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智慧)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다.(잠13:14)
14, 지혜(智慧) 있는 자의 교훈(敎訓)은 생명(生命)의 샘이라 사
람으로 사망(死亡)의 그물을 벗어나게 하느니라. 15, 선(善)한
지혜는 은혜(恩惠)를 베푸나 궤사(詭詐)한 자의 길은 험하니라.
★ 하나님은 지혜를 성신(성령)이라고 하셨다.(잠1:23)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을 통해 지혜를 나의 신(성령)이라 말씀하셨고 또
너희가 네 귀를 지혜(성령)에 기울이며 마음을 명철(明哲)에 두고 소
리 높이며 그것을 구(求)하고 간절히 찾으면 만나게 된다고 말씀하셨다.
(잠1:23,2:2,8:17.마7:7-11.눅11:9-13,18:1-8)
솔로몬은 또 그 아들에게 지혜를 구하고 명철한 마음을 얻으면 여호와 경
외(敬畏)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된다 말했고 주님은 지혜를 구
(求)하는 자들에게 지혜(성령)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신다고
씀하셨다.(잠2:5,6.사11:2,51:4.고전2:12.요일4:13)
★ 사도바울은 지혜를 예수그리스도라고 증거 했다.(고전1:30)
여호와께서 주시는 지혜는 그 아들 그리스도를 말하고 그는 아버지께로
부터 나오셔서 우리의 지혜(성령)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
고 그가 육체로 오셨을 때는 대속제물이셨으나 부활 승천 후에는 보혜
사(성령)로 우리에게 오셨다.(요14:16-23.롬5:5.고후3:17.고전1:30)
주님은 보혜사(성령)를 그의 택하신 제자들에게 주시기에 앞서서 먼저 주님
자신을 거룩케 하셨고 또 그의 제자들에게 아버지와 예수그리스도의
이름과 영광을 주셨으며 제자들의 모든 죄를 사(赦)하여 영원히 거룩(정
직)케 하셨다.(시19:13.잠2:7.요17:19-20.히2:11,10:14)
★ 성경에서 정직한 자란 죄과(육의 목숨)를 떠난 자를 말한다.(시19:13)
여호와께서는 그 아들을 구속(救贖) 제물로 우리에게 주셨고 대속을 받
은 그리스도인을 거룩케 하셨으며 거룩한 자를 정직(正直)하다 즉 세상의
육신의 악한 죄악에서 떠나 모든 것이 깨끗하게 되어 거짓이나 꾸밈이 없는
온전한 자가 되었다고 말했다.(시19:13.잠3:7.딛1:15.요일4:10-17)
이는 양의 목자이신 주 예수를 영원한 언약의 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이
끌어내신 평강의 하나님이 모든 선한 일에 우리를 완전(完全)케 하시고 자
기의 뜻을 행케 하시며 그 앞에 즐거운 것을 그리스도로 우리 속에 이루셨
다.(롬8:4.빌2:13.히10:14,13:20,21)
즉 하나님은 지혜를 예비(豫備)하시고 회개하여 각각 주 예수의 이름으
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은 정직한 자들에게 완전한 지혜(그리스도의
성령)를 주시며 지식(율법의 말씀)과 명철을 내시고 행실이 온전(완전)한 자
의 방패가 되시며 완전한 자는 그 의로 곧게 된다.(잠2:6,7,11:5.행2:38)
★ 베드로는 죄 사함을 받은 자에게 성령을 주신다고 말했다.(행2:38)
성령은 그의 백성들에게 주님의 말씀(율법)이 요구(要求)하는 모든 것을
이루시고 생명의 성령의 법으로 공평의 길을 보호하시며 성도의 길을 보전하
심으로 우리가 공의와 공평과 정직 곧 선(善)한 길을 깨닫게 하신다.
(시119:4.잠2:8,9.겔11:20,36:37.롬8:1,2,4.히6:10,13:21.행2:38)
이는 지혜(성령)가 마음에 들어오면 지식의 말씀(율법)이 우리 영혼에 즐겁
게 되고 악인에게서 건지시며 또 지혜가 너를 세상의 음녀(淫女)들
에게서와 말로 호리는 이방계집에게서 구원(救援)하고 그가 너를 선
한자의 길과 의인의 길을 가도록 지키신다.(시19:7.잠2:10-20.롬5:5)
★ 솔로몬은 정직한 의인만 땅(예수 안)에 남는다고 말했다.(잠2:21)
성령으로 정직케 된 의인은 땅(가나안, 예수그리스도 안)에 거하고 완전한
지혜를 받아 완전히 행하는 의인은 땅(새 언약 안)에 남아 있으나 그러나
악인(죄인)은 땅(그리스도 안)에서 끊어지며 속이는 궤휼(사기꾼)한 자는 땅
(예수님 안)에서 뽑히고 토(吐)해 내치신다.(레20:22.시1:5,6.잠2:21,22.
