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힘으로 사는 성도.(시18:1-8,16-18)
시18:1,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主)를 사랑하나이다. 2, 여호와는 나의 반석(磐石)이시요 나의 요새(要塞)시요 나를 건지시는 자(者)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피(避)할 바위시요 나의 방패(防牌)시요 나의 구원(救援)의 뿔이시요 나의 산성(山城)이시로다. 3, 내가 찬송(讚頌) 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怨讐)들에게서 구원을 얻으리로다. 4, 사망(死亡)의 줄이 나를 얽고 불의(不義)의 창수(漲水)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5, 음부(陰府)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1 ) 하나님을 자기의 힘으로 삼은 자들은 주가 반석과 요새와 건지시는 구원자가 되신다.
다윗은 하나님을 자기의 힘(히>코아흐, 헬>ἰσχύς 이스퀴스, strength.~ 재능, 영향력, 활동능력)과 반석(盤石, 히>추루, 헬>πέτρα 페트라, rock.~ 하나님의 아들, 신령한 음료를 주신 반석 그리스도)으로 삼아 자신을 투기하여 창을 두 번 던져 벽에 박으려던 사울의 손에서 구원해 주셨다.(삼상19:10,11.고전10:4)
그는 하나님을 모욕하고 이스라엘을 괴롭힌 블레셋의 골리앗과 대전(對戰)하여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나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 이름을 모욕한 너에게 이스라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가니 여호와가 너를 내 손에 붙이셨고 전쟁은 여호와께 속했으며 주가 나에게 승리케 하신다 말했다.(삼상17:45-47)
하나님은 다윗을 사울의 창에서와 블레셋 장군의 손에서와 많은 적대자들의 손에서 건지셨고 그를 보호하시며 주가 요새(要塞, 히>메추다, stronghold.~ 성채, 환난 날의 피할 곳, 안식처)가 되어 주셨고 오늘날 성도들도 종말의 환난 날에 주님을 부르면 그의 사랑으로 진노에서 구원해 주신다.(삼상22:2.롬5:9)
2 ) 하나님은 원수의 손과 사망과 음부에서 건지시고 구원하시는 방패와 피할 바위시다.
이스라엘의 원수(怨讐, 히>오예브, 헬>ἔχθρα 에크드라, enemy.~ 대적, 해악 자, 이웃나라, 적대자)는 그 나라의 반역자 사울과 또 불레셋과 아람과 에돔과 애굽과 세상 나라들이었고 그들의 손과 사망과 음부의 흉악에서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ρία 소테리아, salvation.~ 도와 건져줌) 하셨다.(삼하22:2,3)
다윗은 찬송 받으실 하나님께 부르짖었더니 원수들에게서 건지셨고 하나님이 행하시면 땅(히>아다마, 헬>γῆ 게, ground.~ 지면, 토지, 사람의 몸, 티끌)이 진동(震動, 히>라아쉬, 헬>σαλεύω 샬류오, shake.~ 흔들리다, 떨다, 움직이다) 했으며 사람들은 멸망을 당했고 백성들은 구원을 얻었다 말했다.(삼상22:4-20)
그러나 신, 구약의 원수는 육신(肉身, 히>바사르, 헬>σάρξ 사르크, flesh.~ 죄, 몸, 굳은 마음, 악한 생각)의 굳은 마음이었고 여호와는 마음에 할례를 베푸셨으며 마음 가죽을 베고 자신을 사랑하도록 하셨으며 신약은 십자가의 할례를 받아 내가 죽고 예수로 살도록 하셨다.(신30:6.렘4:4.겔36:26.롬6:6,7.골2:11,12)
6, 내가 환난(患難)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부르짖었더니 저가 그 전(殿)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그 앞에서 나의 부르짖음이 그 귀에 들렸도다. 7, 이에 땅이 진동(震動)하고 산(山)의 터도 요동(搖動)하였으니 그의 진노(震怒)를 인(因)함이로다. 8, 그 코에서 연기(煙氣)가 오르고 입에서 불이 나와 사름이여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 16, 저가 위에서 보내사 나를 취(取)하심이여 많은 물에서 나를 건져내셨도다. 17, 나를 강(强)한 원수(怨讐)와 미워하는 자(者)에게서 건지셨음이여 저희는 나보다 힘센 연고(緣故)로다. 18, 저희가 나의 재앙(災殃)의 날에 내게 이르렀으나 여호와께서 나의 의지(依支)가 되셨도다.
