는 양약(良藥) 같으니라.

 

1 ) 진리의 증인은 의로서 양약과 같은 말을 하나 거짓증인은 말로서 사람을 죽인다.

 

진리(眞理, 히>에메트,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truth.~ 사실, 성실, 참 이치, 하나님, 예수, 성령, 말씀)의 증인은 주님의 십자가에 나를 드려서 죽고 그리스도의 (義, 히>체다카, 헬>δικ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사람이 행할 도리, 믿음으로 주어짐)를 얻어서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롬6:6,7)

 

예수의 의(義)를 받으면 하나님이 나를 자신의 아들 (內, 히>케레브, 헬>ἐν 엔, in.~ 그리스도 안, 예수의 마음속)으로 영접(迎接, 헤>δέχομαι 데코마이, receive.~ 받아드리다, 영접하다, 환영하다, 손님으로 환영하다)하여 주시고 그가 내 안에서 두루 행하시며 나를 자신의 자녀로 삼으신다.(고후6:16-18.빌2:13)

 

주 안에 거하는 의인은 지혜의 예수로 의(義)를 나타내고 생명을 살리는 양약(良藥, 히>마르페, healing.~ 치료, 건강, 영혼을 소성케 함) 같은 말을 하며 지혜인 그리스도가 함께 거하시기에 의를 나타내나 속이는 거짓증인들은 죄를 범해도 천국에 간다 속여 영혼을 죽인다.(잠12:16-18.마11:19.요14:21.롬6:,7,23)

 

19, 진실(眞實)한 입술은 영원(永遠)히 보존(保存)되거니와 거짓 혀는 눈 깜짝일 동안만 있을 뿐이니라. 20,(惡)을 꾀하는 자(者)의 마음에는 궤휼(詭譎)이 있고 화평(和平)을 논(論)하는 자(者)에게는 희락(喜樂)이 있느니라.

 

2 ) 진실은 예수의 희락의 말이고 영원히 보존되나 악인의 속이는 말은 잠시만 있다.

 

그리스도는 세상에 오셔서 복음을 증거 하실 초두에 진실로 진실(眞實, 히>에메트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faithfulness.~ 진리, 성실, 사실, 헛되지 않음, 하나님의 본성)로를 외치셨고 나를 믿는 자는 영원(永遠, 히>올람, 헬>αἰών 아이온, eternity.~ 항상, 영구히, 끝없는 시간)히 산다 하셨다.(요5:24,25,10:28)

 

그리스도인은 내 안에 오신 주님을 대신해서 복음을 증거 하는 증인이고 진리를 전하는 자며 의인의 입술은 영원히 보존(保存, 히>하야, 헬>περιποιέω 페리포이에오, be spared.~ 살다, 생명을 가지다, 생명을 유지하다, 병과 절망과 죽음에서 소생되다)되고 화평을 말해 희락이 가득하게 된다.(잠12:19,20.갈5:22)

 

즉 하나님께 속량(贖良, 히>파다, 헬>ἐξαγοράζω 엑사고라조, ransom.~ 대속, 구조, 구원)함을 얻은 자들은 시온에 이르러 영영한 희락(喜樂, 히>심하, 헬>χαρά 카라, joy.~ 기쁨, 즐거움, 성령의 열매)이 있고 또 성령의 열매는 의와 평강과 희락으로 우리가 주를 섬기면 하나님이 기뻐하신다.(히11:5.롬14:17,18)

 

그러나 거짓(셰케르, 헬>ψεῦδος 프슈도스, lying.~ 거짓말, 허위, 속임수)된 악한 자들과 궤휼(詭譎, 히>미르마, 헬>δόλος 돌로스, deceit.~ 속임, 기만, 배반, 간사한 꾀로 속임)을 베푸는 자들은 단번에 영원한 속죄를 받아도 의인이 없고 예수 믿고 죄를 범해도 천국 간다며 속인다.(마7:21-23.고전15:33,34)

 

21, 의인(義人)에게는 아무 재앙(災殃)도(臨)하지 아니하려니와 악인(惡人)에게는 앙화(殃禍)가 가득하리라. 22, 거짓입술은 여호와께 미움을 받아도 진실(眞實)히 행(行)하는 자(者)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 23, 슬기로운 자(者)는 지식(知識)을 감추어 두어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미련한 것을 전파(傳播)하느니라.

 

3 ) 진리가 있는 의인은 주가 기뻐하시고 재앙이 없고 악인은 앙화와 미움을 받는다.

