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생각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라.(롬12:1-3)

고명한자 2022. 12. 20. 16:12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라.(롬12:1-3)

 

1, 그러므로 형제(兄弟)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慈悲)하심으로 너희를 권(權)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祭祀)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靈的) 예배(禮拜)니라.

 

1 ) 바울이 형제라 말함은 거룩케 하시는 그리스도와 거룩함을 입은 성도의 연합을 말한다.

 

바울은 그리스도 안의 형제(兄弟, 히>아흐, 헬>ἀδελφός 아델로포스, brother.~ 형과 아우, 영으로 연합한 자)들에 대해 주께서 우리를 구속하여 거룩케 하셨으며 거룩함을 입은 자들이 한 아버지에게서 (히>알라드, 헬>γενάω 겐나오, begotten.~ 낳다, 출생하다) 자들이기에 형제라 했다.(롬12:1.고전1:30)

 

그는 또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의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며 주의 자녀들은 혈육(血肉, 헬>τὰρξ καὶ αἷμα 사르크스 카이 하이마, flesh and blood.~ 혈과 육신, 악한 생각)에 속함에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마귀를 없이 하셨다.(히2:14)

 

예수가 마귀를 없이하신 것은 자신을 믿고 주 안에 거하는 자들에게 해당 되며 그리스도는 우리들을 거룩케 하셨고 거룩한 자신과 하나이신 하나님의 말씀과 씨로 나왔기에 형제라 부르셨으며 그는 하나님의 이름을 교회 중에 선포하셨고 찬송하셨으며 보라 내게 주신 자녀라고 말씀하셨다.(고전6:11.히2:11-13)

 

2 ) 예수는 수가 성 여인에게 예배 자는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산제사)하는 자라고 하셨다.

 

주님은 수가 성 여인을 만나니 우리 조상들은 사마리아의 산에서 예배한다 했는데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에서 예배 하느냐? 묻자 예수는 그에게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아버지께 예배할 (時間, 히>에드, 헬>καιρός 카이로스, time.~ 정해진 시간)가 온다 말씀하셨다.(요4:20,21.롬13:5)

 

예수는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禮拜, 헬>λατρεία 라트레이아, worship.~ 섬김, 경배, 마음과 몸으로)하나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 하고 아버지는 신령(神靈, 헬>πνευματικός 퓨뉴마티코스, spiritual.~ 성령으로, 영에 의한 예배)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신다고 말씀하셨다.(시50:5,14,23.요4:23)

 

이에 진정(眞情, 히>에메트,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truth.~ 온 마음, 정성, 거룩한 마음, 예수의 마음)이란 회개하여 그리스도의 마음을 받은 것을 말하고 바울은 영(靈)과 혼(魂)과 (히>바사르, 헬>σῶμα 소마, body.~ 육체, 신체, 생각)을 하나님의 성전과 그리스도의 몸으로 드리라 했다.(롬12:1.고전3:16.엡1:23)

 

2, 너희는 이 세대(世代)를 본(本)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變化)를 받아 하나님의 선(善)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穩全)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分別)하도록 하라.

 

3 ) 그리스도인은 구별된 새 피조물로 예수의 마음으로 살며 완전한 사랑을 알게 된 자다.

 

바울이 경계(警戒, 히>우드, 헬>ἐπιτιμάω 에피티마오, warn.~ 충고, 경고, 주의 시키다)로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라한 것은 예수를 믿을 때 십자가의 죽음에 자신을 넘겨 헐어버렸던 율법과 육신의 목숨을 다시 살려서 율법과 육신으로 돌아가 율법의 정죄로 범죄 하여 죄인이 되는 것을 말한다.(롬3:19,갈2:18)

 

그러나 우리는 예수의 마음(히>네페쉬, 헬>ψυχή 프쉬케, soul.~ 생명, 영혼, 욕구, 그리스도의 생각)을 받아 새롭게(히>하다쉬, 헬>καινός 카이노스, new.~ 새 것, 첫 창조로 돌아감) 피조 된 마음이 되었으니 이전 것은 지나갔고 보라 새로운 피조물이 된 자들로 주의 형상으로 화(化)한 자다.(고후3:18,5:17.빌2:5)