3 ) 의인은 시험과 고난과 환난의 날 부르짖어 기도하면 주님께서 들으시고 건져 주신다.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로운, 합법적인, 그리스도의 의를 받은 자)은 예수와 동행하는 자지만 항상 믿음에 있는지 시험과 고난과 환난을 받게 하시는데 이는 주님의 율례(律例, 히>호크, regulation.~ 부과한 율법의 말씀)를 배우게 하시려는데 목적이 있다.(시119:71)
다윗은 고난당하기 전에는 내가 그릇(히>타아, lead astray.~ 잘못, 방황하다, 길을 잃다, 정도에서 벗어남) 행하다가 이제는 말씀을 지키게 되었고 말씀을 바라는 자가 되었으며 주께서 율례를 완전(完全, 히>타밈, 헬>τέλειος 텔레이오스, blameless.~ 온전함, 결점이 없음)케 하셨다고 말했다.(시119:4,67,80)
우리가 시험과 고난과 환난을 당(當)하면 원인(原因)을 알지 못하여 방황(彷徨, 히>타아, wandered.~ 잘못행하다, 진리의 길을 잃다, 이리저리 헤매다)하지만 주님에게 부르짖어(히>자아크, 헬>κράζω 크라조, cry out.~ 큰소리로 외치다, ) 기도하면 그가 들으시고 그 모든 것에서 구원(救援)해 주신다.(시18:6,19)
4 ) 물은 구원하시는 표로 그리스도의 부활을 말하고 사망에서 건져서 거듭나게 하신다.
다윗은 대적을 물(히>마임, 헬>ὕδωρ 휘도르, water.~ 액체, 수분, 원수의 행적)로 묘사했고 여호와가 우리 편에 계시지 아니하였다면 원수들이 우리를 치러 일어나 저희 노(怒)가 산체로 삼켰을 것이며 물이 우리의 영혼을 잠갔을 것이고 그러나 우리를 저희의 입에 씹히지 않게 주님이 하셨다 말했다.(시124:1-6)
반면 신약에서는 물은 침례(浸禮, submersion.~ 세례, 몸을 물에 잠금, 죄의 죽음, 할례)를 말하고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요단강에서 세례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셨으며 후에는 모든 죄인이 십자가에서 예수와 함께 육신(肉身)의 목숨이 못 박혀 죽고 사망을 이기신 주님과 다시 사는 것으로 묘사했다.(막1:9,요1:29)
예수는 수가 성 여인에게 야곱이 판 샘물을 마시면 잠시 해갈하나 곧 목마르고 내가 주는 물을 마시면 영원히 목마르지 않다 하셨고 니고데모에게는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라 즉 물은 회개와 부활을 말하지만 또 성령을 받으면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흐른다 하셔서 성령을 물(생수)이라 하셨다.(요3:5,4:13,14,7:38,39)
베드로의 증언에는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復活, 헬>ἀνάστβσις 아나스타시스, resurrection.~ 죽었다가 다시 살아남, 신령한 몸, 썩지 아니하는 몸)하심으로 너희를 구원하는 표(票, 히>오트, 헬>χάραγμα 카라그마, mark.~ 표시, 기호, 증거, 기준, 근거가 되는)로 곧 세례(죽고 다시 삶)라고 말했다.(벧전3:21)
5 ) 세상은 악한 자 마귀와 귀신들이 성도들을 주관하려고 하나 주를 의지해야만 이긴다.
종말(終末, 히>아하리트, 헬>ἔκβασις 에크바시스, end.~ 뒷부분, 세상의 마지막, 끝판)이 가까워 오면 세상의 임금 악한 자인 마귀는 우는 사자와 같이 미혹하고 예수를 믿는 믿음을 배신하도록 한다 그의 유혹은 하나님의 말씀보다 세상 지식들을 의지하며 신뢰 하도록 한다.(고후11:3.벧전5:8,9.요일2:15,16)
바울은 성령이 말씀하신 증거로 말하되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迷惑, 히>타와, 헬> πλανάω 플라나오, stray.~ 방황하다, 길을 잃다, 주의 도에서 벗어나다)케 하는 영(마귀, 사단, 용, 옛 뱀)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고 양심에 화인을 맞아 외식(外飾)하며 거짓말을 하는 자가 많다 했다.(딤전4:1,2)
성도는 옛사람의 악한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팔과 힘이신 예수의 생명(生命, 히>네페쉬, 헬>ζωῄ 조애, life.~ 예수의 마음, 생각, 새 언약의 율법의 말씀, 성령)과 힘으로 살 때 항상 넉넉히 주 안에서 이기고(히>야콜, 헬>νικάω 니카오, overcome.~ 적을 대적) 승리하게 된다.(롬8:37.엡6:10.고후2:14.벧전4:11)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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