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의 열매와 혀의 권세.(잠18:15-24)
15, 명철(明哲)한 자(者)의 마음은 지식(知識)을 얻고 지혜(智慧)로운 자의 귀는 지식을 구(求)하느니라. 16, 선물(膳物)은 그 사람의 길을 너그럽게 하며 또 존귀(尊貴)한 자(者)의 앞으로 그를 인도(引導)하느니라.
1 ) 명철한 지혜 자는 지식을 구해 얻고 선물의 믿음을 은혜로 받으면 구원에 이른다.
선악을 분별 할 수 있는 명철한 마음을 소유한 사람은 지혜의 성령이 함께 하는 자고 지혜인 하나님과 지혜의 예수 그리스도와 지혜의 성령이 함께 하여 한 영(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바람, 숨, 목숨, 영혼, 성령, 생명)이 된 자며 주와 합하여 한 몸이 된 사람이다.(마11:19.고전6:17,고후3:17)
즉 지혜의 성령의 도구는 말씀의 지식(知識, 히>다아트 헬>γνῶσις 그노시스, knowledge.~ 알고 있는 내용, 사물을 아는 마음, 하나님을 아는 지식, 마음에 율법이 있는 것)이고 하나님 백성(百姓)의 마음에는 성령의 검(劍, 히>헤레브, 헬>μάχαιρα 마카이라, sword.~ 칼, 하나님의 말씀)이 있어야 한다.(엡6:17)
성령은 우리가 소유한 말씀으로 역사를 이루시고 선물(膳物, 히>맛탄, 헬>δωρεά 도레아, gift.~ 하사품, 하나님이 주신 구원, 그리스도)로 그 아들을 주셔서 우리를 너그럽게(히>다니브, 헬>ἁπλότης 아프로테스, generous.~ 관대함, 감싸줌, 용납) 구원하여 영접해 주신다.(잠16:9,18:16.요4:10.고후6:17.엡2:8)
17, 송사(訟事)에 원고(原告)의 말이 바른 것 같으나 그 피고(被告)가 와서 밝히느니라. 18, 제비 뽑는 것은 다툼을 그치게 하여 강(强)한 자(者) 사이에 해결(解決)케 하느니라.
2 ) 송사에 원고의 말은 그 피고의 말로 증명되고 옳고 그름의 다툼은 제비로 정한다.
송사(訟事 히>리브, 헬>κρίσις 크리시스, case.~ 논쟁, 소송, 심리 후 판결함)에는 원고(原告, 히>리브, 헬>κατήγορος 카테고로스, accuser.~ 고소인, 소송을 제기 한자)가 있고 또 피고(被告, 히>레아, 헬>ὁ κατηγορύμενος 호 카테고루메노스, the accused.~ 고소를 당한 당사 자)가 있다.(잠18:17.행25:16)
바울은 로마로 가기 전 베스도 앞에서 변명하여 유대인이나 율법이나 성전이나 가이사에게나 도무지 죄를 범치 않았다 변명했고 즉 피고가 원고들 앞에서 변명(辨明, 히>리브 헬>ἀπλογία 아폴로기아, defense.~ 변호, 변명, 항변)하여 나를 유대인들에게 내어주는 것은 로마의 법이 아니라고 언급했다.(행25:8,16)
또 다른 분쟁(紛爭, 히>마돈, 헬>ἔρις 엘리스, wrang lings.~ 다툼, 불화, 옳고 그름의 시비, 육체의 일)에 있어 소송 전에 제비(祭費, 히>고랄, 헬>κλῆρος 크레로스, los.~ 제비뽑기, 종이에 기호를 적어 길흉을 정함) 뽑아 승패를 결정하는 것에 요나가 다시스로 가다가 폭풍의 원인으로 제비 뽑혔다.(욘1:3,7.고전3:3)
19, 노(努)엽게 한 형제(兄弟)와 화목(和睦) 하기가 견고(堅固)한 성(城)을 취(取)하기 보다 어려운즉 이러한 다툼은 산성(山城) 문(門)빗장 같으니라.
3 ) 노엽게 된 형제와 화목하기란 견고한 성 얻음 같이 어렵고 다툼은 문빗장과 같다.
