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지혜

지혜가 선한 의인의 길을 지킨다.(2:16-22)

고명한자 2024. 4. 14. 13:07

지혜가 선한 의인의 길을 지킨다.(잠2:16-22)

 

16, 지혜(智慧)가 또 너를 음녀(淫女)에게서 말로 호리는 이방(異邦) 계집에게서 구원(救援)하리니. 17, 그는 소시(少時)의 짝을 버리며 그 하나님의 언약(言約)을 잊어버린 자라.

 

1 ) 지혜의 성령은 하나님 백성을 말로 호리는 음녀와 이방 계집에게서 구원하신다.

 

솔로몬은 지혜의 성령은 그리스도인들을 음녀(淫女, 히>잇샤 자라, 헬>πόρνη 포르네, adulterress.~ 유혹의 입을 가진 여자, 말로 호리는 자, 색욕이 센 여자, 함정과 같은 자)에게서와 말로 호리(히>헬카, smoothness.~ 말로 속여서 유혹하다)는 이방 계집에게서 구원을 베풀어 주신다고 말했다.(잠2:16,7:5)

 

그는 음녀를 접촉한 결국은 한 조각 떡(불륜)만 남고 음란(淫亂, 히>자나, 헬>πορνεία 포르네이아, prosti-

tute.~ 간음, 창녀, 매춘, 부도덕한 성생활, 비 진리를 신봉하다)한 계집은 마술로 귀한 생명을 사냥(히>추드, hunt.~ 타인의 생명을 파멸로 이끌다, 영혼을 사냥하는 자)하는 자로다.(잠6:26,9:13-17.겔13:18)

 

솔로몬은 음녀의 입은 깊은 함정(陷穽, 히>샤하트, pit.~ 타인의 생명을 해하려 만든 구덩이, 이방인들의 달콤한 유혹의 계략)이라 여호와의 (努, 히>아프, 헬>ὀργῄ 오르게, anger.~ 하나님의 분노, 화난 상태, 주께서 범죄한 자들을 대하심)를 당하는 자들이 음녀에게 빠지게 하신다 말했다.(시7:15.잠7:27,22:14)

 

2 ) 음녀와 이방 계집은 소시 주의 백성 되었던 자들이나 언약을 잊어버린 자들이다.

 

솔로몬은 음녀와 이방계집(히>노크리야, foreigner.~ 외국인, 비 진리를 좇는 자, 불신을 좇는자)은 소시(少時)에 주의 백성이 되었다가 하나님의 언약(言約, 히>베리트, 헬>διαθήκη 디아데케, covenant.~ 말씀, 약속, 동맹, 우호관계)을 잊어버리고 주를 떠난 자들로 사망과 음부로 기울어졌다고 말했다.(잠2:17,18)

 

바울은 디모데에게 경계(警戒, 히>우드, 헬>ἐπιτιμάω 에피티마오, warn.~ 경고, 조심케 하다)해 너를 지도한 예언을 따라 선한 싸움을 싸우고 선한 양심을 가지라 어떤 이들은 양심을 버렸고 믿음을 파선(破船, 히>샤바르 오니야, 헬>ναυαγέω 나우아게오, suffer shipwreck.~ 배가 깨지다)했다 했다.(딤전1:18,19)

 

히브리서 기자는 신자들은 그리스도의 초보(初步, 헬>στοιχεῖον τῆς ἀρχῆς 스토이게이온 데스 아르케스, eiementary peincipie.~ 기본원리, 말씀과 주를 아는 처음)를 버리고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며 완전(完全, 히>타밈, 헬>τέλειος 텔레이오스, blameless.~ 부족과 결점 없음) 한데 나가라 했다.(히6:1,2)

 

그는 한번 빛 비침을 얻고 하늘의 은사(恩賜, 히>헨, 헬>χάρισμα 카리스마, gift.~ 구원, 영생,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믿음, 능력 행함, 성령을 받음)로서 성령을 받고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회개케 할 수 없는 것은 그리스도를 다시 십자가에 못 박으려는 자라 했다.(히6:4-6)

 

18, 그 집은 사망(死亡)으로, 그 길은 음부(陰府)로 기울어졌나니. 19, 누구든지 그에게로 가는 자(者)는 돌아오지 못하며 또 생명(生命) 길을 얻지 못하느니라.

 

3 ) 언약을 잊은 음녀는 음부로 기울어졌고 그와 동행하면 생명의 길을 얻지 못한다.