 

이에 성령으로 하나님처럼 살고 주께서 명하신 하늘 아버지의 온전(完全, 히>타밈, 헬>τέλεις 텔레이오스, blameless.~ 완전한, 부족함이 없음, 결점이 없음)하신 사랑을 입어 그가 성령으로 우리 안에서 율법이 요구하는 것들을 이루어 주심으로 우리의 행사를 완전하게 해 주신다.(롬8:4.히10:14.벧전4:6.요일4:17)

 

3, 내게 주신 은혜(恩惠)로 말미암아 너희 중(中) (各)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以上)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各) 사람에게 나눠 주신 믿음의 분량(分量)대로 지혜(智慧)롭게 생각하라.

 

4 ) 성도의 옛 사람은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죽었고 그리스도와 그의 생각으로 사는 자다.

 

여호와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기백성들의 육신(肉身)의 마음에 할례(割禮, 히>물라, 헬>περιτομῄ 페리토메, circumcision.~ 마음에 있는 죄의 본성을 제거, 육신의 목숨, 악한생각을 제거)를 베풀어 주셨고 이를 달리 말해서 마음의 가죽, 혹은 굳은 마음을 베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신30:6.렘4:4.겔11:19,36:26)

 

하나님은 백성들에게 새 (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생각, 말씀, 성령)을 주시고 육신에서 굳은 마음(생각)을 제거하시며 성신으로 주의 율례와 규례인 율법을 지키게 하신다 하셨고 바울은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서 손으로 하지 않은 할례를 받은 것이라 말했다.(겔36:26,27.골2:11,12)

 

하나님은 에스겔로 백성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육신(肉身, 히>바사르, 헬>σάρξ 사르크스, flesh.~ 몸 속의 생각, 굳은 마음)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주님의 마음(히>네페쉬, 헬>ψυχῄ 프쉬케, soul.~ 생명 영혼, 정신, 생각, 말씀)을 주어 그리스도인은 예수의 말씀(생각)으로 살아가는 자다.(롬12:3.빌2:5)

 

5 ) 우리가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게 하는 것은 사단이고 믿음으로 대적해야 이긴다.

 

하나님은 인류의 조상 아담과 하와에게 에덴동산을 다스리고 지키며 각종나무의 실과는 먹되 선악(善惡, 히>토브 와라, 헬>καλός τε καὶ κακος 칼로스 테 카이 카코스, good and evil.~ 좋은 것과 나쁜 것, 의와 불의한 것, 하나님과 마귀를 아는 생각)과를 먹는 날에는 정녕 죽는다고 말씀하셨다.(창2:16,17,3:3)

 

반면, 뱀 속에 들어온 아침의 아들 계명성(啓明星, 히>헬렐, Lucifer.~ 루시퍼, 사단, 용, 옛 뱀, 마귀, 귀신, 계명성)은 땅(아담, 하와, 인류)인 열국을 진동과 경동시켰고 처음부터 살인(殺人, 히>라차흐, 헬>φονεύω 포뉴오, murder.~ 아담을 하나님과 분리하다)한 거짓의 아비다.(사14:12,16,17.요8:44.계20:2)

 

하나님은 아담에게 자신만을 생각(思考, 헬>δοκέω 도케오, remember.~ 회상하다, 기억하다, 믿다)하기 원하셨으나 그들은 악인 사단의 유혹을 받아들여 온 인류가 범죄케 되었으나 주님은 복음으로 사단의 생각을 대적(對敵, 히>차르, 헬>ἀντίδικος 안티디코스. enemy.~ 적과 맞섬)하여 이기게 하신다.(고후2:14)

 

반면, 사람의 생각은 행동(行動, 히>알릴라, 헬>ῥαδιούργημα 라디우르게마, villainy.~ 행위, 몸의 움직임)의 양식이기에 바울은 마땅히 생각할 말씀을 버리고 불의한 마귀의 유혹을 받으면 신앙을 파선하며 성령이 경고하신 귀신의 가르침을 좇아 멸망케 된다고 경고했다.(롬12:3.고전6:9,10.딤전4:1,2.벧전5:8,9)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