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를 본받아

첫 열매, 그리스도인.(약1:17-27)

고명한자 2022. 11. 8. 17:58

첫 열매, 그리스도인.(약1:17-27)

 

17, 각양(各樣) 좋은 은사(恩賜)와 온전(穩全)한 선물(膳物)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變)함도 없으시고 회전(回轉)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18, 그가 그 조물(造物)(中)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自己)의 뜻을 좇아 진리(眞理)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1 ) 하나님 나라의 첫 열매는 아담이 아니고 오직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시다.

 

야고보는 하나님을 (光, 히>오르, 헬>φῶς 포스, light.~ 어둠을 밝히는 예수, 말씀, 생명, 거룩함, 의로움, 순결)들의 아버지라 복수로 말했고 이들에게서 좋은 은사(恩賜, 헬>χάρισμα 카리스마, gift.~ 선물, 기증품, 구원, 영생, 지혜와 지식의 말씀)가 주어졌다고 말했다.(119:105.요1:4,8:12,11:9.롬1:11.약1:17)

 

또 각양 좋고 완전(完全, 히>타밈, 헬>τέλειος 텔레이오스, blameless.~ 온전한, 부족함이 없음, 결점 없음)한 선물의 은사를 바울은 주 안에 있는 영생(永生, 히>하이예 올람, 헬>ζωή 조에, eternal life.~ 예수는 참 하나님이시다)으로 그리스도는 마지막의 아담이라 말했다.(마5:45.고전15:45.약1:17.요일5:20)

 

바울이 말한 그리스도가 마지막(히>아하론, 헬>ἔσχατος 에스카토스, last.~ 마지막, 최후, 종말의 끝) 아담으로 오셔서 하나님 나라의 처음 익은 열매(히>페리, 헬>καρπός 카르포스, fruit.~ 하나님 나라의 백성, 씨의 결과, 성령의 열매)로 결실하셨고 그로 인하여 믿는 자들의 열매의 근원이 되셨다.(고전15:20)

 

2 ) 하나님은 말씀으로 우리를 낳아 첫 열매가 되게 하셨고 또 완전케 하시는 분이시다.

 

바울의 증언에 그리스도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고 우리는 그에게 붙어(헬>κολλάω 콜라오, hired oneself out.~ 밀착시키다, 연합하다, 하나 되게 하다) 예수의 생명인 영생을 얻은 그리스도인들로 하나님의 조물(造物) 중 첫 열매가 되었다고 천명했다.(고전15:20,23.약1:18)

 

그는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왔고 아버지께서는 자신의 말씀과 성령을 (種, 히>제라, 헬>σπέρμα 스페르마, seed.~ 자손, 소산, 하나님의 아들들)로 주어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고 바울은 이를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라 말했으며 또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들이라 말했다.(마13:37,38.롬8:23.고전1:30)

 

야고보는 빛들의 아버지는 자기의 뜻을 좇아 만드신 것들 중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잠자는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하나님 나라의 첫 열매인 그리스도를 말씀과 성령과 씨로 주셔서 우리로 그의 나라의 첫 열매가 되게 하셨으며 이는 길이고 진리이며 생명이신 그리스도 예수를 주신 것이다.(요14:6.약1:18)

 

19, 내 사랑하는 형제(兄弟)들아 너희가 알거니와 사람마다 듣기는 속(速)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 20, 사람의 성내는 것이 하나님의 의(義)를 이루지 못함이니라. 21,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惡)을 내어버리고 능(能)히 너희 영혼(靈魂)을 구원(救援) 할 바 마음에 심긴 도(道)를 온유(溫柔)함으로 받으라.

 

3 ) 복음은 속히 듣고 성내면 의를 이루지 못하니 영혼 구원을 위해 온유함으로 받으라.

