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의 본질은 말씀과 성령이다.
(고전1:30,31.벧전1:22-23,25,)
고전1:30,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智慧)와 의(義)로움과 거룩함과 구속(救贖)함이 되셨으니. 31, 기록된바 자랑하는 자는 주(主)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니라.
1 ) 그리스도인의 출생은 하나님께로서 말씀과 성령으로 세상에 다시 태어나서 자녀가 된다.
그리스도인(헬>χριστιανός 크리스티아노스, christian.~ 수리아 안디옥 사람들이 예수의 제자들에 한 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 주를 좇는 자)의 출생(出生, 히>얄라드, to be bord.~ 낳다, 태어나다)은 하나님이 창세전에 택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말씀과 성령으로 태어나게 하신다.(시4:3.요3:5.행11:26)
예수는 자신을 찾아온 고넬료에게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구원하는 표 세례, 벧전2:21)과 성령으로 나지(히>얄라드, 헬>γεννάω 겐나오, begotten.~ 낳다, 태어나다, 말씀과 성령으로 나다)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고 세상에는 육으로 난자와 성령으로 난자가 있다 하셨다.(요3:5,6.롬8:7)
말씀으로 다시 태어남은 말씀(히>다바르, 헬>다바르, 헬>λόγος 로고스, word.~ 하나님, 그리스도, 성령, 주의 말)을 영접하고 이를 마음에 받음으로 옛사람(헬>παλαιὸς ἄνθρωπος 팔라이 오스 안드로포스, old man.~ 유전된 아담의 본성, 죄를 범하는 자)이 죽고 다시 주의 자녀로 태어나게 된다.(요3:6.고전15:50)
2 ) 예수님은 말씀(영)으로 하나님께로 나와 우리의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과 구속함이 되셨다.
그리스도인의 본질(本質, ὑπόστασις 휘포스타시스, essence.~ 실제, 독자적인 소유, 사물의 형상, 하나님의 형상)은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와 그의 성령이고 주의 영이 말씀으로 내 안에 오셔서 나의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예수의 총명과 지혜)가 되셨다.(고전1:30,6:17,고후3:17)
또 예수가 나의 의(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행할 도리, 믿음으로 난 의)가 되심으로 의를 행케 되고 거룩하여 육신의 것들과 구별되게 생각하며 말하고 이는 주의 구속(救贖, 히>페투드, 헬>ἀπολύτρωσις, 아폴리투로시스, deliverance.~ 죄에서 해방)하신 결과다.(롬6:7)
그가 구속하심은 나를 그리스도 안에 거하도록 하나님이 영접(迎接, 히>카담, 헬>δέχομαι 데코마이, receive.~ 받아들이다. 손님을 맞아들이다. 주의 영접을 받다)해 주셨고 하나님에게서 나온 주의 말씀과 성령을 주어 그리스도 안에 들어가서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신다.(롬6:6,7,7:4-6.고후6:17,18)
벧전1:22, 너희가 진리(眞理)를 순종(順從)함으로 너희 영혼(靈魂)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兄弟)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彼此) 사랑하라. 23,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있고 항상(恒常)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25, 오직 주(主)의 말씀은 세세(世世)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傳)한 복음(福音)이 곧 이 말씀이니라.
3 ) 진리를 순종하면 주님을 사랑하여 영혼이 깨끗케 되니 거짓 없이 형제 그리스도를 사랑하라.
