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생각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사65:17.롬12:2,3)

고명한자 2016. 1. 19. 14:04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사65:17.롬12:2,3)

 

17, 보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

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

 

★ 사람은 하나님을 택하든지 마귀를 택하든지 선택해야 하는 존재다.

 

인류는 첫 사람 아담과 하와에게 뱀(마귀)의 생각이 유입되어 선악을

알게 하는 실과를 택해 부패한 생각이 행동양식이 되었고 그 결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해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게 되었다.(창3:6.사14:

17.렘17:9.막7:20-23.요8:44.롬3:23,5:12)

 

하나님은 인간에게는 자유의지를 주셨고 모든 일의 결정을 선택하도록

하셨으며 그 책임을 다해야 하는 존재로 이스라엘과 오늘날 그리스도인

들은 하나님과 세상 주관자 마귀 중 한 존재를 택하여 주인으로 섬겨야

하는 운명적 존재다.(수24:15.요3:36,8:44)

 

★ 여호수아는 하나님과 아모리의 신 중 섬길 자를 선택하라고 명했다.

 

여호수아는 그의 신앙 공동체에게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좋지 않

게 보이거든 강 건너 아모리 사람의 신(神)이든지 너희 섬길 자를 오늘날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즉 백성들에게 자유의

지를 사용해서 택정하라고 말했다.(수24:15)

 

이에 백성들은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들 섬기는 일을 결단코 하지 아

니하겠다 말했고 그들은 여호와가 우리와 우리 열조를 인도해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오게 하셨고 우리의 행한 모든 길에 구원과 보호자

가 되셨기 때문이라 말했다.(수24:16-18)

 

★ 성전을 더럽히면 너희 노력으로 여호와를 능히 섬기지 못한다고 말했다.

 

여호수아는 너희가 여호와를 능히 섬기지 못 한다 그는 거룩하고 질

투의 하나님이고 너희 허물과 죄를 사(赦)하지 아니하실 것은 하나님

께 범죄 하는 자들은 그의 성소와 성전(聖殿)을 더럽힌 죄이기 때문이

었다.(호5:3,4.마12:32.고전3:17.히6:6,10:26,27)

 

다윗은 하나님께서는 자기를 위해 경건(히>헤세드. 헬>유세베이아~

주님을 섬기는 자)한 자를 택(擇)하신 줄 알고 너희는 떨며 범죄 치 말라

또 주께서 택하여 가까이 오게 해 그의 뜰에 거하게 하신 사람이 복(福)

이 있다고 말했다.(시4:365:4.딤전5:4,5)

 

가나안 원주민은 죄악이 관영한 독사(세상)의 자식들로 죄악의 근원이다.

 

하나님을 경외할 택하신 자들은 죄(罪)를 범(犯)치 말아야하기에 여호

수아는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원수(怨讐)들 가나안의 원주민들을 멸하

고 제거해 상종(相從)치 말아야 할 것을 백성들에게 명했다.(신31:3-5.

수3:10,6:21,23:5,7,12,13-16.롬8:7.빌3:18)

 

만일 너희가 퇴보해 너희 중에 남아있는 이 민족들을 친근히 하고 더불

어 혼인하며 피차 왕래하면 정녕히 알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민족들을 너희 목전에서 다시는 쫓아내지 아니하시리니 그들은 너희에

게 올무가 될 것이라 하셨다.(수23:12,13.롬8:7)

 

★ 가나안 원주민은 전에 그리스도인 안에 있던 육신의 자기 목숨을 말한다.

 

가나안 땅의 원주민들은 영적으로는 예수께서 말씀하신 세상(히>에레

츠. 헬>코스모스, 아이온, 게, 오이쿠메네~ 우주, 삶의 터전, 환경, 영

원한 시간)을 말했고 육신에 속해 죄악이 관영한 악한 자들의 행사인 것

을 말했다.(창6:5.요7:7.롬7:1-3,8:7.빌3:19)

 

여호수아는 백성 중에 남아있는 이 나라들 중에 가지 말라! 그 신들의

이름을 부르지 말고 그것을 가르켜 맹세하지 말라 그것을 섬겨서 절하

지 말라 오직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친근히 하기를 처음부터 오늘날까

지 행한 것 같이 하라말했다.(수23:7,8.잠8:17)

 

육신에 져서 육신대로 살면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하고 반드시 죽는다.

