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듭남의 제약(조건).(고전10:5,6) (3)
5, 그러나 저희의 다수(多數)를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아니하신 고
로 저희가 광야(曠野)에서 멸망(滅亡)을 받았느니라. 6, 그런 일은
우리의 거울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저희가 악(惡)을 즐겨한 것 같이
즐겨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
★ 신구약 성도들은 그리스도(반석)를 통해 구원을 얻고 성령을 받았다.
바울은 고린도교회 형제들이 알아야 할 것은 우리 조상들이 구름아
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구름(성령의 그림자)과 바다(십자가
의 모형)에서 세례(헬>βάπτσμα 밥티스마.~ 세례. 침례. 육적 몸을
벗는 그리스도의 할례)를 받았다고 말했다.(고전10:2.골2:11)
즉 애굽에서 나와 홍해에서 세례(자기부인)를 받고 구원을 받았으며
구름(성령)의 인도를 받았고 다 같은 신령한 식물인 만나(말씀)와 음
료(성령)를 먹고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다고 말했다.(출13:21,22,16:14.마4:4.고전10:3-4)
사도바울은 우리 조상들이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먹고 마신 그 반석
은 곧 그리스도라고 말해서 예수님의 선재(先在)하심을 천명(闡明)
했고 그리스도께서 구약에는 여호와의 사자(군대장관)로 자기 백성
들과 함께 하셨다.(출3:2,14:19,23:20-23.수5:14,15.사9:6,7)
★ 예수님은 선재하신 하나님이고 그는 악행 하는 자를 용서치 않으신다.
예수께서도 자신은 너희 조상(祖上) 아브라함이 나기 전(前)부터 내
가 있었고 아브라함은 나의 때 즉 그리스도께서는 유다지파로 세상
의 메시야로 성육신하여 오실 것을 즐거워하다가 믿음의 눈으로 보
고 기뻐하였다고 말씀하셨다.(출23:21.요8:56-58,10:34,35)
이에 구약의 백성들은 신약 성도들과 같은 반석(磐石) 되신 그리스
도의 구속을 받고 그의 인도로 거룩한 성도의 길을 가던 믿음의 선진
들이었으나 저희가 악(惡)을 즐겨해 하나님이 저희 다수를 기뻐하시
지 아니하여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다고 말했다.(고전10:5)
다윗은 주께서 죄악(히>아원. 헬>ἁμαρτία 하마르티아.~ 불법. 죄.
죄의 형. 죄의 행동)을 기뻐하는 신이 아니시니 악(히>라. 라아.레샤.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κακία 카키아.~ 악한 .나쁜. 부도덕함. 부
정사악. 불의)이 주와 함께 하지 못한다고 말했다.(시5:4.히7:26)
★ 성령은 주의 음성을 듣고 시험하면 진리의 첩경을 알지 못한다 하셨다.
예수께서도 죄악은 무익한 육. 죄. 불법. 어두움. 밤. 실족. 제 목숨. 악
한 생각. 과부의 한(恨)이라 하셨고. 바울은 죄. 육신. 옛사람. 옛 남편.
악한 생각. 그는 육신에 있는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고 반드
시 죽는다고 말했다.(마7:23.요6:63.롬8:8,13)
성령께서는 주의 음성을 듣거든 노하심을 격동하여 애굽(세상의 모형)
에서 나온 조상이 주를 시험하던 때와 같이 너희 마음을 강퍅(헬>σχλ-
ηρύνω 스클레뤼노.~ 완고한 모습)케 하지 말라 저희가 항상 마음이
미혹되어 내 길을 알지 못했다고 하셨다.(히3:7-10)
이에 하나님의 노(努)는 사십년간 모세를 좇아 애굽에서 나온 모든 자
들이 범죄 해(우상숭배. 간음. 주를 시험. 원망함) 그 시체가 광야에
엎드러진 자에게 하셨고 그들은 순종치 않았으며 믿지 않아서 내 안식
에 들어오지 못한다고 하셨다.(고전10:7-10.히3:15-17)
★ 복음을 듣고 믿음을 화합치 못한 것은 악을 즐겨 주와 연합치 못했다.
