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지혜

지혜 자는 자기의 길을 안다.(잠14:1-17)

고명한자 2024. 10. 20. 12:44

지혜 자는 자기의 길을 안다.(잠14:1-17)

 

1, 무릇 지혜(智慧)로운 여인(女人)은 그 집을 세우되 미련한 여인(女人)은 자기(自己) 손으로 그것을 허느니라. 2, 정직(正直)하게 행(行)하는 자(者)는 여호와를 경외(敬畏)하여도 패역(悖逆)하게 행(行)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멸(輕蔑)히 여기느니라. 3, 미련한 자는 교만(驕慢)하여 입으로 매를 자청(自請)하고 지혜(智慧)로운 자는 입술로 스스로 보존(保存)하느니라.

 

1 ) 지혜 자는 주의 집을 세우고 미련한 자는 손으로 헐며 패역하여 매를 자청한다.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슬기, 메시야 그리스도, 예수를 받은 자)란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며 말씀에 맞는 분별의 지혜를 구하면 순종하는 자에게 주시는 총명(聰明, 히>비나, 헬>σύνεσις 쉬네시스, discernment.~ 이해, 사고력, 영리한 기억력)한 마음이다.(왕상3:3,12,29,대하2:12)

 

지혜(성령)가 있는 여인(女人, 히>잇샤, 헬>γνυή 귀네, woman.~ 여자, 아내, 그리스도의 신부)이란 예수를 믿는 남녀(男女)신자 모두를 말하고 지혜 있는 여인은 그리스도의 (히>바이트, 헬>οἶκος 오이코스, house.~ 가정, 교회, 성전)인 교회를 세우는 사역자들을 말한다.(잠14:1.사49:18,61:10.엡5:21-25)

 

반면 지혜를 멸시하는 미련(히>이우웰레트, 헬>μωρία 모리아, foolishness.~ 어리석음, 우둔, 정도를 벗어남, 영의 일에 무지함)한 여인은 교만해 자기의 손으로 교회를 헐고(히>하라쓰, 헬>καταλύω 카탈뤼오, destroy.~ 깨뜨리다, 부수다, 파괴하다) 패역하여 입으로 매를 자청하나 지혜 자는 보존한다.(잠14:1-3)

 

4, 소가 없으면 구유는 깨끗하려니와 소의 힘으로 얻는 것이 많으니라. 5, 신실(信實)한 증인(證人)은 거짓말을 아니하여도 거짓 증인(證人)은 거짓말을 뱉느니라. 6, 거만(倨慢)한 자(者)는 지혜(智慧)를 구(求)하여도 얻지 못하거니와 명철(明哲)한 자는 지식(知識) 얻기가 쉬우니라. 7, 너는 미련한 자(者)의 앞을 떠나라 그 입술에 지식(知識) 있음을 보지 못함이니라.

 

2 ) 명철한 자는 참말을 하고 지식 얻기 쉬우나 거짓증인과 미련한자 앞을 떠나라.

 

명철(明哲, 히>테무나, understanding.~ 이해력, 분별력, 통찰력, 사리분별)한 자는 지식(知識, 히>다아트, 헬>γνῶσις 그노시스, knowledge.~ 알고 있는 내용, 말씀, 보편적인 인식의 내용)을 얻기가 쉽고 신실하여 그 마음과 입술에 하나님의 지식인 율법의 말씀이 있어 주의 의와 구원이 영원히 있다.(사51:7,8)

 

(히>바카르, 헬>βοῦς 부스, cattle.~ 동물, 수소, 육용, 화목 제물, 수레나 쟁기를 끌다, 부의 상징)는 부의 상징이고 에스겔이 본 네 생물중 하나로 소는 주를 보좌하는 동물로 상징되며 소가 있으면 그의 힘으로 얻는 것이 많고 소 같이 신실한 증인은 주님 앞에 충성하는 자가 된다.(레3:1-8.잠14:4.겔1:10,20)

 

그러나 거만(倨慢, 히>레츠, 헬>φυσίωσις 퓌시오시스, pride.~ 겸손이 없고 자신을 뽐냄, 교만한자, 무례한자)한 자는 지혜를 구하여도 얻지 못하고 이 같은 거짓 증인은 거짓말(히>셰케르, 헬>ψεῦδος 프슈도스, lying.~ 허위, 속임수, 사실과 다른 말)을 해 속이므로 미련한자의 앞을 떠나야 한다.(잠14:4-7)

 

8, 슬기로운 자(者)의 지혜(智慧)는 자기(自己)의 길을 아는 것이라도 미련한 자의 어리석음은 속이는 것이니라. 9, 미련한 자(者)는 죄(罪)를 심상(尋常)히 여겨도 정직(正直)한 자(者)(中)에는 은혜(恩惠)가 있느니라. 10, 마음의 고통(苦痛)은 자기(自己)가 알고 마음의 즐거움도 타인(他人)이 참여하지 못하느니라. 11, 악(惡)한 자(者)의 집은 망(亡)하겠고 정직(正直)한 자의 장막(帳幕)은 흥(興)하리라.

 

3 ) 슬기로운 지혜 자는 자기의 길을 알지만 미련한 자는 죄를 심상히 여겨 망한다.