베드로사도는 형제들에게 너희가 진리(眞理, 히>에메트, 헬>ἀλῄθεια 알레데이아, truth.~ 사실, 실제, 주의 말씀, 하나님의 성품, 알고 섬김)를 순종(順從, 히>샤마, 헬>ὑπακούω 휘파쿠오, obey.~ 말씀을 따름, 말씀을 좇음)함으로 그리스도를 사랑했다고 말했고 이는 피 뿌림을 얻은 것이라 천명했다.(벧전1:2)
이에 주의 말씀과 성령을 좇아 진리를 순종하면 피 뿌림을 얻고 죄 사함과 죄 없이함을 받아 자신을 부인하며 그리스도 십자가의 죽으심과 그의 부활(復活, 헬>ἀνάστασις 아나스타시스, resurretion.~ 죽었다 다시 살아남, 그리스도의 거듭남)하심은 우리의 거듭남의 근원이 된 것이었다.(행2:38,3:19.벧전1:2,3)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를 사랑하기를 거짓(히>셰케르, 헬>ψεῦδος 푸슈도스, lying.~ 거짓말, 허위, 속임수, 마귀에게 속한 일) 없이 거룩하게 해 주신 거룩한 마음으로 피차 뜨겁게(히>하맘. 헬>καίω 카이오, be hot.~ 주를 감정적으로 사랑함, 열정적으로 사랑함) 사랑함은 말씀을 순종함을 말한다.(벧전1:22)
4 ) 주님을 사랑하여 거룩하게 된 성도는 또 형제들 간에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 사랑해야 된다.
예수를 사랑하여 육신의 목숨이 십자가에 못 박힌 사람들은 형제 되신 그리스도를 사랑한 자고 주님은 이에서 더 큰사랑이 없다 하셨으며 그러므로 성도 서로 간에는 나를 부인(否認, 헬>ἀρνέομαι 아르네오마이, disown.~ 육신의 목숨을 버리다. 자신을 부정하다)한 주님의 마음으로 사랑해야 한다.(요15:3.벧전1:22)
우리가 피차 뜨겁게 사랑한다 함은 주께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명을 복종하는 것이고 주의 명령은 성령을 힘입고 계명(誡命, 히>미츠와, 헬>ἐντολή 엔토레. commandments.~ 도덕상 지킬 주의 말씀, 명령, 부과)을 지켜 형제들이 여호와를 경외해 악에서 떠나게 하는 것이다.(잠16:6.마22:39)
이를 실천하신 그리스도는 율법사의 질문에 율법 중 어느 계명이 크냐고 질문하자 먼저는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라 하셨고 둘째 계명은 네 이웃을 네 몸 같이 사랑하라 하셨는데 이는 육신을 부인하여 하나님과 예수의 사랑을 받게 하는 것이다.(마22:35-40)
5 ) 복음은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된 썩지 아니할 씨 살아서 항상 있는 하나님의 모든 말씀이다.
그리스도의 복음(福音, 헬>εὐαγγέλιον 유앙겔리온, gospel.~ 좋은 소식, 구원의 기쁜 소식)은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주님은 아버지의 구원의 소식을 전하셨고 좋은 씨(히>제라, 헬>σπέρμα 스페르마, seed.~ 자손, 천국의 아들들, 말씀)란 말씀으로 하나님의 아들들이라 말씀하셨다.(마4:17,13:38.막1:14.눅8:11)
바울은 고린도교회의 형제들에게 너희는 하나님에게서 나와(히>알라드, 헬>γεννάω 겐나오, begotten.~ 말씀과 성령으로 낳다, 태어나다)서 예수 안에 있고 주님은 너희가 씨와 말씀인 하나님의 아들들의 세대(世代, 히>톨레도트, 헬>γενεά 게네아, generation.~ 가문, 후손, 자식)라고 말씀하셨다.(마1:1.고전1:30)
즉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그리스도인들은 그 본질이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으로 세상에 속한 우리 안에 주님과 성령이 오심으로 우리가 세상의 모든 것들을 제거(除去, 히>아바드, 헬>αἴρω 아이로, prunes away.~ 육체의 죄를 제하다)받고 새롭게 살며 우리의 신분은 말씀과 성령이다.(마13:37,38.눅8:11,11:13)
아멘!
그리스도 예수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기독교인의 정체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앙에 성공한 성도.(잠2:1-12) (2) | 2024.03.31 |
---|---|
성도는 영생의 말씀과 성령이다.(요10:27-30,34-36) (1) | 2022.10.18 |
자기를 깨끗케 하는 자.(딤후2:19-26) (1) | 2022.09.13 |
허물없이, 예수 강림 을 기다리는 자.(빌1:5-11) (0) | 2022.03.16 |
주의 자녀와, 마귀 자녀.(요일3:3-6) (0) | 2020.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