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속은 날마다 새롭다.(고후4:16,17)
16,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落心)하지 아니하노니 겉 사람은 후패(朽敗)
하나 우리의 속(屬)사람은 날(히>욤. 헬>헤메라.~ 매일, 날마다)로 새
롭도다. 17, 우리의 잠시 받는 환난의 경(輕)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重)한 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
★ 사람은 겉 사람(몸)과 속사람(영혼)으로 되었고 하나님의 등불이다.
그리스도인은 겉 사람과 속사람의 형상으로 구성되었고 하나님께서 일
반의 마음(영혼, 양심, 생각)을 지으셨으며 저희 모든 행사를 감찰하시
고 사람의 영혼은 여호와의 등불(히>네르. 헬>뤼크노스.~ 촛불, 말씀
의 등, 주의 거처)이다.(시33:15,119:105.잠20:27)
이에 사람의 속사람(영혼, 마음, 양심, 생각)은 하나님께서 빛(히>오르.
헬>포스.~ 하나님의 거룩함, 생명, 말씀, 의로움, 순결)을 뿌려주셔야
그 앞 생명(生命)의 빛에 다니고 실족(범죄)치 않게 하신다.(시27:1,56:
13,97:11,119:105,125:3.요8:12,11:9,12:46)
또 사람 속에 하나님이 함께 계시는 것은 창조의 목적으로 아담과 인류
를 흙으로 지으시고 생기(히>르아흐 .헬>퓨뉴마.~바람, 마음, 영, 지혜)
를 그 코에 불어 넣어 생령(히>네페쉬 하야.~ 살아있는 영혼)이 되어야
한다.(창2:7.잠3:21,22.겔18:3,4.빌2:13.골3:3)
★ 하나님의 구속의 경륜은 생명나무(예수)를 얻고 새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말씀을 부인하고 선악과를 취해 주님이
거하시던 성소인 사람의 영혼, 마음, 양심, 생각이 더럽혀져 죽음(사망)
을 당했고 용서를 받았으나 에덴(그리스도 안의 그림자)에서 세상으로
내어 쫓겼다.(창3:1-7,15,22-24.출15:13,17)
하나님의 구속의 경륜과 섭리는 창세전 영생 얻기로 작정된 택한 백성
들이 에덴동산 생명나무 실체이신 여인의 후손 그리스도에게 돌아와 의
인의 열매인 생명나무를 얻고 그리스도 예수 안(낙원)에서 주님과 함께
영원히 사는 것이다.(잠11:20,30.요6:37-40.엡1:4)
그러므로 주님의 십자가에 육(죄, 탐욕)을 드려 함께 죽고 부인해 그리
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로 이전 것(제 목숨)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다고 바울이 말했으며 이제는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새사람
을 입었다고 말했다.(고후5:17.엡4:22-24)
★ 새 사람은 복음으로 자유케 되고 지식(말씀)으로 생각이 새롭게 된 자다.
이 일로 예수께서 전(傳)하시는 말을 듣고 또 나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永生)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生命)으
로 옮겼다 하셨고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는
데 곧 이 때(현재)라 말씀하셨다.(요5:24,25)
생명나무 그리스도 안으로 옮긴 성도는 생명의 성령의 법으로 죄와 사
망의 법에서 해방되어 주님과 함께 십자가에서 죄의 몸(육, 악한생각)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 하지 않는 것은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서 의를 얻었기에 그렇다.(롬6:6,7,8:1,2)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 피조물로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 새사람을 입었으니 심령이 새롭게 되어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
상을 좇아 지식에 까지 새롭게 되어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았다고 말했다.(고후5:17,18.엡4:23.골3:10)
★ 복음(성령)을 받으면 첫날부터 새롭게 되어 속사람의 주체가 그리스도다.
그는 성도가 새롭게 되는 것은 복음을 듣는 첫날부터 새 마음이 주어져
온 천하에서 열매를 맺어 자라고, 베냐민 지파 사울은 사무엘에게 기름
부음을 받고 성령이 임하신 그 날에 변하여 새 사람이 되었으며 하나님
이 함께 거(居)하셨다.(삼상10:1,6,7,8.골1:6)
주님의 사랑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것은 우리의 행한 행위가 아니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시는 역사이며 우
리 구주 예수로 인해 성령을 풍성히 부어주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
얻는 후사가 되게 하셨다.(롬5:5.딛3:5-7)
이에 그리스도인은 나는 주님과 함께 십자가에서 죽었고 이제는 그리스
도 예수께서 내 안에 계시며 그의 성령으로 우리가 새롭게 되어 그리스
도의 마음을 받아 그의 거룩한 마음이 나의 영혼의 주체와 속사람이 되
었다.(겔36:26.롬6:7.고전2:16.갈2:20,5:25)
★ 예배 자는 신령(생령)으로 사나 몸의 수명동안 식생과 섭생을 하고 산다.
이는 하나님이 내 영혼에 빛을 주심으로 새 사람을 입었고 창조하신 주
의 형상을 좇아 지식으로 새롭게 하심을 받아 속사람(영혼, 마음, 양심,
생각)이 새롭게 되었으며 이는 생령(生靈)으로 주님이 함께 거하시는 성
소(성전)를 말한다.(창2:7.출15:13,17.골3:10)
이에 하나님의 성령의 전(성소)이 된 우리는 처음부터 새롭게 만드신 영
혼, 양심, 마음, 생각이 되었고 주님께서 항상 그의 빛과 생명의 말씀으로
밝혀주신 등불이 되었으며 그가 함께 거하시는 집으로 삼으셨다.(시33:
15,119:105.잠20:27.고전3:9,16.엡2:10)
그런데 우리가 아담 안에서 부모에게 유전된 육, 육신, 육체, 지체, 몸은
거듭나기 전이나 후에도 여전히 식생활(食生活)과 섭생(건강)의 활동을
하지만 영혼의 존재 의식이 새롭게 변화된 생각(마음)과 몸을 산제사로
예배드리게 되었다.(요4:23.롬12:1.골3:10)
★ 거듭난 자의 영혼은 영원히 새롭고 겉 사람(육)은 예배자의 몸이 된다.