 

솔로몬은 하나님의 언약을 잊은(히>샤카흐, 헬>샤카흐, 헬>ἐπιλανθάνομαι 에피란다노마이, forget.~ 기억하지 못하다, 무시하다, 계명을 무시하다, 다른 신을 좇다) 자들은 소시(少時, 히>네우림, youth.~ 젊음, 청년의 때, 어릴 때, 주께 처음 나갈 때)에 짝인 하나님과 그의 언약을 버린 자라고 말했다.(잠2:17)

 

주의 백성이 처음 하나님의 택함을 받고 그 앞에 나갈 때에는 주가 그의 곁으로 지나실 때에 피투성이였고 벌거벗은 적신(赤身, 히>아롬, 헬>γυμνότης 귐노테스, nakedness.~ 벌거벗은, 알몸, 육신에 속한 몸, 죄의 몸)이었으나 주가 네게 이르시기를 피투성이라도 살라 하셨고 당시는 벌거벗은 자였다.(겔16:5,6)

 

그 결과 너를 들풀과 같이 많게 하셨고 네가 자라서 심히 아름다우며 유방이 뚜렷하고 머리털이 자랐으나 네가 적신이었으며 내가 곁으로 지나갈 때에 사랑스럽게 여겨 나의 (히>베게드, 헬>ἱμάτιον 히마티온, garment.~ 의복, 덮게, 그리스도로 옷입히다)을 입혔으며 자신에게 속하게 하셨다.(겔16:6-14.갈3:27)

 

그러나 어릴 때의 내 사랑을 잊고 사람들과 같이 우상(偶像, 히>엘릴림, 헬>εἴδωλον 에이돌론, idol.~ 형상, 우상, 종교적 음란)을 섬김으로 음부(陰府, 히>셰올, 헬>ἅδης 하데스, sheol.~ 무덤, 음부, 지옥, 저승)로 기울어졌고 누구든지 그에게로 나가면 돌아오지 못하며 생명을 얻지 못한다.(잠2:18,19.겔16:22)

 

20, 지혜(智慧)가 너로 선(善)한 자(者)의 길로 행(行)하게 하며 또 의인(義人)의 길을 지키게 하리니. 21 대저(大抵) 정직(正直)한 자는 땅에 거(居)하며 완전(完全)한 자는 땅에 남아 있으리라. 22, 그러나 악인(惡人)은 땅에서 끊어지겠고 궤휼(詭譎)한 자(者)는 땅에서 뽑히리라.

 

4 ) 지혜의 성령은 너를 선한 자의 길로 행케 하고 의인의 길을 지켜 행하게 하신다.

 

솔로몬은 지혜의 성령은 너로 (善, 히>토브, 헬>γαθός 아가도스, good.~ 착함, 도덕적, 선한 분은 하나님)한 자의 길로 행케 한다 했고 그리스도는 선한 분은 하나님 한 분 뿐이라 또 예수는 나는 선한 목자(牧者, 히>로에, 헬>ποιμήν 포이멘, shepherd.~ 양치는 자, 성직)라고 하셨다.(마19:17.요10:10,11)

 

선한 목자는 (羊, 히>촌, 헬>πρόβατον 프로바톤, sheep.~ 양떼, 반추동물, 주의 백성들)들을 위해 목숨을 버리시는 분이고 구원을 받은 양들을 성령으로 완전히 행케 해 선한 자의 길과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공의로운, 합법적인, 의로운)의 길을 가게 하신다.(잠2:20)

 

다윗은 의인은 악인(음녀)의 꾀를 좇지 않고 죄인의 길에 서지 않으며 오만한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율법의 즐거워하며 주야로 목상하고 그 율법의 인도로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고 잎이 마르지 않음 같아 그 행사가 다 형통(亨通, 히>찰레아흐, prosper.~ 번영, 성공, 뜻을 이루다)하다 말했다.(시1:1-3)

 

5 ) 정직한자와 완전한 자는 땅에 거하며 남아있고 악인과 궤휼 자는 땅에서 뽑힌다.

 

그는 또 대저(大抵) 정직(正直, 히>야샤르, right.~ 곧은, 거짓이 없음, 죄에서 떠난, 구원을 받은 자)한 자는 여호와를 경외(敬畏, 히>야레, 헬>φοβέω 포베오, fear of the Lod.~ 두려워하다, 존경하다, 공경하다)하여도 패역(반역)히 행하는 자는 불순종으로 주를 경멸한다 말했다.(시7:10,34:9.잠14:2,16:17)

 

하나님은 악인(惡人, 히>라샤, 헬>πονηρός 포내로스, wicked.~ 악한, 범죄 자, 정직하지 못한 자)을 의롭다 하지 아니하시고 망케 하시며 악인의 등불(燈, 히>네르, 헬>λύχνος 뤼크노스, lamp.~ 빛을 발함, 촛불, 사람의 영혼)은 꺼진다 했고 그러나 사람의 영혼은 여호와의 등불이라 했다.(잠24:19-20,20:27)

 

하나님은 사람의 영혼의 깊은 속을 살피시고 정직한 자와 완전한 자는 (히>아다마, 헬>γῆ 게, land.~ 대지, 지구, 새 하늘과 새 땅)에 거하며 남아(히>셰에리트, 헬>λεῖμμα 레임마, survivors.~ 남은 자, 생존자, 미래에 남은 자) 있게 되고 예비(豫備) 된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들어간다 말했다.(잠2:21.계21:1-5)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