즉 거듭나서 하나님의 영접을 받고 그의 안식(그리스도 안)에 들어갈
약속이 있었으나 미치지 못한 것은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지만 그 들
은 말씀이 저희에게 유익(有益) 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을 화
합(和合)치 아니한 것이 제약(制約)이었다.(히4:1,2)
복음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구원의 기쁜 소식이고 그의 말씀(성령)
을 받아 그리스도의 속죄(마음의 할례)를 받고 정결케 된 후 생명을 받
고 하나님을 사랑하여 주님과 의합해 연합하는 것으로 서로 성전(집)
이 되는 것이다.(요2:21.고전3:9,16.골2:11.벧전2:5)
그러나 믿음의 선진 이스라엘은 애굽에서 나와 불순종하고 믿음을 화
합(히>라와. 헬>καταλλάσσω 카탈라쏘.~ 연합하다. 화합하다. 화
목하다) 치 않은 것은 “저희가 악을 즐겨해 하나님이 다수(多數)를 기
뻐하지 않으시고 광야에서 멸하셨다.”(고전10:5,6.히3:8-11)
★ 하나님은 이스라엘만 알았으나 그의 사랑하는 자는 행음을 많이 했다.
아모스 선지자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여호와께서 너희를 쳐서 이르
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리신 온 족속을 쳐서
이르시기를 “내가 모든 족속 중 너희만 알았었다 그러므로 내가 너
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 한다”고 하셨다.(암3:2)
또 주께서 새 언약(言約)을 세우시고 내가 저희 열조의 손을 잡고 애
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 저희(이스라엘)와 세운 언약과 같지 아
니하며 “저희는 내 언약 안에 머물러 있지 않아 내가 저희를 돌아보
지 아니하셨다”고 말씀하셨다.(렘11:4,15.고전10:5.히8:9)
하나님은 또 “유다 백성들을 사랑하셨으나 나의 사랑하는 자가 많이
행음하여” 거룩한 제육(히>바사르.~ 제물의 고기)이 그에게서 떠났거
늘 “그들은 나의 집에서 악(惡)을 행하며 기뻐하였기에 큰 소동 중에
소화되었고 그 가지가 꺾였다”고 하셨다.(렘11:15,16)
★ 범죄 한 유다는 구원받은 자녀라고 거짓고백을 하다가 버림을 받았다.
이들은 다윗 자손의 손으로 다스리는 여호와의 나라였고 메시야가 오
실 통로였으나 “그들이 범죄하며 성전에 나와 우리가 구원을 얻었다”
고 고백하는 모순된 모습을 보신 여호와께서 이것은 이모든 가증한
일을 행하려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대하13:8.렘7:10)
그들의 가증한 일은 무익한 거짓말을 의뢰하고 너희가 도적질하며 살
인하고 간음하며 거짓맹세하고 바알에게 분향하며 너희의 알지 못하
는 다른 신들을 좇는 것을 말하고 하나님의 집과 그의 성전을 도적의
굴혈로 생각하는 것을 주께서 보셨다 하셨다.(렘7:8-11)
여호와께서는 내가 삼라만상을 규정했고 바다를 격동하여 파도로 소
리치게 하였노라 그러나 이 규정이 내 앞에서 폐할 진대 “이스라엘 자
손도 내 앞에서 폐함을 입어 영영히 나라가 되지 못하고 그 모든 일들
로 그들을 다 버린다” 하셨다.(사51:15.렘31:35-37.고전10:5)
★ 믿음의 선진들은 악행으로 멸망했고 너희는 처음 믿음의 정절을 지키라.
바울은 저희가 악(惡)을 즐겨해 멸망한 것이 우리의 거울이 되고 저희
가 악을 즐겨한 것 같이 즐겨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는 것으로 또
히브리서기자는 너희가 믿지 아니하는 악심을 품고 살아계신 하나님
에게서 떨어질까 염려하라고 말했다.(고전10:6.히3:13)
바울은 또 그리스도께서 우리로 자유케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
므로 굳세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율법지킴의 의무)를 메지 말라 너
희가 만일 할례를 받고 율법을 너희 힘으로 지키려고 의도한다면 그리
스도와 은혜에서 끊어지고 떨어지게 된다고 말했다.(갈5:1-4)
결론은 신령한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는 것도 중요하고 또 이 신앙
을 끝까지 지켜서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실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
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예하며 처음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고 항상
이기며 넉넉히 이기고 그 나라를 유업으로 받게 된다.
아멘 하나님의 백성들은 거듭나게 하신 주님의 은혜를 항상
유지해 신앙의 정절을 지키는 것이 거듭남의 제약이다.
(히3:14)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고명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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