솔로몬은 노여워(히>아프, 헬>χρλάω 콜라오, anger.~ 분노, 화를 내다, 노를 발하다)하게 된 형제와 화목(和睦, 히>샬와, 헬>καταλλαγή 카탈라게, reconciliation.~ 평온, 서로 뜻이 맞음, 화합) 하기는 견고한 성을 취하는 것 보다 어려운즉 이러한 다툼은 산성의 문빗장과 같이 굳게 닫혔다 말했다.(잠18:19)
예수는 안식일(安息日, 히>샵바트, 헬>σάββατον 삽바톤, Sabbath.~ 한 주일에 일곱째 날, 유대교의 토요일, 기독교의 일요일)에 주인이시고 안식일에 병자를 고치시자 바리새인들이 당신의 제자들이 밀밭에서 이삭을 잘라 먹었고 당신도 병자를 고쳤다고 노여워하며 죽일 구실을 찾았었다.(마12:8,14.요7:22,23)
오늘날 나라의 정치가 혼란한 것은 우리나라는 조상 적부터 자유민주주의를 지향해 왔으나 어느 때부터 좌경 세력이 나라의 정권을 찬탈하고 반공법을 패하며 중국과 북한의 간첩이 부정투표로 정권을 장악하고 대통령의 정무를 가로막아 할 수 없어 계엄을 선포한 것을 탄핵해야한다 막나간다 주여! 살피소서,
20,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하여 배가 부르게 되나니 곧 그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하여 만족(滿足)하게 되느니라. 21,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權勢)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者)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
4 ) 사람은 입술의 열매로 복록을 누리고 죽고 사는 것은 혀에 있으니 혀를 조심하라.
여호와는 백성들에게 만날만한 때에 찾고 가까이 계실 때에 부르면 널리 용서하시고 내 입(口, 히>페, 헬>στόμα 스토마, mouth.~ 음식 투입구, 발성기관)의 말이 헛되이 돌아오지 않고 나의 뜻을 이루며 나의 명하여 보낸 일에 형통하다 말씀하셨으며 또 나는 입술의 열매를 맺는다 하셨다.(사45:23,55:6-11)
입술의 열매(히>패리, 헬>καρπός 카르포스, fruit.~ 식물의 수정 후 맺는 열매, 입의 말의 결과)를 짓는 여호와 하나님은 자신의 말을 듣는 백성들에게 평강을 주시고 입의 말로 열매를 맺어 고치(히>라파, 헬>θεραπύω 데라퓨오, heal.~ 치료하다, 병을 낫게하다,
건강케 하다)시며 위로하시는 분이다.(사57:18,19) 솔로몬은 입술의 열매로 복록(福祿, 히>투브, prosperity.~ 선, 번영, 아름다움, 녹봉)에 족하고 손으로 행한 대로 받으며 그는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배가 부르고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만족케 되며 죽고 사는 권세가 혀에 달려있기에 혀를 쓰기를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는다고 말했다.(잠12:14,18:20)
22, 아내를 얻는 자는 복(福)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恩寵)을 받는 자(者)니라. 23, 가난한 자(者)는 간절(懇切)한 말로 구(求)하여도 부자(富者)는 엄(嚴)한 말로 대답(對答)하느니라. 24, 많은 친구(親舊)를 얻는 자는 해(害)를 당(當)하게 되거니와 어떤 친구(親舊)는 형제(兄弟)보다 친밀(親密)하니라.
5 ) 아내 얻는 자는 복을 얻는 자고 친구는 형제보다 친밀하며 부자의 관계 조심하라.
솔로몬은 아내를 얻는 자는 복(福, 히>아슈레 헬>εὐλογία 율로기아, blessing.~ 만족, 기쁨, 행복, 번영)이 있고 여호와께 은총(恩寵, 히>헨, 헬>χάρις 카리스, favor.~ 호의, 은혜, 총애, 사랑)을 받는 자라 했으며 르므엘(하나님께 속한)왕의 어머니는 현숙한 여인은 값이 진주보다 더하다 말했다.(잠18:22,31:10)
솔로몬은 가난한 자는 매사에 간절(懇切, 히>타흐누님, 헬>σπουδή 수푸데, devotion.~서두름, 열정, 절실함)함으로 구(求)하여도 부자는 엄(嚴, 히>페레크 헬>ἀκρίβεια 아크리베이아, harshness.~ 가혹한, 엄격한, 심하다)한 말로서 대답하고 야고보는 부자는 가난한 자를 구별한다고 말했다.(잠18:23.약2:3,4)
솔로몬은 또 많은 친구(親舊, 히>레아, 헬>φίλος 필로스, feiend.~ 동료, 오래 사귄 벗, 생명을 함께 하는 자, 그리스도와 제자의 관계)를 얻는 자는 해를 당하게 되나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친밀(親密, 히>쏘드, confidence.~ 회의, 권고, 조언, 모임, 가까운 사이) 하다 말했다.(출33:11.시25:14.잠18:24.요15:13)
다윗은 여호와의 모든 길은 그 언약과 증거를 지키는 자에게 인자와 진리고 주를 경외하는 자에게 택(擇, 히>바하르, 헬>ἐκλέγω 에클레고, choose.~ 선택하다, 무엇을 할 결심하다, 일의 방향)할 길을 가르쳐서 저희 영혼이 평안히 거하고 자손은 상속을 받으며 친밀함이 경외하는 자에게 있다 말했다.(시25:10-14)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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