 

솔로몬은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로운, 합법적인, 의로운)은 의롭다함을 받았고 아무 재앙(災殃, 히>네가, 헬>πληή 플레게, plague.~ 타격, 상처, 역병, 질병, 불행, 재난, 천재지변)도 임하지 않는다 말했으며 진실한 자를 주께서 기뻐하신다고 말했다.(잠12:21,22)

 

그러나 악인(惡人, 히>라샤,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wicked.~ 악행을 한자, 악한, 범죄자, 성질이 못된)은 앙화(殃禍, 히>리프네, trouble.~ 악한일, 죄의 앙갚음, 온갖 재앙)가 가득하고 거짓된 입술은 여호와께 미움(히>샤네, 헬>μισέω 미세오, hate.~ 미워하다, 증오하다)을 받는다 말했다.(시5:5.잠12:21,22)

 

슬기(히>아룸, 헬>φρόνησος 포르네시스, prudent man.~ 신중한, 사리가 밝은, 명철, 지혜) 로운 자는 지식(知識, 히>다아트 헬>γνῶσις 그노시스 knwledge.~ 알고 있는 내용, 사물을 아는 내용)을 감추나 보지도 듣지도 못하는 악인들은 알지 못하고 미련한자들은 미련한 것들을 전파한다.(잠12:23.마13:15)

 

24, 부지런한 자(者)의 손은 사람을 다스리게 되어도 게으른 자(者)는 부림을 받느니라. 25, 근심이 사람의 마음에 있으면 그 것으로 번뇌(煩惱)케 하나 선(善)한 말은 그것을 즐겁게 하느니라.

 

4 ) 의인은 선하고 즐거운 말로서 사람을 다스리고 게으른 자는 부림을 당하게 된다.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는 여러 몸과 지체가 있고 주님께 은혜로 받은 은사들 중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히>샤캄, 헬>ἐξερευνάω 엑세류나오, arose in the morning.~ 일찍 일어나다, 놀지 않음, 부지런함) 함으로 행한다 말했고 솔로몬은 게으른 자는 부지런한 자의 부림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잠12:24.롬12:6,8)

 

전도자는 화목(和睦, 히>샬와, 헬>καταλλαγῄ 카타라게, reconciliation.~ 서로 같이함, 화해, 죄악을 버리고 예수를 받음)케 하는 말씀을 부탁 받았고 이를 부지런히 전파해 죄인과 하나님과 화목하도록 하나님과 예수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어 중재의 화해를 도모하는 자다.(마28:19,20.고후5:19,20.살전5:13)

 

반면 게으른 자는 다스리는(히>마샬, 헬>προίστημι 프로이스테미, govern.~ 통치, 지배, 보살핌) 자에게 부림(히>아바드, make work.~ 일하다, 봉사하다, 섬기다, 시중들다)을 받아 선한 말을 배워 마음의 근심을 버리면 즐겁게(히>칼, 헬>ἀγαλλιάω 아갈리오, be glad.~ 기쁨, 흐뭇함)게 된다 말했다.(잠12:24,25)

 

26, 의인(義人)은 그 이웃의 인도자(引導者)가 되나 악인(惡人)의 소행(所行)은 자기(自己)를 미혹(迷惑)하게 하느니라. 27, 게으른 자(者)는 그 잡을 것도 사냥하지 아니하나니 사람의 부귀(富貴)는 부지런한 것이니라. 28,(義)로운 길에 생명(生命)이 있나니 그 길에는 사망(死亡)이 없느니라.

 

5 ) 의인은 생명이 있고 사망이 없으며 악인은 게으르고 자기가 미혹되어 죽게 된다.

 

의인은 나를 부인하고 예수의 생명(生命, 히>네페쉬, ζωή 조애, life.~ 삶, 마음, 욕구, 목숨, 생각, 정신, 의지, 그리스도의 삶)을 얻어 영원한 생명이 있으며 성령을 받아 (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숨, 호흡, 목숨, 생명, 영혼, 영적 존재)이 된 자고 주와 연합한 자다,(고전6:17,고후3:17.빌2:5)

 

의인은 주와 연합하여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사람(헬>παλαιὸς ἄνθρωπος 팔라이오스 안드로포스, old man.~ 아담의 후손, 육신, 욕심, 죄, 죄의 본성, 제 목숨)을 십자가에 드려서 장사지내어 벗어(히>말라트, 헬>κατργέω 카타르게오, escaped.~ 죄에서 벗어나다)버린 자다.(엡4:22-24)

 

의인은 주께서 맡겨주신 영혼들에게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洗禮, 헬>βάπτισμα 밥티스마, baptism.~ 마음의 할례, 십자가의 세례, 물세례)를 주어 제 목숨을 벗어버리고 말씀과 성령으로 거듭나(헬>ἀναγεννάω 아나겐나오, regenerate.~ 다시 태어나다, 새 피조물)게 한다.(마28:19.딛3:5.벧전1:23)

 

또 의인은 이웃의 인도자(引導者, 히>보, 헬>ἄγω 아고, brought.~ 안으로 가다, 예수 안으로 들어가게 하다, 전도)가 되고 의로운 길에는 사망(死亡, 히>마웨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eath.~ 죄와 사망, 하나님과 불통, 지옥형벌)이 없으나 악인의 소행은 자기를 미혹해 사망에 이른다.(잠12:26-28.롬6:23)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