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돈이 주인 된 기독교인들.
(딤전6:9,10)
9, 부(富) 하려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 자기를 찔렀도다.
1 ) 예수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한다 하셨다.
예수께서는 한사람이 두 주인(主人)을 섬기지 못한다 하셨고 혹 이를 미워하며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을 재물(財物)과 겸하여(兼. 헬>μετά 메타. joined with.~ 겸하다. 함께. ~와 같이. 두 개 이상을 아울러) 섬기지 못한다고 말씀하셨다.(마6:24.눅16:13)
그러나 바리새인들은 돈을 좋아 함으로 이를 듣고 비웃었으며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사람 앞에서 스스로 옳다 하는 자이나 너희 마음을 하나님께서 아시니 사람 중에 높임을 받는 그것은 하나님 앞에 미움을 받게 된다 하셨고 하나님은 마음에 돈을 사랑하는 자들을 아신다 하셨다.(눅16:14,15)
2 ) 주님은 제 목숨(돈 사랑 하는 마음)을 버리라고 하셨다.
예수님은 사람이 구원을 얻으려거든 자기의 제 목숨을 잃어버려야할 것을 명하셨고 그 중에 돈을 사랑하는 마음이 자리를 잡았기에 돈을 하나님과 겸하여 섬길 수 없다고 이를 잃어버려야할 것을 제자들에게 명하셨으며 누구든지 복음과 나를 위하여 이를 버려야 구원을 얻는다고 하셨다.(눅9:23,24)
그러나 기독교인들 마음 중심에 육신의 목숨과 돈을 사랑하는 마음이 무게 중심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이 같은 상태에서 천국을 가려하지만 그리스도께서는 결코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고 나의 가는 곳에 오지 못한다 또 너희가 나를 찾다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는다 하셨다.(눅16:13.요8:21,24,35)
3 ) 돈을 사랑하는 자는 말씀보다는 자기 이론을 주장한다.
바울은 돈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다른 교훈(敎訓)하는 자들의 영향으로 예수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을 착념치 않고 교만하여 아무 것도 알지 못하며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고 투기와 분쟁과 훼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 마음이 부패해 져서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생각해 다툼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딤전6:3-5)
그러나 지족하여 있는 것으로 만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의 큰 이익이 되고 부(富) 하려는 자들은 여러 가지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며 사람으로 침륜(沈淪. ὂλεθρος 올레드로스. testruction.~ 파괴. 파멸. 죽음. 부를 탐함)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 돈을 사랑하는 자들의 결과다.(딤전6:6-10)
4 ) 돈이 마음에 주인 된 자는 하나님께 부요치 못하게 된다.
예수는 무익한 육. 죄. 악한 생각. 돈을 주인 삼은 것이 곧 제 목숨이라 또 아무든지 나를 좇으려 거든 제 목숨을 잃어버리라 하셨으며 두 마음은 재물을 하나님 같이 여기며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두고 “하나님에 대하여 부요(婦謠)치 못한 자가 있다” 말씀하셨다.(마6:24.눅9:23,24,12:15-21)
또 너희가 모든 탐심(貪心. 히>베차. 헬>πλεονεξία 폴레오넥시아. covetousness,~ 이익. 부당이득. 탐욕. 우상숭배)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데 있지 아니하다 또 “보물을 땅에 쌓아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害)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고 도적질 한다” 하셨다.(마6:19.눅12:15)
5 ) 예수님은 보물을 만물 위에 있는 교회에 쌓으라 하셨다.
주님은 “보물(寶物. 히>오차르. 헬>θησαυρός 데사우로스. treasure.~ 국고. 창고. 보배로운 물건. 금. 은. 보석. 돈)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고 도적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며 도적질도 못한다 하셨고 “네 보물이 있는 그곳에 네 마음도 있다” 말씀하셨다.(마6:19-21.엡1:22)
바울은 땅에 있는 지체(몸)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이는 우상숭배의 죄고 이로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임한다 말했으며 이 모든 것을 벗어버리라 분과 악의와 훼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 너희는 거짓말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라고 말했다.(눅12:15.골3:5-9)
6 ) 자신이 부 하려고 하나님께 인색한 자가 되지 말라했다.
그는 부(富) 하려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져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으로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로서 이를 사모하는 자들이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 자신을 찔렀으며” “예수님은 죄인 중에서 떠나 하늘보다 높이 되셨다.”(딤전6:9,10.히7:26)
예수님은 어리석은 자는 곳간을 헐고 다시 더 크게 지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두고 평안이 먹고 마시며 즐거워하리라 생각하나 이 모든 일을 행하는 자들에게 너희 영혼을 도로 찾으면 뉘 것이 되겠느냐 또 자기를 위해 재물을 쌓아두고 “하나님께 인색한 자가 있다” 하셨다.(눅12:20-21)
7 ) 헌금으로 상처받지 말라 많이 내는 자가 많이 받게 된다.
바울은 “성도 섬기는 일로 헌금이 필요하다” 말했고 그는 고린도교회에 “연보할 것을 약속하며 미리 준비케 하였고” 또 권면(勸勉. 히>아이츠. 헬>παρακαλέω 파라칼레오. encourage.~ 권고하다. 위로하다. 타일러 힘쓰게 하다) 하는 것이 필요하다 말했으며 참 연보여야하고 억지로가 아니라 말했다.(고후9:1,5,6)
그는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두니 인색함이나 억지로 하지 말라 하나님은 즐겨내는 자를 사랑하시고 또 모든 은혜를 넘치게 하여 모든 것이 항상 넉넉하여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하며 주님은 모든 양식과 씨를 주시고 풍성케 하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신다 말했다.(고후9:1-15)
바울은 너희가 모든 일에 부요하여 너그럽고 후한 연보를 하는 것은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려는 것이고 이 봉사의 직무가 성도를 부요케 하려는 것이며 또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를 인해 넘치게 되고 이는 복음을 증거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성도가 서로 사랑하게 되는 것이다.(고후9:11-15)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고명한자
'십일조와 헌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십일조를 하면 지옥(地獄)에 갈까?(눅11:42) (0) | 2016.12.2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