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에 들어간 자

하나님 안식(安息)에 들어간 자.(히4:9-11)

고명한자 2021. 8. 20. 18:54

하나님 안식(安息)에 들어간 자.(히4:9-11)

 

8, 만일 여호수아가 저희에게 안식(安息)을 주었더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9,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百姓)에게 남아 있도다. 10, 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自己) 일을 쉬심과 같이 자기의 일을 쉬느니라. 11, 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順從)치 아니하는 본(本)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

 

1 ) 안식일은 천지와 만물을 창조 후 일곱째 날에 쉬신 것에서부터 유래되었다.

 

하나님은 천지와 만물을 창조(創造. 히>바라. 헬>κτίζω 크티조. created.~ 만들다. 선택하다. 우주와 거하는 것들을 만들다)하시는 일에 사람이나 천사를 참여시키지 않으셨고 한분 하나님이 만드셨기에 히브리서 기자는 집마다 지은이가 있으니 만물을 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라고 천명했다.(잠24:3.사40:26.히3:4)

 

하나님은 일곱째 날에 만물을 다 이루시고 마치셨으며 그 날에 (福. 히>아슈레. 헬>εὐλογία 율로기아. blessing.~ 만족. 기쁨. 행복. 믿음으로 구원을 얻음)을 주어 거룩(聖. 히>카도쉬. 헬>ἁγιασμός 하기아스모스. holiness.~ 세속적이지 않고 천하지 않다. 고상함. 영적이다)하게 하셨다.(창2:3.레22:32.살전4:3)

 

또 이날에 안식(安息. 히>누아흐. 헬>κατάπαυσις 카타파우시스. rest.~ 쉬다. 휴식을 취하다. 평안의 상태)하셨고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에게 생기(生氣.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breath.~ 숨. 호흡. 마음. 영)를 불어 넣어 생령(生靈) 즉 산 영혼이 되어 에덴동산에서 안식하게 하셨다.(창2:2,7-25.출16:29)

 

2 ) 인간은 안식 가운데서 존재하도록 지음 받았으나 범죄하고 이를 잃어버렸다.

 

아담과 하와는 에덴(히>에덴. Eden.~ 기쁨. 즐거움. 하나님이 아담과 하와를 위해 만드신 동산)동산의 안식과 즐거움을 사단의 유혹에 의하여 선악과를 취해 잃어버리고 세상으로 쫓겨 저주받은 땅에서 근본 된 토지를 갈며 그 후손들은 전쟁과 기아와 질병과 고통 속에 살게 된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창3:17,23,24)

 

하나님은 아담에게 가죽옷(예수)을 입히심으로 저주받은 자들을 구원하셨고 본래 인류는 에덴동산에서 질병과 전쟁과 수고치 않아도 안식하며 행복하게 살도록 하셨으나 범죄로 세상에 쫓겨 영적으로나 육적으로 피폐한 삶을 살게 하셨고 이 기간은 새 하늘과 새 땅이 주어질 때까지다.(창3:21.갈3:27.계21:1-4)

 

하나님은 에던 동산 회복(回復)의 예표(豫表. 히>모메트. symbol.~ 미래사건의 표징. 미리 보여주는 표시)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로에서 고토(가나안)로 돌아와 마음에 할례를 받고 새 마음과 성령을 받아 그 영의 인도로 율법의 말씀을 지키면 황무하던 땅이 에덴의 동산과 같이 될 것을 약속하셨다.(겔36:16-36)

 

3 )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명으로 안식을 줄 수 있고, 제자는 세례를 줄 수 있다.

 

여호와 하나님은 모세가 죽자 여호수아에게 나타나셔서 가나안 땅을 얻어 안식 하리라 또 모세와 함께 한 것 같이 너와도 함께 있어 어디로 가든지 네 길이 평탄하며 형통케 된다 하셨고 너희가 스스로 성결케 하면 내가 기사(奇事. 히>오트. 헬>σημεῖον 세메이온. miracle.~ 이적. 기적)를 행한다 하셨다.(수1:9,3:5)

 

하나님이 여호수아에게 백성에게 안식(安息)을 주라하신 것은 너는 이 백성으로 내가 그 조상에게 맹세하여 주리라 한 땅(가나안의 온 지경)을 얻게 하라 그러나 조건이 있는 것은 내가 모세에게 명했던 율법의 말씀을 네가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며 지키면 형통하리라 명하셨다.(수1:6,7-9)

 

백성이 가나안 땅을 얻어 안식하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 들어가는 것이고 예수가 제자들에게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洗禮. 헬>βάπτισμα 밥티즈마. baptism.~ 죄악을 씻고 새 사람이 되는 의식)를 주라 함은 말씀을 받으면 곧 성령 세례를 주는 것이다.(수1:6,5:2-9,24:25.마28:19.요6:63.벧전1:23)

 

4 ) 백성에게 안식과 세례를 주는 분은 하나님이시나 종들에게 대행하게 하신다.

 

하나님의 백성에게 안식(安息)이 주어짐은 (罪. 핫타트. 헬>ἁμαρτία 하마르티아. sin.~ 법률 위반 행위. 하나님을 떠난 행위)와 죄과를 떠나야하는 것으로 이스라엘은 범죄로 애굽의 종살이를 했고 하나님이 모세를 통해 그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유월절로 속죄(贖罪)의 제사를 드리도록 하셨다.(출6:1-13,12:1-28)

 

또 모세의 통솔(統率)로 홍해를 건널 때에 가만히 서서 하나님의 사자(使者. 히>말라크. 헬>ἀπόστολος 아포스톨로스. messenger.~ 그리스도. 천사. 사람)와 성령의 상징인 구름기둥의 인도를 받았고 주님은 애굽의 진과 이스라엘의 진 사이에 이르러 애굽은 흑암으로 백성에게는 광명으로 인도하셨다.(출14:19,20)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가나안 땅(그리스도 안)을 얻어 안식하도록 명하셨고 예수는 제자들에게 자신의 일을 행해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洗禮. 헬>βάπτισμα 밥티즈마. baptism.~ 죄 사함. 죄 씻음. 물의 수장)를 주라 하심은 백성의 죄를 사하라고 명하신 것이다.(수1:12-18.마28:19,20.고후7:2,3)

 

5 ) 안식과 세례 주는 것은 주님과 종들이지만 이를 얻도록 순종하고 합력하라.

 

그러므로 안식(安息)과 세례를 주는 것은 죄를 벗어버리기 위해 말씀과 성령을 받게 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예수의 말씀과 피로서 씻음(히>라하츠. 헬>νίπτω 닙토. wash.~ 죄를 깨끗게 함)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고 거듭나는 것을 말한다.(마28:19.요3:3-7,5:24,25.고전6:11.딛3:5.벧전1:23)

 

이에 바울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善. 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토스. good.~ 좋은. 아름다운. 최고의 도덕적인 삶. 주의 영으로 사는 삶)을 이룬다 말했고 예수는 선을 행(行)하는 자는 생명의 부활로 나온다고 말씀하셨다.(요5:29,15:10,13.롬8:28)

 

이에 제자들은 그리스도와 합력하여 선을 이루기 위해 복음을 증거 하는데 이를 받고 제자들을 영접(迎接. 헬>δέχομαι 데코마이. receive.~ 마음에 받아들이다)하면 곧 나 예수를 영접하는 것이고 선지자와 의인과 어린아이를 내 이름으로 영접하면 거듭나서 상을 받게 된다 약속하셨다.(마10:38-42.고후7:2,3)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