갈5:4.계3:16)
그러나 지혜는 그 얻는 자의 생명나무이고 지혜와 근신(謹愼)을 지키며 눈
앞에서 떠나지 않게 하면 복 되고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
김을 받으며 그(지혜)를 마음을 다해 의뢰(依賴)하고 명철을 지키며 또 범
사(凡事)에 그를 인정(認定)하면 네 길을 지도하신다.(잠3:3-6,18,21.
계22:14)
★ 성령을 받은 자는 실족치 않고 생명을 얻은 자다.(시66:9.잠3:26)
이 지혜가 영혼의 생명이 되고 정직한 자(죄, 육이 없는 자)에게 그의 교통
하심이 있으며 여호와께서 그 발이 걸리지 않게 하시고 정직한 자의 첩경으
로 인도 하여 다닐 때에 네 걸음이 곤란치 아니하겠고 달려 갈 때에 실족
(범죄)치 않게 하신다.(시66:9.잠3:22,23,26,4:11-13.사40:31.요11:9.요
일3:9,5:18)
또 성령(지혜)께서는 누구든지 내게 듣고 날마다 내 문 곁에서 기다리며
문설주 옆에서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고 나를 얻는 자는 복이 있으며 생
명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입을 것이며 지혜는 그리스도의 나라와 그
집의 기둥인 사역자를 세운다하였다.(시127:1.잠8:34-9:6.마16:18.
고전3:9)
★ 지혜 자는 생명 샘으로 사람의 영혼을 구원한다(잠11:30)
성령을 받은 의인(義人)의 입은 지혜(말씀과 성령)를 내고 그 행실이 완전
한 자는 그 의(義)로 인해 그 길이 곧게 되며 그 지식(말씀)으로 구원(救
援)을 얻게 되고 성읍(도시)은 정직한 자의 축원(축복)으로 인하여 진흥
(발전)케 된다.(민6:26,27.잠10:31,11:5,9,11,30,20:7.요6:63.벧전1:23)
이에 의인의 소원(所願)은 선(善)하고 행위가 완전한 자는 의(義)를 굳게
지켜 생명에 이르며 여호와의 기뻐하심을 받고 “의인은 생명 샘이라 그의
열매는 생명나무로 성령과 동행하는 지혜로운 자는 사람(영혼의 생명)을 얻
느니라.”(잠10:11,11:19,20,23,30.요17:20.계22:13)
★ 지혜 자(의인)와 동행하면 성령(지혜)을 받게 된다.(잠13:20)
의인은 “공직(公直)한 생각과 진리(지혜)를 말해 의(義)를 나타내고 그
이웃의 인도자(引導者)가 되며 의인의 길에는 생명(生命)이 있고 그 길에
는 사망(死亡)이 없으며 지혜 있는 자의 교훈(敎訓)은 생명 샘으로 사람
으로 사망(死亡)의 그물을 벗어나게 한다.”(잠10:31,12:5,17,26,28,13:14)
의인은 두려워하여 악(惡)을 떠나고 그의 빛은 환하게 빛나며 악인의 등
불은 꺼지고 지혜 자는 은혜를 베풀며 그 입술은 지식을 전파하고 “그와 동
행하면 성령(지혜)을 받게 되며 그는 위로 향한 생명 길로 그 아래 있는
음부를 떠나게 된다.”(시37:6.잠13:9,15,20,14:16,15:7,24)
★ 의인(지혜 자)은 예수가 함께 계신 증거가 있다.(잠14:8.고전1:6)
그러므로 슬기로운(현명) 자는 지혜로 자기의 길을 알게 되고 이는 하
나님께로 온 영(성령)으로 그가 은혜로 주신 모든 것들을 알게 하신다.