사람의 몸, 지체, 육, 육신, 육체는 영혼의 거푸집(겉 사람)으로 겉 사람
은 그 사람의 생각(영혼, 마음, 양심)을 행동양식으로 몸이 반응하여 행
동하도록 영혼과 몸이 통일체기에 마음(혼)이 새롭게 거듭나면 몸이 산
제사 드리는 신령한 몸이 된다(롬12:1.고전2:15)
이에 바울은 사람의 두 가지 형상(形象)에 대해 영혼의 속사람과 그 마
음을 담고 있는 육신의 겉 사람을 말했으며 속사람의 영혼이 성령으로
거듭나면 그의 겉 사람인 몸과 지체와 육신이 신령한 산제사 드리는 영
적인 예배자라고 말했다.(요4:23.롬12:1.고전3:16)
그러나 겉 사람은 인생 칠십 강건하면 팔십이라 모세는 말했고 누구나
티끌로 돌아가게 하셨으며 생로병사하게 하신 연고로 겉 사람은 연약하
게 되고 후패(썩는다)하지만 우리의 속(마음, 영혼, 양심, 생각)은 날마
다 새롭게 된다.(시90:3-10.전12:1-7.고후4:16)
★ 의인의 겉 사람은 주의 성소와 집과 성전으로 악한 것이 만지지 못한다.
그런데 의인(義人)의 겉 사람은 육(죄)에 속한 죄인들과 다른 것은 성도
(聖徒)는 성령의 집(성전)으로 하나님들이 거처로 삼으셨고 사단의 군
대(진)와 모든 이론을 파해 주를 대적해 높아진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주님에게 몸(지체)을 복종케 하신다.(고후10:4-6)
또 성령을 좇아 행하는 너희에게는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않게 하시고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리며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스려 서로 대
적함으로 너희의 원(願)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시고 의인으로 죄악에
손을 대지 못하게 하신다.(시125:3.갈5:16,17)
하나님이 강림(임재)하시는 것은 너희로 죄를 범치 못하게 하시고 또
그에게서 난 자마다 범죄 치 아니하는 줄을 아는 것은 하나님께 로서 나
신 예수께서 지키시매 악한 자(마귀)가 의인(그리스도인)을 만지지도
못한다고 요한은 말했다.(출20:20.요일3:6,9,5:18)
★ 의인은 날로 성화 되는 것이 아니고 믿는 처음부터 영원히(날마다) 새롭다.
그런데 그리스도 안에서 속사람이 날로 라는 용어를 점진 적이라 해석
해 신자가 성화하여 변화된다고 가르쳐 너희 속에 계신 그리스도가 점
진적으로 변화(성화) 되시는 분으로 전락케 하며 저희는 범죄 하는 것
을 스스로 용납한다.(렘7:8-16.갈2:17,18.골2:18,19)
그러나 예수께서는 누구든지 죄를 범하는 자는 죄의 종으로 죄 가운데
서 죽고 나의 가는 곳 아버지의 집에 너희가 오지 못한다 하셨으며 이는
너희가 나를 믿지 않는 것으로 만일 내가 그리스도인 것을 믿지 않으면
죄 가운데서 죽는다고 하셨다.(요8:21,24,34)
예수를 믿으면 성령으로 거듭나서 믿음으로 말미암아 믿음으로 이르게
되고 속사람이 날로(히>욤. 헬>헤메라.~ 갈수록, 날마다, 하루하루)란
계시될 믿음 예수를 처음부터 받고 영원히 새롭게 되어 항상 새로운 상
태를 말한다.(롬1:16,17.고후2:14,5:16.갈3:23)
★ 의인이 믿음으로 사는 것은 예수로 의를 행하고 부활의 영광을 본다.
즉 하나님께서는 나의 의인들은 오직 믿음(그리스도)으로 산다 하셨고
또한 뒤로 물러가면 내 마음이 저를 기뻐하지 아니하리라 이에 우리는
뒤로 물러가 침륜에 빠지는 자가 아닌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졌다고 히브리서 기자가 말했다.(히10:39,39)
그러므로 죄악에서 떠나 의인이 된 우리는 주님과 함께 하나님의 나라
를 유업으로 받을 후사가 되었고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하지만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다고 말했다.(롬8:17-18.고후4:17)
그런즉 너희가 담대함을 버리지 말라 이것이 큰 상을 얻게 되고 인내가
필요한 것은 너희가 하나님의 일(예수를 믿고 매일 새롭게 됨)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기 위한 것으로 이는 주님의 재림의 영광을 보고 그의 영
접을 받게 된다.(요6:29.살전4:17.히10:35,36)
그리스도인(의인)의 겉 사람(몸)은 세월(시간)이 지나면 후패하나 속사
람은 믿음(그리스도)을 받는 그 날부터 영원히 새롭게 되고 예수를 위해
받는 고난의 인내로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부활의 소망)이 우리에게
이루어지게 된다.(고후4:16,17.빌3:21.히10:14)
아멘! 예수는 영원히 새로운 분으로 우리가 그를 믿으면 그는
단번에 영원히 새롭게 하시는 분이다.(요6:40.히10:14)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고명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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