 

슬기(히>세켈, 헬>φρόνησις 프로네쉬스, wisdom.~ 이해력, 지혜, 깨닫는 앎, 사려 깊은 행동양식)있는 정직한 지혜 자는 자기의 가는 길을 아는(히>야다, 헬>γινώσκω 기노스코, know.~ 알다, 인식하다, 분별하다, 성령의 계시로 알다)것은 우리의 생명은 하늘에 앉아 있는 신분이다.(엡2:6,골3:3.히12:22-24)

 

그리스도인은 주와 연합(히>라와, 헬>συμβιβάζω 쉼비바조, join.~ 합하다, 예수와 내가 하나 되다. 성령과 연합)하여 한 (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e.~ 생명, 영, 성령)이 되었고 내 안의 성령의 인도로 율법과 진리의 길로 인도를 받아 영의 열매를 맺는 삶을 산다.(롬8:4,14.고전6:17.갈5:22,23)

 

반면 영적 무지(無知, 히>벨리 다아트, 헬>ἄγνοια 아그노이아, without knowledge.~ 지식이 없음, 말씀이 없음, 아는 것이 없음)한 어리석은 자들은 속이고 또 죄를 심상(尋常, 히>칼랄, it were not serious.~ 사소하다, 보잘 것 없다, 대수롭지 않게)히 여기는데 악한 자의 집은 망하게 된다고 말했다.(잠14:8-11)

 

12, 어떤 길은 사람의 보기에 바르나 필경(畢竟)은 사망(死亡)의 길이니라.13, 웃을 때에도 마음에 슬픔이 있고 즐거움의 끝에도 근심이 있느니라. 14, 마음이 패려(悖戾)한 자는 자기(自己) 행위(行爲)로 보응(報應)이 만족(民族)하겠고 선(善)한 사람도 자기(自己)의 행위(行爲)로 그러하리라.

 

4 ) 눈에 보기 좋은 길이 사망 길 일 수도 있고 죄인과 의인도 각자 보응을 받는다.

 

사람의 관점에서 자기의 윤리와 도덕적인 길이 바르다 하나 필경은 사망(死亡, 히>마웨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eath.~ 죽음, 죄의 결과, 율법을 범한 결과, 불법)인 것은 육신에 있고 율법의 말씀을 범하면 불법(不法, 히>뭇태, 헬>ἀνομία 아노미아, evil.~ 무법한 행위, 법을 범한 결과)으로 곧 죄다.(요일3:4)

 

예수는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가지 못하고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헬>θέλημα 델레마, will.~ 마음먹은 의도, 계획, 정하신 뜻)대로 행하여야 들어간다 하셨으며 이에서 벗어난 패려(悖戾, 히>익케쉬, perverse.~ 굽은, 사악한)한 자의 행위는 보응을 받는다.(잠14:12-14.마7:19)

 

그러므로 신앙을 한다는 그리스도인들의 마음에 고통(苦痛, 히>힐, 헬>βάσανος 바사노스, affliction.~ 아픔, 슬픔, 괴로움)이 있는 것은 범죄 하는 모순 때문이고 즐거움의 끝에도 슬픔과 근심이 있게 된다 고로 마음에 패려한 자도 보응이 있고 선한 의인도 자기의 선한 행실에 보응으로 만족케 된다.(잠14:12-14)

 

15, 어리석은 자(者)는 온갖 말을 믿으나 슬기로운 자는 그 행동(行動)을 삼가느니라. 16, 지혜(智慧)로운 자(者)는 두려워하여 악(惡)을 떠나나 어리석은 자는 방자(放恣)하여 스스로 믿느니라. 17, 노(努)하기를 속(速)히 하는 자(者)는 어리석은 일을 행(行)하고 악(惡)한 계교(計巧)를 꾀하는 자(者)는 미움을 받느니라.

 

5 ) 지혜 자는 말과 행동을 삼가하고 악을 떠나나 악인은 악을 꾀해 미움을 받는다.

 

의인 중에 슬기로운 자는 그 행동(行動, 히>알릴라, 헬>ῥαδιούργημα 라디우르게마, villainy.~ 행위, 행동, 동작)을 삼가(히>샤마르, 헬>βλέπω 불레포, be careful.~ 지키다, 경계하다, 조심하다)하고 두려워하여 악을 떠나 벗어(히>말라트, 헬>καταργέω 카타르게, escaped.~ 피하다, 구원하다)난다.(잠14:15,16)

 

그러나 어리석은(히>이우웰레트, 헬>ἄφρων 아프론, folly.~ 우둔한, 지능과 사고력의 부재, 도덕적 결함)자들은 방자(芳姿, 히>파라, be running will.~ 풀어주다, 무시하다, 날뛰다)하여 거짓 목사의 온갖 거짓말들을 스스로 믿고 범죄해도 예수만 믿으면 천국에 다 간다 속여도 믿는다.(잠14:15,16.고전15:33,34)

 

또 악한 계교(計巧, 히>에차, 헬>ἐπιβουλή 에피볼레, despise.~ 꾀, 계략, 수작, 악한 생각)를 꾀하면 사람들에게 미움(히>사네, 헬>μισέω 미세오, hate.~ 증오하다, 미워하는 생각, 적대적)을 받으나 슬기로운 자는 말과 행실을 절제(節制, 헬>ἐγκράτεια 엥크라테이아, selfcontro.~ 자제, 조절)한다.(잠14:17.갈5:23)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