 

그리스도인은 복음(福音, 헬>εὐαγγέλιν 유앙겔리온, gospel.~ 구원의 소식, 예수의 말씀)을 전하는 전도자 안에서 말씀하시는 예수의 구원의 소식을 듣고 자신을 부인하여 죄의 근원 옛 사람을 벗어버려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사람이다.(마13:37,38.엡4:23-24)

 

그러므로 예수님과 히브리서 기자는 주의 종에게 대하는 태도는 곧 그리스도에게 하는 것과 같으니 너희에게 말씀을 인도하던 자를 생각하며 저희 믿음을 본받고 인도자들에게 순종과 복종(服從,히>카나, 헬>ποτάσσω 휘포타쏘, subordinate.~ 명령에 좇다, 백성들의 의무)하라 했다.(마10:40.요13:20.히13:7,17)

 

이에 복음은 속히(速, 히>메헤라, 헬>τάχος 타코스, soon.~ 서두름, 빠르게, 신속히) 듣고 말하기는 더디 해야 함은 말씀을 분별해 보아 자신의 어리석은 생각을 버리고 돌이켜 복종치 아니하며 주의 종을 근심케 하면 아무 유익(有益, 히>베차, 헬>συμφέρω 쉼페로, had better.~ 유리함)이 없다고 말했다.(히13:17)

 

22, 너희는 도(道)를 행(行)하는 자(者)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自身)을 속이는 자(者)가 되지 말라. 23, 누구든지 도(道)를 듣고 행(行)하지 아니하면 그는 거울로 자기(自己)의 생긴 얼굴을 보는 사람과 같으니. 24, 제 자신(自身)을 보고 가서 그 모양(模樣)이 어떠한 것을 곧 잊어버리거니와. 25, 자유(自由)하게 하는 온전(穩全)한 율법(律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者)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행(實行)하는 자(者)니 이 사람이 그 행(行)하는 일에 복(福)을 받으리라.

 

4 ) 그리스도는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다 하셨고 그리스도인이 주의 도를 행하는 것이란?

 

아담은 하나님이 선악과를 취하지 말라 하신 (法, 히>토라, 헬>νόμος 노모스, law.~ 율법, 명령, 법률, 말씀)을 범하여 그 영향이 온 인류에게 미쳐 모든 사람들이 범죄했고 그리스도는 인류의 불법을 사(赦)하신 후 자신과 그의 영(성령)으로 모든 진리로 인도해 완전케 하신다 하셨다.(마5:17,9:6.요16:13.롬5:12)

 

성령은 주의 영광(榮光, 히>카보드, 헬>δόξα 독사, glory.~ 하나님이 예수에게 돌리신 것)을 나타내셨고 예수는 그 영광을 우리에게 주셨으며 우리의 모든 행사에는 주께서 성령의 사랑으로 충만(充滿, 히>멜로, 헬>πλήρωμα 플로레마, fullness.~ 주의 장성함. 영이 가득함)케 하셨다.(요17:22.엡1:23.골2:10.딛3:5,6)

 

그러나 그리스도는 생명(예수 안)에 들어가려면 계명(誡命, 히>미츠와, 헬>ἐντολή 엔톨레 commandments.~ 성도가 지킬 규정, 명령, 율법)을 지켜야 한다 하셨고 하지만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은 다 하실 수 있으며 사람은 자신의 목숨을 부인하고 성령을 받아야만 가능하다고 하셨다.(눅9:23,24.요16:13)

 

5 ) 자유하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 본 자는 듣고 잊는 자가 아니고 실천하는 자다.

 

야고보사도는 그리스도인들의 마음에는 심긴(히>자라, 헬>σπείρω 스페이로, sow.~ 씨를 뿌리다, 말씀이 있다) (道, 히>셰무아, 헬>λόγος 로고스, ward.~ 말씀, 메시지, 율법의 계명)가 있고 이는 우리 육신의 목숨이 주와 함께 율법에 대해 죽었고 성령이 율법을 이루시기에 자유한 자가 되었다.(롬6:6,8:2,4.갈5:1)

 

바울과 야고보는 우리가 율법을 지킬 의무를 가지지 아니하고 율법을 완전히 지키시는 빛들의 아버지와 주의 성령이 나 대신(代身, 히>타하트, 헬>ἀντί 안티, in place of.~ 나를 대신, 나를 위하여) 율법이 우리에게 요구(要求, 히>샤알, 헬>χρεία 크레이아, ask.~ 구하다, 명하다)하는 것들을 이루신다 말했다.(롬8:4)

 

그리스도인은 율법을 지킬 의무(義務, ὀφειλή 오페일레, duty.~ 응당 해야 할 본분)에서 벗어나 자유(自由, ἐλευθερία 엘류테리아, freedom.~ 예수에 의해 얻어진 자유, 율법 지킬 의무에서 자유)와 해방을 받았고 이제는 율법을 영이신 성령이 우리 안에서 지킬 의무를 가지셨다.(겔36:27.요16:13.롬8:4.갈3:19,25)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