 

만일 불순종하여 그들과 친근히 하면 여호와께서 다시는 이 민족(육신

의 목숨, 악한 생각)을 쫓아내지 않으시고 그들이 너의 올무와 덫과 옆

구리의 채찍과 눈에 가시가 되고 필경은 여호와께서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멸절한다 하셨다.(수23:13.롬8:8,12,13)

 

이에 너희가 하나님의 언약을 범하고 가서 다른 신들을 섬겨 절하면 여

호와의 진노가 너희에게 미치며 네게 주신 아름다운 땅(가나안, 예수그

리스도 안)에서 속히 망하고 너희가 여호와를 섬기려면 이제 너희 중에

이방신들을 제(제거)하라고 명했다.(수24:14,23)

 

자기 목숨으로 죄악을 행하는 자는 심판을 받고 천국에 들어오지 못한다.

 

다윗은 하나님의 원수는 자신들의 꾀를 좇고 죄인의 길에 서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은 악인과 죄인들로 그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견디지 못

하고 의인(하늘의 예루살렘, 장자들의 총회)의 회중에 들어오지 못하며

멸망한다 말했다.(시1:1-6,히12:22,23.요8:21,35)

 

그는 떨며 범죄 치 말라 자리에 누워 심중에 말하고 잠잠 하라 의의 제

사를 드리며 여호와를 의뢰하라 여호수아는 너희가 여호와를 섬기지

못한다. 다윗도 하나님 앞에서 잠잠할 것은 사람은 자기의 숨은 허물을

깨달을 자가 없다고 말했다.(수24:19.시4:4,5,19:12)

 

★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의를 얻고 아들의 형상을 받아 영화롭게 하셨다.

 

즉 우리의 원수를 제거 하시고 구원해 주실 분은 하나님과 그 아들로

그의 성령으로 중생의 씻음과 새롭게 하시는 역사를 의지하여 하나님

의 의를 얻고 그에 의가 되어 의의에 제사를 드리고 여호와를 의뢰하

말했다.(수23:3.시4:5.엡2:8,9딛3:5.고후5:21)

 

이에 구약과 신약의 자기 백성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뜻은 그가 그리스

도 예수 안에서 창세전에 미리아신 백성들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기

위해 미리 정(定)하셨으니 그들을 부르시고 의롭다 하신 자들을 영화

롭게 하신 것이다.(시4:5,요17:22.롬8:29,30)

 

★ 성도는 악한 생각(목숨, 마음)을 씻어 벗어버리고 이전 것이 지나갔다.

 

하나님의 영광을 입은 그리스도인들은 옛 사람의 악한 생각을 벗어버

리고 마음으로 새롭게 변화를 받아 이전 것은 지나갔고 보라 새것이 되

었으며 이는 하나님의 새 창조의 결과로 전에 악한 생각이 지배적 일수

없다는 것이다.(막7:21.롬12:2.고후5:17.엡4:22)

 

 

그러므로 하나님은 자기 백성에게 네 마음의 악을 씻어버리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네 악한 생각이 네 속에 얼마나 오래 머물겠느냐 하셨

악한 생각은 외람된 존재로 본래 존재했던 것이 아니기에 내어 쫓고

벗어버리며 씻어버릴 수 있는 것이다.(렘4:13)

 

★ 마음에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할례를 받으면 악한 생각을 벗어버린다.

 

즉 마음의 (히> 라하, 헬> 칵코스,~ 나쁘고 악하며 해롭게 하는 불법

행위)한 생각을 씻어 버리려면 마음 가죽(육신의 목숨)에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할례를 받고 그 생각이 새롭게 되면 모든 것이 깨끗케 되어

생명을 얻게 된다.(신30:6.렘4:4.골2:11.딛1:15)

그 후 새로운 마음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한 것과 같이 하나님의 의

(義)를 받아 예수께서 마음의 주인이 되셨기에 이전 것이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않고 혹 생각난다 해도 우리 마음과 생각이 지배를 당

하지 않는다.(사51:1,65:7.롬6:14.갈5:16,17)

 

롬12:2, 너희는 이 세대(世代)를 본(本)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

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善)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穩全)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分別)하도록 하라.

 

★ 성도는 육신(혈통)과 율법아래 있지 않고 예수그리스도의 세계에 산다.