이에 마음의 고통은 자기가 알고 마음의 즐거움도 타인(他人)이 참여치
못하게 된다.(잠14:8,10.고전2:12,고후5:17,13:5.요일4:13)
이에 성령(지혜)의 인도를 받는 자는 그 마음이 죄과(죄악, 육의 목숨)를
떠나 인자(仁慈)와 진리(眞理)로 죄악이 속(贖)하게 되고 여호와를 경외
함으로 악에서 떠나며 우리의 행위가 아닌 그의 긍휼하심으로 중생의 씻
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된다.(잠16:6.행2:38.엡2:8,9.딛3:5)
★ 지혜가 제일이고 악을 떠나 정직(완전)케 하신다.(잠4:7,16:17)
즉 지혜(성령)를 얻는 것이 제일(第一)이며 금을 얻는 것 보다 낫고 명철
(분별력, 계시)을 얻는 것은 은을 얻는 것 보다 더욱 나으며 악(惡)을 떠
나는 것은 정직(正直)한 사람의 대로(大路)고 그 길을 지키는 자는 자기
영혼(靈魂)을 보존(保存)하게 된다.(잠4:7,16:6,16,17.마13:16)
그러므로 정직한 사람(지혜 자)은 율법을 완전히 지켜 그 영혼이 소성케
되고 “주의 증거(말씀)는 우둔한 자가 지혜롭게 되며”그 행위가 주 앞에
완전하여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면 그 사람의 원수라도 그로 더불어 화목하
게 하신다.(시18:21,19:7.잠16:7,20:7.마11:27.고전1:6,7.딛3:5)
★ 지혜자의 교훈을 받으면 필경 너희가 성령을 받는다.(잠19:20)
이에 말씀에 주의 하는 자는 좋은 것을 얻고 여호와를 의지하여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명철(明哲)하다 칭(稱)하며 그 명철(총명)이 생명의 샘이
되고 그의 마음은 그 입을 슬기롭게 하며 그 입에 지식을 더하고 선한
말은 꿀 송이 같아 마음과 뼈에 양약이 된다.(시19:9,10.잠16:20-24)
지혜를 얻는 자는 자기 영혼을 사랑하고 명철(밝음)을 지키는 자는 복을
얻는다. 그런즉 너는 지혜자의 권고를 듣고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畢竟)은 지혜롭게 되리라 그러나 사람들은 마음에 많은 계획을 하
지만 오직 여호와의 뜻이 완전(完全)히 서게 된다.(잠19:8,20,21)
★ 하나님과 네 부모를 즐겁게(기쁘게) 하라.(잠23:15,24)
그런즉 사사로운 지혜(돈 사랑)를 버리며 진리(예수)를 사고, 팔지 말며 지
혜와 훈계와 명철도 그리하라! 의인의 아비는 크게 즐겁고 지혜로운 자식을
낳은 자는 그를 인해 즐거우며 이에 너는 네 부모를 즐겁게 하고 너 낳은 어
미를 기쁘게 하라.(잠23:4,22-25.고전2:5.딤전6:9,10.요일2:15,16)
내 아들아 네 마음이 지혜로우면(성령 충만) 내 마음이 즐겁겠고 만일 네
입술이 정직(正直)을 말하면 하나님의 의(義)가 되어 의를 너의 행위에 나
타내게 되므로 내 속이 유쾌하리라 내 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주며 네 눈
으로 내 길을 즐거워하라.(잠23:15,16,26.고후5:21.엡1:23.빌3:9.골2:10.
히6:10)
★ 지혜를 얻고 교회가 되라 미련한자는 미치지 못한다.(잠24:3,7.요8:21)
너는 죄인의 형통을 부러워 말고, 항상 여호와를 경외하라! 정녕히 네 장래
가 있고 네 소망이 끊이지 않으며 너는 듣고 지혜를 얻어 네 마음을 정로
로 인도하라. 하나님의 집(교회)은 지혜로 건축되고 명철로 서며 그 마음(방)
은 창조주의 형상을 따라 지식으로 채우게 된다.(잠23:19,24:3,5,14.
골3:9,10)
지혜를 얻은 자는 하나님을 의지하여 강하고 지식(율법의 말씀)이 있는
자는 힘을 더하며 너는 모략(지혜의 말씀)으로 싸우라 승리는 모사(슬기,
꾀, 책략)가 많음에 있고, 지혜는 너무 높아서 미련한자(죄인)는 미치지 못하
나 지혜로운 자는 송이 꿀과 같다.(잠24:5,7,9,13.호5:3,4,14:8.갈5:22,
23.엡6:12,13)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고명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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