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은 생명의 인도자다.(잠12:17-28)
17, 진리(眞理)를 말하는 자(者)는 의(義)를 나타내어도 거짓 증인(證人)은 궤휼(詭譎)을 말하느니라. 18, 혹(或)은 칼로 찌름 같이 함부로 말하거니와 지혜(智慧)로운 자(者)의 혀는 양약(良藥) 같으니라.
1 ) 진리의 증인은 의로서 양약과 같은 말을 하나 거짓증인은 말로서 사람을 죽인다.
진리(眞理, 히>에메트,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truth.~ 사실, 성실, 참 이치, 하나님, 예수, 성령, 말씀)의 증인은 주님의 십자가에 나를 드려서 죽고 그리스도의 의(義, 히>체다카, 헬>δικ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사람이 행할 도리, 믿음으로 주어짐)를 얻어서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롬6:6,7)
예수의 의(義)를 받으면 하나님이 나를 자신의 아들 안(內, 히>케레브, 헬>ἐν 엔, in.~ 그리스도 안, 예수의 마음속)으로 영접(迎接, 헤>δέχομαι 데코마이, receive.~ 받아드리다, 영접하다, 환영하다, 손님으로 환영하다)하여 주시고 그가 내 안에서 두루 행하시며 나를 자신의 자녀로 삼으신다.(고후6:16-18.빌2:13)
주 안에 거하는 의인은 지혜의 예수로 의(義)를 나타내고 생명을 살리는 양약(良藥, 히>마르페, healing.~ 치료, 건강, 영혼을 소성케 함) 같은 말을 하며 지혜인 그리스도가 함께 거하시기에 의를 나타내나 속이는 거짓증인들은 죄를 범해도 천국에 간다 속여 영혼을 죽인다.(잠12:16-18.마11:19.요14:21.롬6:,7,23)
19, 진실(眞實)한 입술은 영원(永遠)히 보존(保存)되거니와 거짓 혀는 눈 깜짝일 동안만 있을 뿐이니라. 20, 악(惡)을 꾀하는 자(者)의 마음에는 궤휼(詭譎)이 있고 화평(和平)을 논(論)하는 자(者)에게는 희락(喜樂)이 있느니라.
2 ) 진실은 예수의 희락의 말이고 영원히 보존되나 악인의 속이는 말은 잠시만 있다.
그리스도는 세상에 오셔서 복음을 증거 하실 초두에 진실로 진실(眞實, 히>에메트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faithfulness.~ 진리, 성실, 사실, 헛되지 않음, 하나님의 본성)로를 외치셨고 나를 믿는 자는 영원(永遠, 히>올람, 헬>αἰών 아이온, eternity.~ 항상, 영구히, 끝없는 시간)히 산다 하셨다.(요5:24,25,10:28)
그리스도인은 내 안에 오신 주님을 대신해서 복음을 증거 하는 증인이고 진리를 전하는 자며 의인의 입술은 영원히 보존(保存, 히>하야, 헬>περιποιέω 페리포이에오, be spared.~ 살다, 생명을 가지다, 생명을 유지하다, 병과 절망과 죽음에서 소생되다)되고 화평을 말해 희락이 가득하게 된다.(잠12:19,20.갈5:22)
즉 하나님께 속량(贖良, 히>파다, 헬>ἐξαγοράζω 엑사고라조, ransom.~ 대속, 구조, 구원)함을 얻은 자들은 시온에 이르러 영영한 희락(喜樂, 히>심하, 헬>χαρά 카라, joy.~ 기쁨, 즐거움, 성령의 열매)이 있고 또 성령의 열매는 의와 평강과 희락으로 우리가 주를 섬기면 하나님이 기뻐하신다.(히11:5.롬14:17,18)
그러나 거짓(셰케르, 헬>ψεῦδος 프슈도스, lying.~ 거짓말, 허위, 속임수)된 악한 자들과 궤휼(詭譎, 히>미르마, 헬>δόλος 돌로스, deceit.~ 속임, 기만, 배반, 간사한 꾀로 속임)을 베푸는 자들은 단번에 영원한 속죄를 받아도 의인이 없고 예수 믿고 죄를 범해도 천국 간다며 속인다.(마7:21-23.고전15:33,34)
21, 의인(義人)에게는 아무 재앙(災殃)도 임(臨)하지 아니하려니와 악인(惡人)에게는 앙화(殃禍)가 가득하리라. 22, 거짓입술은 여호와께 미움을 받아도 진실(眞實)히 행(行)하는 자(者)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 23, 슬기로운 자(者)는 지식(知識)을 감추어 두어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미련한 것을 전파(傳播)하느니라.
3 ) 진리가 있는 의인은 주가 기뻐하시고 재앙이 없고 악인은 앙화와 미움을 받는다.