 

성도의 정체성은 율법아래 있고 육신과 마귀의 유혹을 받으며 죄의 법

으로 악한 생각을 하고 죄를 범하는 율법과 선지자들의 세대에 있지 아

니하고 이 모든 것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아들 예수그리스도의 세계에

사는 자다.(마1:1.눅16:16.롬7:23.갈3:19,25)

 

세대(히> 도르,~ 시대, 세대. 헬> 게네아~ 출생, 혈통, 가게, 자손, 가

문, 종족에 속한 자)와 세계(히> 톨레도트,~ 출생, 후손, 사람들의 역

사. 헬> 게네시스~ 근원, 출처, 기원, 출생) 즉 성도는 이 세상의 혈통이

아닌 새 생명의 세대에 사는 자다.(시14:5.요1:13)

 

★ 바울은 악한 생각은 죽고 그리스도로 거룩하고 흠(欠)이 없다고 말했다.

 

사도바울은 자신은 세상에 속한 혈통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은 죽어 이제는 그리스도께서 자신 안에서 살고 계신다고

말했으며 그는 또 자신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성령 안에 거하는 자

라고 말했다.(요1:11,12.롬8:9.갈2:20,5:24,25)

 

그는 세상에 속해 악한 생각과 그 행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 된

너희를 예수께서 육체의 죽음으로 옛 사람이 죽고 하나님과 화목케 되

었으며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이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다고 말했다.(롬7:2.엡1:3,4,4:22.골1:21,22)

 

육신의 생각은 죽었고 성도의 생각은 새 사람을 입고 새롭게 되었다.

 

사람은 마음과 생각을 소유한 자들로 육신에 있으면 영적으로 죽어있

성령 안에서는 심령(히> 네페쉬~ 숨쉬다, 영혼, 생명. 히>루아흐~

공기, 바람, 숨, 영, 인간의 이성. 헬> 퓨뉴마~ 바람, 호흡, 생명, 영,

성령)이 살아있는 존재다.(요5:25.롬8:9.고전15:22)

 

즉 살아있는 존재란 악한 생각을 하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오직 심령

(마음의 생각)이 새롭게 되며 죄과를 떠나 정직하게 되고 하나님의 영

을 따라(좇아) 의(義)와 진리의 거룩함을 받은 새사람을 입은 자를 말한

다.(사59:20.행2:38.롬12:2.고후5:17.엡4:22-24)

 

★ 새 사람은 경건에 속해 마음에 율법이 있고 지식으로 변화를 받았다.

 

새 사람을 입은 자는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주셨고 정욕으로 인해 썩어질 것을 피해 신의 성품에 참여는 자

되었으며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 까지 새롭

게 하심을 받는 자다.(사51:7,8.골3:10.벧후1:3,4)

 

그리스도인은 마음의 생각이 말씀의 지식으로 새롭게 변화를 받아

생각이 새롭게 된 자이고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는 완전한 뜻이

무엇인지 앎으로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셨으며 하나

님의 성품에 참여한 자다.(엡4:22-24.벧후1:3,4)

 

3,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중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

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주

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 성도는 율법의 지식으로 생명을 얻고 그리스도와 생명을 공유한 자다.

 

그리스도인은 주님의 교훈대로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또

영생 얻은 자들은 그와 함께 영원한 생명을 공유하며 성령으로 살고 성

령으로 행하며 이제는 더 이상 세상에 속한 생각을 품지 말고 주님의

말씀과 생각으로 살아가야한다.(롬12:3.히2:11)

 

주님은 그의 계시를 통해 많이 맡긴 자들에게는 많이 찾으시고 적게 맡

긴 자들에게는 적게 찾으신다. 그가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고 열매를 맺어야한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의 인도를 받는 자

는 의의 열매를 맺게 된다.(호14:8.마25:14-33.갈5:22,23.계3:8)

 

★ 그리스도인은 몸밖에 음행의 생각이 들어오면 성령께서 물리치신다.

 

그러나 혹 세상 생각이 자신에게 밀려들어올 때에 거부할 능력과 은혜

가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성령께서 사단의 진을 파하시는 강력으로 도

우시고 또 우리 안에 계신 성령은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복종하기 까지

일하신다.(고전6:18,고후10:4-6.롬8:14.갈5:16,17)

 

우리가 성령의 인도를 받고 예수께서 우리 영혼에 목자와 감독이 되시면

너희는 새 언약과 하나님 안에서 안식하게 되고 우리가 안식에 들어가기

를 힘쓰면 그가 영접해 주시고 불순종하는 본에 빠지지 않게 하신다.(시

125:3.요11:9.고후6:17.히4:11.벧전2:25)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고명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