솔로몬은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로운, 합법적인, 의로운)은 의롭다함을 받았고 아무 재앙(災殃, 히>네가, 헬>πληή 플레게, plague.~ 타격, 상처, 역병, 질병, 불행, 재난, 천재지변)도 임하지 않는다 말했으며 진실한 자를 주께서 기뻐하신다고 말했다.(잠12:21,22)
그러나 악인(惡人, 히>라샤,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wicked.~ 악행을 한자, 악한, 범죄자, 성질이 못된)은 앙화(殃禍, 히>리프네, trouble.~ 악한일, 죄의 앙갚음, 온갖 재앙)가 가득하고 거짓된 입술은 여호와께 미움(히>샤네, 헬>μισέω 미세오, hate.~ 미워하다, 증오하다)을 받는다 말했다.(시5:5.잠12:21,22)
또 슬기(히>아룸, 헬>φρόνησος 포르네시스, prudent man.~ 신중한, 사리가 밝은, 명철, 지혜) 로운 자는 지식(知識, 히>다아트 헬>γνῶσις 그노시스 knwledge.~ 알고 있는 내용, 사물을 아는 내용)을 감추나 보지도 듣지도 못하는 악인들은 알지 못하고 미련한자들은 미련한 것들을 전파한다.(잠12:23.마13:15)
24, 부지런한 자(者)의 손은 사람을 다스리게 되어도 게으른 자(者)는 부림을 받느니라. 25, 근심이 사람의 마음에 있으면 그 것으로 번뇌(煩惱)케 하나 선(善)한 말은 그것을 즐겁게 하느니라.
4 ) 의인은 선하고 즐거운 말로서 사람을 다스리고 게으른 자는 부림을 당하게 된다.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는 여러 몸과 지체가 있고 주님께 은혜로 받은 은사들 중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히>샤캄, 헬>ἐξερευνάω 엑세류나오, arose in the morning.~ 일찍 일어나다, 놀지 않음, 부지런함) 함으로 행한다 말했고 솔로몬은 게으른 자는 부지런한 자의 부림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잠12:24.롬12:6,8)
전도자는 화목(和睦, 히>샬와, 헬>καταλλαγῄ 카타라게, reconciliation.~ 서로 같이함, 화해, 죄악을 버리고 예수를 받음)케 하는 말씀을 부탁 받았고 이를 부지런히 전파해 죄인과 하나님과 화목하도록 하나님과 예수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어 중재의 화해를 도모하는 자다.(마28:19,20.고후5:19,20.살전5:13)
반면 게으른 자는 다스리는(히>마샬, 헬>προίστημι 프로이스테미, govern.~ 통치, 지배, 보살핌) 자에게 부림(히>아바드, make work.~ 일하다, 봉사하다, 섬기다, 시중들다)을 받아 선한 말을 배워 마음의 근심을 버리면 즐겁게(히>칼, 헬>ἀγαλλιάω 아갈리오, be glad.~ 기쁨, 흐뭇함)게 된다 말했다.(잠12:24,25)
26, 의인(義人)은 그 이웃의 인도자(引導者)가 되나 악인(惡人)의 소행(所行)은 자기(自己)를 미혹(迷惑)하게 하느니라. 27, 게으른 자(者)는 그 잡을 것도 사냥하지 아니하나니 사람의 부귀(富貴)는 부지런한 것이니라. 28, 의(義)로운 길에 생명(生命)이 있나니 그 길에는 사망(死亡)이 없느니라.
5 ) 의인은 생명이 있고 사망이 없으며 악인은 게으르고 자기가 미혹되어 죽게 된다.
의인은 나를 부인하고 예수의 생명(生命, 히>네페쉬, ζωή 조애, life.~ 삶, 마음, 욕구, 목숨, 생각, 정신, 의지, 그리스도의 삶)을 얻어 영원한 생명이 있으며 성령을 받아 영(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숨, 호흡, 목숨, 생명, 영혼, 영적 존재)이 된 자고 주와 연합한 자다,(고전6:17,고후3:17.빌2:5)
의인은 주와 연합하여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사람(헬>παλαιὸς ἄνθρωπος 팔라이오스 안드로포스, old man.~ 아담의 후손, 육신, 욕심, 죄, 죄의 본성, 제 목숨)을 십자가에 드려서 장사지내어 벗어(히>말라트, 헬>κατργέω 카타르게오, escaped.~ 죄에서 벗어나다)버린 자다.(엡4:22-24)
의인은 주께서 맡겨주신 영혼들에게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洗禮, 헬>βάπτισμα 밥티스마, baptism.~ 마음의 할례, 십자가의 세례, 물세례)를 주어 제 목숨을 벗어버리고 말씀과 성령으로 거듭나(헬>ἀναγεννάω 아나겐나오, regenerate.~ 다시 태어나다, 새 피조물)게 한다.(마28:19.딛3:5.벧전1:23)
또 의인은 이웃의 인도자(引導者, 히>보, 헬>ἄγω 아고, brought.~ 안으로 가다, 예수 안으로 들어가게 하다, 전도)가 되고 의로운 길에는 사망(死亡, 히>마웨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eath.~ 죄와 사망, 하나님과 불통, 지옥형벌)이 없으나 악인의 소행은 자기를 미혹해 사망에 이른다.(잠12:26-28.롬6:23)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완전한 의인의 영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철은 얻는 자의 생명 샘이다.(잠16:17-33) (1) | 2024.11.24 |
---|---|
성령을 받으면 선한 일에 힘쓴다.(딛3:4-8) (1) | 2024.02.11 |
선한 일에 열심 하는 친 백성(딛2:11-14) (1) | 2024.02.11 |
그리스도인의 덕목.(딛2:1-10) (3) | 2024.02.04 |
완전케 되는 그리스도의 능력.(고후12:1-9) (3) | 2023.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